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여러 가지 장르의 특징을 파악하여 자신의 체험을 글(소설,수필, 시 등)로 표현을 통한 창의성 신장
김00(국)
2
수학
수학마루
• 내용: 다양한 수학적 체험활동으로 수업을 진행
•목표:수학적 상상력과 창의력, 사고력 향상을 도모함
민00(수)
3,4
기술
․
가정
발명의
기초반
• 내용: 발명의 기초적인 내용의 수업을 진행
•목표:발명에 대한 소질과 흥미를 개발 및 창의성 신장
김00(기가)
교육기부
아두이노반
• 내용: 논리적 사고와 창의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래밍 수업 진행
• 목표:모듈화된 프로젝트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성 신장
조00(기가)
5,6
영어
비빔POP
English 1,2반
• 내용: 주제별 영어과 융합수업
•목표:토론, 발표의 프로젝트를 통한 다른 과목과 융합수업으로 영어능력 및 창의성 신장
임00(영)
강00(영)
7,8
사회
경제야 놀자
1,2반
• 내용: 다양한 경제관련 문제를 게임과 체험활동으로 습득
•목표:경제 체험 및 다양한 직업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
스스로 삶을 개척할 수 있는 역량 제고
손00(사)
이00(사)
9
미디어
청소년 기자단
•내용:기자단으로 교육, 정치, 경제, 국제,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이슈에 대한 기사를 작성함으로써 언론에 대한 관심을 높임
• 목표:다양한 분야의 이슈를 다룸으로 언론에 대한 관심과 흥미 발견
외부강사
10
요리
요리로 떠나는 세계여행반
•내용:중학생 수준의 간단한 요리실습으로 다양한 나라의 식생활 문화 습득을 통해 요리에 관한 관심을 높임
•목표:여러 나라의 식생활 탐색을 통해 요리에 대한 관심과 흥미 발견
외부강사
11
제과제빵반
•내용:간단한 종류의 빵과 쿠키 실습 후 시식활동을 통해 제빵사라는 직업에 관한 흥미를 높임
•목표:제과제빵에 대한 실습을 통해 관심과 흥미 향상
외부강사
12
예술
연극체험반
•내용:나의 진로를 찾아가는 주제로 다양한 연극기법을 체험
•목표:다양한 연극 관련 훈련받고 연극체험을 통해 표현력 증대
외부강사
13
음악
보컬트레이닝반
•내용:실용 음악 학원에서 전문적인 음향기구의 체험과 체계적인 보컬 트레이닝 컨설팅의 체험
•목표:음악적인 흥미 증대 및 실용 음악의 기초 체험
외부강사
본교교사
2) 진로탐색활동 운영
: 자유학기 중 2단위 운영, 진로부장교사가 주당 2시간 17주 운영계획과
내용 및 지도안 작성 제공, 사전연수(8월중 완료),
사전연수 받은 교과교사가 지도. 지도자료 : 17주 지도안 및 드림스케치
<표2> 진로교육활동 추진 현황
교육
과정
(1) 창의적체험활동
-진로활동-
자유학기제
(4) 선택
교과
(2)·기본교과
·주제선택프로그램
(3) ·진로탐색
·체험프로그램
교재 및 내용
『꿈을 찾는 성장 노트』
·진로 융합 교과 수업
·진로주제선택프로그램
·『드림스케치』
·외삼마을공동체
진로체험
진로와 직업 교과서
시기
주당 1시간
연중 운영
-자유학기 중 운영
-교과, 자율 시간 4시간
-주당 2시간
드림스케치
-중간, 기말고사
기간 중 체험활동
1학년
<표3> 자유학기 진로탐색활동(3)
회차
시간
진로 프로그램 운영 내용
수업 이용 교재
수업 장소
1
2
진로 마인드맵
내가 추구하는 것
‘드림스케치’
진로 교과 교실
2
2
나의 꿈 스토리보드 만들기
나의 꿈! 5분 스피치
‘드림스케치’
진로 교과 교실
3
2
나의 생애사과나무
나의 이해 및 진로탐색
‘드림스케치’
진로 교과 교실
∼
15
2
꿈판 만들기
롤링페이퍼 작성ㆍ발표 및 종합 정리
‘드림스케치’
진로 교과 교실
16
2
진로독서활동 1 / 진로독서활동 2
‘드림스케치’
각 교실
17
2
진로독서활동 3 / 진로독서활동 4
‘드림스케치’
각 교실
3) 동아리활동 운영
: 학생희망 선택에 따른 동아리 구성, 주당 1시간, 격주 2시간씩 운영
방송반
창의수학놀이반
볼링반
과학탐구반
웹툰제작반
로직반
농구반
아두이노반
일러스트반
인권수호반
배드민턴반
진로동아리반
독도탐험대반
4) 예술․체육활동 운영
: 음악, 미술, 체육, 동일 주제 융합 수업 실행, 주당 3시간 운영
【체육과】 경기에서 모둠별 다양한 농구관련 리그를
【음악과】 소리나 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이야기나 장면에 어울리는
간단한 음악으로 재구성하여
【미술과】에서 새로운 표현 방법과 매체를 활용하여 ‘UCC‘제작하여 나타낸다.
<표5> 예술․체육 융합 시간 운영 사례
교과
지도
단원
(핵심)성취기준
진로성취
지표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시기
음악
5. 영상
속의
음악
·소리나 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이야기나 장면에 어울리는 간단한 음악을 재구성할 수 있다.
MⅡ 1.1.1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일의 유형과 직업경로를설명할 수
있다.
모둠별
음악 만들기
학습
농구를 통한
건강
체력
향상
홍보
UCC
10월
체육
Ⅲ.경쟁
활동
가.
영역형
경쟁
활동
체9314. 선택한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유형별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경기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MⅢ 2.1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탐색한다.
·전술 게임
학습
·모둠별 리그
경기 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미술
소통을 위한
디자인
미9221-1. 새로운 표현 방법과 매체를 활용하여 표현 할 수 있다.
MⅠ1.3
자신의 꿈과비전을 구체화시킨다.
개별창의
표현
마. 자유학기 평가계획
1) 특정 기간에 집중하여 실시하는 중간·기말고사 등 지필시험 실시하지 않음
2) 수업 중 과정 관찰, 자기성찰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형성평가를 강화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두는 평가를 실시하며, 학생의 기초적인 학습 성취 수준은 확인하고 주기적으로 학부모에게 공지함
3) 자유학기에 이수한 과목의 경우 교과학습 발달상황의 ‘성취도(수강자 수)’ 및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란은 공란으로 두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 내역 등을 모든 과목과 학생에 대해 간략하게 문장
으로 입력한다.
【2016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제15조(교과학습발달상황) - 64쪽
⑫학생이 자유학기에 이수한 과목의 ‘성취도(수강자수)’란에 ‘P’로 입력 하고,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란은 ‘공란’으로 둔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모든 과목에 대해 각 과목별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 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 내역 등을 간략하게 문장 으로 입력한다. 또한, 학생이 자유학기에 이수한 체육·예술(음악/미 술) 교과(군)의 과목은 ‘성취도’란에 ‘P’를 입력하고, ‘특기사항’란에는 모든 과목에 대해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실기 능력, 교과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간략하게 문장으로 입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