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용 요약
2010년, 펨토 포럼은 Parks Associates사를 펨토셀에 대한 미국 소비자 태도 및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들을 위한 펨토셀의 혜택에 대한 조사에 위임했다. 미국 소비자 조사는 절반이 넘는 모바일 소비자들(57%)가 펨토셀을 매력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밝혔으며 실내 서비스 범위를 넓히는 것이 관심의 주요 동인이라는 오랜 가설을 확증하였다. 사실, 더 나은 서비스 범위에 대한 요구는 2번째로 가장 중요한 요소(향상된 온라인 미디어 스트리밍/다운로드)보다 2배나 중요하다. 조사는 또한 펨토셀이 모바일 사업자들에게 다수의 혜택들을 가져다 줄지도 모른다는 것을 보여준다. 모바일 사용자들의 15%가 펨토셀 서비스를 얻기 위해 서비스업체를 바꿀 것이다. 이미 업체를 바꿀 의향이 있었던 고객 중 44%는 만일 펨토셀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현재 업체를 유지할 것이다. 더구나 다수의 서비스제공업체를 사용하는 가정의 1/3이 펨토셀을 제공한다면 하나의 업체로 서비스를 통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격 예상에 대한 데이터는 펨토셀을 거래하고 수익을 생산할 다수의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나타냈다. 그것은 직접 판매, 가입자 서비스, 부가가치 기능 등이다. 소비자들은 그들이 펨토셀을 제약없이 구매하는 것을 선호할 것이며 또한 마음속에 명확한 가격 경계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만일 기기가 50$를 넘어서거나 더욱이 한번이라도 100$을 넘어선다면 수요는 현저하게 떨어질 것이다.
서비스는 추가적인 수익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여덟 가지의 가설의 특징이 테스트 되었고 각각은 모든 응답자들의 20-30%에게 관심을 끌었다. – 심지어 더 많은 비율의 응답자가 최소 한 개의 서비스에 흥미를 보였다. 최종적으로 조사는 Wi-Fi 사용이 소비자의 펨토셀 관심에 장애가 되지 않으며 차라리 모바일 Wi-Fi 사용자들이 펨토셀 사용의 이상적인 후보자들이라는 것을 밝혀준다. 모바일 Wi-Fi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Wi-Fi를 사용하지 않는 소비자보다 펨토셀을 위해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
이탈 및 고객 유지에 대한 펨토셀의 효과
조사는 또한 미국 같은 경쟁적 모바일 시장에서 펨토셀은 모바일 사업자들이 가치있는 고객들을 계속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모으거나 다수의 사업자들에 가입한 가정들이 서비스 플랜을 통합하도록 잠재적으로 설득하도록 도울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다음 12개월 안에 사업자를 변경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들 사이에서 44%가 그들의 현재 제공업체가 펨토셀을 제공할 경우 계속 사업자를 유지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 모든 응답자의 15%는 그들이 만일 경쟁 업체가 펨토셀을 제공할 경우 현재 업체로부터 옮길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다수의 서비스 제공업체를 사용하는 가정들 중에서는 35%가 펨토셀을 제공하는 업체들과 서비스 플랜을 통합할 가능성이 높았다. 이런것들은 만일 모바일 사업자들이 펨토셀을 타겟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할 경우 사업자들에게 명확한 혜택들이다. (수치 4)
모바일 사업자들을 위한 펨토셀의 혜택들은 섹션 2.0에서 설명된 몇가지 주요 소비자 세그먼트에서 훨씬 두드러진다. 예를 들면, 만일 펨토셀이 펨토셀 팬들에게 제공될 경우, 모든 모바일 사용자그룹에서는 15%가 서비스 변경이 예상되는 것과 비교해 펨토셀 팬들은 24%가 서비스를 바꿀 것이다.
모바일 Wi-Fi를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 그룹에서는, 36%까지 유혹할 수 있을 것이다 (수치 5) 반면에, 펨토셀이 현재 모바일 소비자들에게 제공된다면, 서비스 제공자를 바꾸려던 모든 모바일 사용자가 유지 쪽을 택할 비율 44%와 비교하면 이탈을 하려던 펨토셀 팬들 중에선 54%가 유지 쪽을 선택할 것이다. 이 결과는 모바일 Wi-Fi를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 그룹에서 훨씬 눈에 띈다. 왜냐하면 이 그룹에서는 서비스 제공자를 바꾸려던 사용자들의 거의 70%가 남아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수치 6)
※ 전문 첨부 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