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여러분! 오늘 국가직 시험을 치르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이번 국가직 컴퓨터일반은 작년 난이도 수준과 비슷하거나 약간 어렵게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예년과 다르게 C언어 문제가 3문제나 출제되었다는 점이고 운영체제 파트에서 유닉스 명령어가 2문제가 나왔는데, 유닉스 시스템 신호를 묻는 문제가 이번에 처음 출제되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적잖게 당황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공학 파트에서도 Lehmen의 “소프트웨어 진화 법칙”이 처음 출제되었는데...7급을 같이 준비한 학생이면 무난히 마췄겠지만 9급만 준비한 생각은 어려운 문제 중 하나였을 겁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파트에서도 “LEFT JOIN” 문제가 처음 출제 되었는데..“LEFT”의 의미를 생각하고 풀었다면 다행이지만 당황해서 다른 보기를 찍을 수도 있었던 문제입니다. 이렇듯 3문제 정도가 수험생 여러분이 문제를 보고 힘들어 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나머지 문제들은 과거 기출문제에서 재탕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아래는 컴퓨터일반 파트별 출제된 문항 수입니다.
컴퓨터구조(CA) : 4문제
운영체제(OS) : 3문제
데이터베이스(DB) : 3문제
자료구조(DS) : 1문제
소프트웨어공학(SE) : 2문제
데이터통신(DC) : 1문제
인터넷(IT) : 3문제
프로그래밍언어론(PL) : 3문제
오늘 시험 보시느라 정말 고생하셨고요. 국가직 시험이 올해 2023년 시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지방직, 교육청, 계리직, 군무원, 국회직 시험 등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오늘 시험을 잘 보셨든 그렇지 않든 오늘 만큼은 그동안 시험 준비로 지친 나 자신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그래야 남은 시험들도 계획대로 잘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안학원에서 제공하는 합격예측시스템(http://full.zianedu.com/)을 통해 여러분의 합격 여부를 예측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공통과목 포함 전과목 총평과 해설 영상을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담 주에 개강하는 지방직 대비 동형 문풀시간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