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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기도
기도
사바라고 하는 세계는 괴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업력으로 돌아가는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업이든 공업이든
주어진 대로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구조적으로 고통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업의 문제를 그대로 둔 채 아무리 고상한 말로
이상을 이야기하고, 깨달음을 말해봤자
달보고 짓는 강아지 소리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기도를 하자는 것입니다.
기도를 통해 괴로움의 원인을 성찰하고,
기도로써 그것을 수용할 수 있는 마음을
다잡아 가자는 것입니다.
늘 함께 기도합시다.
기도로써 나는 화계사 사부대중을 섬길 것입니다.
- 기축년 새아침, 화계사 주지 수경 손모음
화계사 공양구
이 밥은
대지의 숨결과 강물의 핏줄,
태양의 자비와 바람의 손길로 빚은
모든 옛 부처님의 선물입니다.
이 밥을 통해서 나는
모든 땅과 물은 나의 옛 몸이고
모든 불과 바람은 나의 본체임을 알겠습니다.
이 밥으로써 우주(宇宙)와 한 몸이 됩니다.
그리하여 공양입니다.
온 몸 온 마음으로
온 생명을 섬기겠습니다.
- 기축년 정월 대보를, 화계사 주지 수경 손모음
http://hello927.pe.kr/tag/%EB%B6%88%EA%B5%90%20%EA%B8%B0%EB%8F%84
No : 32 불교에서의 기도란 어떤 것이며 어떤 공덕이 있나
즉 불교에서 행하는 기도란 기도를 하는 사람 스스로가 어떤 소원을 이루기 위하여 불. 보살님의 무조건적인 가피를 청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불교도 현실적으로는 인류문화 속에서 종교라는 하나의 형식을 띄고 있는 만큼 신자들 대부분은 스스로 무언가의 간절한 바램 들을 가지고 임하는 것임에 틀림이 없지만, 그러나 그와 같은 바램을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서 불교에서의 기도는 기원보다도 오히려 발원에 해당한다고 하겠습니다. 다시 말해 무언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스스로 어떠 어떠하게 하겠다는 다짐의 의미가 강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의 방법 또한 자신이 바라는 바를 이러저러한 말로써 끊임없이 되뇌 이기보다는 일단 하나의 발원을 세운 다음에는 염불이나 절, 진언,사경 등을 통해 정신을 집중하는 수행에 드는 것입니다.
자료출처 : 불교방송이 펴낸 알기 쉬운 불교 중에서...
참고 사이트 : 이정권의 부처님나라
No : 33 염불이란 무엇이며 어떤 공덕이 있나
염불(念佛)은 부처님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은 끝없는 은혜이시고 걸림 없는 위신력이시고 무조건의 대자대비인 것을 굳게 믿으며 이를 염하는 것입니다. 언제나 우리의 생명을 진리로써 충만하게 해주시고 대자비 은혜로 키워주시는 것을 믿고 마음의 눈으로 보듯이 오직 일심으로 부처님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염불수행하는 사람은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믿고 일심염불하면 마음에서 일체 형상을 취하지 않고 큰 원을 세우고서 정진하게 됩니다. 정진하여 나감에 따라 그동안 자신에게 쌓였던 모든 업장과 미혹들이 차례로 사라져 망념에서 벗어나게 되므로 바로 이것이 부처님의 공덕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불보살님께 서는 일체 중생에게 차별없이 완전한 것을 주시지만 중생은 어리석고 미혹해서 알지 못하였는데 이제 염불수행을 함에 따라 그러한 미혹에 의한 염불을 한다는 그 자체가 공덕 속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염불을 하면 호흡이 되고 맥박도 평상시보다 6~10배 정도 더 길어지게 되므로 마음이 안정되어 장수하게 됩니다.
자료출처 : 불교방송이 펴낸 알기 쉬운 불교 중에서...
참고 사이트 : 이정권의 부처님나라
처음으로 > 불광출판사의 책들 > 신행
[신행] 환자를 위한 불교 기도집
지은이 : 능행
옮긴이 :
책정보 : 신행/의식/신국판/ 222p
발행일 : 2002년 12월 30일
ISBN : 89-7479-554-x
가격 : 9,000원
구매하기 :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7년 간 병원포교 일선에서 활동하면서 호스피스 환자를 대상으로 사용해온 기도집을 토대로 새롭게 보완하여 불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발간된 전문 기도집. 이 기도집의 내용 중 여러 가지 기도문들은 오랜 호스피스 활동을 통하여 환자들과 함께 해오며 느껴왔던 고통과 아픔 그리고 간절히 기원했던 마음의 기도들을 기도송으로 엮어놓았다.
나눌 수 있는 가장 순수한 사랑
삼보님전 귀의하옵고
청아한 새 소리와 함께 정토에 아침 해가 밝아옵니다. 21세기에 접어들며 불교 병원 포교에 차츰 불교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늘고 있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보살의 자비심으로 부처님 가르침을 행으로 실천하고자 애쓰는 불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불교인들의 마음에 자비의 씨앗이 봄날 새싹처럼 움트고 있는 상황에서도 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한 병원 포교가 미흡한 불교의 현실로 인하여 병원 포교 활동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포교 방법은 물론이고,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한 영적 지지에 필요한 자료나 의식집이 아직까지 체계적으로 정리되지도 않았고, 지침서도 전무한 실정입니다. 병원포교에 나서는 많은 불교인들이 현장에서 봉사의 의욕을 상실하고 그나마 이웃을 향해 내딛던 발걸음을 다시 되돌려 버리는 안타까운 현실인 것입니다.
이에 책을 펴내기에는 너무나 부족하고 미흡한 줄 알면서도 병원 포교 일선에 계시는 많은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하여 그 동안 병원포교를 하면서 호스피스 환자를 대상으로 사용되어온 작은 기도집을 다시 새롭게 편집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여 불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전문 기도집으로 엮었습니다. 아울러 기도를 통하여 간절한 마음의 소리로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심어 줄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하며 기도문 속에 제 작은 발원도 함께 담았고, 본문 내용 중 한글 아미타경과 바르도 기도문은 대원사 현장 스님 번역본임을 밝혀둡니다.
더 이상 치유될 수 없는 질병으로 준비 없는 죽음 앞에서 방황하는 환자들과 그 가족들의 아픔을 생각하면 지금 이 순간에도 마음이 아립니다. 이 기도집이 자비의 자원봉사자들에게 자그마한 힘이 되어 환자들로 하여금 죽음이 곧 삶의 끝이 아니라 또 다른 삶의 시작임을 기도를 통하여 확신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고, 투병 중에 있는 환자들과 가족들의 고통과 슬픔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지침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편 이 기도집의 내용 중 여러 가지 기도문들은 7년간의 호스피스 활동을 통하여 환자들과 함께 해오며 느껴왔던 고통과 아픔 그리고 간절히 기원했던 마음의 기도들을 기도송으로 엮어놓았습니다. 소리 내어 기도할 수 있는 불교인들이 그렇게 많지 않으므로 은은한 목소리와 간절한 마음을 담아 기도문을 염송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모쪼록 이 기도집의 내용을 잘 살피시어 환자를 위한 모든 의식을 거룩하고 엄숙하게 진행하셨으면 합니다. 그래야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마음의 평안과 믿음의 확신을 충만하게 줄 수 있습니다.
불교 호스피스 봉사자 및 일반병원 자원봉사자 여러분들의 작은 움직임 하나하나는 인간이 나눌 수 있는 가장 순수한 사랑입니다. 그 사랑을 통해 나만의 삶에서 나아가 나눔의 아름다운 삶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내 삶 속에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고 가꾸어 자비의 꽃을 피우며, 그 향기는 헌신의 노래가 되어 병든 사람들의 고통과 슬픔을 함께 나누는 큰 사랑이 될 것입니다. 병든 사람들의 고통과 슬픔을 나누면 나눌수록 세상은 맑고 향기로울 것이며 여러분들의 삶 또한 아름다움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생명을 잉태하는 헌신적인 어머니의 사랑으로 환자와 그 가족들의 좋은 친구, 넉넉한 이웃이 되어 주시는 여러분들에게 이 기도집을 전합니다.
병들고 가난하여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부처님의 한량없으신 자비가 충만하여지이다. 나무아미타불
불기 2546년 겨울
능행 합장
제 1 장 독송요집
정토예경 자비수참 … … 17
정토발원문(淨土發願文) … … 19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 … 22
대다라니 … … 24
십념(十念) … … 27
한글 아미타경 … … 29
장엄염불(莊嚴念佛) … … 33
영가(靈駕)시여! … … 41
천도의 노래 … … 49
정토진언 염송문 … … 51
의상조사 법성게(義湘祖師 法性偈) … … 56
작별의 시간이 가까워 질 때… … … 59
환자를 위한 마지막 사랑은… … … 62
제 2 장 수계의식
환자를 위한 수계의식 … … 67
임종 후 수계의식 … … 73
수무상계 … … 80
제 3 장 투병환자를 위한 기도문
일체중생의 고난과 병고를 소멸하는 진언 … … 89
여래정력유리광 신주 … … 90
문병 쾌유 발원문 Ⅰ - 일반환자를 위한 기도 … … 91
문병 쾌유 발원문 Ⅱ - 일반환자를 위한 기도 … … 94
문병 쾌유 발원문 Ⅲ - 일반환자를 위한 기도 … … 97
문병 쾌유 발원문 Ⅳ - 스님이 환자에게 해주는 기도 … … 100
문병 쾌유 발원문 Ⅴ - 수술환자의 쾌유를 위한 가족의 기도 … … 104
문병 쾌유 발원문 Ⅵ - 병든 부모님을 위한 자식들의 기도 … … 108
문병 쾌유 발원문 Ⅶ - 장기 투병환자의 기도 … … 110
문병 쾌유 발원문 Ⅷ - 어린 환자를 위한 기도 … … 114
문병 쾌유 발원문 Ⅸ - 자녀를 위한 부모의 기도 … … 118
부처님께 바치는 환자의 기도 Ⅰ … … 122
부처님께 바치는 환자의 기도 Ⅱ … … 125
부처님께 바치는 환자의 기도 Ⅲ … … 127
부처님께 바치는 환자의 기도 Ⅳ … … 131
부처님께 바치는 환자의 기도 Ⅴ … … 133
부처님께 바치는 환자의 기도 Ⅵ … … 137
제 4 장 임종 기도문
임종 기도 Ⅰ … … 143
임종 기도 Ⅱ … … 145
임종 기도 Ⅲ … … 149
임종 기도 Ⅳ … … 154
임종 후 기도 Ⅰ … … 156
임종 후 기도 Ⅱ … … 160
임종 후 기도 Ⅲ … … 162
임종 후 기도 Ⅳ … … 165
제 5 장 바르도 기도문
바르도 기도문Ⅰ … … 171
바르도 기도문Ⅱ … … 176
바르도 기도문Ⅲ … … 181
제 6 장 극락왕생 기도문
연지 대사 왕생 극락 발원문 … … 189
왕생발원문Ⅰ … … 194
왕생발원문Ⅱ … … 197
·호스피스(Hospice)란 무엇인가 … … 200
·호스피스를 위한 열 가지 가르침 … … 210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역할 … … 212
·정토마을 이용 안내 … … 221
·정토마을 후원가족 만들기 … … 223
·정토마을 오시는 길 … … 225
불교의기도는 무엇입니까?
The purpose of Buddhist prayer is to awaken our inherent inner capacities of strength, compassion and wisdom rather than to petition external forces based on fear, idolizing, and worldly and/or heavenly gain. 불교기도의 목적이 아니라, 그리고 세속 및 / 또는 하늘의 게인 외부 세력에 대한 두려움을 기반으로, idolizing 청원보다 강도, 연민과 지혜가 우리의 고유의 내적 능력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Buddhist prayer is a form of meditation; it is a practice of inner reconditioning. 불교의기도는 명상의 한 형태입니다; 그것을 내면의 재조정의 실천입니다. Buddhist prayer replaces the negative with the virtuous and points us to the blessings of Life. 불교의기도와 함께 부정적인 대체 도덕과 생명의 축복을 우리에게 가리 킵니다.
For Buddhists, prayer expresses an aspiration to pull something into one's life, like some new energy or purifying influence and share it with all beings. 불교 들어,기도하는 새로운 에너지 정화와 같은 하나의 인생에 영향을 미칠 짓을하고 모든 존재와 함께 공유하는 뜻을 표현하고있다. Likewise, prayer inspires our hearts towards wisdom and compassion for others and ourselves. 마찬가지로,기도의 지혜와 타인에 대한 연민과 자신을 향한 우리의 마음을 고무. It allows us to turn our hearts and minds to the beneficial, rousing our thoughts and actions towards Awakening. 그것은 우리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rousing 깨우기를 향해 우리의 마음과 도움에 마음을 만들 수있습니다. If we believe in something enough, it will take hold of us. 만약 우리가 뭔가를 충분히 믿고, 그것을 우리가 잡아 것입니다. In other words, believing in it, we will become what we believe. 다른 말로하면, 그것을 믿고,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 될 것이다. Our ability to be touched like this is evidence of the working of Great Compassion within us. 우리의 능력을 이런식으로 감동을 잘 타협의 노력의 증거를 우리가 24 시간입니다.
What's more, it can a function as a form of self-talking or self-therapy in which one mentally talks through a problem, or talks through it aloud, in the hope that some new insight will come or a better decision can be made. 자기 이야기의 형태 또는 스스로 어떤 희망으로 새로운 통찰력을하거나 더 나은 결정을 올 것이다에 문제가 있거나 그것을 통해 협상을 통해 하나의 정신적 큰 소리로 협상이 이루어질 수있습니다 치료로 무엇보다, 이건 수있는 기능입니다. Prayer therefore frequently has the function of being part of a decision-making process. 그러므로기도를 자주 결정되는 부분의 기능을 프로세스를 만들고있다.
금으로 만든 목거리기도
We are a link in Amida's golden chain of love that stretches around the world, we will keep our link bright and strong. 우리는 사랑의 아미타의 황금 사슬에서 링크를 세계 각국으로 뻗어, 우리는 밝고 강한 우리의 링크를 계속 것이다.
We will be kind and gentle to every living thing and protect all who are weaker than ourselves. 우리는 친절하고 모든 생명체에 온화하고 모든 사람들이 자신보다 약한 동물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We will think pure and beautiful thoughts, say pure and beautiful words, and do pure and beautiful deeds. 우리는 순수하고 아름다운 생각, 순수하고 아름다운 말을하고 할 순수하고 아름다운 행동을 생각할 것이다.
May every link in Amida's chain of love be bright and strong, and may we all attain perfect peace. 사랑 밝은 강한의 아미타의 사슬에서해도 모든 링크, 그리고 우리 모두가 완벽한 평화를 얻을 수있습니다.
Namo Amida Buddha. Namo 아미타불.
Pure Land Prayer 정토기도
Pure 순수 Land 땅 Buddhists venerate Amida Buddha because her Sacred Story and existence is the story of our inner lives. 왜냐하면 그녀의 영지 스토리와 현존하는 우리의 내면의 삶의 이야기 불교 아미타불 존경. She is not an "idol" or "God" to be supplicated or appeased but is a means for reflection and the true catalyst for inner change and spiritual awakening. 그녀는 "우상"또는 "하나님"supplicated하거나 양보하는 것이 아니라 반성의 의미와 내면의 변화와 영적 각성을위한 촉매제 사실이다. Many 많은 Pure 순수 Land 땅 prayers involve self-reflection, including a sometimes painful confrontation with our own deeply-rooted destructive tendencies. 기도가 자기 반성, 우리가 깊이 뿌리 자신의 파괴적인 성향과 때로는 고통을 대립 등 포함한다. As a result, we begin to discover who we really are. 결과적으로, 우리는 우리의 진짜 모습을 발견하기 시작했다. We recognize our inherent foolish nature at the same time awakening ourselves to the Vow of Great Compassion, symbolized as Amida Buddha. 우리는 같은 시간에 맹세 위대한 열정, 아미타불로 상징의 자신을 각성에서 우리 고유의 바보 같은 자연을 인식하고있습니다. In essence, prayer practice is a process by which our intensely felt desires and sufferings are transformed into compassion and wisdom. 본질적으로 있음,기도를 실천함으로써 우리가 심각하게 느꼈다 욕망과 고통을 연민과 지혜로 변환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불교의 식사기도
This food is the gift of the whole universe, 이 음식은 전체 우주의 선물입니다
Each morsel is a sacrifice of life, 각 음식물의 한 입 생명의 희생입니다
May I be worthy to receive it. 내가 그것을받을 가치가있을 월.
May the energy in this food, 5 월이 음식에서 에너지,
Give me the strength, 내게 힘을 줘
To transform my unwholesome qualities 내 불건 전한 자질을 변환하려면,
into wholesome ones. 건강한 사람으로.
I am grateful for this food, 난이 음식에 대한 감사
May I realize the Path of Awakening, 내가 눈을 뜨다의 경로를 실현 월
For the sake of all beings. 모든 존재를 위해서.
Namo Amida Buddha. Namo 아미타불.
Metta Karuna Prayer Metta Karuna기도
O Amida, 오 아미타,
Oneness of Life and Light, 유일신 삶과 빛을,
Entrusting in your Great Compassion, 당신의 위대한 동정심에 위임
May you shed the foolishness in myself, 당신이 자신의 어리석음 창고 년 5 월
Transforming me into a conduit of Love. 사랑의 통로로 나를 변형.
May I be a medicine for the sick and weary, 내가 약이있을 월 병든 지친
Nursing their afflictions until they are cured; 간호 자신의 질병 때까지 치료하는;
May I become food and drink, 음식과 음료가 될 수있습니다
During time of famine, 기근의 시간 동안,
May I protect the helpless and the poor, 나는 가난, 무력 보호 년 5 월
May I be a lamp, 난 램프가 5 월
For those who need your Light, 당신의 빛으로 사람이 필요에 대한
May I be a bed for those who need rest, 난 그 사람을위한 휴식이 필요해 침대, 수 년 5 월
and guide all seekers to the Other Shore. 그리고 다른 쇼어 모든 구직자를 안내해드립니다.
May all find happiness through my actions, 5 월 내 모든 행동을 통해 행복을 찾을 수
and let no one suffer because of me. 그리고하자 아무도 나 때문에 고통.
Whether they love or hate me, 여부는 그들이 나를 사랑하거나 미워,
Whether they hurt or wrong me, 그들이 상처 여부 또는 내 잘못
May they all obtain true entrusting, 5 그들은 모두 사실 믿고 구하는
Through Other Power, 다른 파워를 통해
and realize Supreme Nirvana. 그리고 대법원 너바나 알고있습니다.
Namo Amida Buddha Namo 아미타불
수능 100일기도 안내
귀의 삼보하옵고
저희 선본사(갓바위) 에서는 불기 2551년(200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입시생을 위한 100일기도를 아래와 같이 봉행합니다.
-아 래-
-입재일 : 불기2551(2007)년 8월 8일 10시
-회향일 : 불기2551(2007)년 11월 15일 10시
-장 소 : 선본사(갓바위) 상단 노천법당
수능 100일기도는
항상 바른 마음으로 삼보(부처님·가르침·스님)를 믿고 따르는 가정에 갓바위 약사여래부처님께서 가피를 내리셔서 입시를 준비하는 자녀들이 보살의 구도정진을 본받아 신명을 다하여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지혜와 용기를 잃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렇다면 왜 갓바위 부처님전에서 각종 입시기도를 많은 불자님들이 올릴까요?
그 이유는 약사여래부처님의 서원 가운데 시험에 든 중생에게 지혜를 發(발)하게 하는 크신 원력이 때문입니다. 또한 세인들에게 알려진 여담으로 중생을 위해 몸을 나투신 팔공산 선본사(갓바위) 부처님의 용두(부처님머리)위에 판석모양이 바로 학위를 취득하고 쓰는 학사모와 흡사하다는 이유도 있답니다.
불자님들 어느 곳, 또 어느 부처님의 도량이나 부처님의 가피가 닿지 않는 곳이 있겠습니까?
허나 부처님께 기도를 올리고 가피를 받았을 때 내가 모른다면 어찌 가피라 하겠습니까?
가피를 느낄 수 있는 것은 신심입니다. 신심은 부처님을 향한 굳은 믿음을 말하는 것이지요.
'전국제일의 기도도량'이자 '신심의 성지'인 갓바위(선본사)는 그 가피를 느껴 불자님들이 환희심을 내는 영험이 있는 약사여래 기도 도량입니다.
앞으로 입시를 앞둔 많은 수험생들과 또 가정에 부처님의 가피가 있어 건강과 안녕이 늘 함께 하시길 발원합니다.
나무 약사여래불
나무 약사여래불
나무 동방만월 유리광세계 약사여래불
- 기도금 : 100.000원
- 기도접수: 종무소 053)851-1868 / 갓바위 접수처 053)853-1869
- 일반기도 계좌 : 대구은행 179-04-060280-001 / 우체국 702381-01-000143
예금주 : 대한불교조계종 선본사
100일 관음기도
매년 동안거 결제기에 100일 관음기도를 시작해 해제기에 관음기도를 마친다. 현재 우리 절에서는 100일 관음기도 정진의 중간쯤에 와 있으니 관음기도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한다.
한국불교에서는 관세음보살님의 위신력을 지극히 찬양하고, 우리도 그와 같이 되기를 발원하며, 또 지극한 정성으로 관세음보살님을 닮아가기 위해 수행하는 것을 일상생활화 하고 있다.
관세음보살님의 위신력과 그 가피는 한국불교에서 널리 유통되고 있는 법화경 관세음보살보문품, 천수경, 관음시식 등에서 볼 수 있다.
우선 관세음보살 보문품을 함께 독송하겠다. (.....)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하고 염하기만 해도 액운을 멀리하고 편안을 얻는 효험을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은 유래와 인연으로 한국불교에서는 “관세음보살” 정근을 열심히 하고 그리고 지극정성으로 관세음보살님을 공경한다.
그리고 다음은 천수경이다.
천수경은 한국불교 예불의식에서 반야심경과 함께 항상 독송하는 경이고, 일상생활에서도 늘 수지독송하는 경이다. 이 천수경 중에 십대원과 육향이 있는데, 이는 관세음보살님께서 대비주(大悲呪)(신묘장구대다라니)를 외우기를 원하는 분들은 반드시 읽어 마음속 깊이 새기고 대비주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염송할 것을 권하셨다.
법요집 13쪽에 관세음보살 10대(大) 원(願)과 6가지 공덕, 육향(六向)을 모두 함께 합송하겠다. (.....)
대비주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외우고자 하는 수자(修者)가 지극한 마음으로 관세음보살 십대원(十大願)을 세우고 대비주를 일념으로 외우면 반드시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를 입고 여섯 가지 공덕을 얻어 안으로는 모든 번뇌를 해소하고 밖으로는 일체 중생을 제도할 수 있는 보살이 된다는 말씀이다.
그리고 그 다음은 유명을 달리하신 망자(亡者) 천도를 위해 49재를 하는데, 그 의식 제목이 “관음(觀音) 시식(施食)”이다. 망자에게 관세음보살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 담긴 음식을 베푼다는 의미이다.
시식이 시작되면서 대비주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합송하는데, 합송하기 전에 반드시 신묘장구대다라니에 붙여서 하는 말씀, 착어(着語)를 스님이 먼저 송(誦)하고 나면 대중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합송하게 되어 있다.
이 때 스님이 외우는 착어(着語)는 :
자광조처연화출(慈光照處蓮花出) 혜안관시지옥공(慧眼觀時地獄空)
우황대비신주력(又況大悲神呪力) 중생성불찰나중(衆生成佛刹那中)
천수일편위고혼(千手一篇爲孤魂) 지심제청(至心諦聽) 지심제수(至心諦受) 이다.
자광조처연화출(慈光照處蓮花出) : 자비하신 광명이 비춰지는 곳에 연꽃이 나오고; 자비심이 있는 곳에 극락세계가 열리고; 내가 자비하면 복(福)을 짓게 되고,
혜안관시지옥공(慧眼觀時地獄空) : 지혜의 눈으로 볼 때 지옥이 공(空)해 지고; 어리석은 눈에는 지옥이 있고; 어리석음은 고통의 원인이니; 지혜는 일체 액난을 소멸하느니라.
우황대비신주력(又況大悲神呪力) 중생성불찰나중(衆生成佛刹那中) : 대비(大悲) 신주(神呪)를 외워 얻어지는 주력(呪力)은 중생을 찰나지간에 성불(成佛)하게 하니; 대비신주의 주력은 능히 “나”를 깨닫게 하고 우주의 법을 깨치게 하니; 대비신주의 주력으로 일체중생이 하나인 도리를 깨달아 편안함을 얻을 수 있는 법이니,
천수일편위고혼(千手一篇爲孤魂) 지심제청(至心諦聽) 지심제수(至心諦受) : 천수다라니 한 편을 영가를 위해 독송해 드리고자 하니, 지극한 마음으로 자세히 들으시고 지극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받아주소서. 라고 하고, 영가를 위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합송한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모두 함께 합송한다. (.....)
지극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관세음보살” 정근이나 대비주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염송하는 동안 일체 잡념을 여의고 마음을 집중할 수 있어 그것과 일념(一念)을 이루어 나도 모르게 시간이 흐르는 때가 있다. 그 때 그 자리가 바로 모든 마장(魔障)과 마귀(魔鬼)를 물리치는 신중(神衆)님들이 계시는 곳이요, 자비와 지혜 대원(大願)을 이루신 부처님이 계시는 곳이며, 중생의 원을 들어드리기 위해 보살행을 하는 관세음보살님이 계시는 자리이다.
그러므로 관세음보살과 일념이 되는 곳이 바로 신중님들이 계시는 곳이요, 대원을 이루는 저 피안(彼岸)이며, 깨달음의 세계이고 중생을 구원하는 세계이니, 부처님과 보살 그리고 신중님들이 같이 계시는 불국정토(佛國淨土), 극락세계를 이룩한 곳이다.
이와 같은 대원을 가지고 우리는 지극한 정성으로 100일 동안거 관음기도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대한불교 조계종 시카고 불타사 주지 현성 합장
2010. 0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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