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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논(kanon)
(그리스어로 '규정'이라는 뜻) 비잔틴 전례의식의 주요형식 가운데 하나. |
동방 그리스도 교회의 9가지 칸티쿰(기쁨의 노래)에 근거를 둔 9개 송가(ode)로 이루어져 있다(→ 성무
일도). 카논은 아침 기도 때 암송하던 칸티쿰들을 대신하기 위해 7세기나 8세기에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것으로 여겨진다(→ 동방정교회). 각 송가는 첫번째 연(히르무스)과 그것의 운율 및 억양을 따르는 3개의
후속 연들(트로파리아)로 이루어져 있다. 마지막 연은 대개 성모 마리아에 대한 찬양을 담고 있어서 테오
토키온('하느님의 어머니'라는 뜻의 그리스어 Theotokos에서 유래)이라고 부른다. 어떤 카논에는 각 연
의 첫글자들로 이루어지는 글자맞추기 희시(戱詩)가 들어 있는데, 이는 시인의 이름이나 봉헌제 또는 그
둘 모두를 나타낸다. 카논 가운데는 교회력의 축일과 성인을 위한 카논들이 있다. 사순절 기간의 평일에
는 3개의 송가만을 노래했는데, 사순절 카논들을 포함한 예배의식서를 〈트리오디온 Tri
dion〉이라
고 했다. 송가의 운율은 처음에 히르무스로 시작되고, 그에 수반되는 트로파리아는 그와 똑같은 가락으
로 읊조린다. 그러나 실제로는 중요한 축일 때를 제외하면 히르무스만을 노래하고 트로파리아는 그냥 암
송했다. 히르무스는 종종 가수들을 위한 특별한 책인 〈Heirmologion〉 안에 정리되어 있다.
유명한 카논을 쓴 사람으로는 부활절 카논(지금의 부활의 날)의 저자인 다마스쿠스의 성 요한네스와, 주
요축일들을 위해 시적으로 아름다운 카논들을 쓴 코스마스이다. 이 기간에 시리아와 소아시아에서는 찬
송가가 유행했다. 그러나 798년에 찬송가 작곡의 중심지는 콘스탄티노플로 옮겨졌다. 그곳에서 성 테오
도루스 스투디테스(826 죽음)는 전례부흥운동을 시작했고, 성 테오파네스 그라프토스(845 죽음)와 성 요
세푸스(883 죽음)는 당시의 주요한 찬송가 작곡가들이었다. 그뒤 수백 년 동안 그리스와 슬라브 정교회
국가들에서 새로운 카논이 계속 작곡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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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미스테리.
과연 이런 뜻인가?[두둥.]
첫댓글 전 다른걸로 알고 있는뎁...
클라나드처럼 북아일랜드어는 아닐지?
카논변주곡;; (캐논변주곡 이랑 똑같은가??)
뜻을 보니..;;; 그건 아닐 듯 한데...;;
배경의 압박 =ㅁ=.... 불쌍한 스노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