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강의소개 |
교수 및 강의소개 |
|
|
|
영화감독이란 누구인가? |
영화감독의 역할과 그가 하는 구체적인 업무 분야 |
|
|
|
영화데쿠파주란 무엇인가? |
감독의 고유영역인 영화 데쿠파주의 원리와 내용 |
|
2. |
|
영화문법 |
영화언어의 문법의 3요소와 각각의 요소가 작용하는 원리 |
|
|
|
데쿠파주 사례 분석 |
영화 <올드보이>를 활용하여 데쿠파주의 구체적 사례 분석 |
|
3. |
|
데쿠파주 확장-카메라 |
데쿠파주의 요소로서의 카메라 포지션과 사이즈에 관한 내용 |
|
|
|
데쿠파주 확장-문법의 파괴 |
감독이 영화문법의 파괴를 통한 스타일 표현을 표현하는 과정 |
|
4. |
|
프리프로덕션 |
프리프로덕션의 개괄적 내용과 더불어 첫 단계인 시나리오 쓰기 |
|
|
|
시나리오 쓰기 |
시나리오 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캐릭터 구성 |
|
5. |
|
촬영을 위한 준비- 브레이크다운 |
촬영준비의 핵심과정인 브레이크다운과 신순서표 작성 방법 설명 |
|
|
|
촬영을 위한 준비-다큐먼트 |
장소구분표와 일일촬영계획표 작성법 등 다큐먼트 작성법을 사례를 통해 설명 |
|
6. |
|
배우와 작업하기 |
연기의 유형과 캐스팅 방법 등 배우와 소통하는 방법 설명 |
|
|
|
연기지도 |
리딩, 리허설 및 촬영과정에서의 연기지도, 비전문배우와 작업하는 방법 |
|
7. |
|
영화화면 구도 |
영화프레임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더불어 외화면에 대해 설명 |
|
|
|
화면 내에서의 데쿠파주 |
롱테이크 쇼트를 통한 화면내에서의 데쿠파주와 미학을 설명 |
|
8. |
|
영화사운드의 역사와 미학 |
영화사운드가 역사적으로 발전해온 과정과 미학에 대한 설명 |
|
|
|
사운드의 활용 및 영화조명 |
미키마우징을 통해 사운드를 미학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영화조명의 기본원리 |
|
9. |
|
영화편집 |
월터 머치의 6의 법칙을 통해 영화편닙의 기본 원리 설명 |
|
|
|
영화연출분석 실습 |
<폴라로이드작동법>을 보고 영화연출분석의 구체적 사례 설명 |
|
10. |
|
캐릭터 구축 실습-1 |
시나리오 <아빠와 택배기사>의 캐릭터를 발표하고 토론함 |
|
|
|
캐릭터 구축 실습-2 |
시나리오 <아빠와 택배기사>의 캐릭터프로필과 브레이크다운을 발표하고 토론함 |
|
11. |
|
영화연출 사례분석-1 |
영화 <수상한 이웃들> 시나리오 구성 및 프리프로덕션 사례 분석 |
|
|
|
영화연출 사례분석-2 |
영화 <수상한 이웃들> 콘티구성 및 서류작성 사례 분석 |
|
12. |
|
단편영화의 4가지 유형 |
단편영화의 유형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영화를 통해 연출 사례 분석 |
|
|
|
영화연출 사례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