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상담심리자료창고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발달이론 스크랩 (발달심리)2주차 : 인간발달의 이론I
서대표 추천 0 조회 322 16.07.17 12:52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발달이론 - 2주차 : 인간발달의 이론I

 

? 학습내용

1.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에릭슨>

2. 인지발달이론<피아젯, 비고스키>

3. 성숙이론<게젤, 몬테소리>과 학습이론 <파블로브, 스키너, 밴듀라>

(이론: 하나의 논리적인 연관성, 토대성의 체계화를 이루어 내는 것에 활용)

 

? 학습목표

1.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성숙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4. 학습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 사전학습

Q. 결정적 시기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A. 유기체를 둘러싼 내적, 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한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

 

<1>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성격의 구조>

*원초아(id):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 쾌락<원리에 의해 움직임>. 생물학적 본능, 성적/공격적

*자아(ego): 충동억제, 현실<원리에 의해 움직임>고려

*초자아(superego): 양심(죄책감)과 자아이상 (자부심)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구강기

생후1

입과 구강부위가 쾌락의 주된 원천

고착: 과식, 과음, 과도한 흡연, 입맞춤, 수다,

신랄한 비평, 빈정거림 등 (과소충족-과잉충족될 때 고착)

항문기

1~3

항문적 활동(보유, 배설)을 통한 안도와 쾌감, 만족

고착: 청결이나 질서에 대한 강박적 욕구,

인색한 수전노, 지저분하고 심한 낭비벽

 

남근기

3~5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거세불안)

엘렉트라 콤플렉스(남근선망)

남아-> 아버지 동일시

(태도, 사고, 가치적인 면에서 상대방을 내면화시키는 것)

여아-> 어머니 동일시

 

잠복기

6~11

평온한시기

삐아제의 발달이론(주위환경에 대해 탐색 많아짐)

사회적 ?도덕적 가치 습득되는 시기

 

생식기

12세 이후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갈등과 혼란시기

자아의 방어기제를 통한 갈등대처

(이성 애착시기)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출생~1

<신속하게 일관성 있게>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 1~3<항문기>

3단계: 주도성과 죄책감 / 3~6

4단계: 근면성과 열등감 / 6~11<자아성장 중요한 단계>

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청년기 <나에 대한 자각>

6단계: 친밀성 대 고립감 / 성인기 <직업과 결혼의 선택>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 중년기

8단계: 통합성 대 절망감 / 노인기

<신체적, 사회적 퇴보를 받아들이는 태도에 따라 달라짐>

 

 

 

 

<2> 인지발달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론

1) Piaget 이론의 주요개념

도식(schema):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

적응(adaptation): 환경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

동화(assimilation):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으로써 기존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

조절(accommodation): 기존 도식으로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도식을 변경하는 것

평형(equilibration): 동화와 조절의 균형

 

 

 

 

 

 

 

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감각운동기(출생~2)

자극에 대한 반응

전조작기(2~7)

논리적인 조작이 가능하지 않으나

언어발달 및 상징적 사고 능력 증가

구체적 조작기

(7~12)

보존개념 획득, 유목포함, 분류화, 서열화 가능

형식적 조작기(청년기)

과거를 포함하여 미래경험을 이용하여 상황 해결, 과학적 사고, 계획을 포함한 체계적인 문제해결, 추상적 사고 가능, 이상주의적 사고

 

 

2. 정보처리이론

인간의 인지과정이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과 비슷하다는 가정에서 출현

 

? 논리와 규칙 -공통점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책략, 계획>

? 정보저장, 전환, 인출 <행동>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 강조

? 아동은 부모, 또래, 교사, 기타 성인과 상호작용을 통해 세계를 이해

? 아동은 지식의 대부분을 문화로부터 습득

? 아동은 문화로부터 사고과정이나 사고수단을 습득

비계(scaffolding)

아동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도움을 제공하는 것.

근접발달영역

? 실제발달수준

? 잠재적 발달수준

언어와 사고

언어사용=사고발달

근접발달영역

? 실제발달수준

? 잠재적 발달수준

언어와 사고

언어사용=사고발달

 

 

<3> 성숙이론

1. 성숙이론 - Gesell의 성숙이론

1) 성숙의 개념

성숙(maturation)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

성장모형

(growth matrix)

모든 유기체들은 성장하는데 있어

이미 성장 방향이 결정되어 있다.

 

2) 발달의 원리

발달방향의 원리

? 유전적 기제에 따라 발달은 정돈된 방식에 따라 진행

? 머리-> 다리, 중심-> 말초

상호적교류의 원리

 

? 양손 중 한손 먼저 사용 후 나머지 손사용

? 성격 : 내향적 특성-외향적 특성이 번갈아 나타난 후

통합적인 성격으로 균형 이룸.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 경직성 목 반사(tonic neck reflex):

손과 눈의 협응 촉진

자기규제의 원리

? 유아가 스스로 능력에 과하는 것을 강요받을 때

내부에서 스스로 저항

? 유아 스스로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가는 능력 을 말함.

? 꾸준한 발전과 퇴보를 반복으로 성장

 

 

2. 성숙이론 -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

 

1) 민감기의 개념

1. 질서에 대한 민감기

? 생후 3년 동안 질서에 대한 강한 욕구 보임

? 물건 제자리에 놓기

2. 세부에 대한 민감기

? 작고 세부적인 것에 주의 고정

? 아동의 정신이 성인과는

매우 다르다는 사실 나타내는 부분

 

3. 양손사용에 대한

민감기

? 끊임없이 물건을 움켜쥐려고 함.

? 물건 넣고 꺼내기, 열고 닫기, 다시 채우기 등

 

4. 걷기에 대한 민감기

? 걷기 시작하는 1-2세 사이에 나타남

? 걷기 = 무력한 존재에서

매우 능동적인 존재로 탄생

 

5. 언어에 대한 민감기

? 언어와 관련된 복잡한 규칙 숙달

 

 

2) 몬테소리학교

독립성과 집중

? 아동의 내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교구

? 특별한 지시나 훈련 없이

아동에게 독립적으로

숙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몬테소리학교

보상과 벌

? 외적인 평가가 되는

보상과 벌은 사용하지 않음

? 아동의 독립성을 중요시 함

자유선택

? 아동의 욕구

(민감기에 해당되는 욕구)

충족시켜줄 수 있는

환경설정

점진적 준비

? 단계별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교구 제작 및 활용

 

3. 학습이론-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 음식(무조건자극) -> 타액분비(무조건반응)

? 음식(무조건자극)+종소리(중립자극 ) -->타액분비(무조건반응)

? (중립자극) -> 타액분비(무조건반응)

 

 

 

 

2) 고전적인 조건형성과 영향 요인

강화

한 행동에 뒤따르는 자극사건이

그 행동을

다시 일으킬

가능성을 증가시킴.

 

소멸

무조건 자극 없이

조건자극만

여러 번 제시했을

경우

조건자극의 효과를

잃게 됨

일반화

원래 자극과

유사한 조건자극에

조건반응 하는 것

 

 

 

 

변별화

한 자극이

다른 자극과

변별되어 지는 방식

 

 

 

 

 

 

4. 학습이론-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반응적 행동

모든 유기체가 보이는 단순한 반사를 포함하는 반응

조작적 행동

반응이 자극을 유도, 복잡한 행동유형 설명에 용이

 

2) 강화인

긍정적 강화인

자극제시”->행동 재발 확률 증가

부정적 강화인

자극철회”->행동 재발 확률 증가

 

3) 소멸과 처벌

소멸

어떤 반응이 더 이상 강화되지 않을 때 발생

처벌

혐오스럽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반응을 감소시킴

 

 

5.학습이론-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

1)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주의(attention)

혹은 집중

기억(memory)

운동재생(motoric

reproduction)

동기유발(motivation)

 

2) 상호결정론

? 발달과정은 개인, 행동, 환경 간의 상호성(양방향)을 가짐.

 

 

3) 자기효능감

? 자신이 어떤 일을 잘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

? 어떤 해동을 모방할지를 결정하는데 도움

 

 

? 평가하기

Q. Gesell의 성숙이론에서 제시된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발달방향의 원리

? 유전적 기제에 따라 발달은 정돈된 방식에 따라 진행

? 머리-> 다리, 중심-> 말초

상호적교류의 원리

 

? 양손 중 한손 먼저 사용 후 나머지 손사용

? 성격 : 내향적 특성-외향적 특성이 번갈아 나타난 후

통합적인 성격으로 균형 이룸.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 경직성 목 반사(tonic neck reflex):

손과 눈의 협응 촉진

자기규제의 원리

? 유아가 스스로 능력에 과하는 것을 강요받을 때

내부에서 스스로 저항

? 유아 스스로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가는 능력 을 말함.

? 꾸준한 발전과 퇴보를 반복으로 성장

 

 

 

 

 

 

 

 

 

 

 

 

 

? 정리하기

 

1. 정신분석이론

- Freud의 심리성적 이론

-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2. 인지발달이론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정보처리이론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3. 성숙이론

- Gesell의 성숙이론

-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

4. 학습이론

-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

-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한 정연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발달심리학 저자:정옥분 츨판사:학지사 출판연도 2006

 


발달이론 -2주차.hwp


 
다음검색
댓글
  • 16.10.13 17:47

    첫댓글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