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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 한국가요 100년사 ㉡ 재즈의 국가별 비교 ㉢ 힙합의 어제, 오늘. 그리고 미래 ㉣ 음치 탈출 5단계 비법 ㉤ 댄스 가수의 문제점 ㉥ 대중가요의 필요성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3. 다음의 그림을 바탕으로 한 편의 완성된 글을 쓰기 위한 주제 설정과 글의 구성 방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주제 : 학원 교육의 장점
② 주제 : 공교육의 붕괴
③ 주제 : 현행 논술 시험의 문제점
④ 주제 : 사교육의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4. 개요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빨리 작성하기에는 화제 개요가 좋다.
② 제목, 주제, 글의 구성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③ 복합 개요는 글의 구조와 내용을 적절히 보여 준다.
④ 문장 개요는 글 전체의 구조가 일목요연하게 드러난다.
5. 단락의 요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1단락 1화제는 단락의 개념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요건이다.
② 긴밀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각 문장이 유기적인 관련성을 맺도록 써야 한다.
③ 완결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화제와 관련된 핵심적인 내용만 추려서 써야 한다.
④ 통일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단락 내의 모든 문장이 주어진 화제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6. <보기>에 제시되는 소주제문에 대한 뒷받침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고등학교 교육을 파행으로 몰아가기 때문에 개선되거나 폐지되어야 한다. |
① 대입시험이 우리나라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지대하다.
② 교사들은 전인교육보다는 수능을 위한 찍기 교육을 할 수밖에 없다.
③ 수능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과목은 아예 교육조차 이루어지지 않는다.
④ 학부모들은 자주 달라지는 수능제도 때문에 늘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한다.
7. 설명의 다양한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예시와 분류가 함께 쓰이면 단락의 완결성이 깨어지기 쉽다.
② 분석의 방법에 따른 각 항목은 독립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
③ 분류와 구분 및 비교와 대조는 적절한 기준의 설정이 중요하다.
④ 정의는 본론의 말미나 결론에 써서 글을 마무리하는 데 적합하다.
8. 논증으로 단락을 전개할 때 바르지 않은 것은?
① 화제문은 주장과 핵심 논거를 결합해서 쓴다.
② 사실 논거는 권위나 신뢰에 의해 옳다고 믿을 수 있는 논거이다.
③ 주장은 사실, 가치, 당위를 드러낼 수 있도록 명제의 형식으로 쓴다.
④ 개별적 사실을 일반화여 결론을 내리고자 할 때는 귀납적 추론 방법을 쓴다.
9. 다음은 어느 신문 칼럼의 도입부이다. 예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고교생들이 ‘논술공황’에 빠져 있다는 소식을 듣고 있자면 석 달 체증에 걸린 사람처럼 속이 답답해진다. 대학이 논술고사를 시행하는 한 학생들은 논술을 준비해야 하고 학교는 필요한 논술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문제는 무엇이 논술교육의 유효한 방법인가라는 것이다. 이 ‘방법’이 얼른 잡히지 않기 때문에 학생은 학생대로, 학교는 학교대로 쩔쩔 맨다. 학부모들도 답답하다. 공황은 시장을 만든다. 논술학원, 논술과외, 논술지도서가 학원 골목과 서점을 메우고, 최근에는 유수의 신문사들까지 체면 불구하고 논술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초등학생 때부터 논술교육을 시작해야 한다는 소문도 파다하다. 21세기 한국은 ‘논술공화국’이 되어 있다.
① 글쓴이는 대학에서 논술고사 출제의 공정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② 이 글은 유수의 신문사가 논술 시장에 뛰어드는 일을 비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③ 논술에 대한 문제의식은 누구나 갖고 있으므로 쓰나마나한 글이다.
④ 논술 교육에 대해 낯설게 느낄 수 있도록 독자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다.
10. 다음은 초등6학년 남학생의 「식목일」이라는 글이다. 이 글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자연은 사람을 보호하고 사람은 자연을 보호한다. 매년 이 날만 되면 나무를 심고 물을 주어 가꾼다.
나무가 없는 나라가 망한다고도 한다. 나무가 많은 나라는 잘 살고 부강한 나라가 되고 또 나라가 튼튼해질 것이다. 나무가 있어야만 사람이 살고, 홍수도 막고 바람도 막을 수 있다.
우리나라는 나무가 별로 없다. 그래서 해마다 4월이 되면 전 국민이 나무를 심어야 한다. 그러면 우리나라가 부강해지고, 잘살고 빨리 복지국가를 이루고 국민 모두가 부지런해질 것이다.
① 국가 주도의 식목 사업에 대해 비판적인 문제 제기를 하지 못했다.
② 일반적인 생각만 나열하고 있을 뿐 절실함이나 문제의식을 찾아보기 어렵다.
③ ‘식목일’은 초등학생의 글감으로는 너무 거창하고 크다.
④ 나무가 없는 나라가 망한다는 말을 어디에서 인용했는지 분명히 밝히지 않았다.
11. 학생들이 과제물을 제출할 때 지켜야 할 사항은?
① 교수님이 편의를 위해 결론은 반드시 맨 앞에 나오게 쓴다.
② 중요한 부분은 글자체에 여러 가지 변화를 주어 강조한다.
③ 인용문을 나타날 때는 단락과 단락 사이를 띄어 쓴다.
④ 가능하면 많은 이론을 빌려와 글을 풍요롭게 만들어야 한다.
12.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두 번 고친 글은 한 번 고친 글보다 낫고, 세 번 고친 글은 두 번 고친 글보다 나은 것은 진리다. 고금에 명문장가치고 ( )에 애쓴 일화가 없는 사람이 없다.
① 표현(表現) ② 정서(正書) ③ 교정(校訂) ④ 퇴고(推敲)
13. 다음은 문제해결을 위한 단계이다. ( ) 안에 들어갈 내용은?
문제의 발견→( )→구성→전개
① 낯설게 하기 ② 갈등의 해소
③ 주제의 설정 ④ 해답의 제시
14. 다음 중 나머지와 개념이 다른 하나는?
① 주제 ② 화제 ③ 참주제 ④ 근본진술
15. 다음 중 주제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문단은 두세 개의 주제문을 근간으로 삼는다.
② 모든 글에서 주제문은 명백히 문단의 표면에 나타나야 한다.
③ 하나의 문단은 주제문과 이를 뒷받침하는 문장들로 이루어진다.
④ 주제문이 문단의 맨 뒤에 오는 것을 두괄식 구성이라고 한다.
16. 주제 설정에서 유의해야 할 점으로 적절한 것은?
① 자기만족적인 글은 독자의 관심을 얻기 어려우므로 피한다.
②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지식을 다루어야 독자의 관심을 얻을 수 있다.
③ 글을 쓰는 동안 공부가 될 수 있도록 어렵고 난해한 주제를 잡는 것이 좋다.
④ 넓은 주제보다는 한정된 주제가 좋다.
17. 가주제와 참주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주제와 참주제의 관계는 절대적이다.
② 가주제란 주어진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주제이다.
③ 참주제는 주어진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하기 위한 주제이다.
④ 가주제를 좀더 구체화하면 참주제가 된다.
18. 글을 쓰기 위한 자료의 수집과 정리에서 중요한 원리는 무엇인가?
① 정의와 실천 ② 선택과 집중 ③ 분류와 배열 ④ 형식과 절차
19. 다음 예문 가운데 잘못되거나 적절하지 못한 이유가 나머지 문장과 다른 것은?
① 유통 과정에서 손상되거나 배송 과정에서 발생한 손상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② 아쉬움과 후회함이 많은 나의 젊은 날이었다.
③ 뚜껑을 억지로 열면 부품 파손이나 손이 다칠 염려가 있습니다.
④ 정부가 잃어버린 외규장각 도서를 145년 만에 되찾았다.
20. 다음 예 가운데 띄어쓰기가 잘못된 곳이 있는 것은?
① 날이 밝아 온다.
② 민물고기는 반드시 익혀먹어야 한다.
③ 사람들이 많이 모인 데 가지 마라.
④ 어제 나는 죽는 줄 알았어.
21. 다음 가운데 준말 표기가 잘못된 것은?
① (날이) 갰다.
② (아기를 자리에) 뉘였다.
③ (나무를 톱으로) 벴다.
④ (문제점이 눈에) 띄었다.
<< 주관식 문제 >>
주의사항 : 반드시 OMR용지 주관식란에 옮겨 작성할 것.
[주관식 1] 인터넷 신문에 실린 사진과 이 사진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한 단락을 쓰고자 할 때 <보기>의 빈칸에 적당한 화제문을 쓰시오. [2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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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인물의 영정을 복원할 때는 당대의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주관식 2] 다음 문장의 잘못된 곳을 지적하여 바로 고치시오. (각 1점)
1) 이 액체를 다른 용도로 사용은 위험하다.
사용은 => 사용하는 것은
2) 현대 미술의 이해에는 창조적 특성과 요소가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으로 가능할 것이다.
이해에는 => 이해는
<<학번 마킹 여부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수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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