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 2주차 : 인간발달의 이론I
? 학습내용
1강.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에릭슨>
2강. 인지발달이론<피아젯, 비고스키>
3강. 성숙이론<게젤, 몬테소리>과 학습이론 <파블로브, 스키너, 밴듀라>
(이론: 하나의 논리적인 연관성, 토대성의 체계화를 이루어 내는 것에 활용)
? 학습목표
1.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성숙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4. 학습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 사전학습
Q. 결정적 시기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A. 유기체를 둘러싼 내적, 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한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
<1강>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성격의 구조>
*원초아(id):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 쾌락<원리에 의해 움직임>. 생물학적 본능, 성적/공격적
*자아(ego): 충동억제, 현실<원리에 의해 움직임>고려
*초자아(superego): 양심(죄책감)과 자아이상 (자부심)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구강기 | 생후1년 입과 구강부위가 쾌락의 주된 원천 고착: 과식, 과음, 과도한 흡연, 입맞춤, 수다, 신랄한 비평, 빈정거림 등 (과소충족-과잉충족될 때 고착) |
항문기 | 1~3세 항문적 활동(보유, 배설)을 통한 안도와 쾌감, 만족 고착: 청결이나 질서에 대한 강박적 욕구, 인색한 수전노, 지저분하고 심한 낭비벽 |
남근기 | 약3~5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거세불안) 엘렉트라 콤플렉스(남근선망) 남아-> 아버지 동일시 (태도, 사고, 가치적인 면에서 상대방을 내면화시키는 것) 여아-> 어머니 동일시 |
잠복기 | 약 6~11세 평온한시기 삐아제의 발달이론(주위환경에 대해 탐색 많아짐) 사회적 ?도덕적 가치 습득되는 시기 |
생식기 | 약 12세 이후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갈등과 혼란시기 자아의 방어기제를 통한 갈등대처 (이성 애착시기) |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제1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출생~1세 <신속하게 일관성 있게> |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 1세~3세<항문기> |
제3단계: 주도성과 죄책감 / 3세~6세 |
제4단계: 근면성과 열등감 / 6세~11세<자아성장 중요한 단계> |
제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청년기 <나에 대한 자각> |
제6단계: 친밀성 대 고립감 / 성인기 <직업과 결혼의 선택> |
제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 중년기 |
제8단계: 통합성 대 절망감 / 노인기 <신체적, 사회적 퇴보를 받아들이는 태도에 따라 달라짐> |
<2강> 인지발달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론
1) Piaget 이론의 주요개념
①도식(schema):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 틀
②적응(adaptation): 환경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
③동화(assimilation):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으로써 기존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
④조절(accommodation): 기존 도식으로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도식을 변경하는 것
⑤평형(equilibration): 동화와 조절의 균형
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감각운동기(출생~2세) | 자극에 대한 반응 |
전조작기(2세~7세) | 논리적인 조작이 가능하지 않으나 언어발달 및 상징적 사고 능력 증가 |
구체적 조작기 (7세~12세) | 보존개념 획득, 유목포함, 분류화, 서열화 가능 |
형식적 조작기(청년기) | 과거를 포함하여 미래경험을 이용하여 상황 해결, 과학적 사고, 계획을 포함한 체계적인 문제해결, 추상적 사고 가능, 이상주의적 사고 |
2. 정보처리이론
“인간의 인지과정이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과 비슷하다”는 가정에서 출현
? 논리와 규칙 -공통점
? 하드웨어<뇌>와 소프트웨어 <책략, 계획>
? 정보저장, 전환, 인출 <행동>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 강조 ? 아동은 부모, 또래, 교사, 기타 성인과 상호작용을 통해 세계를 이해 ? 아동은 지식의 대부분을 문화로부터 습득 ? 아동은 문화로부터 사고과정이나 사고수단을 습득 |
비계(scaffolding) 아동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도움을 제공하는 것. |
<3강> 성숙이론
1. 성숙이론 - Gesell의 성숙이론
1) 성숙의 개념
성숙(maturation) |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 |
성장모형 (growth matrix) | 모든 유기체들은 성장하는데 있어 이미 성장 방향이 결정되어 있다. |
2) 발달의 원리
발달방향의 원리 | ? 유전적 기제에 따라 발달은 정돈된 방식에 따라 진행 ? 머리-> 다리, 중심-> 말초 |
상호적교류의 원리 | ? 양손 중 한손 먼저 사용 후 나머지 손사용 ? 성격 : 내향적 특성-외향적 특성이 번갈아 나타난 후 통합적인 성격으로 균형 이룸. |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 ? 경직성 목 반사(tonic neck reflex): 손과 눈의 협응 촉진 |
자기규제의 원리 | ? 유아가 스스로 능력에 과하는 것을 강요받을 때 내부에서 스스로 저항 ? 유아 스스로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가는 능력 을 말함. ? 꾸준한 발전과 퇴보를 반복으로 성장 |
2. 성숙이론 -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
1) 민감기의 개념
1. 질서에 대한 민감기 | ? 생후 3년 동안 질서에 대한 강한 욕구 보임 ? 물건 제자리에 놓기 |
2. 세부에 대한 민감기 | ? 작고 세부적인 것에 주의 고정 ? 아동의 정신이 성인과는 매우 다르다는 사실 나타내는 부분 |
3. 양손사용에 대한 민감기 | ? 끊임없이 물건을 움켜쥐려고 함. ? 물건 넣고 꺼내기, 열고 닫기, 다시 채우기 등 |
4. 걷기에 대한 민감기 | ? 걷기 시작하는 1-2세 사이에 나타남 ? 걷기 = 무력한 존재에서 매우 능동적인 존재로 탄생 |
5. 언어에 대한 민감기 | ? 언어와 관련된 복잡한 규칙 숙달 |
2) 몬테소리학교
독립성과 집중 ? 아동의 내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교구 ? 특별한 지시나 훈련 없이 아동에게 독립적으로 숙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몬테소리학교 | 보상과 벌 ? 외적인 평가가 되는 보상과 벌은 사용하지 않음 ? 아동의 독립성을 중요시 함 |
자유선택 ? 아동의 욕구 (민감기에 해당되는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환경설정 | 점진적 준비 ? 단계별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교구 제작 및 활용 |
3. 학습이론-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 음식(무조건자극) -> 타액분비(무조건반응) ? 음식(무조건자극)+종소리(중립자극 ) -->타액분비(무조건반응) ? 종(중립자극) -> 타액분비(무조건반응) |
2) 고전적인 조건형성과 영향 요인
강화 한 행동에 뒤따르는 자극사건이 그 행동을 다시 일으킬 가능성을 증가시킴. | 소멸 무조건 자극 없이 조건자극만 여러 번 제시했을 경우 조건자극의 효과를 잃게 됨 | 일반화 원래 자극과 유사한 조건자극에 조건반응 하는 것 | 변별화 한 자극이 다른 자극과 변별되어 지는 방식 |
4. 학습이론-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반응적 행동 | 모든 유기체가 보이는 단순한 반사를 포함하는 반응 |
조작적 행동 | 반응이 자극을 유도, 복잡한 행동유형 설명에 용이 |
2) 강화인
긍정적 강화인 | 자극“제시”->행동 재발 확률 증가 |
부정적 강화인 | 자극“철회”->행동 재발 확률 증가 |
3) 소멸과 처벌
소멸 | 어떤 반응이 더 이상 강화되지 않을 때 발생 |
처벌 | 혐오스럽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반응을 감소시킴 |
5.학습이론-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
1)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주의(attention) 혹은 집중 | 기억(memory) | 운동재생(motoric reproduction) | 동기유발(motivation) |
2) 상호결정론
? 발달과정은 개인, 행동, 환경 간의 상호성(양방향)을 가짐.
3) 자기효능감
? 자신이 어떤 일을 잘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
? 어떤 해동을 모방할지를 결정하는데 도움
? 평가하기
Q. Gesell의 성숙이론에서 제시된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발달방향의 원리 | ? 유전적 기제에 따라 발달은 정돈된 방식에 따라 진행 ? 머리-> 다리, 중심-> 말초 |
상호적교류의 원리 | ? 양손 중 한손 먼저 사용 후 나머지 손사용 ? 성격 : 내향적 특성-외향적 특성이 번갈아 나타난 후 통합적인 성격으로 균형 이룸. |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 ? 경직성 목 반사(tonic neck reflex): 손과 눈의 협응 촉진 |
자기규제의 원리 | ? 유아가 스스로 능력에 과하는 것을 강요받을 때 내부에서 스스로 저항 ? 유아 스스로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가는 능력 을 말함. ? 꾸준한 발전과 퇴보를 반복으로 성장 |
? 정리하기
1. 정신분석이론
- Freud의 심리성적 이론
-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2. 인지발달이론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정보처리이론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3. 성숙이론
- Gesell의 성숙이론
-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
4. 학습이론
-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
-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한 정연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발달심리학 저자:정옥분 츨판사:학지사 출판연도 2006
발달이론 -2주차.hwp
첫댓글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