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서
1. 저자
아모스란 이름은 ‘00을 짊어진 사람’이란 뜻으로 ‘운반하다, 나르다’라는 뜻을 지닌 동사 ‘아마스에서 유래했다. 주님의 호의에 감사를 표현하는 이름일 것이다(아마츠야: 주님께서 날라 주셨다). 남 유다 베들레헴 부근 트고아(베들레헴 남동쪽 9 Km) 출신으로 목축업과 농업(무화과 재배)에 종사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호세아와 유사한 시대에 활동하였다.(1,1:호세아보다 10년 빠름) 유다 왕 우찌야(781-740) 북왕국 여로보암 2세(787-747) 전성기에 활동한 예언자이다. 남 왕국의 예언자가 북왕국에서 예언활동을 한 것은 정치적 분단상황임에도 하느님 안에서 한 백성임을 드러내고 있다. 아모스는 베텔의 대사제 아마츠야에게 왕조와 민중을 선동하는 공공질서 파괴자로 몰려 추방당하였다(7,10-17). 따라서 그의 예언 활동과 내용은 그의 제자에 의해 환시와 신탁이 기록되여 유포되고, 백성들 사이에 전승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 새로운 상황에 대한 몇몇 신탁이 추가 되었을 것이다( 유다를 거슬러 2,4-5;마지막 약속 9,11-15).
2.시대배경
국제정세:
북 왕국은 예로보암 2세(786-746;남유다:우찌야 왕-781-740)의 치세로 군사, 정치,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시기였다. 당시의 인접국인 시리아의 정치 세력이 아시리아 제국의 국력으로 약화 되는 덕분에 태평성대를 누릴 수 있었다. 이집트도 세력이 약화되는 추세였다. 북왕국 여로보암 2세는 시리아가 아시리아에 제압당하자 시리아에 빼앗긴 동부 요르단을 탈환하였다. 군사적 승리에 이어 무역으로 부강을 이룩했다. 정치도 안정되었고 남 유다와도 안정적인 관계였다. 그러나 시리아를 정복한 아시리아는 바로 북 왕국 침공을 준비하고 있었다.
국내정세(정치적)
이스라엘 국내에는 번영 뒤에 무질서와 부패가 있었다. 경제적 부를 누리고 있었지만 그것은 특권층의 몫이었고, 계층 간 심각한 불균형을 이루고 있었다. 수도 사마리아 상류층 사람들은 사치와 호사에 여념이 없었고, 농경 제도가 정착되면서 생겨난 지주들의 착취는 생존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었다. 사법은 강자들 편에 있었다. 종교적으로는 사제 특권층이 파벌 의식을 조장하였다. 길갈과 베텔에 세워진 성소에서 거행되는 화려한 전례를 자랑했지만 형식 일변도였다. 결과적으로 여로보암 2세가 이룩한 번영 뒤에는 불의와 폭력 불법과 무질서라는 다른 얼굴이 공생하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북왕국은 종교적 사회적으로 타락 일로에 놓여 이었다. 여로보암 2세는 국제적 정치 세력 환경(인접국의 약화)을 이용해 얻은 영토와 군사적 승리로 인해 오만과 안일 무사주의에 빠졌다. 영토 확장과 국제무역으로 번영한 이스라엘 지배 계급은 호화 생활을 하였고(6,4) 퇴폐풍조가 넘쳤으며(3,2.10) 경제적 부정과 사회정의 무시, 권력가들과 부호들의 착취와 억압(2,6;5,11;8,4~6)이 극심하였다.
국내정세(종교적)
온 백성이 자랑하는 화려한 경신례가 거행되었지만, 우상숭배와 이교적 제의 사제 성직매매(7,10-13;호세아 5,1) 등으로 타락하면서도 하느님께 대한 과신의 낙관주의가 넘쳐났다. 오직 헛된 경신례와 성전의 의식으로 하느님의 보호와 축복을 받으리라 믿었다. 아모스는 하느님을 성소에서만 찾을 것이 아니라, 일상의 선행과 법과 정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실천을 주장하였다(5,4-6,21-24). 또 아모스가 지적한 근본적인 문제는 이스라엘의 선민사상과 특권의식이었다. 참된 경신례의 조건은 정의와 사랑이 실천됨으로써 하느님의 통치권과 친교가 이루어지는 것이었다. 그는 백성 상호 간의 사랑과 정의의 실천만이 하느님의 백성이 되게 한다는 것이다.
4.성립시기
북왕조 베텔에서 아모스의 활동은 그렇게 오래갈 수 없이 몇 달간만 지속되었을 것이다. 사제 아마츠야의 고발에 의해 추방되면서 고향 트고아로 돌아갔다. 아모스는 자신의 환시와 신탁을 기록하였으며, 그 후 그의 제자들에 의해 유포(전승)되었고 후에 첨가(2,4-5; 9,11-15)되었을 것이다. 남왕국 유다를 거슬러(2,4-5) 이스라엘의 회복을 희망하는 메시지(9,11-15)는 다윗 왕조의 멸망을 전제하며 복구를 희망하는 메시지이다. 이러한 사실을 추정할 때 저작은 기원전 6-4세기 사이에 이루어졌을 것이다.
5.본문 특징
지혜문학과(3,3-8;5,19;6,12) 전례에 숙련된 사람이다.(1,3-2,6;4,6-13;5,4-6,14-15) 서정성, 열정, 언어유희의 문학적 재능이 드러난다.예언서 원문은 간결하고 박력이 있으며 아름다운 히브리어 시 형식이다. 몇 세기 후 집회시에 읽혀지게 되었고 영광송은 삽입된 것이다. 또한 유배시대에 희망을 주는 맺음 구절(9,11-15)을 삽입하여 아모스의 준엄함 문장이 다소 부드럽게 다듬어진 듯하다(백주간). 아모스의 본문은 요엘서와 내용이 유사하다.
6.구분
아모스 자신 소개(1,1)
이웃나라와 유다*이스라엘에 대한 경고(1-2장)
이스라엘에 대한 훈계와 경고(3-6장)
다섯가지 환시(7-9,10)
이스라엘의 회복과 번영(9,11-15)
입력: 최마리 에스텔 수녀/2024년 3월 6일 PM 21시 47분
참조:성경)주석서/성서백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