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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청소년들의 자살문제
청소년들의 자살문제는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 죽음의 개념이 불명확한 10세 이전의 자살은 주로 사고일 가능성이 높고, 12세 이하의 경우 자살에 대한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고 결행할만한 능력이 없어 성공적인 자살이 드물고, 청소년기에 들어서 비로써 자살은 급증하게 된다. 해마다 청소년들의 자살은 꾸준히 증가해왔다. 1996년부터 우리나라는 청소년의 사망 원인의 2위는 자살로 자리매김했다. 치명적인 자살률은 성인기로 갈수록 증가하지만 자살 시도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 역시 청소년기이다. 다른 연령층에 비해 청소년들의 자살율이 높은 가장 큰 원인으로는 청소년기가 갖는 특징을 들 수 있다. 즉, 청소년기는 인지적으로 미성숙하고, 정서적 충동성이 가장 높은 시기이기 때문에 우울하거나 절망적인 상황이 아니어도 자살 시도가 이루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 청소년기는 자기 자각이 급증하는데 비해 자아강도가 약해서 성인들보다 좌절경험이나 감정, 자존심을 위협하는 생각과 같은 부정적 심리를 견디지 못하고 즉각적으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가 강렬하여 자살 시도가 많다.
가. 청소년 자살은 청소년기의 갈등과 특징을 그대로 반영한다.
1. 동기가 있다. 청소년들은 오랜 시간 자살을 준비해오다 직접적인 동기가 방아쇠 역할을 한다.
2. 충동성이 강하게 작용한다. 성인의 경우 우울상태가 자살의 가장 큰 원인이라면, 청소년은 충동성이 가장 큰 원인이 되므로 예측하기가 어렵다.
3. 피암시성이 강하여 동반자살이나 모방자살이 흔히 일어난다. 동반자살은 같은 처지에 있는 학생들 사이의 동조로 가정, 학교, 또래집단으로부터 소외된 청소년들에게 흔히 일어난다. 같은 맥락으로 청소년의 경우 친구나 매스컴의 영향을 쉽게 받기 때문에 모방자살은 청소년들 특유의 현상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4. 극단적인 방법을 취하여 치사도가 높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층아파트에서 뛰어내리는 등 청소년 자신에게 죽을 의도가 심각하게 없음에도 불구하고 치명적인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죽음에 희생되는 경우가 많다.
5. 불안정한 사생관으로 인해 자살을 선택한다.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외부의 압력이 강할 경우 생과 사의 세계를 혼동하게 되면서 도피와 같은 기제를 적용하여 현실의 문제를 사후세계에서 해결하려는 의존성을 보인다.
나. 청소년 자살행위의 배후에는 만성질환, 상심, 충동적 성격, 심리적ㆍ신경적 유약성, 약물 중독 등 다양한 내외적 조건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이 보통이다.
1. 자살위험요소
(1) 정신병리적 요소
; 자살자의 70~80%가 정신질환의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과 같은 기분장애, 품행장애, 반사회성 장애, 물질관련 장애, 경계성 인격 장애 등이 자살과 연관이 있다.
(2) 생물학적 요소
; 신경전달 물질 중 세라토닌이 자살자들의 뇌에서 평균치보다 낮게 검출되었다. 세라토닌은 인간의 충동성이나 폭력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프로이드의 죽음본능과도 연관이 있다.
(3) 유전적ㆍ자연환경 요소
; 자살성향의 배후에는 정신질환에 약한 유전인자와 역기능적 가정환경과 같은 유해환경은 높은 자살률과 연관성이 있다.
(4) 유약성 요소
; 급성적 질환, 만성적 질환, 개인적 상실, 고독, 피로함, 새로운 상황, 제한된 문제해결능력, 약물남용, 분노, 만성적 고통, 충동조절 능력 상실,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등 쉽게사라지지 않고 자살로 이어지는 스트레스 요인을 일컬으며, 내외적 요인들이 모두 포함된다. 개인의 내성 강도에 따라 파괴력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다.
(5) 상황적 요소
- 개인적 상황 요인
; 애인의 변심이나 입시좌절, 가정환경의 악화 등의 상황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 환경적 요인
; 95년 음독에 의한 자살은 전체 자살자의 20.1%를 차지했다. 영화주인공이나 유명 인물의 자살소식도 자살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매스컴의 영향으로 청소년들은 모방의 연속자살을 일으키기도 했다.
2.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사회문화적 요인
; 교육제도의 모순, 대중문화에 대한 무분별한 노출, 건전한 청소년 문화공간의 부재, 기성세대와의 가치관 차이, 팽배한 이기주의, 가정불화와 결손가정, 소비ㆍ향락적 문화의 확산으로 인한 쾌락주의, 학교생활에의 부적응 등
(2) 개인 및 심리적 요인
; 고통이나 좌절, 자존심 손상으로부터 야기되는 도피적 심리상태, 애정 결핍에서 야기되는 공격성, 무관심한 주변인에게의 관심 호소, 완전한 자유 혹은 존재의 부정을 추구, 죽은 존재와의 상상적 재회욕구, 죄책감, 타인에 대한 충동적 적대감, 성폭력으로 인한 충격,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 능력 부족으로 인한 열등감, 스트레스 대처능력 부족으로 인한 우울증이나 절망감 등
다. 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가 학생들이 청소년기의 특성과 심리적 갈등의 해결방법, 자살이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올바르게 알고 있어야 한다.
1. 가정에서는 자녀와의 대화를 자주 함으로써 과잉기대와 과잉보호, 무관심을 지양하고, 인내심을 배양시켜 생명의 존귀함을 고취시킨다. 또 자녀의 성장 및 발달지원, 정서적 지지를 충분히 제공하고, 부모로써의 모범적인 태도를 유지해야한다. 자살 경고 신호가 느껴지면 세심한 관찰과 주의를 기울여 대화를 시도하고 감정이입과 사회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어야한다. 또한 결정적인 문제를 확인하여 자살 이외의 대안적 행동을 찾아 제안할 수 있어야 하며, 도움 가능한 타인을 활용하고, 나아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권한다.
2.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게 배려하고, 성적에 대한 중압감을 해소시키며, 학교 내의 상담 활동을 강화시켜야 한다. 또한 부모, 교사, 학생들에게 청소년기의 특성과 자살에 대한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학생 자살 원인을 분석ㆍ예방지도를 위한 유인물과 책자의 발간하는 것 역시 자살의 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3. 사회적인 측면에서 제시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1) 정신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 적어도 60~90%의 자살자가 정신과적 문제를 가졌다는 연구 결과는 정신질환의 조기발견과 치료가 직접적이고 중요한 예방책임임을 시사한다.
(2) 고위험군의 색출과 관리. 학교당국, 청소년 상담전문기관, 소아 청소년 정신과 등에서는 이미 알려진 자살의 가능성이 높은 위험군을 찾아내어 특별상담과 관리가 제공되어야한다. 고위험군에는 우울증 환자, 자실시도 경험이 있거나 가까운 환경에 자살을 시도한 자가 있는 자,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약물남용자, 가정불화가 심한 청소년, 성적이 갑자기 급하향한 학생, 입시에 실패한 자 등이 있을 수 있다.
(3) 지지체계의 개발과 유지이다. 특히 정상적 가족 지능의 함양, 가족 상담치료를 통한 가족 기능의 회복을 통한 가정의 지지체계 강화는 청소년들이 느끼는 절망감을 해소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가정 이외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특히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상담 전문가와의 집단토론을 통한 문제 행동 상담, 자살 사고 및 충동에 관한 토론과 인성교육 등을 통해 자살을 예방할 수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건전 놀이시설을 확보하고,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청소년 상담기구 확보 등을 지원할 수 있다.
(4) 매스컴을 통해 자살에 대한 인식의 전환해야 한다. TV, 라디오, 신문 등을 통해 자살의 비윤리적 모순과 생명의 존엄성, 인생 문제의 의미와 다양한 해결방안 제시, 자살 충동을 이겨낸 성공사례 등을 소개하여 자살 방지적 사회 분위기를 이끌어낼 필요성이 있다.
(5) 궁극적으로 자살을 방지하는 방법은 누군가와의 의미 있는 관계를 맺도록 하는 것이다. 부모, 형제, 자매, 친구, 교사 등 어떤 한 사람과의 지지적, 공감적 사랑의 관계가 있다면 자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라.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회 문화적 요인
① 교육제도의 모순으로 인한 문제- 입시에 대한 과중한 부담과 불안, 성적에 대한 불안, 성적 하락으로 인한 강박관념 등② 기성세대와의 가치관 차이와 이기주의 팽배③ 가정불화와 결손가정- 부모의 잔소리, 부모와의 갈등,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부나 모의 상실 경험, 부모님의 심한 부 부 싸움 등④ 소비, 향락적인 문화의 확산- 약물 남용, 본드 흡입, 알코올 남용,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성적 쾌락 추구 등⑤ 학교생활에서의 갈등- 친구와의 갈등, 선생님과의 갈등, 선생님의 비난, 또래에게 폭력을 당함, 친구들의 따돌림 등
◈ 개인 및 심리적인 요인
① 고통이나 좌절, 자존심의 손상으로부터 야기되는 도피적 심리상태 ② 애정의 결핍에서 야기되는 공격성 또는 무관심한 주위사람들에게 주의를 끌고 싶은 호소 ③ 가정, 학교 등으로부터의 고독과 소외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호소 ④ 더 나은 삶을 희구하는 심리적인 욕구(‘완전한 자유의 몸이 되어서 편안해졌으면 좋겠다. 그렇지 않으면 전혀 존재하지 않는 무의식 상태가 되었으면 좋겠다. 죽으면 그렇게 되는지 보겠다’ 자살 자 유서) ⑤ 죽은 존재와의 상상적 재결합을 원하는 심리적 욕구 ⑥ 죄책감 ⑦ 타인에 대한 충동적 적대감 ⑧ 성폭력 경험으로 인한 심한 충격 ⑨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에 대한 능력 부족으로 인한 열등감⑩ 스트레스 대처 능력 부족으로 인한 우울증이나 절망감 ⑪ 열등감 등
마. 목표
1) 청소년에게 손상을 입히지 않고 위기가 지나가게 한다. 2) 청소년에게 희망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3) 청소년에게 자살이 여러 대안들 중의 하나인 것을 알게 한다. 4)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을 도와줄 자원이 있으며, 이 자원을 동원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바. 위기 개입 단계와 전략
◈첫 번째- 위기 당사자와 위기 문제에 대한 평가 (문제의 정의)상담자는 촉진적인 사건을 유도하는 상황과 촉진적인 사건 이후의 상황에 대해 기술해야 하고 위기에 대한 청소년의 감정을 이끌어 내고, 특정 상황에 관련된 청소년의 대처기술을 평가해야 한다. 청소년이 자살할 가능성이나 위험할 경우 청소년의 부모와 다른 적절한 권위 있는 사람에게 통지할 필요가 있고, 입원이나 다른 의학적 개입을 할 필요가 있다. 상담자는 우선적으로 청소년이 문제에 대한 그의 관점, 감정, 계획에 대해 상담자에게 말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반영적 경청기술과 명확화 기술을 이용한다.◈두 번째- 청소년이 위기 상황에 대한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증가시키고 문제를 더 긍정적으로 이해할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청소년의 역할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변해야 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여 책임감을 갖도록 도와야 함. 이를 위해 상담자는 의미의 반영, 직면, 재구조화와 같은 적극적인 상담기술을 이용.
◈세 번째- 청소년이 잠재적인 해결책과 그에 따른 가능한 결과를 고려하도록 돕는 것(대안의 조사)문제를 부분으로 쪼개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함.(문제를 쪼갬으로써 상대적으로 문제가 작게 보임) 하위 요소로 나뉜 문제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가장 먼저 변화되어야 할 부분을 선택해야 한다. 청소년이 가장 먼저 다루기를 원하는 문제의 부분을 선택하였을 경우· 그 상황을 다루기 위해 청소년이 시도한 것은 무엇인가?· 시도한 것에 대해 청소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청소년은 지금 어떤 다른 가능성을 생각하는가?이런 질문은 문제해결 과정을 조직하고 가능한 대처기제를 탐색하는데 도움이 된다.
◈네 번째- 내담자가 잠재적인 대처 대안을 평가하고 문제를 가장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돕는다.상담자는 청소년이 선택한 한 가지 해결책이 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잠재적인 부정적 결과를 최소화 할 것이라는 것, 이 특정 해결책의 실행을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청소년이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 해결책을 적용하기 위한 계획표를 개발, 청소년이 알고 있지 않은 대처 전략을 가르치고 연습시켜야하며, 문제가 해결되고 위기가 극복된 것을 청소년이 어떻게 알 것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한다.(계획 수립 및 실행)
사.자살구상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위기 개입 전략
·조용하고 비판단적으로 지지적인 태도를 유지한다.·청소년이 자기노출을 하도록, 특히 촉진적인 문제에 대해 노출하도록 격려한다.·청소년을 설득하여 그들이 계획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탐색하도록 한다.·많은 청소년이 많은 선택 중 하나로 자살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들이 대안적 선택과 대처기술을 탐색하도록 격려한다.·당신이 청소년을 돌본다는 것과 청소년이 계속해서 안전하기를 희망한다는 것을 전해준다.·청소년의 고통, 절망, 희망 없음의 감정을 감정이입적으로 반영해 준다.·자살구상 청소년이 바라는 것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모두를 탐색하고 긍정적인 관점을 격려해 준다.·위협이 즉각적인 것이라고 느낀다면, 청소년을 단 ·분이라도 혼자 있게 해서는 안 된다.·만약 위협이 즉각적인 것이 아니라고 느끼면 문제해결 전략을 탐색하기 시작한다.·자신과 타협하는 방법을 배워 자기이상을 낮추도록 한다.·부정적 경험을 지양하고 긍정적 경험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이도록 한다.·민감성 제거훈련을 시킨다.·과거와 현재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함으로써 결국 현재에 초점을 맞추는 훈련을 시킨다.·죽음에 대한 감상적 관념을 없애도록 한다.▶청소년 자살위기 상담의 방법1)삶의 곤경에 대한 대처능력을 키워라. 2)면역체계를 세워라. 3)지지망을 갖게 하라. 4) 청소년들의 관심이 무엇인지 경청하라. 5)충고를 강요하지 말라. 6)문제를 최소화하지말라.7)의사소통의 연락망을 계속 열어 놓아라. 8)언제든 망설이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라
아. 청소년이 자살생각을 이야기 할때 대처방법
◈ 해야 할 것
(1)누군가가 당신을 돕도록 하라. 당신은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2)침착함을 유지하라. 그 청소년은 양가감정 뿐 아니라 압도감과 혼란에 빠져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3)중요한 통계자료를 확보하라. -청소년의 이름, 주소, 집 전화번호, 부모의 직장 전화번호 (4)청소년에게 계속 이야기하도록 격려하라. 경청하라. 그리고 그 청소년이 말하는 것을 당신이 잘 들었다고 반영해줘라. 당신이 할 수 있다면 그 청소년의 문제가 무엇인지 규명하도록 도와주어라. (5)그 청소년이 자살 계획을 갖고 있는지 고려하라. 어떻게 자살을 할 계획인가?/ 얼마나 오랫동안 자살을 계획하고 생각하고 있는가?/ 어떤 사건으로 인해 이 청소년에게 이러한 단계까지 오게 했는가? (6)몇 가지 즉각적인 대안들을 분명하게 하라.예)도움을 줄 수 있는 학교 혹은 지역사회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7)자살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라. “어떤 일이 일어나도, 나는 자살하지 않을 것이다.”(8)부모가 최종적인 결정과 마무리를 하도록 관련시켜라. 계속적인 지지와 보살핌을 주어라.(9) 입시와 관련된 경우 *1학년- 의욕을 북돋우고 자신감을 고취시킨다. *2학년- 학업 수준을 향상할 수 있는 대안을 생각 준다. *3학년- 학업 성적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할 경우 자신의 현재 상태에 맞게 목표를 수정 하거나 조절 하여 자신의 인생의 문제에 있어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통제력을 갖게 해준다.
◈ 피해야 할 것
(1)그 청소년을 홀로 남아있게 하지 말고 멀리 보내지 말라. (2)그 청소년의 관심사를 최소화하거나 위험에 대해 가볍게 대처하지 말라. (3침묵에 대해 염려하지 말라. 당신과 그 청소년은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4)모든 청소년이 바라는 것이 안심이라는 생각의 덧에 빠지지 말라.(5)인내심을 잃지 말라. (6)비밀을 약속하지 말라. 대신에 도움을 약속하라. (7)자살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 논쟁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