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MBA 베아링 회사의 게시판에 게제된글입니다.
MINIATURO BEARINGS AUSTRALIA PTY LTD.
( http://www.minibearings.com.au )
1. 이 글의 목적은?
현재 인라인 스케이트에 추천되는 아벡3,5,7, 심지어는 9까지의 베어링에 대한 속설들이 많다.
간단히 말해서 이러한 속설로 이득보는 사람들은 베어링을 판매하는 사람뿐이다.
이 글은 기준을 확실히 잡아서 베어링 산업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확실히 알게 해 주고 고정밀도 베어링의 올바른 용도를 알려주기 위한 것이다.
물론 우리들도 베어링 판매를 하고 있지만 여기서 우리의 주된 목적은 대중을 교육해서 돈을 절약하도록 해 주는 것이다. (그들이 우리에게서 베어링을 사던 다른데서 사던 간에)
2. ABEC의 의미는?
ABEC은 Annular Bearing Engineering Committee of the AFBMA(Anti-Friction Bearing manufacturers Association Inc)의 줄임말이다.
베어링의 아벡 등급이란 베어링 생산 정밀도를 정해 놓은 규정이다.
전세계의 모든 양질 베어링 제조 업체는 최소한 아벡1등급을 지켜 만든다.
만일 베어링 판매원에게 608zz베어링을 주문한다면 아마 틀림없이 아벡1 베어링을 받을 것이다. (역주-이말은 일반적인 레이팅 없는 공업용 베어링은 아벡1이란 말이군요.)
3. 아벡1보다 낮은 등급이 있는가?
아벡1보다 낮은 등급은 없다. 하지만, 베어링 제작사가 꼭 아벡 기준을 지켜야 할 필요는 없다.
제작 기준에 대해 데이터를 발표하지 않는 소규모 회사들이 많으니 조심해야 한다.
스케이트 제작사는 보통 베어링을 만들지 않는다는걸 명심하라.
베어링은 구매자의 브랜드 네임이나 기타 구매자가 요구하는 이름이 찍혀서 대량으로 팔리곤 한다.
유명 스케이트 제조업사도 싸구려 저질 베어링 회사에서 베어링을 사서 쓸 수도 있는 것이다.
스케이트 제조사 이름보다는 베어링 제조업체 이름을 보고 구입해라.
잘 알려진 베어링 브랜드를 애용하면 잘못되지는 않을 것이다. (역주-이말은 스케이트 브랜드 이름이 찍혀있는 베어링이라도 일명 공업용과 같은급일수 있다는 것입니다.)
4. 베어링 정밀도를 재는 다른 기준이 있나?
있다.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sation)기준이 흔히 쓰인다.
약간 다른 기준이 적용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ISO 등급 P0은 아벡1에 해당하고 P6은 아벡3, P5는 아벡5, P4는 아벡7 P2는 아벡9에 해당한다.
5. 고정밀도 베어링의 목적은 무엇인가?
고정밀도 베어링은 고정밀기계가 부드럽게 동작하고 일반 베어링이 허용하는것보다 고속에서 동작할수 있도록 하는데 쓰인다.
일반 아벡1 베어링, 즉 608ZZ베어링은 그리스 윤활시 32,000RPM과 오일 윤활시 38,000RPM의 한계 속도를 가진다.
베어링이 잘 작동하는 실제 속도는 베어링에 걸리는 부하와 기타 조건에 관계되지만 거기 대해 깊이 캘 필요는 없다.
즉, 고정밀도 베어링의 목적은 더 빨리 가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고정밀도 기계가 일반 베어링이 허용하는 것보다 더 고속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라는 것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아래의 6번을 참조하라.
6. 이들 고정밀도 베어링을 스케이팅시 사용하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
가장 알아보기쉬운 결과는 지갑이 더 얇아질 것이고 당신에게 베어링을 판 사람은 당신이 낸 돈으로 며칠간 외식할 것이란 것이다.
다음 조건 하에서 향상된 성능을 느낄수도 있을 것이다.
(a) 많은 돈을 들여서(수천 달러) 장비를(휠 및 프레임) 고정밀도 베어링에 맞게 새로 디자인해 생산할 경우. 이 경우 진동이 전혀 없도록 충격 흡수장치를 써야 할 것이다. (b) 완벽하게 평탄한 평지에서 전혀 스트로크 없이 미끄러지는 경우. (스트로크하는 경우 베어링에 충격이 가고 약간의 추가 정밀도는 매우 빠르게 사라져 버릴 것이다) (c) 위의 두 가지 조건을 만족시켰을 경우 65mm휠과 그리스 윤활 사용시 시속 390km정도에서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즉 "이런 베어링이 진짜 필요한가" 하는 것은 "구닥다리 램 1메가 XT 컴퓨터에서 윈도우95가 무슨 쓸모가 있을 것인가" 와 같다.
7. 주문 가능한 베어링의 등급에는 무엇이 있고 어떻게 다른가?
우선 스케이팅용으로 아벡3을 넘는 베어링을 사서 돈을 낭비하는 것은 필요없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아벡 등급은 베어링의 형태 오차만을 따지는 것이라는 것도 강조되어야 한다.
베어링의 품질을 따지는 요소에는 많은 것들이 있고 아벡 등급보다는 이들 요소들이 스케이팅 경험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아벡 등급을 이루는 요소는 여러 갓이 있지만 그들중 하나만 살펴보겠다. 즉, 내부 링 안의 트랙의 편심도이다.
아벡1의 경우 최대 허용가능한 편심도는 0.0075밀리미터이다. 이 정도면 충분히 정밀하다. 스케이트나 스케이트보드에 있어서는 과분할 정도이다.
아벡3의 경우는 0.005밀리미터, 아벡5의 경우 0.0035밀리미터, 아벡7의 경우 0.0025밀리미터, 아벡9의 경우 0.0012밀리미터가 된다.
만일 고정밀도 고속 기계에 사용된다면 이런 사소한 차이도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들중 어떤 베어링을 스케이트에 사용한다 해도 5-10분만 사용후에는 트랙은 더이상 타원형이 아닌 불규칙한 모양으로(미세하게라도) 변해 현실적으로 서로 구분이 어려워질 것이다.
고가의 아벡9 베어링이 몇백원짜리 공업용 싸구려나 마찬가지일 수도 있다.
8. "슈퍼에서 파는" 아벡 등급 베어링이 진짜 그 등급인가?
우리는 달리 증명되지 않?을 경우 그렇게 믿어야 한다.
만일 베어링에 아벡7이라고 마킹이 되어 있다면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제조업체는 법에 의해 아벡7 등급을 지켜야 한다.
슈퍼에서 파는 저가 고정밀도 베어링의 경우 좀 이상해 보이기는 한다. 고정밀도 베어링의 생산비는 비싸다.
만일 다른 품질관리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면 낮게 유지 가능하긴 하지만.
스위스의 양질 업체 RMB는 최근에 슈퍼에서 베어링을 사서 정밀도를 체크해 본 후 아벡5라고 결론내렸다.
그 베어링은 실제로 아벡5의 기준을 통과했으나 기타 여러 가지 질적 요소를 체크해 보기 위해서는 좀더 돈이드는 다른 테스트가 필요할 것이다. (11번을 참조하라.)
9. 베어링 코드의 "Z"와 "ZZ"는 무슨 뜻인가?
Z는 베어링의 옆면을 가리는 철제 커버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ZZ"는 단순히 베어링 양면에 커버가 있다는 뜻이다.
보통 베어링 양쪽에 커버가 있다고 해도 커버에는 "608 Z"란 표시가 있다.
이건 생산시에 모든 커버를 "608 Z라고 표시해 생산하는 것이 스탬프만 다른 두 가지 커버를 생산하는것보다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어떤 제조사는 커버를 열 수 있게 하기도 하고 그렇지 못하게도 한다.
내부의 윤활유를 교체하거나 베어링을 청소하지 않을 경우 두 경우의 차이는 대개 없다.
10. 더 나은 실링(sealing) 방법이 있는가? 실/커버가 베어링 품질에 영향을 주는가?
실은 베어링 품질과는 영향이 없고 베어링이 먼지와 수분을 막는 데만 영향을 준다. 비접촉 고무 실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것들은 먼지를 아주 잘 막아주고 속도 저하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손으로 돌릴 경우 약간 저항을 느낄 수 있으나 실제 조립되어 체중이 걸렸을 때는 속도저하가 없을 것이다.
비접촉 실 된 베어링은 지나치게 비싸지 않으므로 시도해본다고 큰 손해를 보진 않을 것이다.
11. 베어링으로 가장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장 중요한 속도 향상은 고급 윤활 오일을 써서 얻어질 수 있다.
우리는 비접촉 실을 사용하는 베어링과 테플론 윤활오일을 테스트해 보았는데 인라인하키에서 아주 좋은 결과를 낳았다.
바로 오일을 넣은 베어링을 판매하는 대신 테스트한 오일을 알려주려 한다. (Slick 50 One Lube) 시도해 보라.
우리는 우리의 테스트 베어링에서 그 윤활유가 아주 효과적이었다고 느꼈다는 것 이외에는 아무 단정도 하지 않는다.
만일 이 오일을 사용하고자 결정했다면 우린 기꺼이 돕겠다.
메일을 보내라. 만일 비슷하거나 보다 나은 윤활유를 제안한다면 여기 기꺼이 싣겠다.
- 다른 제안받은 오일은 다음과 같다.
*WD40과 같은 대부분의 종류의 물 산포스프레이 *INOX 스프레이(속도를 위해 강력추천) (참고! 이들 제품들은 액체 윤활제가 완전히 베어링으로부터 벗겨진 이후 전혀 보호를 제공해 주지 않으나 Slick50의 경우 고체 PTFE 윤활제가 남는다)
- 베어링의 성능을 영향주는 특성들은 많고 다양하지만 스케이팅시에 가장 영향주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윤활제의 종류와 질. 그리스와 같은 점도높은 윤활제는 오래 가지만 오일과 같은 묽은 윤활제는 보다 자유롭게 구른다. *베어링 금속의 재질. 질나쁜 금속은 매우 빨리 망가진다. *내부의 축방향, 지름방향 클리어런스(베어링이 힘을 받았을 때 얼마나 많이 움직이느냐) 너무 적거나 너무 많은 경우 베어링 성능에 지장을 준다. 손으로 눌러 봐서 느낄 수 있지만 느낌으로는 적당한 범위 내에 있는지 알 수 없다. 베어링 제작 기준을 체크하여 "MC3" 범위 내에 있도록 하라. (MC3이란 용어는 대부분의 베어링 가게에서 알아들을 것이다) 더 속력을 내려면 내부의 클리어런스를 헐겁게 해서 베어링이 보다 자유롭게 돌도록 할 수 있다. "MC5"클리어런스와 매우 묽은 오일을 스피드 스케이팅에 사용하여 매우 좋은 결과를 얻었다. 이들 베어링은 정비가능하지 않지만. *제작 품질 관리 및 청정도. (위의 어느 요소도 ABEC등급은 고려하지 않는다)
좋은 베어링을 구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유명한 제조사를 애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유명한 스케이팅 브랜드"이지만은 않다.
만일 미리 포장된 패키지를 구매할 때에는 실제 베어링을 체크해서 회사 이름과 생산 장소를 확인하라.
12. 왜 아벡 정밀도에 관해서는 그렇게 많은 속설들이 있는가?
난 1984년부터 베어링 업계에 종사했는데 업계의 가장 큰 문제는 지나치게 많은 베어링 판매자들이 그들이 파는 물건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점이었다.
난 근 20년 동안 업계에 종사하고서도 고객이 허용 부하, 한계 속도, 내부 클리어런스, 그리고 바로 아벡 등급 등을 물으면 겁내곤 하는 사람들을 보아왔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하면 어떤 사람이 고정밀도 베어링은 고속 작동이 가능하다는 기본적인 사실을 들은 것이다. (실제로 이것은 특정 조건에서 사실이다)
이것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이 정보는 퍼지고 운동량을 얻어나갔다.(주로 인터넷을 통해)
베어링 업계에는 잘 아는 사람보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 훨씬 많고 잘못된 상식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13. 친구들이 아벡9 베어링을 샀는데 그 베어링이 확실히 속도를 더 나게 한다고 얘기한다. 왜 그들은 그렇게 믿는가?
우리는 심리학자들은 아니지만 세가지 이유를 바로 얘기할 수 있다.
우선 만일 당신이 베어링 한세트를 사는데 수백 달러를 들였다면 당신은 전에 30-40$ 에 산 베어링보다 낫다고 "믿을" 것이다.
두번?로, 그리고 유사하게, 만약에 당신이 그 베어링을 사용하면 빨라진다고 정말 믿으면 실제로 빨라질 것이다. (모든것은 마음에 달린 것이다)
세번?로 당신은 어떻게 심각하게 새로운 아벡 9 베어링의 속도와 낡은 아벡1 베어링이 몇 달 전에 새 베어링이었을때의 속도를 비교할 수 있겠는가? 아마도 당신은 베어링이 상당히 마모된 지금의 아벡 1 베어링과 새 아벡 9 베어링을 비교할 것이다.
반대로 해보라. 몇 달 탄 후 낡은 아벡9 베어링을 꺼내서 새 아벡1 베어링으로 교체하라. 당신은 비슷하게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14. 누가 스텐레스 스틸 베어링을 추천했다. 좋은 생각인가?
스텐레스 베어링은 대개 크롬강 베어링보다 무르지만, 당신이 어그레시브 스케이터가 아니라면 문제는 아니다.
스텐레스 베어링은 습한 곳이나 바다 근처에서 유리하다. 스텐레스 베어링도 녹은 슬지만 크롬강 베어링처럼 빨리 슬지는 않는다.
15. 어그레시브 스케이팅에는 어떤 베어링이 좋은가?
또다시 말하지만 고정밀도이든 저정밀도이든 득 볼 것은 없다. 어그레시브 스케이팅시에는 베어링이 빨리 마모된다.
따라서 최고의 충고는"쓸만한 것 중 제일 싼 걸 사라" 이다.
16. 이 FAQ의 목적은 베어링을 팔기 위함인가?
우리는 우리 베어링을 팔고 싶지만 이것의 목적은 단순히 고객에게 조언을 해서 알고 선택하게 함이다.
우리는 Slick 50 One Lube 오일을 베어링에 테스트해 보았고, 우리는 이 오일이 베어링 수명을 연장시키고 작동 토크를 줄인다고 믿지만 우리는 숨막히는 스케이트 베어링 시장에 뛰어들지는 않기로 선택했다.
만일 우리가 시장에 참여한다면 이 FAQ의 신빙성이 떨어질 것이다. 우리의 충고는 순수하게 알고 선택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베어링을 믿을만한 판매상에서 구입하라.
하지만 고정밀도 베어링에 대해 내려지는 판단들을 조심하라.
17. SUJ2와 SAE52100 베어링 강의 차이는 무엇인가?
간단히 말하면 매우 차이가 적다. 둘 다 크롬강의 화학적 성분의 기준이다. SUJ2는 일본 표준이고 SAE52100은 미국 표준이다.
7가지 주요 구성 요소 중 4가지는 둘 다 동일하다. 나머지 3가지 요소는 약간 다르고 SUJ2 베어링강과 SAE52100은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어쨌든 차이는 거의 없다.
18. 나는 스케이트 휠이 인디 카보다 빨리 돈다는 걸 읽었고, 수학 공식으로 증명까지 보았다. 사실인가?
그렇다. 스케이트 바퀴는 쉽사리 인디 카 바퀴의 2-3배의 회전수에 도달한다. 하지만 당신은 아마도 이 정도도 608베어링의 한계에는 한참 미치지 못한다는 말은 듣지 못했을 것이다.
속도는 스케이트 베어링이 직면한 문제-윤활의 부재, 오염, 습기 그리고 피할수 없는 충격 부하- 중 하나가 아니다.
당신에게 스케이팅이 빠른 회전을 필요로 한다고 말하는 사람을 조심해라.
19.나일론 리테이너가 스케이팅에 적합한가?
이 점에 있어서는 아직 결론이 내려지지 않았다.
나일론 리테이너는 대개 고속 사용에 사용되므로 스케이팅에 사용하는 것은 필요한 것은 아니다.
나일론 리테이너는 스케이팅에 수반되는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고 윤활유를 담아둘 수 있다는 점에서 강철 리테이너에 비해 약간의 장점을 가질수 있다. 더 많은 테스트가 요구된다.
누군가 이러한 타입의 저렴한 리테이너를 개발하기까지는 쇠가 가장 경제적인 리테이너로 남을 것이다.
20.세라믹 볼 사용이 608 베어링에 있어서 이득이 있는가?
어떤 제작사가 스케이트용으로 세라믹 볼을 사용한 608 베어링을 제작한다는 것을 들었다. (역주-가격이-_- 50만원대죠..)
세라믹 볼은 비교적 최신 기술이므로 우리는 이 질문에 지금 답할 수는 없다.
우리는 베어링이 지나치게 비싸지 않다면 시도해 보라고 권하겠다.
21. "완전 접촉 금속 실드"란 무엇인가?
그것은 불가능하다.
"완전 접촉"이란 것은 금속 커버가 아닌 고무 실에 사용되는 말로써 실이 보다 베어링을 보호하기 위해 실이 베어링의 내부 링과 접촉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소재 특성상 고무는 어떤 물체와 "접촉"된 상태에서 움직일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완전 접촉 금속 실드"가 갖고 싶다면 당신은 실드가 얼마나 내부 링에 단단히 접촉해 있는지에 따라서 베어링이 돌지 않거나 금속끼리 마찰해서 끽끽거리는 소음을 내고 심한 마찰열이 나게 될 것이다.
22. 베어링의 어떤 특성들이 아벡 표준에 포함되는가?
아벡 표준은 베어링의 직경을 제외하고 측정 가능한 모든 치수의 오차를 다룬다.
아벡 표준은 작동 소음, 운동 시작 토크, 윤활제나 공차 등은 다루지 않는다.
덧붙이는 말
기술적으로 들리는 용어를 사용한 상술을 조심하라. 보통 보다 기술적인 용어들로 치장할수록 별 의미없는경우가 대부분이다.
만일 그 용어를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게 뭔가 좋을거라는 생각을 버려라.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들리는 형용사를 실제로 측정 가능하다고 생각되지 않는 것에 사용하는 것에 대해 조심해라.
이것은 "super", "mega", "turbo", "extra", "improved","heavy duty"등과 같은 용어의 반복된 사용을 지칭한다.
이들은 측정 가능한 성질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아무거나 지칭하는데에 사용될 수 있다.
XT 컴퓨터는 계산기에 비해서는 "super fast"하다. 달팽이는 민달팽이에 비해 "heavy duty"하다. "초 강화" 와 "강화" 는 무슨 차이점이 있을까?
출처 : http://www.minibearings.com.a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