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서 | 2학년 실용 국어 수업 2차시(대화의 원리) |
( )학년 ( )반 ( )번 이름 ( ) |
감사 일기 | |
1. 소통에 대한 짧은 글제목: 1ㅂ만 ㄱㄷㄹㄹ
소통에 있어 1분의 힘은 크다. ( ㉠ )는 옛말처럼 단 1분이면 날 서고 뾰족했던 마음도 서서히 내려 앉는다.
미국의 중심가, 뉴욕의 기차는 항상 예정 시간보다 1분 늦게 출발한다. 단 1분이 늦어 30분을 기다려야 하는 사람들에 대한 배려인 것이다.
바쁜 일이 있나 보다. 힘든 일이 있나 보다. 속상한 일이 있나 보다.
30분도 아니고 10분도 아니고 딱 1분만 기다려주면 된다. 그렇게 1분이 지나고 나면 숨이 내려앉고 화가 가라앉는다. 그리고 나서 소통해도 절대 늦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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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목은 ( 1ㅂ 만 ㄱ ㄷ ㄹ ㄹ ) 이다.
2) ㉠에 들어갈 속담은 ( )이다.
① 공든 탑이 무너지랴
② 뚝배기보다 장맛이다
③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④ 말 한 마디로 천 냥 빚도 갚는다
⑤ 참을 인(忍)이 세 번이면 살인도 면한다.
[학습활동] 잠시 기다려서 도움이 되었던 경험이 있나요? 또는 기다리지 못해서 후회했던 경험이 있나요? 편안한 마음으로 쓰고 나누어 봅시다.
2. 상대방을 고려하는 대화하기
1) 친구에게: 아, 추워~ 교실 문 닫아라.
2) 친구에게: 넌 짬뽕 먹고 싶다고? 나는 짜장면 먹고 싶어! 짜장면 먹자!
3. 대화의 원리
1) 공손성의 원리: 대화할 때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예절 바르게 말해야 한다는 것
① 요령의 격률: 상대방에게 부담되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이익이 되는 표현은 최대화하는 방법
② 관용의 격률: 말하는 사람 입장에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부담이 되는 표현은 최대화하는 방법이다.
③ 찬동의 격률: 상대를 비난하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칭찬하는 표현은 최대화하는 방법이다.
④ 겸양의 격률: 말하는 사람 입장에서 자신을 칭찬하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자신을 낮추는 표현은 최대화하는 방법이다.
⑤ 동의의 격률: 자신의 의견과 상대방의 의견 사이의 차이점은 최소화하고, 자신의 의견과 상대방의 의견 사이의 일치점은 최대화하는 방법이다.
4. 공손성의 원리 찾기
# 상황1 (교실)
① ( 의 격률) 지호: 찬우야, 이따가 점심 먹고 나서 배드민턴 기본 동작을 설명해 줄 수 있니?
② ( 의 격률) 찬우: 점심시간에는 수업 준비를 할 게 있어서 저녁에 따로 시간을 낼게
①에서 지호는 찬우의 의견을 물어보며 선택권을 부여하여 찬우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②에서 찬우는 저녁에 따로 시간을 내기로 하여 자신이 부담을 지고 있다. |
# 상황2 (강당)
③ ( 의 격률) 찬우: 자세가 굉장히 좋은데? 어깨에 힘만 조금 더 빼고 꾸준히 연습하면 더 잘하게 될 거야. 힘내, 지호야!
④ ( 의 격률) 지호: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 난 운동 신경이 없는 편이라 다른 친구들보다 더 많이 연습해야 해.
③에서 찬우는 지호의 자세를 칭찬하면서 꾸준히 연습하면 잘 될 것이라고 격려하고 있다. ④에서 지호는 자신이 부족한 점이 많다며 겸손하게 표현하고 있다. |
# 상황3 (학교 마치는 길)
찬우: 운동이 끝났으니 뭐라도 먹자, 저녁 먹으러 갈까?
⑤ ( 의 격률) 지호: 같이 저녁 먹으면 좋지. 그런데 오늘은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기로 했어. 미안해, 찬우야. 오늘은 시원한 음료수 마시며 같이 걸어가고, 저녁은 다음에 먹자.
⑤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해 준 후 음료수를 마시자는 자신의 의견을 말하여 서로의 의견 차이를 최소화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