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1]
답안은 파일에~
놀이이해자료
제 1부.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의 놀이
1.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
① 유아는 ( )을 가지고 태어났다, 모든 영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세상과 소통하고 세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세상이 무엇인지 알려고 하는 것이다.
② ( )에 가득 찬 아기는 보고, 듣고, 맛보고, 만지면서 탐색하며, 주변의 사람을 쳐다보고 울고 웃으며 소통한다. 영아가 세계와 소통하는 방식 역시 ( )이다. 이처럼 영아는 ( )하면서 성장한다.
③ 유아는 영아기 ( )을 바탕으로 놀이하는 힘을 더욱 키우며 다양한 놀이 ( )을 통해 더욱 유능해진다. 먼저 사물, 물체 놀이 자료 등을 조작하는 방식이 점차 다양해지고 풍부해진다.
④ 유아가 놀이에서 세상과 소통하려는 ( )과 ( )은 배움의 잠재적인 힘이다. 놀이하는 유아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유아를 스스로 배울 수 있는 힘을 가진 존재로 보고 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인 ( )에 주목하는 것이다.
⑤ 유아는 몸을 움직인다.
놀이에서 유아는 ( )
놀이에서 유아는 ( )
놀이에서 유아는 ( )
⑥ 유아는 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선택한다.
놀이에서 유아는 ( )
놀이에서 유아는 ( )
놀이에서 유아는 ( )
⑦ 유아는 상상한다.
놀이에서 유아는 ( )
놀이에서 유아는 ( )
놀이에서 유아는 ( )
⑧ 유아는 재미와 기쁨을 느낀다.
놀이에서 유아는 ( )
놀이에서 유아는 ( )
놀이에서 유아는 ( )
⑨ 유아는 주변과 관계를 맺는다
놀이에서 유아는 ( )
놀이에서 유아는 ( )
놀이에서 유아는 ( )
2. 유아 놀이의 의미
① 배움의 주체인 유아와 배움의 ( ), ( ),( )인 놀이
② 배움으로서의 유아 놀이 경험의 의미와 특성
( )이란 유아가 생활하며 직접 겪는 모든 일을 말한다. 유아의 ( )은 넓고 풍부한 의미를 가지며,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포함하여 유의미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배움이라고 할 수 있다.
③ 유아의 놀이에는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이 포함되며, 그 내용을 넘어서는 자연스러운 배움도 존재한다. 따라서 유아의 놀이 경험에서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연계하여 봄으로써 놀이를 통한 유아의 배움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은 놀이에서 ( )이고 ( )으로 나타난다. 이를 통해 유아 놀이가 배움으로서 지니는 의미와 가치를 알 수 있다.
④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 ),( ),( )이라는 놀이의 주요 특성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 ),( ), ( ), ( )등을 수반하는 놀이의 특성을 기술하였다. 유아의 놀이 경험을 들여다보면 그 외에도 더 많은 의미와 특성이 발견된다.
⑤ 놀이는 자유롭다.
1.
2.
3.
4.
⑥ 놀이는 주도적이다.
1.
2.
3.
⑦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