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개론
1. 사도행전의 제목
본서의 명칭은 다른 책들과는 달리 수신자의 이름이나 지명을 본떠서 붙여진 것이 아니라 사도들을 통한 성령의 사역에 대해 증거하고 있는 본서의 내용에 근거하여 사도행전이라고 불린다. 헬라어 사본에 따르면 본서는 [프락세이스, 아포스톨론]이란? 명칭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사도들의 행적'이란 뜻이다.
2. 저자
성경의 내증과 외증을 통하여 볼 때 저자는 누가복음을 기록한 '누가'이다. (눅1:3-데오빌로 각하에게) 또한 누가 자신이 행 1:1~4에서 자신이 기록했다고 밝히고 있다. 누가복음의 연속선상에 있어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1권의 책으로 엮어있어서 같이 읽는 것을 추천한다.
* 데오빌로 각하 뜻, '누가'는 그를 "각하"(크라티스테: "지극히 훌륭한 자"란 뜻임)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 말은 명예와 존경을 표시하는 사회적 지위를 언급하는 용어였던 것으로 보인다.
3. 기록연대
사도행전은 누가가 직접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작성한 것임을 '우리'라는 일인칭 대명사를 사용함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서신의 기록 시기는 학자마다 주 후 63~69년경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기록 시기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그중에 가장 많은 지지를 받는 것은 1세기 말(90-100년)에 기록되었다는 견해이다.
4. 역사적인 배경
사도행전의 기간은 (A.D31~63)까지 초기 로마의 안정기시기부터 후기 로마 ‘네로’ 황제 (A.D54~68) 자신의 권력욕에 미쳐 날뛰기 시작한 로마 화재 사건으로 사도들과 성도들이 순교를 당하게 된다. 본서는 의사였던 누가의 저술로서 예수님이 성령을 통해 계속 사역하신 일과 아직도 하고 계신 일의 요약을 말해준다. 어떤 이는 이 책을 '성령의 행전'이라고 할 만큼 성령의 활동과 사역이 강조되어 있다. 예수님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 계속해서 성령이 강하게 역사하심으로 기적이 일어나고 복음이 왕성하게 전파되었다.
5. 사도행전 특징
성령 강림으로 시작된 교회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는 본서는 복음서와 서신서를 잇게 해주는 중간 역할로서 복음서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바울서신서의 배경을 이루고 있다. 특히 '성령 행전'이라 불릴 만큼 성령의 역사가 생생히 드러나고 있는 본서는 역사가로서의 누가의 객관성 있는 기록과 탁월한 문체 및 신학적인 변론을 비롯하여 전도, 설교, 토론, 권면 등 풍부한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6. 사도행전의 목적
저자 '누가'는 “데오빌로”라는 한 지성인에게 '그 배운 바와 확실함을 알게 하려고' (눅 1:4) 본서와 누가복음을 기록했다. 한편 “데오빌로”는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인으로 '누가'는 “데오빌로”로 대표되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교에 관해 보다 성숙한 가르침을 주기 위해 본서를 기록한 것이다. 사도행전은 초대 교회에서 복음이 전파된 과정을 기록한다. 유대인 중에서 시작된 복음이 로마 세계에 전파되면서 로마 정부의 박해가 예견되었다.
사도행전은 이러한 역사적 상황과 연관하여 "기독교는 로마의 법과 질서에 위협이 되는 종교가 아님"을 변증하고 있다. 즉 '누가'는 신앙의 후진들에게 교회의 성장 과정을 기록하여 전수하고 나아가 기독교의 역사성을 드러냄으로써 기독교를 이 방에 변증하기 위해서 저술하였다고 볼 수 있다.
7. 사도행전의 전체적인 구조
1) 사도행전은 예수님이 지상에 계실 때 택하신 베드로의 사역(1~12장)
2) 천상에서 택하신 바울의 사역(13~28장)으로 양분된다.
전자는 그 중심지가 예루살렘이고, 후자는 그 중심지가 안디옥이다.
- 베드로는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에 있는 유대인에게 사역 (국내선교)
- 바울은 이방인들에게 믿으라고 증거하였고, 나아가 땅끝까지 증인된 선교사역 (해외선교)
사도들의 행적과 가르침을 통하여 그리스도인들 간의 교제와 봉사 생활, 그리고 전도 생활의 중요성을 교훈하는 역사서이며 또는 교회의 태동과 선교 과정에 대한 기록서로서의 의의를 띠고 있는 본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1:1~7:60에는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에 대한 기록과 예루살렘 교회를 중심으로 하여 사도들 특히, 베드로의 복음 증거 사역이 중점적으로 수록되어 있다.
8:1~12:25에는 빌립 집사의 사마리아 선교와 바울의 회심, 그리고 이방인 고넬료에게 복음을 증거하는 베드로의 사역 등을 소재로 한, 유대와 사마리아로 점차적으로 확대되는 복음 증거 사역이 기록되어 있다.
13:1~28:31에는 바울의 이방인 전도사역에 중점을 두어 각지로 복음이 확산하여 가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8. 사도행전의 교훈
본서는 사도들의 행적과 가르침을 통하여 그리스도인들 간의 교제와 봉사 생활, 그리고 전도 생활의 중요성을 교훈하는 역사서이며, 또한 교회의 태동과 선교 과정에 대한 기록서로서의 의의를 띠고 있다. 베드로는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에 있는 유대인에게 증인이 된 데 비해, 바울은 이방인들에게 믿으라고 증거했고, 나아가 땅끝까지 증인된 사도였다.
베드로가 "국내 선교"의 선봉자라면 바울은 "해외선교"의 선봉자이며,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행 1:8) 예수님의 말씀 성취자 들이다.
9. 사도행전 구조 요약 정리
Ⅰ. 서론 1:1-11
Ⅱ. 예루살렘에서의 봉사 1:12-7:60
1. 성령의 권능을 기다림 1:12-26
2. 성령의 권능 2:1-47
3. 앉은뱅이를 고침 3:1-4:31
4. 초기 기독교 공동체 4:32-6:7
5. 스데반의 체포와 죽음 6:8-7:60
Ⅲ. 팔레스타인과 수리아 지방에서의 봉사 8:1-12:23
1. 핍박하에서 교회가 흩어짐 8:1-4
2. 사마리아에서의 빌립, 베드로, 요한 8:5-25
3. 빌립의 또 다른 선교 8:26-40
4. 사울의 개종 9:1-31
5. 베드로의 후기 봉사 9:32-10:48
6. 복음이 이방인에게 전파됨 11:1-30
7. 야고보와 베드로가 핍박 받음 12:1-23
Ⅳ. 바울의 제1차 선교여행 12:24-14:28
1. 안디옥에서의 바울과 바나바 12:24, 25
2. 바울과 바나바가 안디옥의 선지자들과 교사들에 의해 유임됨 13:1-3
3. 그들의 봉사 13:4-14:28
Ⅴ. 예루살렘 총회 15:1-35
Ⅵ. 바울의 제2차 선교여행 15:36-18:22
1. 바울과 바나바 사이의 불화 15:36-39
2. 바울과 실라가 길리기아로 떠남 15:40, 41
3. 루스드라에서 디모데를 부름 16:1-3
4. 갈라디아에서의 봉사 16:4-10
5. 유럽에서의 복음 16:11-18:17
6. 안디옥으로 돌아옴 18:18-22
Ⅶ. 바울의 제3차 선교여행 18:23-21:17
1. 갈라디아와 브루기아에서의 봉사 18:23
2. 에베소와 고린도에서의 아볼로 18:24-28
3. 바울이 침례 요한의 개종자들에게 재 침례를 좀 19:1-7
4. 에베소의 복음화 19:8-41
5. 마게도냐와 헬라에서의 선교 20:1-5
6. 드로아에서의 첫날 회집 20:6-12
7. 밀레도에서 에베소의 장로들과 만남 20:13-38
8. 예루살렘으로의 여행 21:1-17
Ⅷ. 바울의 체포와 심문 21:18-26:32
1. 사도들에게 한 바울의 보고와 성전에서의 결례 21:18-26
2. 소동 21:27-32
3. 바울의 구류 21:33-39
4. 군중 앞에서의 바울의 항변 21:40-22:22
5. 바울의 첫 번째 투옥 22:22-26:32
Ⅸ. 로마 여행과 투옥 27:1-28:31
1. 항해 27:1-28:16
2. 로마의 유대인들 앞에서 한 바울의 항변 28:17-29
3. 로마에서의 바울의 2년 28:30, 31
10. 바울 생애 표
연 대 | 본 문 | 내 용 |
예수님 탄생 무렵 |
| 출생 |
A.D. 33 | 행 9:1-19 | 회심 |
A.D. 47-48 | 행 13:1-14:28 | 1차 전도여행 (디모데가 더베에서 회심) |
A.D. 49 | 행 15:1-35,갈 2:1 | 예루살렘회의 (디도가 바울과 동행) |
A.D. 49-52 | 행 15:36-18:22 | 2차 전도여행 (디모데가 바울과 합류) |
A.D. 52-56 | 행18:23-21:17,고후7:6,13-14 8:6, 16, 23 | 3차 전도여행 (에베소에서 약 3년간 디모데와 동역, 두란노 사원 사역. 디도가 고린도에서 사역함) |
A.D. 55-56 | 행 20:22;21:18-23:30 | 밀레도 목회자 세미나 / 예루살렘에서 체포됨 |
A.D. 56-58 | 행 23:31-25:52 | 벨릭스와 베스도총독 앞에 서다 |
A.D. 58 | 행 25:13-26:32 | 아그립바왕 앞에 출두 |
A.D. 58-61 | 행 27:1-28:31 | 로마여행 및 투옥, 옥중서신 기록(골, 엡, 몬, 빌) |
A.D. 62 | 참조,몬22장 빌1:25 | 출옥 |
A.D. 62-66 |
| 출옥 후 마침내 소아시아에 도착 |
A.D. 62~63 |
| 마게도냐로 감(에베소 교회 디모데에게 편지를 씀) |
A.D. 66 |
| 그레데,고린도에 감. (그레데에 디도를 남겨두고디도에게 편지함) |
A.D. 64 |
| 로마의 화재(네로의 박해 심리) |
A.D. 66 or 67 | 참조,딤후1:16-17,4:6-8 | 두 번째 체포 (드로아에서) |
A.D. 67 |
| 로마에서 두 번째 투옥 (로마 – 디모데후서 서신 기록) |
A.D. 67 |
| 로마 외곽순교, 네로에게 처형됨(참수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