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 누구나가 즐겨 먹는 아이스크림 모두 손꼽히는 대기업들이 만드는 친서민적 먹거리이다. 한데 현 정부 들어 권장소비자 가격을 아예 없애 버렸다. 경쟁력을 키운다는 이유로 하지만 이로 인해 천차만별에 아이스크림 가격이 형성되었다. 물론 피해자는 국민 소비자 들이었다. 여기서 1.000천 원짜리 한 아이스크림을 예로 들어, 가격구조를 설명해본다. 현재 1.000원짜리 빙과류가 메이저급 대형할인점이 아닌 일반 중, 소형 매장에 대리점 또는 영업소에서 공급되는 가격은(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략 320원에서 450원정도이다. 그런데 어떻게 60%, 70%를 할인판매를 할 수 있냐?
소위 계약이라는 것이 있다. 장비(아이스크림. 판매냉동고)를 무상으로 대여해 주면서 이 계약을 맺는다. 타사, 타 대리점 제품을 팔지 않는 조건에 10%의 선 마진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계약사에 1.000만원 어치를 팔아 주기로 계약을 하면 선 이익금 100만원을 먼저 주는 것이다. 이러하기 때문에 앞서 얘기한 원가 본전에 팔아도 10%가 남게 되어있는 것이다
한 일간지에 이에 대한 내용이 기사로 실렸다. 하지만, 그 기사 내용은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 내용일 것이다. 먼저, 소비자 가격표시를 없애자 아이스크림 가격은 폭등을 하였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소매가격은 큰 변동이 없었다. 권장소비자 가격을 그대로 받던 편의점 보통 20%~30%까지 할인판매를 하던 대형매장들과 중. 소형 매장들이 할인 폭을 늘린 것이다. 그럴 수 있었던 것이 할인판매를 하여도 마진폭은 늘어난 것이다.
결국, 소비자들은 대기업들에 자사제품 판매를 늘리려는 먹거리 가격 장난으로 할인률에 속고 우롱당한 것이다. 비단 아이스크림에 문제만이 아니다. 국내 유명제과업체 3사 또한 비슷한 구조이다. 소위DC. 폭을 늘려 묶음판매, 대용량 제품들에 할인판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이 또한 소비자들 눈속임이다. 권장소비자 가격이 사라진 후 제멋대로 제품가격을 올린 후 DC폭을 늘려 매장들에 마진을 충분히 챙겨줘 가면서 소비자를 우롱하여 생산회사인 대기업들에 배불리기만 한 것이다. 한마디로 국민 소비자들은 봉 이였던 것이다.
경제민주화? 이런 현실 속 우리사회에서 참으로 요원한 괴상한 말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정치꾼들에 허울 좋은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 아마도 이런 경우가 더 심해질 수도 있을 것이다. 먼저 제도와 관계법을 고친다음 경제민주 화를 논해야 맞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