|
|
|
|
이사회 |
|
|
| |
|
|
|
|
|
|
|
|
|
|
|
대표이사 |
|
감사 | ||
|
|
|
법인대표 |
| |||
|
|
|
|
|
|
|
|
|
|
|
상임이사 |
|
|
| |
|
|
|
실무총괄 |
|
|
| |
|
|
|
|
|
|
|
|
|
|
|
|
|
|
|
|
사무국 |
|
교육국 |
|
지역아동센터 | |||
사무행정 회계 기타지원 |
|
영어지도 수학지도 독서지도 |
|
상담/위기개입 지역사회활동 생활지도 학습지도 |
성 명 |
직 위 |
업 무 |
약 력 |
자격증 |
김정열 |
시설장 |
실무 총괄 |
■ 명지대 청소년교육학 박사과정 ■ 호원대학교 교수
|
사회복지사1급 청소년지도사 레크레이션1급 가정폭력상담사 |
윤미선 |
생활복지사 |
학습지도, 아동상담 |
■ 지역아동센터 실무교사 |
사회복지사2급
|
박윤근 |
생활복지사 |
생활지도 |
■ 2009년부터 근무 |
사회복지사1급 |
6. 세부사업계획서
1) 주요사업내용
⑴ 보호프로그램 : 지역 사회 내 취약계층 아동 및 방임 아동 보호, 일반적 보호 ⑵ 교육프로그램 : 학습, 숙제지도, 생활 위생지도, 예체능교육 ⑶ 건전한 놀이와 오락프로그램 : 문화체험, 견학, 캠프, 레크리에이션 ⑷ 가족기능강화 : 상담, 사례관리, 부모 및 가족상담 ⑸ 지역사회 연계 : 보호자와 지역사회 자원 연계, 결연후원사업 등 ⑹ 아동권리 보호 : 생존권, 복지권, 문화권, 발달권, 학습권의 권리보호를 위한 각
종사업2) 사업 배경 및 필요성■ 최근 이혼율의 증가 및 빈부 격차의 심화 등으로 인해 가정 내 학대와 가정 해체가 급증하고 있으나 사회적 보호방안의 미흡 등으로 이에 적절히 대처하고 있지 못하다.■ 취약계층 아동들은 다수가 학대와 방임으로 인하여 신체적, 정서적으로 심각한 상처를 안고 있다. 이러한 정서적 불안, 자아정체감 혼란은 대인관계능력의 저하 혹은 자아정체감 발달의 미숙을 초래하여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 취약계층 아동들은 방임과 학대로 가정에서 배워야 할 금전관리, 분노조절, 예절교육, 식사교육, 인간관리 훈련 등 기본적인 생활교육과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성적이 부진하여 자신감 결여와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들의 신변의 안전과 함께 지속적인 보호와 상담을 통하여 정서적 불안을 해결할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적 혜택과 학습지원을 통하여 최소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질 높은 복지와 교육의 장으로서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사업 목표세부목표1. 빈곤, 맞벌이 가정 아동양육의 부담해소
하위목표 1. 월 1회 이상 문화행사 및 매일 학습지원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부담감을 감소시킨다.
하위목표 2. 부모 상담 및 부모 모임을 통하여 아동의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자녀양육법을 도모한다.
하위목표 3. 체계적 영양공급을 위한 간식 및 석식을 제공한다.
세부목표2. 아동의 학습능력제고, 학교 부적응 해소
하위목표 1. 학습에 곤란을 겪는 아동들을 개별 지도하여 학업 수행 능력을 향상시킨다.
하위목표 2. 숙제지도 및 알림장 확인을 통하여 학교수업의 적응을 돕는다.
하위목표 3. 기초가 중요한 수학지도를 주 2회 이상 실시한다.
세부목표3. 아동의 정서 및 건전한 인격함양
하위목표 1. 주 1회 이상 생활지도, 특별활동 등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한다.
하위목표 2. 집단 상담 및 활동을 통하여 아동의 사회성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하위목표 3. 개별 상담을 통하여 정서적 지원과 함께 전인적 교육을 제공한다.
세부목표4. 가정과 지역사회내의 문제 발굴 및 해결
하위목표 1. 가정 방문을 통하여 가정의 문제 및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세부목표5. 아동의 지역사회보호개념 실현
하위목표 1. 지역 학교 및 지역주민센터, 어린이집과 연계하여 지역 내 보호 아동을 발굴한다.
4) 연간세부사업계획
구 분 |
사 업 내 용 |
세 부 사 업 내 역 |
아동관리 |
지역내 요보호 아동발굴 |
- 학교, 지역주민센터, 어린이집과 연계하여 지역 내 보호아동 발굴- 아동 이용시 이용신청서, 주민등록등본, 수급자등 관련서류 |
아동관리 |
- 기본자료 외 월 1회 아동관리 기록 및 아동자료보관(사진, 글 등) - 다중지능계발을 위한 아동관찰일지 작성(매일) | |
월 사례회의 |
- 사무국, 실무자, 사례관리자와 정기 사례회의 | |
프로그램 운영 |
교 육 |
- 학년별 숙제지도(알림장 확인, 준비물 도움)- 체계적인 학습지도(학년별 능력에 따른 학습지도) - 자기주도학습(일일학습일지 작성 및 피드백)- 독서록 쓰기 |
생활지도 |
- 위생(규칙적인 손 씻기, 급식지도)- 식사(주1회 직접 요리준비하기, 상차리기)- 예절교육(예절교실 참가, 인사하기, 생활예절 익히기) | |
상 담 |
- 개별상담, 부모상담, 전화상담 등 | |
특별활동 |
- 영어(영어 배우기 / 주2회, 실무자)- 탐구학습(과학실험 및 공작/ 실행계획→실무자)- 체육활동(주1회/자원봉사) - 영상학습 | |
문화행사/캠프 |
- 봄, 가을 계절 문화행사 - 여름캠프 | |
가정지원 프로그램 |
- 장학지원, 푸드뱅크 활용, 사례관리, 가정방문 및 부모교육 | |
홍보 |
소식지발송 및 지역 내 홍보 |
- 분기별 1회 소식지 제작 발송 - 학기별 정기 지역홍보(동사무소, 학교, 인근어린이집) |
자원봉사자 교육관리 |
기업 및 개인 자원봉사자 관리 |
- 월별, 요일별 구분관리- 기업자원봉사자들에 대한 명확한 역할배정- 자원봉사활동 전에 반드시 사전교육 실행/ 활동 후 평가- 자원봉사관련 서류 관리(신청서, 활동일지, 지침) |
행정 |
예산관리 및 행정업무 |
- 주1회 내부기안에 의한 예산신청- 월1회 예산지출결의 및 수입결의 결재- 구청에 월별 급식비 및 운영비 신청 및 보고 |
5) 일과 프로그램 계획 ⑴ 학기중(11:00 ~ 18:00)
|
월 |
화 |
수 |
목 |
금 |
11:00-12:30 |
일과 계획 및 행정업무 | ||||
12:30-14:00 |
점심식사 / 아이들 맞이 | ||||
14:30-15:20 |
숙제 및 학습지도(일일학습목표 작성 및 자기주도학습) | ||||
15:20-15:50 |
간식 | ||||
15:50-16:30 |
수학 |
영어 |
영어 |
영상 |
수학 |
16:40-17:30 |
체육 |
재량학습 |
재량학습 |
독서, 독서록 |
수학 |
17:30-18:00 |
일일학습일지 자가 체크, 생활지도 | ||||
18:00-18:50 |
저녁식사, 청소, 귀가 |
⑵ 방학중
|
월 |
화 |
수 |
목 |
금 |
09:30-10:00 |
일과 계획 및 아이들 맞이 | ||||
10:00-12:00 |
숙제 및 학습지도(일일학습목표 작성 및 자기주도학습) | ||||
12:00-13:00 |
점심식사 | ||||
13:00-14:00 |
특별활동 | ||||
14:00-15:00 |
특별활동 | ||||
15:00-17:00 |
요일별 프로그램은 학기 중과 동일 | ||||
17:00-18:00 |
요일별 프로그램은 학기 중과 동일 | ||||
18:00-19:00 |
저녁식사, 청소, 귀가 |
월 |
일반활동 |
행사 및 특별활동 |
1 |
- 개별상담- 사례관리- 가정방문 및 부모상담- 물품지원- 학습지도- 자원봉사자 교육 - 결연ㆍ후원사업- 급식지도- 생일잔치- 경제교육 |
- 새해 계획 세우기- 겨울 테마문화기행 - 자원봉사 모집- 신정 떡국먹기, 민속놀이 |
2 |
- 설날 민속놀이 - 떡국 나누기, 세배하기- 기관 홍보(신학기 맞이) - 학부모 세미나(지역주민) | |
3 |
- 신학기 준비(학교담임선생님께 기관홍보) - 자원봉사 교육- 부모모임(신학기 맞이) - 경제 교육 - 소식지 발간 | |
4 |
- 식목일 행사(꽃밭가꾸기)- 부활절 행사(달걀바구니 만들기&이웃에 나누기)- 실무자 교육 | |
5 |
- 어린이날 기념 가족나들이- 어버이날 부모님께 편지쓰기, 카네이션 만들기- 체험학습(견학, 문화행사 참여) | |
6 |
- 지역아동센터 후원 바자회- 자원봉사 교육 - 부모모임- 경제 교육 - 소식지 발간 | |
7 |
- 수영장 - 실무자 교육 | |
8 |
- 여름캠프 - 방학 | |
9 |
- 신학기 준비 - 자원봉사 교육, 부모모임 - 경제 교육 - 소식지 발간 | |
10 |
- 가을 문화행사 - 한가위 행사(송편만들기, 민속놀이) | |
11 |
- 추수감사절 | |
12 |
- 한 해 정리하기 - 프로그램 및 사업 종료 평가- 성탄잔치(후원의 밤: 자원봉사, 부모, 지역주민)- 소식지 발간 - 다음연도 사업계획 |
7. 기대 효과
1)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전인적 발달을 돕는다. 방과 후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기 쉬운 지역의 아동들의 비행과 탈선을 예방, 보호하고, 학습지도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서, 인지, 사회성 발달을 도모한다.
2)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3) 건전하고 다양한 문화를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놀이, 복지 시설이 적고, 부모들과의 여가를 즐기기 어려운 아동들에게 양질의 문화와 다양한 체험을 제공한다.
4) 안정된 가정이 유지되도록 돕는다.아동의 안전한 보호로 맞벌이 가정 혹은 편부모 가정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가정방문과 상담활동을 통한 부모 교육 건강한 자녀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
5) 건강한 지역사회가 되는데 기여한다. 지역의 아동교육복지센터로써 아동들의 건강하고 건전한 성장에 기여한다.
첫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