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전문상담사 > |
|
소비자 피해를 적절하게 해결해 주며, 복잡한 현대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돕고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교육의 기획과 실행을 통해 소비문화의 합리화 및 건전화에 기여함으로써 소비자복지의 향상을 유도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자
소비자상담사의 필요성
|
|
기업의 경영활동이 계속되는 한, 소비자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와 고객만족 경영체제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인 소비자상담업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특히 오늘날처럼 복잡한 경제활동과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상담부문에서도 전문 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기에, 상담원들이 체계적인 소비자 정보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격증을 제도화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해졌다.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은 개인에게는 업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기업에게는 검증 받은 전문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소비자에게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
|
소비자상담사의 주요 업무 |
|
① 소비 생활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 제공 ② 소비자에게 서비스 제공 ③ 소비자 문제의 해결 ④ 소비자 교육 기능의 수행 ⑤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의사소통 ⑥ 소비자 욕구를 기업에 반영 ⑦ 소비자 행정의 문제점에 관한 정보 수집과 정책 수립에의 반영 |
|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시험 > |
|
국가기술 자격제도 운영 |
|
노동부 |
총괄 |
자격제도 운영초괄,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계획 수립 |
한국산업인력공단 |
감정시행 |
국가기술자격검정의 집행/ 시험문제출제, 관리/자격취득자 자격증 교부 및 사후관리 | |
|
검정기준 |
|
구 분 |
검정기준 |
1급(9637) |
- 소비자 문제의 조사를 위한 기획, 관리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복잡한 소비자 문제를 상담,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소비자와 기업, 행정기관, 소비자단체 간의 업무를 연결, .. 조정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2급(9638) |
- 소비자 불만 및 물품, 서비스 등의 구매, 사용방법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시장조사 및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
|
응시자격 |
|
구 분 |
응시자격 |
1급 |
-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취득 후, 해당 분야 실무 경력 3년 이상 - 대학 졸업자로서 관련분야 실무 경력 3년 이상 - 소비자상담 관련 실무경력 5년 이상 |
2급 |
- 제한 없음 | |
|
합격기준 |
|
구 분 |
기 준 |
필기 |
100점 만점,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 만점, 60점 이상 | |
|
출제경향 |
|
구 분 |
기 준 |
1급 |
- 소비자문제의 조사를 위한 기획ㆍ관리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복잡한 소비자 문제를 상담ㆍ처리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소비자와 기업, 행정기관, 소비자단체 간의 업무를 연결ㆍ조정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 있는 능력의 유무 - 소비자 정보의 수집ㆍ분석ㆍ가공ㆍ제공 및 정보관리기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2급 |
- 소비자 불만 및 물품 서비스 등의 구매 사용 방법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시장조사 및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
| |
첫댓글 좋은 정보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