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체계, 학교일정, 교과목 강사
1.삼삼한 풍물학교 체계
-이사 방승환, 배관호, 김흥우, 한대수, 이연백 (애정의 의견-이명훈은 이번에 이사/이만열은 다음에 한국문화의 정체성이란 강의를 하고 이사로) 식객(이 방의 모든 분들이 고민해주세요) -동문회(김주현관리) -교장 박희정 -교감 총괄교감-하애정 교무-김주현 대외협력-탁상현 학술-홍성순 청년풍물-권지혜 -실무 홈피제작 : 윤영운 동영상, 동영상기록:임상수 사진:김흥우
2. 삼삼한 풍물학교의 철학과 목표 - 교훈 맛 멋 흥 (만나는 맛 감기는 멋 넘치는 흥) 고 윤병하선생은 전통예술의 특징을 맛, 멋, 흥으로 정리하였다. 다르게 정리해보려 했으나 이것이 가장 좋았고 적절하였다. 풍물학교가 지향해야할 풍물의 방향과 뜻을 담고 있어서 교훈으로 삼았다. - 학교의 교육목표 옛것은 예스럽게 새것은 더 새로웁게 전통의 옛것은 최대한 예스럽게 실현했을 때 그 가치와 의미를 잘살릴 수 있다. 전통예술에 현대의 이야기와 요소를 담아낼 때는 현대의 감수성과 정서에 맞는 형식과 방법을 찾아내어야 현대인이 즐길 수 있는 작품이 탄생할 것이다. 풍물학교에서는 전통의 구조를 간직한 오랜 가락을 충분히 전수하여 전통풍물의 정체성을 체득할 수 있게 하고 새로운 창작작품과 다양한 판도 생산해낼 수 있는 이론교육, 창작방법을 교육하고자 한다. 풍물이론 교육 풍물은 우리의 전통예술이다, 예술로 존재하기 위해 필요한 철학, 수학적 구조, 논리, 작품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다. 풍물의 철학, 수학적 구조, 논리, 작품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 교육을 한다.
풍물의 정체성 확보를 위한 교육 풍물이 외국 음악이론으로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예술로 부족하다는 생각은 풍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며 정체성을 잃었기 때문이다. 현대에 통하고 미래로 이어질 풍물을 위해 풍물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그 정체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활동을 모색할 수 있게 한다.
- 학교 상징 그림 (고윤병하선생이 맛멋흥으로 도안한 그림) 3. 수강과목과 강사(강사들에게 각 과목 소개와 강사 프로필, 사진 수합) 1) 2022 삼삼한 풍물학교 과목 고흥매구 가락실기 (방승환) 태극기와 장단 (박희정) 장단기보와 운용(홍성순) 생활에 적용하는 가락구성법( 김주현) 풍물개론(탁상현) 청년 풍물 창작이야기(윤영운) 2) 2022 삼삼한 풍물학교 강사와 운영단 방승환, 박희정, 홍성순, 김주현, 탁상현, 하애정, 윤영운, 하애정, 임상수 협조: 김흥우 4. 일시와 장소: 일시: 2022년 8월 5일 11시 ~ 7일 저녁 양평군 양동면 다빈생활문화공동체협동조합(약도와 건물 사진)
5. 수강신청서-웹카드와 신청서 양식
6. Q&A 삼삼한 풍물학교와 강의 내용, 수강신청방법 혹은 풍물에 대해 궁금한 것을 물어보세요
7. 삼삼한 학교의 사람들 1) 동문회 2) 나그네
8. 알림
*1번부터 7번까지는 각각 하나의 방이고 1번과 2번은 각 각 방 하나를 차지하는 내용 3번은 1)각과목 소개방과 2번 강사와 운영단 소개방 두개의 방이 있고 그 안에 각 과목 제목과 강사 사진을 클릭하면 소개글이 나오게 4,5,6은 각각 방 하나씩 7번은 동문회와 나그네 방 둘 일단 방만 ----------------------------------------------------------------------------------------------------------------------------
4.홍보 일정(총괄 하애정) 1) 홍보사이트 제작(담당 : 윤영운/홍보사이트에 들어갈 원고 취합 담당: 탁상현) -학교소개 .풍물학교를 여는 목적, 내용과 진행에 대한 간단한 소개(원고 청탁 필요 누구에게?) .교훈 : 고 윤병하선생님이 우리 전통예술과 음악의 특징을 만나는 맛, 감기는 멋, 넘치는 흥으로 설명하였다. 이후 다른 표현을 해보려고 시도도 해보았으나 이대로 쓰고 있고 학교의 교훈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교육철학 : 옛 것은 더 예스럽게 새 것은 더 새로웁게 전통예술을 깊이 있게 공부하여 우리 전통예술의 정체성과 특성을 이해하여 전통을 살리면서도 현대의 삶의 이야기와 정서를 담아 현대의 감수성과 정서에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전통예술을 만들어나가야 전통이 전해져서 오늘날에 즐기며 내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소개글, 강사소개글, 일시와 장소 안내, 생활수칙 등 원고 취합(담당 권지혜) -학교의 성격을 드러 낼 수 있는 이미지 수합(당담:김주현) 2)학교상징물이나 그림 제작 4월까지(담당김진규) 3)강사섭외 : 4월말까지 완료(담당 하애정) 4) 대외 홍보 (담당 탁상현): - 6월 초부터 학교 관련 소식을 기사화해서 페북, 인스타, 유투브, 단톡 등에 공유 -5월 말 수강신청서 완성(담당 홍성순) -5월부터 홍보사이트 배포, 공유(담당 윤영운) -6월부터 학생 신청 접수(담당 권지혜)
5. 재정계획 -학생회비 1인당 40만원: 7끼 식사, 2번 야식, 간헐적 간식, 숙박 제공 한국무악고 단행본 제공 및 일부 악기, 굿용품 무상대여 -강사료 준비팀 : 50만원 외부 강사료 : 회당 수업료 20만원 경비, 10만원 별도 - 장소대관료(숙박비 포함) : -물품구입비 : 80만원 상징그림제작비, 현수막(희망 지역별 학교홍보용), 삼삼한 풍물학교 깃발, 굿물, 악기대여, 의약품, 야식, 간식, 음료수
6. 학교 진행안, 교과목, 강사진
2022년 8월 ~7일 학교 진행안, 교과목, 강사진 제 1일 -오전 11시 집합 1)방배정: 미리 방배정을 해서 8월 1일까지 학생들에게 알림(담당:권지혜) 2)입학굿(총괄 하애정) : 입학하여 학교에 자리잡음을 천지신명과 학교에서 처음 만난 인간들끼리 고하고 풍물로 어울려 얼굴트기 샘굿으로 건강 기원 - 입학 당산굿, 샘굿(담당 김주현) 당산굿상차림, 당산굿 입장단 대자보, 목 출일거리 준비 샘만들기(담당:박희정-실제로 땅을 파고 물을 발견하자) 당산굿 진행(상쇠와 최소한의 앞치배는 준비팀 내 강사와 희망 학생, 나머지는 입장단과 춤으로 함께) -> 샘굿(입장단, 생활 속 악기로 구성/ 물뜰 항아리, 정화수 그릇 준비) 3) 13시~ 14시 점심 4) 14시~ 15시 강사, 학생 인사 소개, 학교소개, 일정소개, 책과 교재나눠줌(총괄책임:하애정) 5) 15시 ~ 16시 30분 : 이론강의1 풍물개론'풍물말풀이'(강사:미정) 6) 17시 ~ 18시 : 가락강의1) 덧뵈기 장단의 기본(강사 배관호)/고흥좌도농악의 기본(강사 방승환)/ 도시농악(강사 박희정) 위 셋 중 하나 선택 7) 18시 ~ 19시 30분 : 저녁 8) 19시 30분~ 21시 : 몸깨우기 (강사 김진규) 9) 21시 ~22시 : 가락강의2 10)22시~23시 30분- 어울림마당 : 강사의 구정놀이, 학생들 장기자랑 등으로 어우러지기(진행 하애정) 11) 24시 취침
제2일 1) 8시 : 아침밥 2) 9시 ~ 10시 : 이론강의2 태극기와 장단표기법 (강사:박희정) 3)10시 30분~13시 : 가락강의3 4)13시~ 14시: 점심 5)14시 ~ 15시 30분: 이론강의2 장단기보법 비교와 장단기보의 필요성(강사:홍성순) 6)16시 ~ 18시 : 나의 소고 창작교실 6) 18시 ~ 19시 30분 : 저녁 8) 19시 30분 ~ 20시 30분 : 대학생 풍물 창작의 예와 고민(강사 윤영운) 9) 20시 30분~22시: 가락강의4 10) 22시 어울림마당 (진행 하애정) 11) 24시 취침
제 3일 1) 8시 아침밥 2) 9시 ~ 11시 : 이론과 실기 강의) 장단에서 가락, 가락에서 굿으로 /생활에 적용하는 배운 장단 활용법( 강사 김주현) 3) 11시 ~ 13시 : 가락강의5) 4) 13시 ~ 14시 : 점심 5) 14시 ~ 16시 : 가락과 대동굿 배운 가락으로 놀기, 이론과 실기 강의에서 만든 굿치기 6) 퇴교식 16시
|
첫댓글 학교의 교육목표는 대폭 수정이 필요함
너무 길고 두서없는데 정리가 않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