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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스크랩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주차 상담의 기본원리
서대표 추천 0 조회 793 17.10.28 10:5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2주차 상담의 기본원리

 

[학습내용]

1강 상담자의 신념과 태도

2강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파악

3강 내담자의 조력활동

 

[학습목표]

1.상담의 6가지 기본원리와 상담자의 올바른 신념과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내담자를 이해하고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내담자의 조력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전학습]

전문적 상담과 일반적 상담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자격을 갖춘 상담자인가?

? 전문적 상담자: 상담이론과 방법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지식을 풍부한 상 담 실습과 훈련지도 과정을 거쳐 실제화한 사람이므로 상담이 효율적일 수 있고 성공 가능이 놓음.

? 일반 상담자: 내담자의 문제를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이나 주관적인 판단에만 의존하므로 상담이 비효율적으로 진행되기 쉬움.

(2)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에 대한 체계적 평가가 있는가?

전문적 상담자는 겉으로 드러난 증상들이 매우 복잡한 심리적 변환 과정을 거쳐서 나온 결과물이 라는 점을 이해하므로 문제와 관련된 기정의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3)변화를 유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이 동원되는가?

(4)상담에는 규칙성이 있는가?

심리적 문제의 해결은 단번에 되는 것이 아니고 시간을 두고 서서히 이루어지므로 상담은 정기적 으로 여러 번에 걸쳐 행해져야 함(상담의 규칙성)

 

 

[1]

1. 상담의 기본원리

* 웰펠과 패터슨의 효과적 상담의 6가지 기본 원리 (Welfel & Patterson, 2005)

 

기본원리 1.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기

) 누구나 기억하기 싫은 아픈 기억-IMF를 통해 그 시대의 아픔과 지금 아이들이 겪는 것과 외 국에 있는 사람들과의 느낌과 이해가 각각 다르다 .

기본원리 2. 성공적 상담의 정의로서 내담자가 원하는 성숙

(성공적 상담이란? 가장 공통 정의는 인간의 변화에 해당한다. )

 

 

기본원리 3, 내담자 변화의 근간으로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긍정적 관계

(신뢰와 불신의 관계를 파악)

기본원리 4. 강렬한 경험으로서 상담

(상담의 과정 속에서 내담자의 삶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반응양상)

 

기본원리 5. 상담과정에서 적극적 파트너로서 내담자

(내담자는 가장 적극적이어야 한다. 결과가 달라진다.)

 

기본원리 6. 기본적인 전문적 책임감으로 윤리적 행위

 

2. 상담자의 신념과 태도

1) 변화에 대한 확신을 가져라

?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조력자인 상담자는 변화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바탕으로 변화모델을 개발 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함.

 

2) 윤리적 책임감을 인식하라(상당히 중요함)

?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내담자를 위해 비밀유지를 해야 함.

? 내담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자신의 언행에 대한 책임감을 인식해야 함.

? 내담자와 이중관계(: 성관계, 금전거래 등)를 해서는 안 됨.

? 내담자에게 제대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면 상담관계를 종결하거나 다른 상담전문가에게 의뢰.

? 내담자에게 자신의 가치를 받아들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됨.

 

3) 자각을 확장하라 (상담자 자신의 자각- 상담자여 바로 당신 자신을 아십시오)

? 상담자는 끊임없이 스스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역전이가 상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함.

 

4) 본보기를 보여라

? 상담자는 상담회기 이외에도 책임 있는 생활인으로서 활동하는 것이 요구됨.

? 상담회기 중에 필요한 경우 상담자는 역할연습을 통해 내담자에게 본보기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함.

 

5) 내담자를 위해 함께함을 보여주라

?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기를 어떻게 대하는가를 관찰하며 상담자에게 반응함.

? 내담자에게 전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며 상담에 임하는 태도를 습관화해야 함.

? 내담자는 내담자에게 집중해서 관찰하고 경청하는 습관이 필요함.

 

[2]

이슈-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 파악

=>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파악을 정확히 하는 것은 상담목표의 달성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

 

1. 적극적 경청을 하라 (이해-경청-공감)

?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자의 경청.

- 내담자들은 자신을 이해해 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므로 상담자가 경청해주면 내담자는 자각 의 확장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함.

? 적극적 경청은 귀와 눈을 가지고 내담자의 음성언어와 신체언어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함.

? 상담자의 중요한 반응기법인 공감은 경청에서 비롯됨.

- 경청의 핵심은 이해.

- 상담자가 적극적 경청을 통해 내담자를 잘 이해하여 반영해 주는 것이 공감임.

 

2. 내담자의 시간 관리를 잘 살펴라 (시간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을 통제 못하는 것)

? 상담자와 내담자의 시간을 확인하는 것은 내담자 이해애 매우 중요함.

- 부적응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인 시간을 부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내담자의 최근 일주일 생활 혹은 한달 생활 확인함.

 

3. 내담자의 이해를 위해 반복이란 말을 명심하라.

? 반복되는 행동이 습관

- 좋은 습관은 개인을 성장하게 하는 행동이나 나쁜 습관은 개인을 파괴시키는 행동임.

? 내담자의 문제 파악을 위해 인간의 세 가지 체계인 감정, 행동, 생각의 반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함. (세 가지 바퀴가 어떠한 체계로 반복 되는가에 중점)

- 감정의 반복 :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 중에서 반복해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감정 확인함,

- 건강한 사람에게 불안은 건설적이고 촉진적인 기능을 하나 건강하지 못한

사람에게 불안은 원만한 인간관계와 수행에 역기능적으로 작용함.

- 행동의 반복 : ? 내담자가 반복하는 자기 파괴의 역기능적 행동을 파악함.

상담자는 학습된 좋은 행동이 반복해서 나타나도록 원하는 행동은 강화하고

나쁜 행동은 처벌함.

- 생각의 반복 : ? 합리적인 생각의 반복은 합리적 정서와 행동을 야기함.

비합리적 생각의 반복은 비합리적 정서적 및 행동적 결과 초래.

 

4. 경험을 통한 육감(=직감)을 발달시켜라.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정말 이것이 내담자의 문제인가?란 질문에 자문해야 함.

? 다양한 접근방식을 통해 내담자를 정확히 평가하고 진단해야 함.

? 구체적인 어떤 문제영역에서 내담자와의 많은 경험은 상담자의 육감을 발달시킴.

- 경험이 많은 상담자는 육감을 바탕으로 충분한 준거들이 수집되었을 때 상담자의 육감은

지지됨.

 

5. 내담자의 가족에 대한 생각을 확인하라.

? 내담자의 문제는 대부분 가족구성원과 직,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음.

- 따라서 내담자의 가족이나 구성원에 대한 생각을 확인하여 문제와의 관련성 파악,

- 특히 내담자가 자각하는 가족구성원과의 심리적 거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

() 아들러 -생활양식(출생순위, 초기기억, 가족구도))

 

6. 내담자의 언어에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라.

?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를 통해 삶의 방식을 알 수 있음.

- 내담자가 자주 표현하는 언어를 통한 분석

=> ‘항상’,‘하지 않으면 안 된다이면 완벽주의나 강박적인 문제로 고통 받고 있을 가능성

나는 ~ 할 수 없어나 원인을 다른 사람 탓으로 : 자기패배지향적이거나 책임감 결여

? 이 때 상담자는 강박성보다 유연성을 갖고, 책임회피보다 책임감을 갖고,

자기패배지향성보다 자기건설지향성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조력할 수 있어야 함.

 

7. 내담자의 심리평가를 정확히 하라

? 상담자는 대부분의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버리고 전문 가로서 내담자를 평가하여야 함.

? 심리평가의 주요한 세 가지 전략 : 면담법, 심리검사법, 행동평가법

 

 

[3]

 

이슈- 내담자의 조력활동

 

1. 경험을 통해 느끼게 하라

? 내담자의 문제는 내담자가 문제에 직면함으로써 해결이 가능해짐.

- 내담자의 문제는 대부분 주입된 가치로 인한 경험의 결여와 관련되어 있음.

? 감정은 경험에서 비롯됨.

- 내담자가 겪는 부적절한 감정은 대부분 실제 경험하지 않은 것과 관련됨.

 

2. 자신의 인간관과 성격에 부합한 상담이론을 개발하라

? 상담이론 개발 절차

주요한 상담이론을 섭렵하라.

자신의 인간관과 성격에 대해 이해하라.

자신의 인간관과 성격에 부합한 상담이론을 개발하라.

 

3. 상담면접기법을 숙달하고, 상담기법의 적용의 적절한 시점인가를 파악하라.

? 상담면접기법을 숙달하라.

- 상담은 과정을 강조하는 학문이라 상담과정은 내담자에게 하는 반응기법에 따라 좌우됨.

? 상담기법 적용의 적절한 시점인가를 파악하라

- 효과적인 상담자는 전체적 조망 속에서 조화된 미를 창조해내는 예술가처럼 상담기법 적용의

적절한 시점을 파악하여 내담자를 조력함.

- 상담자들은 일반적으로 충분한 지지를 바탕으로 내담자와의 상담관계가 형성된 후에 직면기법을 사용할 것을 권함.

 

4. 현재 진행되는 경험을 다루어라

? 지금 - 여기(here & now)를 강조

- 현재 내담자에게 진행되는 경험을 강조.

? 내담자가 기억하고 있는 사건들이 시간적으로 과거에 일어났지만 여전히 영향을 주고 있다면 그것 은 기억 속의 현재임.

? 내담자가 기대하는 미래의 일들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지만 영향을 주고 있다면 그것은 기대 속의 현재임.

 

5. 대부분의 상담기법이 역설적임을 명심하라

? 상담의 궁극적 목적= 내담자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

비합리적 사고 합리적 사고 / 부적절한 정서 적절한 정서 / 자기 파괴적 행동 건설적 행동

? 문제를 가진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의도에 상반되는 행동을 하게 하여 문제해결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변화를 위한 역설임.

- () 발표불안 : 발표불안을 더 강하게 체험하게 함으로서 발표불안을 더욱 느끼게 하여 이전과 는 다른 새로운 행동, 감정, 생각을 갖도록 함.

 

6. 내담자를 끊임없이 격려하라

? 격려는 내담자에게 아무리 힘이 들더라도 용기를 잃지 않도록 북돋는 것임.

? 칭찬은 인간의 수행의 결과에 초점을 맞추지만 격려는 수행의 결과보다는 인간에게 초점을 맞추어 추진력을 잃지 않도록 용기를 불어넣는 것임.

(. 햇빛이 필요 - 인간에게 필요한 건 격려)

 

7. 구체적인 상담목표를 설정하라

? 상담자와 내담자는 함께 상담목표를 설정하여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함.

? 내담자의 상담 목표 확인하고 장, 단기 목표 설정함.

? 상담목표 달성에 걸리는 시간제한 설정하여 상담하여 내담자의 동기유발 촉진함.

 

[평가하기]

Q1. 웰펠과 패터슨의 효과적 상담의 6가지 기본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기본원리 1.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기

기본원리 2. 성공적 상담의 정의로서 내담자가 원하는 성숙

기본원리 3, 내담자 변화의 근간으로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긍정적 관계

기본원리 4. 강렬한 경험으로서 상담

기본원리 5. 상담과정에서 적극적 파트너로서 내담자

기본원리 6. 기본적인 전문적 책임감으로 윤리적 행위

 

[정리하기]

상담의 기본원리

1. 상담자의 신념과 태도(변화, 윤리적 태도, 본보기 등)

2.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 파악

3. 내담자의 조력활동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한 정연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도서: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저자 노안영|학지사|2005.08.20.

 

 

상담의이론과실제2주차-명중.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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