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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람의 삶] | ||
민중가수 최도은 ‘국민가수’ 꿈꾸는 ‘노동자의 희망’ |
음대 성악과를 졸업하고도 노동자들의 파업 현장을 무대로 삼는 최도은씨. 이 '여전사' 가 '민중가수' 로 불리며 노동자들에게 최고 인기를 누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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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 相 樂 <작가 > | ||
신동아 편집실로부터 30대 중반의 여가수를 만나 세상 사는 이야기를 들어볼 의향이 있느냐는 전화를 받았을 때, 나는 군말 없이 좋다고 해버렸다. 상대가 가수라는 점(그것도 여자라지 않는가) 그리고 서른 중반이라면 정신 사나운 몸짓에 국적 없는 노랫말을 따발총처럼 내갈겨대는 요즘 젊은 가수들과는 달리 정서적으로 통하는 데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 등이 그 제안을 덥석 받아들이게 했다. 원고 청탁을 했던 기자는 그 여가수의 휴대전화 번호를 알려주면서 ‘아마 스케줄이 빠듯해서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스케줄이 빠듯하다는 건 활동이 왕성하다는 얘기일 터. 무명가수거나 뒷전으로 나앉은 한물간 가수가 아니라 요즘도 바쁘게 활동하는 인기가수라는 뜻이니 싫어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파업현장으로 오세요’ 그런데, 최도은(崔都恩)? 평소 그 방면에 귀를 닫고 살아오지는 않았다고 자부해온 나였으나 이름이 생소하게 들렸다. 어쨌든 전화를 걸었는데, 건너온 대답이 또 나를 난감하게 만들었다. “지금 현장에서 빠져나갈 형편이 못 되니 만나고 싶으면 현장으로 오십시오.” 현장이라면 방송국의 쇼 프로그램 녹화장이거나 콘서트 등을 하는 공연장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이 나이’에 연예담당 기자들 틈바구니에서 어깨싸움을 해가면서 그를 만난다? 아무래도 그것은 내 몫의 일이 아니었다. 그런데, 그가 있다는 ‘현장’이란 다름아닌 대우자동차 부평공장의 파업농성 현장이었다. 노래하는 가수가 왜 자동차 공장의 파업농성 현장에 ‘갇혀서’ 빠져나오지 못하는지 등은 만나서 물어볼 일이고, 일단 나도 그 현장으로 진입해야겠는데 이 또한 간단치가 않았다. 세상을 시끄럽게 하고 있는 ‘대우사태’를 모르는 이는 없으려니와 정리해고를 둘러싼 노사간의 첨예한 대립으로 파업사태가 계속되는 바람에, 회사측에서 외부인의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는 것. 신문사의 취재기자도 여간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정문출입이 힘들다는 터에, 신분증이라고는 주민등록증밖에 없는 처지에(“나 소설 쓰는 사람이오” 해봤자 창피만 당할 게 뻔하고) 무슨 수로 공장 내부로 진입할 수 있다는 말인가. 그쯤에서 원고청탁을 되물릴까도 생각했으나 이상한 오기가 발동했다. 그리고 결국 대우자동차에 근무한 적이 있는 한 친지로부터 정문을 통과할 비책을 입수하는 데에 성공했다. 직원들이 집중적으로 정문을 통과하는 아침 출근시간에 대우자동차 직원용 유니폼(점퍼)을 착용한 채로, 출근 인파에 적당히 묻어 들어가면 별문제가 없을 것이란 얘기였다. 2월7일 7시40분, 나는 친지로부터 빌린, 턱없이 큰 회색 점퍼를 헐렁하게 걸치고 유유히 정문을 통과했다. 옷만 빌려 입었을 뿐, 신분을 속이거나 직원을 사칭하지는 않았으니 죄가 될 만한 것은 없다고 스스로를 다독이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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훤칠한 키의 ‘여전사’ | ||
얻어 들은 정보에 따르면 회사측에서는 누적된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당분간 휴업에 들어갔고, 그에 맞서서 노조에서는 출근투쟁에 돌입했다고 한다. 하필 날씨마저 이 회사가 처한 상황만큼이나 싸늘해서 귓불이 욱신거릴 지경이었는데 문제는 찬바람을 피할 만한 휴게실이 어디에 있는지 화장실은 또 어딘지를 도통 알 수 없다는 점. 귀밑머리가 희끗희끗한 사람이 회사 정복을 입고서, 지나가는 사람에게 “화장실이 어디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위장 침투한 간첩으로 볼 게 뻔한 노릇 아닌가. 그렇다고 파업현장에서 10시에 만나기로 한 최도은이라는 가수를 미리 불러낼 수도 없는 일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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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숨에 말하는 대우사태 | ||
집회가 예정돼 있는 조립1공장으로 향하는 중에도 많은 노조원이 그에게 알은체를 했고, 간간이 멈춰 서서 노조 간부들과 곧 열릴 행사에 대해 뭔지 모를 얘기들을 주고받기도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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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악곡보다 더 중요한 노래 | ||
최도은은 올해 서른 다섯으로 숙명여대 음대 성악과를 졸업했다. 고등학교 때부터 교내 합창단 단원으로 활동했기 때문에 아주 자연스럽게 음악대학에 진학했으며, 그때까지는 음악 이외의 바깥세상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관심조차 두지 않았던 ‘모범생’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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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자의 희망이다’ | ||
노조 간부인 듯한 사람이 다가와서 “노조원 맞습니까?”라고 물었다. 나는 복잡한 설명 끝에 간신히 내가 그 자리에 있게 된 사연을 이해시켰다. 잠시 후 또 다른 사람이 와서는 내 정체를 물었다. 아, 이 편도 저 편도 아닌 ‘회색분자’(?)의 고충이라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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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의 갈등과 용인 | ||
―처음 성악을 하겠다고 마음 먹었을 때 노동 현장에서 노래하는 오늘날을 상상해본 적이 있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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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노조 없어지는 추세 | ||
―노동운동 얘기를 해보지요. 노조활동이 한창 활발하던 80년대말과 지금의 운동양상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
첫댓글 긴 글이지만, 소설가의 글이라서인가? 아니면 최도은 동지에 대한 애정인가? 눈과 머리와 가슴에 교훈과 재미와 애정으로 와 닿은 글이라서인가? 셋다인가? ^,.^ ;; 그냥! 좋습니다. ^,.^
헉~~ 헉!~ 헉~읽어보느라구 혼났당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