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기질에는 크게 4가지-- 다혈질, 담즙질, 점액질, 우울질이 있습니다.
각각의 특성을 살펴 보자면..
1. 다혈질
다혈질은 사람들과 만나서 노는 것을 좋아하고, 항상 즐겁고 말이 많습니다. 유머가 있어서 사람들을 즐겁게 할 줄 아는 달변가입니다. 단점으로는 말이 너무 많다 보니 뻥카가 심하고 사소한 일에 화를 쉽게 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래 가지 않고 금방 풀립니다.
2. 담즙질
담즙질은 목표지향적이고 건설적인 태도를 항상 견지 합니다. 언행에 카리스마가 있어서 믿음이 가고 성실하다고 볼 수 있겠죠. 단점으로는 너무 영악하고 잔인하며 혹독한 면이 있다는 것과 갈등의 상대방에 대해서 분노와 적개심을 쉽게 거두지 못하고 보복한다는 것입니다.
3. 점액질
점액질은 유하고 착한 성격의 소유자 입니다. 자기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기 보다는 남의 의견을 수용하고, 만나는 사람들을 편하게 대해 줍니다. 단점으로는 너무 우유부단하고 게으른 나머지 일의 추진력이 떨어진다는 것.
4. 우울질
우울질은 완벽주의자이고 감성이 뛰어나서 예술가들이 거의 다 이 기질입니다. 떨어지는 낙옆에도 시를 짓고 수첩이나 노트에 수필이나 시를 적는 버릇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사건에 대해 너무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판단을 내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12가지 사람 유형.
이러한 4가지 기질에 부차적인 기질이 섞이게 되면서 12가지 사람유형을 갖게 됩니다.
1. 다혈담즙질.
다혈질이 주요 기질이고 담즙질이 부차적인 기질인 사람으로 가장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사고와 행동패턴을 갖고 있습니다. 다혈질의 달변과 담즙질의 추진력이 더해 져서 어디가서나 보스(대장)노릇을 하고자 합니다. 때문에 이사람이 어느 단체의 리더가 되었을 때는 누구보다도 열정적으로 일을 할 수 있고, 사람들의 열정을 잘 독려해 줄 수있습니다.
하지만 분노폭발 발화점이 대단히 낮고 말이 너무 많고 유머를 남발하다 보니 뻥카 9단에 말실수가 많은 것이 흠입니다.
2. 다혈점액질.
다혈질이 주요 기질이고 점액질이 부차적인 기질인 사람으로 세상만사 좋은게 좋은거!! 라고 생각하며 즐겁게 사는 사람입니다. 사람들 만나서 재미있는 유머를 던지며 생각을 공감하는 것을 즐기고 파티를 유독 좋아합니다. 피곤하고 어려운 문제는 바로 포기하고 또 다른 즐거움에 매진합니다.
그런데 다혈질의 뻥카에 점액질의 우유부단함이 더해져 많은 일을 벌여 놓으나 수습은 전혀 하지 못하는... 사람만 좋은 사람입니다.
3. 다혈우울질.
다혈질이 주요 기질이고 우울질이 부차적인 기질인 사람으로 외향적이면서 감수성과 완벽성을 지닌... 요동치는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애교만점의 입담과 행동을 갖고 있어서 주변 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어려운 상황에 금방 동화되어 눈물을 쏟아내는 사람입니다. 자신을 꾸미고 멋부리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여자나 남자나 옷에 많은 집착을 보입니다.
단점으로는 가장 감정의 기복이 심해서 분노폭발 발화점이 가장 낮고, 갈등 상황을 직면했을 때 우울질의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면이 다혈질의 분노를 타고 발산되면서 상대방을 정말 피곤하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담즙다혈질.
담즙질이 주요 기질이고 다혈질이 부차적인 기질의 사람으로 카리스마 있는 언변에 다혈질의 유머까지 더해져서 어떤 포스가 강하게 느껴지는 스타일입니다. 일의 추진력에 있어서는 주도 면밀한 면이 있으면서도 사람들의 공감을 잘 이끌어내는 탁월한 지도자입니다.
단점으로는 카리스마가 하늘을 찌르는 나머지 교만하고, 자신이 리더로서 추진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비판하거나 태클걸거나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어영구영하고 있을 때 다 밟아 버리고 쓸어버리는 잔인함과 혹독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담즙점액질.
담즙질이 주요 기질이고 점액질이 부차적인 기질의 사람으로 담즙질의 카리스마를 점액질의 유순함으로 커버한 스타일입니다. 일을 추진할 것은 추진하면서도 주변 사람들과 잘 융화되어서 갈등을 조정해나갈 줄 아는 조화와 안정을 추구하는 리더입니다.
단점으로는 그래도 담즙질인 지라 교만하고 잔인한 면이 갈등 상황에서 드러나고, 또 어떤 면에서는 오히려 더 능구렁이 처럼 영악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6. 담즙우울질.
담즙질이 주요 기질이고 우울질이 부차적인 기질의 사람으로 담즙질의 추진력과 카리스마에 우울질의 섬세하고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더해진 사람입니다. 조직안에서 가장 유능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사람으로 다른 사람들이 힘들다거나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어려운 문제에 도전해서 끝까지 성취하는 돌파력이 있습니다. 일처리에 있어서는 퍼펙트 맨인 것입니다.
하지만 답즙질의 혹독함과 교만함에 우울질의 완벽주의가 시너지 효과가 더해져서 독설을 퍼붓기를 즐기고, 보통 저항세력의 리더가 되거나,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도 논쟁을 벌이는 무적의 용사입니다.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으로 혀를 제어하지 못해 다른 사람들과 큰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7. 점액다혈질.
점액질이 주요 기질이고 다혈질이 부차적인 기질의 사람으로 유순함과 친절함이 묻어나는 스타일입니다.
만나는 사람들을 편하게 해주는 사람이고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지 않아서 사람좋다!! 는 평을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점액질의 우유부단함과 다혈질의 허방함이 더해져서 일의 추진력을 갖추지 못하고 게으르며, 특히 사람들과의 약속에 항상 늦거나 아예 집에서 나오지 않아.. 다른 사람들을 포기하게 만드는 어이없는 행동을 잘 합니다. 그리고 별로 미안해 하지 않습니다. 왜? 나중에 또 그럴꺼니까..ㅎㅎ
8. 점액담즙질.
점액질이 주요 기질이고 담즙질이 부차적인 기질의 사람으로 유순함 속에서 카리스마있는 행동력을 가진 스타일 입니다.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갖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일에 있어서는 과감한 행동력을 보여 의외다!! 라는 평을 듣곤 합니다. 가장 무난한 인간성을 갖고 있고 주변사람들도 성실하다고 평을 합니다.
그런데 점액질의 우유부단함과 담즙질의 교만함이 더해지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에 대해서 남들과 갈등을 겪을 때는 별말 없이 끝까지 자신의 뜻을 견지하는 고집스러움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9. 점액우울질.
점액질이 주요 기질이고 우울질이 부차적인 기질의 사람으로 유순함과 섬세한 감성을 동시에 가진 스타일입니다. 사람들을 편하게 대하면서도 남에게 피해가 되거나 갈등요소가 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속으로 담고 있지 외부로 표출하지 않는 성격이기 때문에 가장 고상한 인격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점액질의 우유부단함과 우울질의 완벽주의 성향이 있기 때문에 마음속으로 갈등의 요소를 가지고 되씹고 하는 생각의 메카니즘을 반복할 가능성이 있으며, 자신의 의견을 잘 피력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답답해 합니다.
10. 우울다혈질.
우울질이 주요 기질이고 다혈질이 부차적인 기질의 사람으로 섬세한 감수성과 외향성을 동시에 가진 스타일입니다. 우울질의 완벽주의 성향으로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성실하게 처리하고, 다혈질로 인해 사람들과 어울려서 노는 것을 즐깁니다. 하지만 우울질의 비판적인 성향과 다혈질의 요동함이 시너지가 되어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좋지 않은 상황에서는 타인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또 그러고 있는 자신을 자학하거나 우울증에 빠져들게 되기도 합니다.
11. 우울점액질.
우울질이 주요 기질이고 점액질이 부차적인 기질의 사람으로 섬세한 감수성과 유순함을 동시에 가진 스타일입니다. 우울질의 완벽주의적인 태도로 조용하게 일처리를 잘 해내고 점액질이 그 비판적인 태도를 보완해 주어서
조용하고 착하고 순한 양과 같은 이미지를 줍니다.
그런데 너무 혼자 있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사람들과의 교류가 많이 떨어질 수 있어 우울증에 시달리거나, 자신의 고민을 잘 털어놓지 않아서 이 사람이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일까?? 의문이 갈 때가 많을 것입니다.
12. 우울담즙질.
우울질이 주요 기질이고 담즙질이 부차적인 기질의 사람으로 섬세한 감수성과 대담한 추진력을 동시에 가진 사람입니다. 우울질의 완벽주의적인 태도와 담즙질의 추진력을 동시에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일을 처리할 때 심사숙고하는 기간은 길지만 일단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주도면밀하고 추진력있게 밀고 나갑니다. 실패하는 일이 드물겠죠. 하지만 우울질의 비판적인 태도와 담즙질의 혹독하고 잔인함이 더해져서 갈등의 상대방에 대한 분노와 적개심을 쉽게 거두지 못하고, 조울증(조증과 울증의 반복)에도 빠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플러스 알파]
개개인의 현실적 기질의 조합에 있어서는 담즙다혈질을 예로 들면.
담즙질(60%) 다혈질(40%)-- 혹은 담즙질(80%) 다혈질(20%) 혹은 담즙질(50%) 다혈질(35%) 점액질(15%) 등등으로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 모든 사람들의 기질이 다르죠.
여기서는 어떤 큰 틀을 통해 기질을 구분한 것일 뿐임.
[플러스 알파-투]
기질이 바뀔 수 있을까? -- 근본적인 기질은 바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성령을 받고 성령의 9가지 열매를 지속적으로 맺는 성도들은 각자가 가진 기질의 단점을 보완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내면의 열매를 본다!! 함은 타고난 기질을 보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9가지 열매로 인한 기질의 선한 변형!!을 보는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첫댓글 이 글은 제가 [성령과 기질]책을 읽고 분석한 내용입니다. 성령과 기질책을 통해 몇년 동안 주변 사람들을 만나면서 거의 4가지 기질, 12가지 유형분석에 대한 임상 실험을 마쳤습니다. 여타의 성격분석과는 달리 기본 유형만 파악하면 쉽게 다른 사람과 자신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어요. 에니아그램 9가지 유형분석, 엠비티아이 보다 훨씬 쉽고 파악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