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랑지기 가온은 누구인가요? 가온 박범남(해랑원 지킴이 2003~ ) (사)한민족 전통 마상무예·격구협회 교관/이사 세계 기사(騎射)연맹 기획위원장(마상 활쏘기 35개국 가맹) 가온활쏘기 대표 타악가(대북/모듬북/법고) 목조각/한옥/통나무집 목수 한옥 건축 창의체험학교 강사(국토부) 전통활/개량궁 제작(설천궁방)
앞으로 하고 싶은 일: 지금 하는 일+자연농부(자연영성안내인) 연락처: 010-3791-7641, hanpaedal@hanmail.net 반갑습니다. 해랑지기 가온입니다. 해랑원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공개적인 만남을 갖는 장소이기에 낯 간지러운 일이지만 가온을 소개를 합니다. 충남 태안군의 바닷가 포구는 언제나 아늑한 저의 고향입니다. 목조선박과 살림집의 대목장이셨던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영향으로 나무를 다루는 목수일에 눈을 떴고, 농부이신 어머니를 통하여 농사일과 자연이란 벗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마음 한켠에선 늘 <자연으로의 회귀>를 삶의 화두로 삼고 몸과 마음의 세계에 관심을 가져 왔습니다. 특히, 동양무예에 얽힌 자연주의 수행사상과 명상은 많은 위안을 주었습니다. 90년대 중반 한국문화재 보호재단의 교육 과정을 계기로 우리 문화에 대한 구체성에 접근하였으며 지금은 각자 독립 활동을 해나가고 있지만 당시 춤(서울대 이애주), 국악, 우리음식(손내옹기 김현배), 우리옷(질경이 이기연), 우리살림집(충북대 리신호), 우리무예(결련택견협회 도기현), 전래놀이(놀이 연구회 이상호), 자연학교(서울대 윤여창) 등과 함께 결성한 민족생활문화연구원의 활동을 통하여 초중고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문화 운동에 관심을 두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하여 저는 삶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준비해 온 것 같습니다. 그러던 중 보다 근원적인 생활을 꿈꾸며 예술의 전당에서의 택견 강의와 연세대에서의 명상 강의를 마지막으로 일체의 서울 생활을 정리하고 목수일을 하며 무예수련 그리고 자연의 세계에 몸과 마음을 가까이 두었습니다. 저에게 있어 자연은 닮고 싶은 선생이자 경전입니다. 오늘도 하늘 마음을 가슴에 새기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렵니다.
●68년 충남 태안에서 나다 ●바다,산, 저수지, 해변, 들판이 어우러진 마을에서 목공과 자연 놀이에 빠져 지내다. 지금의 해랑원 근간이 이때의 놀이 경험을 토대로 형성되다. ●무에타이, 합기도, 아이키도, 검, 태껸, 국궁, 마상무예 등을 수련 하다. ●1989년 고향에서 토굴을 파고 일년 동안 무예수련과 명상을 하다. 이후 94년까지 매년 보름에서 한달씩 홀로 숲 속 생활을 하다. ●자연치유에 관심을 두고 자연요법과 침구법을 익히다. ●용인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동양무예와 무예철학을 전공하다. ●(사)결련택견협회 교육/학술부장을 역임하며 택견 지도자를 양성하다. ●1996년 택견 전수관 한얼밝은터를 열다. 이후 한국사회체육센터, 곰두리체육센터, 예술의 전당, 수원대학교, 서울대학교 교원연수원, 거여중, 중동고, 휘문중, 정배초 등에서 택견을 지도하다. ●연세대학교에서 2년간 요가와 명상 강의를 하다. ●2000년 산골로 귀촌하여 수공식 통나무집 빌더로 통방산방 설계 시공 ●(사)한옥문화원 대목으로 학사재,백덕재,용문사 요사채 참여 및 자하산방 설계 시공. ●광릉국립수목원에서 숲해설가 활동을 하면서 자연놀이에 관심을 두고 산림청 숲학교에 참여 하다. ●국민대학교 산림학교 목공예 강사, 전국귀농운동본부 <귀농인을 위한 목공> 등 강의 ●2000년부터 인사동, 남산한옥마을, 서울숲, 순천기적의도서관, 호수조례도서관 등에서 목공 전시회를 하다. ●2003년 부터 목수로의 삶과 더불어 무예, 놀이, 목공을 기반으로 하는 자연학교 해랑원을 열고 캠프와 체험학습을 진행하며 매년 <계절무예캠프>를 열어 오다. ●2008년 부터 7년간 타악공연동아리 참소리 단원으로 활동하다. ●2010년 파주 헤이리 예술인 마을에 해랑원 상설 목공놀이터<해랑달이랑>을 열다. ●2011년 (주)쌈지어린농부의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딸기가 좋아, 집에안갈래>내에 목공체험장과 상설전시장, 목공놀이터를 이전하여 열다. ●2012년 경기도 양평 용문에 해랑원 주중 상설반을 열다. ●2015년 봄부터 충남 아산에 어린이 전용목공실, 다목적 체육관, 마상무예수련장, 숲속놀이터 등을 갖춘 해랑원을 열고 있다.
☞다음은 가온의 활동 사진과 영상입니다. 2003년 태껸 제자들과 함께 지은 2층 통나무집
2005년 한옥문화원 대목으로 천년 넘은 은행나무가 있는 용문사의 요사채 신축
< 세계 기사대회>
조선 후기 무과재현( KBS역사 스페셜 활의 전쟁)
< 터어키 세계 마상 축제 한국대표 2012년>
국제 기사캠프(2013년 미국)
꼬불꼬불 울퉁불퉁 오르막 내리막 폴리시 스타일( 유럽연맹 국제 기사대회-터어키 2013년)
제 10회 세계기사대회(2014년 서울 경마공원)
한일 기사 교류전(2014년 일본)
말레시아내 영국 국제학교(TPS)에 교과목으로 기사 개설 및 필드 아처리 클럽 활강습(2015년 사라왁주)
말레시아 정부의 아시아 기사센터 건립 승인 및 한국과 말레이시아간 유소년 교류 협약을 위한 관광 장관과의 회담 (세계기사연맹 김영섭 의장 및 한국 대표단과 함께 2015년 2월) 한국의 기사(마상활쏘기)를 정식 교과목으로 채택한 영국식 국제학교 TPS(www.tps.edu.my)
혁신학교 조현초등학교를 거쳐 세종시 신생 혁신학교 온빛초등학교로 전임한 정유진 선생님과 장태식이 주인공이었던 인간극장<고수를 찾아서>에서...
결련태껸 시합 장면
가온 010-3791-7641
e-mail : hanpaedal@hanmail.net
|
|
첫댓글 코딱지 샘, 실수로 댓글을 삭제 했네요TT
네 잘 지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