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님! 항상 함께 하소서! 항상 함께 하소서! 항상 마음을 비게 비게 하여주시고, 저의 마음의 세상이 사랑으로 충만하게 하소서! 아멘. --욕심을 내지 않게 해 주시고, 항상 노력하게 하소서.
삶이란 깨달음의 연속이다. 나는 누구인가? 구름이다. 나는 매일 죽노라.... 하나님!!!!!!!!!!!!!!!!!!!!!! 8년 10년 20년 30년......언제.....
하느님!!! 함께 하여 주소서....... 하느님!!!!!!! 함께 함께 하여 주소서 !!!!!!!!!!!!!!!......................
사이트: https://biblehub.com/matthew/1-1.htm http://www.holybible.or.kr/B_COGNEW/
The Bible, The Holy Bible 사이트를 못찾겠습니다. 이 사이트는 앞으로 공부하는데 매우 유요아니 꼭 알아두십시오,
㉮ 문장 뼈대 찾기 - 핵심 요소인 S V O V[문법구조] 특히 S V 찾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문의 5형식 :
㉯ 동사의 특성을 알아야 합니다. : ㉠ 자동사로 쓰였는지 타동사로 쓰였는지, ㉡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하는 동사인지 부정사만을 목적어로 하는 동사인지 둘 다 필요한 동사인지 ㉢ 4형식으로만 쓰이는 동사[수여동사인지] 3형식으로만 쓰이는 동사인지 ㉣ 완료, 조동사 have pp, 부정사 용법, 분사구문, .......등등
㉰ 문법 요소 : 접속사, 연결사, 관계사, 도치, 후위수식(관계사 형용사 분사) 강조, the + 형용사 .....용법 등등
㉱ 문형공부 : 문장의 전환, 문장의 균형,, 후위수식(관계사 형용사 분사), 물주구문 도치
㉲ 문장 부호 : 여러 문장 부호 중 콜론, 세미콜론, 대쉬, I tell you,.....등등
㉳ 끊어읽기(Breath Grougp] : 의미 파악과 속독 훈련에 아주 중요합니다.
㉴ 번역 -어색할 수도 있지만 의역보다는 직역 선택 - 특히 수동태에서....
㉵ - 정리 - 이는 수능 기출문제에서 1994년부터 2020학년도 까지 기출 문제를 풀어본다든가 토익, 텝스 문법 요소를 풀어보면 됩니다. 또는 모의고사 문제들도 좋습니다.
㉶ 사이트 : https://biblehub.com/matthew/1-1.htm http://www.holybible.or.kr/B_COGNEW/
1. 문의 5형식 -- 약간의 문제는 있지만 전통 문법에서 매우 중요시 여기므로 반드시 이부분은 공부할 것.
각각의 동사가 술부를 만드는 다섯 가지의 서술 형식 (동사의 다섯가지 구문형식 →문의 5형식)
−− 자동사−−−− ① 완전 자동사 S + V
−− ② 불완전 자동사S + V + sC
동사 −−− 완전 타동사−−③ S + V + O− 1개의 목적어를 갖는 완전 타동사
−−타동사−−④ S + V + IO + DO−− 2개의 목적어를 갖는 완전 타동사[수여동사]
−− 불완전 타동사 ⑤ S + V + O + C
S (Subject) : 주어V (Verb) : 동사C (Complement) : 보어O (Object) : 목적어
IO (Indirect Object) : 간접목적어 DO (Direct Object) 간접목적어 sC: 주격보어 (subjective Complement)oC (objective Complement) : 목적보어
(1) 1형식문 : 주요소 [ S + V ] Time flies. He worked very hard. It is in the box. Were you there?
be 동사는 1형식 구문에서는 존재(있다)의 의미로 사용한다.
(2) 2형식문 : 주요소 [ S + V + sC ]
a. He is a student.→보어가 명사류(명사, 대명사 동명사,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 주어와 동일한 사람, 사물을 나타냄. He = a student he와 a student는 동일물
b. He is happy→ 보어가 형용사적인 것이면 주어의 상태를나타낸다. He = happy happy는 he의 상태를 나타 낸다.
c. 2형식문에서는 보어C는 늘 주어S를 풀이 설명하며, 그 격도주어와 같은 주격이므로 주격보어(sC)라고 한다.
d. 2형식문에서 동사의 주된 역할은 S와 C를 연결지어 관계를 맺어주는 것으로 이를 copula(계사) 또는 linking verb (연계동사)라고 불러왔다. He--계사 --a student He -- 계사 -- happy 즉 주어와 보어의 개념을연결시켜 주는 것이 주사명이고 다른 동사처럼 동작이나 상태를 서술하는 것이 주사명이 아니다.
① be동사 계사 : 원래 be동사는 존재 유무를 나타내는 동사였으나 2형식에서는 존재유무의 의미는 완전히 없어지고, 동작도 상태도 표시하는 일이 없이, 주어와 보어의 연결역할만 한다.
② be동사 이외에 쓰이는 다른 계사 : 원래의 의미를 나타내면서 계사로 쓰인다 즉 be동사 역할 + 원래의 의미 표시
◉ Helived happy. ⇨ He was happy + lived의 의미
He died happy. ⇨ He was happy. + died의 의미
Sugar tastes sweet. ⇨ Sugar is sweet. + taste의 의미
He kept silent. ⇨ He is silent. + kept(continued)의 의미
I felt cold. ⇨ I was cold. + felt의 의미
She looks happy. ⇨ She is happy. + look의 의미
She went mad. ⇨ She was mad. + went (became)의 의미 등
e. 계사- 불완전 동사 유형들 중요
① be 동사: 1형식 구문: 존재의 유무
2형식 구문: 주어 + 계사 + 보어
All men are equal before the law. Be gentle. He will be a teacher.
② 변화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들: become grow get turn come go run make fall ...등등
[--으로 되다, --으로 변하다의 의미] He has grownold. = He has becomeold.
It isgetting dark. = It is growing dark.
My dog went mad. = My dog became mad.
My dream came true. = My dream became true.
He has fallen ill. She fell senseless on the floor.
③ 계속의 의미가 있는 것들: keep, remain, lie, hold, continue...
She kept silent all the time.
She kept standing all the time.
He remained a bachelor to the last.
The house remained empty for a long time.
The beggar lay dead on the road.
The contract holds good for 3 years.
The horse continued (kept) running and jumping.
I hope it will continue fine tomorrow.
④ 판명의 의미가 있는 것: prove, come out, turn out...
The theory proved (turned out) false.
The baggar proved (turned out) a thief.
The story came out true next morning.
⑤ 지각(知覺)에 관한 것들: feel, taste, smell, sound ....
I felt hungry. (thirsty, cold, warm)
This cake tastes sweet. The dinner smelt delicious. The story sounds strange.
⑥ 인상에 관한 것들: look, seem, appear ...
He looks happy, but she looks pale.
She seems (to be) happy. He appeared pleased.
⑦ 坐立(좌립), 離着(이착)에 관한 것들: sit, stand, come, go, part, return....
He sat waiting on the sofa. Please stand still.
I went an enemy and returned a friend.
We parted good friends.
⑧ live, die, marry 등에 관한 것
He lived a saint died a martyr.(순교자)
He married young and died happy.
⑨ 기타 : The door flew open. The sun shone glorious.
The sea stretched before him bright.
(3) 3형식문 : 주요소 [ S + V + O ]
a. V가 목적어 O를 하나만 취하는 완전 타동사이다. 이 때 주어는 이야기의 중심이 되는 주인 입장에서 손님격인 목적어에게 동사의 동작을 주는 것이다.
I bought this book. (내가 동작 bought를 해서 이 책을 샀다.)
I love him. (내가 동작 love를 해서 그에게 사랑을 주었다.)
I want to speak English fluently. (내가 want해서 영어를 유창하게 하기를 바란다.)
b. 자동사가 타동사로 바뀌어져서 만드는 3형식문
① 자동사+전치사= 타동사구가 되는 경우 ⇨ 하나의 동사 역할
◉ Everybody laughed at him. = Everybody deridedhim. = He was laughed atby everybody.
◉ 다음 전치사구(자동사 + 전치사 = 타동사구)는 매우 중요하므로 꼭 외웁시다
account for --을 설명하다), act upon = follow(따르다, 쫒다), arrive at = reach (도착하다) ask for = demand(요구하다), attend on (시중들다), call for =(부르다, 찾다), call on (방문하다), care for = want, deal with =treat(취급하다), do with (--처리하다), do without (--없이 지내다) hear of (듣다), inquire into (조사하다) insist on (주장하다) look after = take care of (돌보다), look at (--을 보다), look for (--을 찾다), look into (조사,연구하다), look upon (--으로 여기다), resort to (--의 수단을 쓰다), run over (차가 치다), seek for (찾다) speak of = mention, speak to = adress, stare at (--을 노려보다, 응시하다), think of = consider, wait for (--을 기디리다)wait upon (시중들다), wish for = desire,
◉ 타동사 + 목적어 + 전치사 =타동사구는 매우 중요하므로꼭 외우자.
find fault with(비난하다), lose sight of (안보이게 되다), make a show of(자랑해보이다, 구경시키다) make fun of (놀리다), make use of (이용하다) put an end to(결말짖다)..... take care of(주의해서 돌보다), take notice of (주의하다),
You must take care ofthis book. This book must be taken care ofby you.
② 자동사가 동족목적어를 가지고 타동사로 쓰이는 경우
He laughed a hearty laugh. = He laughed heartily.
He lived a happy life. = He lived happily.
He dreamt a strange dream. = He dreamt strangly.
He slept a sound sleep.
He breathed his last (breath).
③ 재귀대명사의 용법 : He overslept himself. I overate myself.
He absented himselffrom the meeting. cf. He killed himself. kill은 타동사
(4) 4형식 구문 : 주요소 : [S + V + IO + DO]
a. He gave me a book.He told us a story.
4형식문의 특징은 주어가 직접목적어를 다루어서 그 결과를 간접목적어에게 돌려준다. 그 결과는 간접목적어에게 이익이 되거나 손해가 되거나 한다. IO는 무생물(물건, 사건) DO는 생물로 디는 것이 일반적임
b. 격: 명사 대명사가 문 가운데의 다른 말에 대해서 가지는 관계를 표시한다.
① 주격: 우리말의 --이, --가의 뜻을 나타내는 격 : 주어가 된다
② 소유격: 소유의 관계를 나타내는 격. ---의
③ 목적격: ◉ 대격: --을, --를이 붙으며 직접목적어가 된다.
◉ 여격:--에게(께)--위해서 가 붙으며 간접목적어가 된다.
c. 수여(여격) 동사: IO + DO와 같이 목적어를 두개 가지고 있는 동사를 말하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give allow bring fetch offer build leave throw sing make deny play save show refuse --등등
d. 간접목적어와 그 위치 : S + V + IO + DO ⇨ S + V + DO + 전치사 + IO
He gave mea book. (4형식) Hegavea bookto me (3형식).
S V IO DO S V O 부사구
① to를 쓰는 경우 → 방향을 표시하는 동사: [--에게]
allow award bring fetch give hand lend mail offer owe pass pay promise refuse return sell show teach tell throw wish write ....
② for를 쓰는 경우 → 마련 주선을 표시하는 동사 [-을 위해여]
build buy call choose cook cut do(베풀다) find gather get leave (남겨주다) light make order paint play (연주하다) procure (=obtain get) reach(건내주다) sing spare(아겨주다) stand(서주다)
※ read write는 to, for둘 다 가능
He bought me a book. → He bought a book for me.
③ of를 쓰는 경우 → 문의 질의 요구를 표시하는 동사
ask beg demand desire expect inquire require...
④ on을 쓰는 경우→ 부과를 표시하는 동사
bestow(주다 수여하다) confer(수여하다 협의하다) impose (지우다 강요하다) inflict(강요하다)
play(장난치다) 특히 confer inflict등은 S V DO on IO 형태를 주로쓴다
⑤ against를 쓰는 동사bear(가지고 있다)
e. 다음 동사들은 직접목적어를 2중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어서 그 하나만 가지고도 3형식문을 만들 수 있으나 목적어 하나에 전치사를 붙여서 부사구로 만들어 쓸 수 없다.
envy teach forgive pardon save deny refuse strike --- .
I envyyou your fine garden. (O) I envyyou. (O) I envyyour fine garden. (O)
I envy your fine garden for you. (X)
(5) 5형식 구문 : 주요소 S + V + O + oC 5형식 구문은 매우 중요하므로 반드시 공부하자.
5형식은 하나의 문장 안에 5개의 문장이 있으며 O와 oC의 관계는 주어와 동사의 관계와 같다.
S+V+O+ | oC가|면 | 명사 | O와 동일물 동일인 |
형용사 | O의 성질 상태를 나타냄 | ||
to부정사 | O는 oC의 의미상 주어 역할을 하며 oC는 동사의 기능을하여다시 5형식이 만들어 진다 | ||
원형부정사 | |||
분사 |
즉 S V O oC oC의 의미상 주어 oC의 동사 역할
S V| O oC
S V
주어는 V한다 |O가oC하는 것을
a. 목적보어가 되는 것들 : 명사 대명사 형용사 부정사 분사
b. oC가 명사 대명사로 된 5형식 구문
① He is a fine gentleman. (2형식)
I think tha the is a fine gentleman. (3형식)
that은 하나의 문장을 하나의 품사 직능으로 바꾸어 주는 접속사이다. 따라서 that 절은 목적어로서 하나의 명사와 같다.
I think him to be a fine gentleman. (5형식)
I think him a fine gentleman. (5형식)
5형식에서 oC가 명사나 형용사가 오면 to be가 생략되었음
The author is he. (2형식)
I know that the author is he. (3형식)
I know the author to be him. (5형식) (주격이 목적격으로 됨을 유의)
② 목적보어가 형용사로 되는 5형식 구문
he was happy. (2형식)
I think that he was happy. (3형식)
I think him (to be) happy. (5형식)
He made me happy.
I pushed the door open.→I pushed + the door was open. push해서 문이 open 했다는 상태.
Don't leave the door open.→Don't leave + the door is open. : the door is open. 한 상태로 두지말라는 뜻.
The snow keeps the plants warm. the plants are warm.
c. 목적보어가 부정사로 되는 5형식 구문.
부정사를 목적보어로 가지는 제 5형식문에서는 주어가 목적어로 하여금 일하도록 시킴의 의미를 드러내는 것이 보통이다. 특히 목적어O와 부정사는 주어와 동사의 관계로 해서 번역 연습을하자.
① 목적보어가 to 부정사(to가 있는 부정사)인 경우 :
The rain caused the river to rise.→ The rain caused+ the river rose(S+V)
Heordered(told, advised, liked...) meto do the work.
→ He ordered(told, advised, liked...)+I did the work.(SVO)
He wantedme to sellhim my old car. → He wanted+ I soldhim my old car.(S+V+IO+DO)
Doctor told me to keep my teeth clean. →Doctor told + I kept my teeth clean.(S+V+O+oC)
② 목적보어가 원형부정사(to가 없는 부정사)인 경우 :
․사역동사:어떤 행위를 하게하는 동사 (남에게 무엇을 시키다 하게하다 당하다 등의 의미를 갖는 동사)
to를 쓰는 동사는 많이 있으므로(get cause..) 원형부정사 몇가지만 외우자.
• let: 허가 허락의 의미가 강하다. Let him come in. → Allow[Permit] him to come in.
• make: 강제로 억지로 시키는 의미가 강하다.
He made me go there → He compelled (forced) me to go.
Whatmakes her weep?→What causes her to weep?
• have: 중요하므로 반드시 와울 것 : --을 하게하다 --을 시키다의 의미가 강하다.
I won't have you dosuch things. → I won't get youto do such things.
have + O + p.p 형태로 사용될 때: 이익: 시키다 하게하다 : I hadmy hair cut.
손해: 당하다 I had my purse stolen.
cf : I must get (have, let) my hair cut.cut는 pp임
bid: 명령하다의 의미가 강하다. Conciencebids me (to) speak.
→ Concience tells me to speak He help me (to) go there.
•지각동사 : 보다류 = see watch behold observe notice 듣다류 : hear listen 감각류 : feel 기타 : perceive find imagine suppose think etc..
I saw himenter the room. I observed tears come into her eyes.
※ 수동태로 변하면 to부정사로 연결된다.: He felt his hands tremble. His hands were felt to tremble.
※ 보어가 be동사일 경우는 to가 붙는다. : Hefelt his hands to becold. I saw the gossip to be false.
d. 목적보어가 분사로 되는 제 5형식 구문 :
① 원형 부정사와 현재분사의 의미
I saw him cross the street. 나는 그가 거리를 지나는 것을보았다. → 건너간다는 사실을 중시
I saw himcrossing the street. 지나가고 있는 것을 →건너가고있는 진행과정을 중시
② I saw him beating a man.. 능동, 진행의 의미. 나는 그가 어떤 사람을 때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I saw him beaten by a man. 수동의 의미 나는 그가 어떤 사람에게 맞는 것을 보았다.
e. 5형식의 정리 : 꼭 알아두자
① 목적보어oC가 명사나 대명사이면 목적어와 동일물이거나 동일인이 되며 목적어의 지위 처지 신분 등을 나타낸다. We elected him president. he = president 동일인으로 그의 신분을 나타냄. (지위 신분을 나타내는 경우는 무관사)
② 목적보어oC가 형용사로 되면 목적어의 상태 성질 등을 드러낸다.
I believe him good and dilligent. (성질) The sad news drove him mad. (상태)
③ 목적보어oC가 부정사로 되면 주어가 목적어에 대해서 강제적으로 혹은 부드럽게 사역(시킴)의 뜻을 가지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즉 주어는 목적어를 명령을 하거나 시키고, 목적어는 시킴 또는 명령에 의해서 목적보어를 하게한다.
No one can compell a bird to sing. - 강제적인 시킴.
He advisedme to go there. - 부드러운 시킴
I likethe rascal punished. --시킴의 희망
④ 분사oC로 된 5형식 문은 시킴의 뜻이 드러나는 경우가 적고 다만 목적어가 행하거나 당하는(수동) 행동을 주어가 보거나 듣거나 느끼거나 하는 주로 인식의 판단을 내리는 것이 많다.
f. 5형식으로 쓰이는 불완전 타동사의 유형 - 매우 중요
① 인식의 판단에 속하는 것- think suppose consider imagine fancy esteem believe hold account acknowledge recognize , regard -- as, look upon--as, take -- for, mistake--for, ...
② 호칭 선언 언명의 의미가 있는 것 : call name nickname entitle declare confess profess pronounce.....
③ 선출해서 되게하는 뜻:elect choose appoint create crown style...
④ 적극적인 사역의 의미: let make have compell force cause derive render get set push paint beat send keep...
⑤ 명령적인 시킴의 뜻: order ordain comand bid forbid prohibit..............
⑥ 부드러운 시킴의 뜻이 있는 것: advise help enable troble ask tell require request want wish beg allow permit expect like dislike ..........
⑦ 지각동사의 의미가 있는 동사: see behold watch notice observe, look at, hear, listen to, feel ....
⑧ 기타: ate cut shoot shake strike talk give sweep shout..
g. 4형식과 5형식의 차아점 구별 방법
① Mother made me a handerchief.
② Mother made me a soldier.
○ ①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4형식 구문이다.
1) me와 a handkerchief는 동일한 지위의 것이 아님.
2) me를 빼버러도 문이 성립된다. 간접목적어는 부사적 요소이므로 생략해도 문은 성립된다.
3) Mother가 handkerchief를 만드는 수고를 해서 그 결과물을 me에게 주었다는 점.
○ ②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5형식 구문이다.
1) me와 soldier은 동일인이다.
2) me를 빼버리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다.
3) me와 soldier은 한 clause와 같은 의미가 들어 있다.
③ He advised me to cooperate.
④ He promised me to cooperate.
○ ③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5형식이다.
1) me가 to cooperate하도록 He가 충고했다 주어의 목적어에 대한 부드러운 시킴의 뜻이 들어 있다.
2) me가 seperate의 의미상 주어가 되어 나더러 협조하라고 했다는 의미가 성립함.
○ ④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4형식이다.
1) me가 coperate하는 것이 아니고 He가 to coperate해서 그 결과를 간접목적어인 me에게 주는 것이고, promise는 사역의 뜻이 전혀없다.
2) me는 대격이 아니고 여격이다. 즉 me가 간목이고 to cooperate가 직목이다.
2. 조동사 - 다음은 수능에서 중요하니꼭 외우자
1) may : 불확실한 추측 다음 3개의 차이점을 암기
He may be rich. (현재의 추측) 지금 부자일지도 모른다
He may have been rich. (과거의 추측)과거에〃
He might be rich. (가정법에서 사용) If he received my advice, he mightbe rich.
2) must : 확실한 추측
Hemust berich → He must have been rich.
⇔ He cannotbe rich. 그는 부자일리없다.
3) should + have + pp: --했어야만 했는데
(과거에 행한 일에 대한 유감이나 후회를 나타냄)
I should have gonethere. : (나는 거기에 갔어야만 했는데}→가지못해서 유감이다
4) would have pp: 가정법 과거완료에서 사용 :
If I had studied harder, I would have passedthe exam.
3. 명령(order) 주장 (insist) 요구(demand) 충고(advise)의 용법을 공부하자
V that S (should) 동사원형He said he was happy.
He insisted that he (should)go there. [영어구문론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