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 |
행 사 |
월 |
행 사 |
3월 |
신입, 재원 오리엔테이션 입학식, 적응프로그램 정기 신체검사(몸무게, 키) 어린이집 주변산책 월드컵 경기장(종이비행기 날리기) 안전 교육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
9월 |
전통놀이(영대박물관) 병원놀이 어린이회관(교통박물관견학) 요리활동 안전 교육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
4월 |
3,4월생 생일잔치 실내 놀이터 화훼단지 견학 요리활동 안전교육(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
10월 |
9,10월생 생일잔치 즐거운 가을소풍 요리활동 감 따기 체험학습(청도) 안전교육 |
5월 |
어린이날 행사 봄소풍 요리활동 천을산 등반(봄 식물 알기) 망우공원 자전거타기체험 안전교육(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
11월 |
청계사 등반 요리활동 대형마트견학 안전 교육 |
6월 |
충혼탑 참배 5,6월생 생일잔치 뮤지컬관람 및 체험활동 요리활동 동물원 견학 안전교육 |
12월 |
11,12월생 생일잔치 실내놀이터 크리스마스 행사 아버지 참여수업 겨울 가정체험학습 안전교육 |
7월 |
물총놀이, 비눗방울 놀이 실내 놀이터 요리활동 신나는 여름캠프 안전 교육 여름 가정체험학습 |
1월 |
뮤지컬관람 요리활동 실내체험활동 안전 교육 |
8월 |
여름 가정학습 요리활동 7,8월생 생일잔치 전시회 및 박물관
인형목욕 시키기 뮤지컬 관람 |
2월 |
1,2월생 생일잔치 수료식 2013년도 교육설명회 신입, 재원생 오리엔테이션 |
아가새싹반(만0세) 하루일과
활동시간 |
활동명 |
활동내용 |
~10시30 |
등원 및 맞이하기 |
.밝게 인사하면서 아이들을 맞이한다. 영아의 건강상태를 확인한다. |
기저귀 갈기 및 수유/ 이유식 자유선택활동 |
.기저귀를 확인 후 갈아준다. .이유식 및 수유를 한다. .영아가 호기심을 가지는 놀이를 함께하며 놀아준다. | |
10시30 ~11시30 |
실외활동 및 낮잠 |
.낮잠을 자지 않으면 유모차를 타고 바깥산책을 한다. |
11시30 ~11:50 |
기저귀갈기 및 손씻기 |
.기저귀를 갈아준 후 손을 깨끗이 씻어준다. |
11:50 ~12:40 |
수유 및 이유식 |
.수유와 이유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12:40 ~13:00 |
자유선택활동 |
.영아가 관심을 보이는 놀잇감을 가지고 놀아준다. |
13:00 ~14:30 |
이불 펴기 및 낮잠자기 / 휴식 |
.개별침구를 깔아주고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낮잠을 잔다. |
14:30 ~15:30 |
기저귀갈기 및 오후수유 / 1차귀가준비지도 |
.기저귀를 갈아준 후 오후수유를 한다. .수유 후 손발을 씻긴 후 1차 귀가를 한다. |
15:30 ~16:40 |
자유놀이 및 2차귀가 |
.1차 귀가 후 통합보육이 이루어지며, 자유선택활동을 한 후 개별적으 로 기저귀를 갈아주고 손, 발을 씻긴 후 2차 귀가를 한다. |
16:40 ~19:30 |
통합보육 및 3차귀가 |
.2차 귀가 후 통합보육이 이루어진다. .기저귀를 갈아주고 손, 발을 씻긴 후 3차 귀가를 한다. |
19:30 ~ |
저녁식사 및 통합보육 |
.시간연장반(둥지반) 아동들은 통합보육이 이루어진다. |
초록나무반(만1세) 하루일과
활동시간 |
활동명 |
활동내용 |
~ 10시30 |
등원 및 맞이하기 |
.밝게 인사하면서 아이들을 맞이한다. 영아의 건강상태를 확인한다. |
오전간식 및 자유선택활동 |
.오전간식 .생활 주제에 맞게 준비된 각 영역활동을 스스로 선택한다. | |
10시30 ~ 10시40 |
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
.자기가 선택하여 활동한 교구나 자료를 정리한다. .화장실을 다녀온다. |
10시40 ~ 11:20 |
실외활동 |
.바깥놀이터 및 산책활동을 한다. |
11:20 ~ 11:50 |
대소집단 및 개별활동 |
.다양한 활동 및 개별활동을 한다. |
11:50 ~ 12:40 |
기저귀갈기/화장실 및 손씻기/ 점심식사/ 양치하기 |
.기저귀를 확인하고 갈아준 후 화장실을 용변을 본 후 손을 깨끗이 씻고 점심식사준비를 한다. .즐거운 분위기에서 식사 할 수 있도록 한다. 식사를 한 후 스스로 정리한다. .정리 후 차례를 지켜 이 닦기를 하고 용변을 본 후 손을 깨끗이 씻는다. |
12:40 ~ 14:30 |
이불 펴기 및 낮잠자기 / 휴식 |
.스스로 이불을 깔아본다.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낮잠을 잔다. |
14:30 ~ 15:30 |
화장실 및 손씻기 오후간식, 1차귀가준비지도 |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간식 먹을 준비를 한다. .감사 기도를 한 후 간식을 먹는다. .오후 간식을 맛있게 먹은 후 1차 귀가준비 후 귀가를 한다. |
15:30 ~16:10 |
자유선택활동 |
.원하는 영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한다. |
16:10 ~ 16:40 |
손씻기 및 종일반간식, 2차귀가지도 |
.손을 씻은 후 간식을 먹기 위해 바르게 앉는다. .감사기도를 한 후 간식을 먹는다. .종일반 간식을 맛있게 먹은 후 2차 귀가준비 후 귀가 한다. |
16:40 ~19:30 |
통합보육 및 자유선택활동, 3차귀가 |
.2차 귀가 후 통합보육이 이루어지며, 자유선택활동을 한 후 개별적으로 3차 귀가를 한다. |
19:30 ~ |
저녁식사 및 통합보육 |
.시간연장반(둥지반) 아동들은 통합보육이 이루어진다. |
푸른하늘반(만2~3세) 하루일과
활동시간 |
활동명 |
활동내용 |
~ 10시 |
등원 및 맞이하기 |
.밝게 인사하면서 아이들을 맞이한다. 영유아의 건강상태를 확인한다. |
오전간식 및 자유선택활동 |
.오전간식 .생활 주제에 맞게 준비된 각 영역활동을 스스로 선택한다. | |
10시~ 11시 |
정리정돈 및 화장실다녀오기 |
.자기가 선택하여 활동한 교구나 자료를 정리한다. .화장실을 다녀온다. |
11시 ~ 11:20 |
실내신체활동 |
.다양한 실내 신체활동을 한다. |
11:20 ~ 11:30 |
전이활동 |
.다양한 활동을 한다. |
11:30 ~ 12:10 |
바깥놀이 |
.바깥놀이터 및 산책하기 |
12:10 ~ 13:10 |
화장실 및 손씻기 점심식사, 양치하기 |
.화장실을 용변 후 손을 깨끗이 씻는다. .즐거운 분위기에서 식사 할 수 있도록 한다. 스스로 식사를 한 후 정리한다. .차례를 지켜 이 닦기를 한다..화장실을 다녀온다. |
13:10 ~ 14:30 |
이불 펴기 및 낮잠자기 |
.스스로 이불을 깔아본다.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낮잠을 잔다. |
14:30 ~ 15:00 |
오후간식 및 귀가준비 |
.간식을 먹기 위해 바르게 앉는다 .감사 기도를 한 후 간식을 먹는다. .오후 간식을 맛있게 먹은 후 1차 귀가준비를 한다. |
15:00 ~ 15:50 |
귀가지도 및 자유선택활동 |
.용변을 본 후, 깨끗이 손&얼굴을 씻고 로션을 바른다 .자신의 옷을 스스로 찾아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바르게 인사한 후 친구들은 1차 귀가한다. |
15:50 ~ 16:10 |
대소집단활동 |
.종일반 선택활동 및 다양한 활동 |
16:10 ~ 16:40 |
손씻기 및 종일반간식, 2차귀가지도 |
.손을 씻은 후 간식을 먹기 위해 바르게 앉는다. .감사기도를 한 후 간식을 먹는다. .종일반 간식을 맛있게 먹은 후 2차 귀가준비 후 귀가 한다. |
16:40 ~ 19:30 |
통합보육 및 자유선택활동, 3차귀가 |
.2차 귀가 후 통합보육이 이루어지며, 자유선택활동을 한 후 개별적으로 3차 귀가를 한다. |
19:30 ~ |
저녁식사 및 통합보육 |
.시간연장반(둥지반) 아동들은 통합보육이 이루어진다. |
종일반 하루일과
활동시간 |
활동명 |
활동내용 |
13시10분 ~ 14시30분 |
낮잠 및 잠자리 정리 |
.잠잘 수 있는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 할 수 있 도록 한다. .수면습관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영아를 재운다. .일어난 후 잠자리를 정리한다. |
14시30분 ~ 14시40분 |
화장실 및 손씻기 |
용변 후 손을 깨끗이 씻는 후 간식 먹을 준비를 한다, |
14시4분 ~ 15시 |
오후간식 |
오늘 오후 간식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감사기도를 하고 오후간식을 맛있게 먹는다. |
15시 ~ 16시 |
방과 후 활동 |
.방과 후 수업 요일 별 원아가 선택한 방과 후 수업이 이루어진다. |
16시 ~ 16시10분 |
화장실다녀오기 및 손씻기 |
.활동 중인 작업을 마무리하고 화장실을 다녀 온 후 손 씻기 |
16시10분 ~ 16시30분 |
종일반간식 |
종일반 간식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감사기도를 하고 종일반간식을 맛있게 먹는다. |
16시30분 ~ 16시40분 |
종일반하원 준비 |
.부모님과 하루 일과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 나누며, 종일반 귀가 준비를 한다. |
16시40분 ~ 19시30분 |
종일반 하원 및 통합보육 |
.종일반 차량은 4시40분 출발하며, 남아있는 아이들은 놀이공간에서 자유롭게 놀면서 부모님을 기다린다. |
바깥놀이를 통해 크는 우리아이
저희 예은에서는 산책과 바깥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커갈 수 있는 2012년 을 만들고자 합니다.
바깥놀이 가기 전 갈 장소와 할 놀이나 탐색할 자연물들을 수수께끼나
재미있는 동화로 구성해서 들려줍니다. 가는 길을 통해 다리가 튼튼해
지는 것은 물론이고 줄을 지어 가는 것, 그리고 여러 가지 풍경들은
모두 아이들에게 흥미 있는 볼거리이고 살아있는 학습장이 된답니다.
그날의 날씨나 계절에 맞는 노래를 부르거나 최근에 아이들이 배운
노래들을 부르면서 가고자 합니다.
►장소에 도착해서는 -
하나, 자연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해 보세요. 바람 소리 듣기, 꽃 냄새 맡기 등의 활동이 있답니다.
둘, 자연물을 가지고 놀이를 해 보세요. 돌탑 쌓기, 내 나무 이름 짓기, 꽃잎
물들이기 활동 등이 있답니다.
셋, 자연 속에서 전통놀이나 여러 가지 활동을 해 보세요. 풀싸움, 풀각시 만들기,
나무둘레 재보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답니다.
►바깥놀이를 하면 이렇게 달라져요.
.바깥놀이를 통해 얻게 되는 효과
하나, 안전대처능력이 생겨납니다..
둘, 몸이 많이 튼튼해집니다.
셋, 잘자고 잘 먹게 됩니다.
넷, 친구에 대한 배려를 하게 됩니다.
다섯, 사람간의 관계성과 사회적인 규칙과 규범을 알게 됩니다..
여섯, 학습과 연계된 놀이 활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일곱, 생명을 사랑하게 되고 생각이 큰 아이로 자라게 됩니다.
바깥놀이와 연계하는 생태활동
▷ 자연 친화 교육은?
월 |
활 동 내 용 |
준 비 물 |
3 |
-바깥 놀이의 약속 정하기 -놀이터 탐색 |
-카메라 |
4 |
-꽃씨 심기 |
-꽃씨, 화분, 모종삽 |
5 |
-우리 동네 한바퀴 |
-카메라 |
6 |
-나뭇잎 관찰하기 |
-돋보기 |
7 |
-그늘 아래서 그림그리기 |
-동화책 -카메라 |
8 |
-그림자놀이 |
-카메라 |
9 |
-나뭇잎 떼기 |
-카메라 |
10 |
-자연물로 가을 풍경 꾸미기 |
-나뭇잎, 풀, 싸인 팬, 가위 |
11 |
-나뭇잎 말리기 |
-신문지 |
12 |
-나뭇가지와 낙엽으로 표현하기 |
-나뭇잎,스케치북 |
1 |
-겨울바람 느껴보기 |
-카메라 |
2 |
-무궁화 꽃이 피웠습니다. |
-돋보기,카메라 |
월 |
활 동 내 용 |
준 비 물 |
3 |
-바깥 놀이의 약속 정하기 -놀이터 탐색 |
-카메라 |
4 |
-꽃씨 심기 |
-꽃씨, 화분, 모종삽 |
5 |
-우리 동네 한바퀴 |
-카메라 |
6 |
-나뭇잎 관찰하기 |
-돋보기 |
7 |
-그늘 아래서 그림그리기 |
-동화책 -카메라 |
8 |
-그림자놀이 |
-카메라 |
9 |
-나뭇잎 떼기 |
-카메라 |
10 |
-자연물로 가을 풍경 꾸미기 |
-나뭇잎, 풀, 싸인 팬, 가위 |
11 |
-나뭇잎 말리기 |
-신문지 |
12 |
-나뭇가지와 낙엽으로 표현하기 |
-나뭇잎,스케치북 |
1 |
-겨울바람 느껴보기 |
-카메라 |
2 |
-무궁화 꽃이 피웠습니다. |
-돋보기,카메라 |
요리활동 연간 계획안
월 |
요리명 |
목표 |
요리준비물 |
4 |
모닝빵에 쨈 바르기 |
요리활동에 참여하는 경험을 갖는다. |
모닝빵, 딸기쨈, 숟가락, 개인접시, 앞치마 |
5 |
꼬지 만들기 |
다양한 재료를 꼬지에 끼우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운다. |
꼬지용꼬지, 바나나, 제철과일 |
6 |
바나나빵 만들기 |
소근육 발달과 함께 요리의 즐거움을 경험 한다 |
식빵, 바나나, 땅콩쨈, 초코시럽, 이쑤시개, 개인접시, 앞치마 |
7 |
딸기 쉐이크 |
딸기 모양이 변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
딸기, 믹서기, 우유, 설탕, 아이스크림(투게더) ,숟가락, 컵, 앞치마 |
8 |
과일샤베트 |
소근육 발다을 돕는다. |
과일, 우유, 앞치마 |
9(추석) |
송편 만들기 |
송편을 만드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 |
반죽, 깨, 숟가락, 개인접시, 앞치마, 큰 그릇 |
10 |
영양주먹밥 |
눈과 손의 1:1 협응력을 키울 수 있다. |
모양틀, 소고기, 야채, 접시, 앞치마 |
11 |
어묵꼬치 |
꼬치에 어묵을 끼워 보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운다. |
어묵, 꼬지, 무, 다시마, 멸치 |
12(김장) |
김장하기 |
김장 재료를 탐색한다. 김장을 통해 김치를 먹어보는 경험을 나눈다. |
배추, 무, 갓, 파, 마늘, 생강, 고춧가루, 설탕, 소금, 젓, 숟가락, 접시, 비닐장갑, 앞치마 |
1 |
까나페 만들기 |
요리활동의 즐거움을 경험한다. |
참크래커, 치즈, 딸기쨈, 방울토마토, 앞치마, 개인접시 |
정규활동 및 종일활동 프로그램
활동명 |
정규반 활동 프로그램 |
연령 |
뮤직 잉글리쉬 |
주2회 (외부강사) 동영상1회 | |
비고츠키 |
아이들과 매일 비고츠키 카드를 보며 주입식이 아닌 게임과 신나는 노래를 통해한글, 수, 한자, 속담, 사자성어 등을 익히는 활동입니다. 비고츠키 활동을 통해 인지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
매일 |
몬테소리 |
몬테소리 교육은 이탈리아 여의사이며, 교육사상가인 마리아 몬테소리(1870 ~ 1952)여사에 의해 창안된 아동중심 교육프로그램이며 교육방법은 '어린이는 어른과 다르다'‘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 라는 대전제 하에서 어린이 자신의 독특한 성장 발달과정을 관찰하여 개발한 자기주도적 학습원리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이다. |
매일 |
아뜰리에 |
“아뜰리에"는 올바른 창의력과 미술활동의 경험으로 표현과정을 거쳐 활성화되는 미술교육입니다. 1주:에코아트/ 2주:평면활동/ 3주:입체활동, 정크아트/ 4주:퍼포먼스 |
주1회 |
코앤코 뮤직 |
주1회 (외부강사) | |
종일반 활동 프로그램 | ||
방과후 몬테소리 |
정규활동보다 확장된 몬테소리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
월 |
리더쉽논술 |
화 | |
비고츠키 교재활동 |
정규활동에서 이루어진 비고츠키활동을 바탕으로 개인교재를 통해 확장할동이 이루어집니다. |
수 |
창의력가베 |
목 |
Kids Brown (4세,5세) 커리큘럼
vol |
TITLES |
THEMES |
FUNCTIONAL OBJECTIVES |
CONTENTS |
1 |
Look at My Face |
Body Parts |
우리 몸의 부분 명칭과 각 부분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면서 자신의 몸은 소중하므로 스스로 잘 돌봐야 한다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
* Subject Project: Language Art, Math, Music, Art, Science * Word Focus: eyes, ears, nose, mouth, hands, feet, big, small * Sentence Focus: I have eyes. * Phonics: A, B, C |
2 |
Hide & Seek |
Counting |
즐거운 술래잡기 놀이를 하는 통물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서로 사이좋게 생활하는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고 수 개념을 발달시킨다. |
* Subject Project: Language Art, Music, Gym, Math, Social Studies, Art * Word Focus: One, two, three, four, tiger, fox, zebra, mouse * Sentence Focus: I'm Tiger. * Phonics: D, E, F |
3 |
My Family |
Family Members, Colors |
가족 구성원의 명칭에 대해 인지하고 각 구성원의 역할에 따라 하는 일과 가족의 소중함을 인식한다. |
* Subject Project: Language Art, Music, Art, Science, Social Studies * Word Focus: grandpa, grandma, daddy, mommy, sister, brother, red, yellow, blue, green, pink * Sentence Focus: This is my daddy. Where is my daddy? * Phonics: G, H, I |
4 |
What Is It? |
Animals |
동물들의 특징에 따라 분류하고 그들의 이름을 익히며 동물들을 돌보면서 그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
* Subject Project: Language Art, Music, Art, Science, Math * Word Focus: cat, snake, alligator, sun, caterpillar, dinosaur, penguin * Sentence Focus: What is it? A cat? * Phonics: J, K, L |
5 |
Dirty Magician |
Food, Health |
더운 여름 날 목마름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청결한 생활을 통해 건강한 여름을 지낸다. |
* Subject Project: Language Art, Math, Music, Art, Social Studies * Word Focus: juice, milk, water, coke, wash, dirty, clean * Sentence Focus: What do you want? Ice-cream, please. * Phonics: M, N, O |
6 |
|
|
Special Summer Project: Yes, I am a cook! |
|
7 |
Who Are You? |
Animal Sounds |
농장에 사는 동물들의 이름을 인지하고 그들의 특징과 각 동물의 울음소리 관련 의성어를 익히며 울음소리로 동물들을 구별할 줄 안다. |
* Subject Project: Language Art, Math, Music, Art, Science * Word Focus: duck, frog, horse, rooster, pig, lion * Sentence Focus: Meow, meow. Who are you? I'm a cat. * Phonics: P, Q, R |
8 |
I Like Fruit |
Fruit |
과일 이름을 인지하고 좋아하는 과일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건강한 식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익힌다. |
* Subject Project: Language Art, Math, Music, Art, Science, Social Studies * Word Focus: apple, banana, watermelon, orange, grapes, fruit * Sentence Focus: I like apples. I like apples, too. * Phonics: S, T, U |
9 |
Dance Like Me! |
Body Movements |
우리 몸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몸으로 할 수 있는 동작을 다양하게 표현해 봄으로써 신체운동능력을 기른다. |
* Subject Project: Language Art, Math, Music, Art, Science, Gym * Word Focus: clap, shake, stomp, turn, jump, stretch, dance 0* Sentence Focus: Clap your hands! * Phonics: V, W, X |
10 |
Where Is Tommy? |
Feelings |
크리스마스 놀이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점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다. |
* Subject Project: Language Art, Math, Music, Art, Science, Social Studies * Word Focus: happy, sick, sad, tired, angry * Sentence Focus: Are you sick? Yes, I am. * Phonics: Y, Z |
11 |
|
|
Special Winter Project: Yes, I am a musician! |
|
12 |
Good Night! |
Self-esteem |
스스로 행동하는 기본생활 습관을 통해 자립심과 독립심을 배양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통해 자신감을 기른다. |
* Subject Project: Language Art, Math, Music, Art * Word Focus: TV, guitar, robot, shirt, tree, monster, ghost, scared * Sentence Focus: It's a monster. I'm (not) scared. * Phonics: Consonant Review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