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LUMINUM ALLOY CASTING KSD6008 | ||||||||||||||||||||||||
기호 | 상 당 합금명 | 기호 | 인장시험 | 열처리조건 | 참 고 | |||||||||||||||||||
금형주조 | 사형주조 | 용체화 | 템퍼링 | |||||||||||||||||||||
TS | EL | HB | TS | EL | HB | 온도 | 시간 | 온도 | 시간 | 특 성 | 용 도 | |||||||||||||
AC1A | AA295 | AC1A-F | 16 | 5 | 55 | 14 | - | 50 |
|
|
|
| 성질우수,절삭성O,주조성× | 유압,항공,전장품 | ||||||||||
-T4 | 24 | 5 | 70 | 19 | 3 | 70 | 515 | 10 |
|
| ||||||||||||||
-T6 | 26 | 2 | 85 | 22 | 2 | 80 | 515 | 10 | 160 | 6 | ||||||||||||||
AC1B | NF ~ AU5GT | AC1B-F | 18 | 2 | 60 | 16 | 1 | 75 |
|
|
|
| 성질우수,절삭성O,주조성× 주조방안주의 | 중전기,자전거, 항공기부품 | ||||||||||
-T4 | 30 | 5 | 80 | 26 | 4 | 85 | 515 | 10 |
|
| ||||||||||||||
-T6 | 31 | 3 | 95 | 28 | 3 | 90 | 515 | 10 | 160 | 4 | ||||||||||||||
AC2A |
| AC2A-F | 19 | 2 | 75 | 16 | - | 70 |
|
|
|
| 주조성양호,인장강도우수, 연신율작음 | 매니폴더,펌프,실린더헤더,차량하체 | ||||||||||
-T6 | 28 | 1 | 90 | 24 | - | 90 | 510 | 8 | 160 | 9 | ||||||||||||||
AC2B | AA319 | AC2B-F | 16 | 1 | 70 | 14 | - | 60 |
|
|
|
| 주조성양호 일반적으로 널리사용 | 밸브몸체,크랭크, 클러치하우징 | ||||||||||
-T6 | 25 | 1 | 90 | 20 | - | 80 | 500 | 10 | 160 | 5 | ||||||||||||||
AC3A |
| AC3A-F | 18 | 5 | 50 | 15 | 2 | 45 |
|
|
|
| 유동성우수,내식성O,내력↓ | 두께엷은,복잡한것 | ||||||||||
AC4A |
| AC4A-F | 18 | 3 | 60 | 14 | - | 45 |
|
|
|
| 주조성양호,인성우수,강도요하는 대형주물 | 브레이크드럼,밋숀케이스,엔진부품 | ||||||||||
-T6 | 25 | 2 | 90 | 23 | - | 80 | 525 | 10 | 160 | 9 | ||||||||||||||
AC4B | AA333 | AC4B-F | 18 | - | 80 | 15 | - | 80 |
|
|
|
| 주조성양호,인장강도우수, 연신율작음 | 실린더헤드,메니폴드,항공기용전장품 | ||||||||||
-T6 | 25 | - | 100 | 22 | - | 100 | 500 | 10 | 160 | 7 | ||||||||||||||
AC4C | AA356 | AC4C-F | 16 | 3 | 55 | 14 | - | 50 |
|
|
|
| 주조성우수, 내압성 내식성좋음 | 유압부품,밋숀케이스,플라이휠하우징 소형선박엔진부품 | ||||||||||
-T5 | 18 | 3 | 65 | 15 | - | 60 |
|
| 225 | 5 | ||||||||||||||
-T6 | 23 | 3 | 85 | 21 | 2 | 75 | 525 | 8 | 160 | 6 | ||||||||||||||
AC4C H | AA A356 | AC4CH-F | 17 | 3 | 55 | 17 | 2 | 50 |
|
|
|
| 주조성우수,기계적성질우수, 고급주물에사용 | 자동차용 차륜, 항공기용엔진부품, 유압부품 | ||||||||||
-T5 | 19 | 3 | 65 | 18 | 2 | 60 |
|
| 225 | 5 | ||||||||||||||
-T6 | 25 | 5 | 85 | 23 | 3 | 75 | 535 | 8 | 155 | 6 | ||||||||||||||
AC4D | AA355 | AC4D-F | 18 | 2 | 70 | 14 | - | 60 |
|
|
|
| 주조성양호,기계적성질양호 내압성우수 | 수냉실린더헤드, 크랭크케이스,항공기용유압부품 | ||||||||||
-T5 | 20 | 1 | 75 | 18 | - | 65 |
|
| 225 | 5 | ||||||||||||||
-T6 | 28 | 1 | 90 | 24 | 1 | 80 | 525 | 10 | 160 | 10 | ||||||||||||||
AC5A | AA242 | AC5A-F | 19 | - | 65 | 14 | - | 65 |
|
|
|
| 고온에서인장강도좋음, 주조성은 좋지않음 | 공냉실린더헤드,디젤피스톤,항공부품 | ||||||||||
-T6 | 30 | - | 110 | 22 | - | 90 | 520 | 7 | 200 | 5 | ||||||||||||||
AC7A | AA514 | AC7A-F | 22 | 12 | 60 | 15 | 6 | 50 |
|
|
|
| 내식성,인성우수,양극산화성좋음,주조성나쁨 | 항공기용전장품,조각소재,선박부품 | ||||||||||
AC7B | AA520 | -T4 | 30 | 10 | 75 | 25 | 6 | 70 | 430 | 18 |
|
| 내식성우수,기계적성질양호,주조성나쁨, | 광학기계,항공케이스부품,프레임 | ||||||||||
AC8A | AA F332 | AC8A-F | 18 | - | 85 |
|
|
|
|
|
|
| 내열성우수,내마모성우수, 열팽창계수적음, 인장강도높음 | 자동차디젤기관용피스톤,선박피스톤,풀리,베어링 | ||||||||||
-T5 | 20 | - | 90 |
|
|
|
|
| 200 | 4 | ||||||||||||||
-T6 | 28 | - | 110 |
|
|
| 510 | 4 | 170 | 10 | ||||||||||||||
AC8B |
| AC8B-F | 18 | - | 85 |
|
|
|
|
|
|
| 내열성우수,내마모성양호, 열팽창계수적음, 인장강도높음 | 자동차용피스톤, 풀리,베어링 | ||||||||||
-T5 | 19 | - | 90 |
|
|
|
|
| 200 | 4 | ||||||||||||||
-T6 | 28 | - | 110 |
|
|
| 510 | 4 | 170 | 10 | ||||||||||||||
AC8C | AA A332 | AC8C-F | 18 | - | 85 |
|
|
|
|
|
|
| 내열성우수,내마모성양호, 열팽창계수적음, 인장강도높음, | 자동차용피스톤, 풀리,베어링 | ||||||||||
-T5 | 21 | - | 90 |
|
|
|
|
| 200 | 4 | ||||||||||||||
-T6 | 28 | - | 110 |
|
|
| 510 | 4 | 170 | 10 | ||||||||||||||
AC9A |
| AC9A-T5 | 16 | - | 90 |
|
|
|
|
| 250 | 4 | 내열성우수,열팽창계수적음, 내마모성양호, 주조성.절삭성은좋지않음 | 피스톤 (공냉2싸이클용) | ||||||||||
-T6 | 20 | - | 125 |
|
|
| 500 | 4 | 200 | 4 | ||||||||||||||
-T7 | 18 | - | 95 |
|
|
| 500 | 4 | 250 | 4 | ||||||||||||||
AC9B |
| AC9B-T5 | 18 | - | 85 |
|
|
|
|
| 250 | 4 | 내열성우수,열팽창계수적음, 내마모성좋음, 주조성.절삭성은좋지않음 | 피스톤 (디젤기관용) 공냉실린다 | ||||||||||
-T6 | 28 | - | 120 |
|
|
| 500 | 4 | 200 | 4 | ||||||||||||||
-T7 | 21 | - | 90 |
|
|
| 500 | 4 | 250 | 4 | ||||||||||||||
◆인장강도(㎏f/㎟) ◆연신율(%) ◆경도(HBW 10/500) ※참고: 인장시험 1㎏f/㎟ = 9.8N
|
* E-mail: bat0102@hanmail.net 우 영 메 탈 * TEL:(053)588-6487 * FAX:(053)791-3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