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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바른 언어생활 | 01. 음운 변동과 한글 맞춤법 | 음운 변동,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규칙을 탐구하여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해 보자. | 음운의 변동 탐구하기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이해하기 올바른 발음과 표기 생활화하기 | [10국04-02]음운의 변동을 탐구하여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한다. [10국04-04]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이해한다. | [10국04-02] 이 성취기준은 음운 변동에 내재된 원리와 규칙을 탐구하여 올바른 발음과 표기 생활을 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여러 가지 음운 변동 현상 중에서 발음 생활과 표기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음운 변동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비음화, 유음화, 된소리되기(경음화), 구개음화, 두음 법칙, 모음 탈락, 반모음 첨가, 거센소리되기(유기음화) 중에서 선택하여 다루되, 음운 변동 규칙에 대한 학습보다는 실제 발음 생활이나 표기 생활에 적용되는 사례를 중점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10국04-04] 이 성취기준은 이전 학년까지 부분적으로 배운 ‘한글 맞춤법’을 관통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한글 맞춤법의 규정을 일일이 학습하기보다는 실제 언어생활과 관련이 깊은 것을 선택적으로 다루며, 한글 맞춤법 제1항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한다.’와 같이 한글 맞춤법 전체를 꿰뚫는 원리를 알 수 있게 하는 조항을 활용하여 학습한다. |
02. 우리말의 문장 표현 | 문법 요소의 특성을 탐구해 보고, 실제 말하기와 글쓰기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해 보자. | 높임 표현과 시간 표현 탐구하기 피동 표현과 인용 표현 탐구하기 올바른 문장 표현하기 | [10국04-03]문법 요소의 특성을 탐구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 | [10국04-03] 이 성취기준은 높임 표현, 시간 표현, 피동 표현, 인용 표현 등의 문법 요소를 담화 상황에 맞게 사용하여 원활하게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수준에 맞는 높임 표현, 시간 표현, 피동 표현, 인용 표현을 다루되, 문법 요소들의 형식적인 특성을 아는 것이 아니라 많이 사용되는 높임 표현과 번역 투로 잘못 사용되는 피동 표현 사례를 다루면서 실제 담화에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 |
03. 의사소통과 언어 예절 |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 방식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대화해 보자. | 화법의 다양성 이해하기 상황에 따른 언어 예절 이해하기 마음을 나누는 대화하기 | [10국01-01]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하고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10국01-02]상황과 대상에 맞게 언어 예절을 갖추어 대화한다. | [10국01-01] 이 성취기준은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듣기・말하기 방법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의사소통의 방법은 개인적 성향뿐 아니라 세대, 성별, 지역 같은 사회・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듣기・말하기를 할 때에는 이러한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한다. | |
6. 한국 문학의 흐름 | 01. 옛 노래 세 편 감상하기 | 우리 선조들이 남긴 옛 노래 세 편을 감상하면서 시가 문학의 흐름과 특징을 살펴보자. | 제망매가(월명사) 이 몸이 죽어 가서(성삼문) 동짓달 기나긴 밤을 | [10국05-03]문학사의 흐름을 고려하여 대표적인 한국 문학 작품을 감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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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고전 소설 감상하기 | 고전 소설을 감상하며 당시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문학사의 흐름을 이해해보자. | 심청전(작자미상) | |||
03. 현대시 감상하기 | 1940년대 발표된 시를 감상하며 우리 민족이 처한 상황과 삶의 자세를 살펴보자. |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 방(백석) | |||
04. 현대 소설 감상하기 | 산업화 과정에서 소외된 사람들의 삶을 그린 소설을 감상하며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문학사적 흐름을 살펴보자. | 삼포 가는 길(황석영) | |||
07. 해결해 봅시다 | 01. 문제 해결의 길잡이 | 삶의 문제를 다룬 글을 읽고, 글쓴이의 관점이나 생각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을 떠올려 보자. | 로봇 시대, 인간의 일(구본권) | [10국02-03]삶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으며 읽는다. | [10국02-03] 이 성취기준은 여러 자료에 대한 비판적 독서를 통해 독자 자신이나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얻고, 필자의 관점이나 생각에 대하여 다양한 대안을 마련하며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독자는 독서를 통해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발견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직관과 깨달음을 얻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글을 읽으면서 필자의 생각이나 주장을 비판하고, 이를 보완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안을 발견하기도 한다. 글을 읽으면서 해결 방안이나 대안을 떠올리며 읽는 것은 비판적・창의적 읽기의 방법으로서, 적극적인 읽기 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
02. 함께 웃는 협상 |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갈등을 해결하는 협상의 과정을 알아보자. | 초록구 하늘산 일대 추모 공원 건립에 대한 협상 | [10국01-04]협상에서 서로 만족할 만한 대안을 탐색하여 의사 결정을 한다. [10국01-05]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듣고 말한다.
| [10국01-04] 이 성취기준은 협상에 대한 이해와 실행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고 함께 만족할 만한 대안을 모색하는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협상은 개인이나 집단 사이에서 이익과 주장이 달라 갈등이 생길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타협하고 조정하면서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의사소통의 방법을 말한다. 협상은 시작 단계, 조정 단계, 해결 단계로 전개된다. 시작 단계에서는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한다. 조정 단계에서는 문제를 확인하여 상대의 처지와 관점을 이해하며 구체적인 제안이나 대안에 대하여 상호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 입장 차이를 좁혀 나간다. 해결 단계에서는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타협과 조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합의한다. 협상의 개념과 절차를 이해하고 적용하여 협상을 실행함으로써 양측이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경험을 해 보는 데 중점을 둔다. | |
08. 문학의 가치 | 01. 작품을 감상하는 눈 | 소설을 감상하며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해 보자. |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이상권) | [10국05-05]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10국05-05] 이 성취기준은 자신의 관점에서 작품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향유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작품을 수용할 때 단순히 타인의 평가를 따르거나 타당한 근거 없이 무조건 자신의 생각을 내세우기보다는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으로 따져 보거나 다양한 사례와 비교하면서 작품에 반영된 가치를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해 보도록 한다. |
02. 가치의 발견 | 사회·문화적 가치가 담긴 책을 선정하여, 이와 관련된 나의 경험과 성찰을 통해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써 보자. | 사회·문화적 가치를 담은 책 선정하기 선정한 책을 읽고 독서 일지 쓰기 경험을 담아 정서를 표현하는 글 쓰기 | [10국05-04]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평가한다. [10국03-03]자신의 경험과 성찰을 담아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쓴다.
| [10국05-04] 이 성취기준은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공동체 차원에서 중요하게 간주되는 사회・문화적 가치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그에 대해 주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작가의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작품의 주제를 해석하고 평가하면서 수용하고, 자신이 상상하거나 경험한 것에 사회・문화적인 가치를 부여하여 자신의 관점이 잘 드러나게 작품을 생산하도록 한다. | |
09. 우리말 우리글 사랑하기 | 01. 국어의 어제와 오늘 | 국어 자료를 탐구하면서 우리말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보자. | 세종어제훈민정음 중세국어자료 | [10국04-01]국어가 변화하는 실체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 [10국04-01] 이 성취기준은 구체적인 국어 자료를 통해 국어가 변화하는 실체임을 이해하고 국어 활동을 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의 특징을 개략적으로 이해하되, 한글 창제 후의 중세 국어 자료와 현대 국어 자료를 비교하며 국어의 역사성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
02. 국어가 더 아름다워지려면 | 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성찰하고, 국어 사랑과 국어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익혀 보자. | 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 성찰하기 국어 사랑 실천하기 국어 발전에 참여하기 |
[10국04-05]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10국01-06]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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