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itivitiy Disorder)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는 주의산만 / 과잉행
동 / 충동성을 위주로 하면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고 (7세 이전), 만성 경과를 밟으며,
여러 기능 영역(가정,학교,사회 등)에 지장을 초래하는 매우 중요한 질병입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ADHD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부적절한 양육, 생애 초기 경
험의 중요성, 사회경제적 여건의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지만, 흔히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달리 그것이 원인에 미치는 정도는 비교적 적으며. 오히려 타고난 뇌의 신경생물학
적 원인이 더 결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증상
3-5세의 어린이 경우
- 계속 움직인다.
- 잠시동안이라도 가만히 앉아 있기가 힘들다.
-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도 잠시이고, 어떤 놀이든 진득하게 하는 적이 없다.
- 간단한 심부름도 하지 않는다.
- 다른 아이보다 시끄럽게 논다.
- 계속 떠들며 다른 친구들이 이야기하는 동안에 자꾸 끼어든다.
- 친구들과 놀이를 함께 하는 것, 순서를 기다리는 것, 질서를 지키는 것을 보기 힘들다.
- 기분내키는 대로 물건을 다른 장소로 옮겨 놓는다.
- 무례한 행동을 할 때가 많다.
-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이 많다.
- 선생님들로부터 "다루기 힘들다" 또는 "문제성 행동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6-12세의 어린이 경우
- 무슨 일이 일어날 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위험한 행동을 한다.
- 앉은 자리에서 안절부절하거나 계속 꼼지락거리거나 종종 교실을 목적없이 배회한다.
- 쉽게 어수선해지고 숙제나 조그만 일도 끝내지 못한다.
- 적절치 못할 때에 불쑥 말을 꺼내거나 종종 질문에 엉뚱한 답을 한다.
- 줄을 서서 기다리지 못하고 게임이나 단체행동에서 순서 및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
- 정리정돈을 할 줄 모르고 종종 물건을 잃어버린다. 학교나 집에서 부주의로 실수를
자주 한다.
- 학교 생활이 무절제하고 학교 성적의 기복이 심하다.
- 친구가 없다든지 또래에 나쁜 평판을 듣는 등 사회성(대인관계)이 결여되어 있다.
- 선생님들로부터 "고자 하는 의욕이 없다","게으르다" 또는 "품행에 문제가 있다"라는
말을 듣는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정보
ADHD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부적절한 양육, 생애 초기 경
험의 중요성, 사회경제적 여건의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지만, 흔히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달리 그것이 원인에 미치는 정도는 비교적 적으며. 오히려 타고난 뇌의 신경생물학
적 원인이 더 결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부모들의 지도 방법
- 환경을 바꿔준다.
- 규칙적이고 계획적인 생활 습관을 길러 준다.
- 목표 행동을 정해 한 가지씩 고쳐 나간다.
- 우선 행동보다 생각하게 해 준다.
- 자기 몸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학업성취를 도와준다.
- 상과 칭찬을 많이 한다.
- 약을 사용한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진단 기준
A.(1) 또는 (2)가운데 1가지:
(1)부주의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된다:
부주의 a.흔히 세부적인 면에서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b.흔히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c.흔히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d.흔히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e.흔히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f.흔히 지속적인 정신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학업 또는 숙제 같은)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한다. g.흔히 활동하거나 숙제하는데 필요한 물건 들(예: 장난감, 학습 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h.흔히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i.흔히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2)과잉행동-충동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된다:
과잉행동 a.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움지락거린다. b.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c.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청소년 또는 성인에서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d.흔히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e.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f.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충동성 g.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h.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i.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예: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
B. 장해를 일으키는 과잉행동-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에 있었다.
C.증상으로 인한 장해가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면에서 존재한다(예: 학교[또는 작업장], 가정에서).
D.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가 초래된다.
E.증상이 광범위성 발달장애, 정신분열증, 또는 기타 정신증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정신장애(예: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성 장애, 또는 인격장애)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다.
아형 복합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과 A2 모두를 충족시킨다. 주의력 결핍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은 충족시키지만 A2는 충족시키지 않는다.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2는 충족시키지만 A1은 충족시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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