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시각적으로 이해한다면?
저희 회사가 만나는 대상은 유치원부터 초등,중등, 고등학생은 물론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스첵트럼으로 과학 실험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과학용어 및 개념을 설명할 때 대상에 따라
눈높이에 맞는 설명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합니다.
저희 과학 실험의 특징과 과정을 소개하자면...
산과 염기를 색으로 설명하고,
색은 빛의 원리를 통해 설명하고,
빛의 원리를 응용해 인공지능 데이터를 만들고,
그 데이터를 통해 다시 산과 염기를 예측하고...
꼬리를 물고 상호 연관을 시켜 과학기술융합 실험을 하는 회사입니다.
그런데 산과 염기는 0부터 14로 표시가 되죠. 표에서 보듯이 말이죠.
가운데 7은 중성이고, 왼쪽으로 가면 산성, 오른쪽으로 가면 염기성이라하죠.
오늘의 촛점은 로그에 대한 이해가 목표이죠.
산성인 식초(pH농도3)와 우유(pH농도 6)의 pH농도차이는 몇배가 날까요?
3의 차이?
아닙니다. 1000배의 차이가 납니다.
pH농도의 숫자는 10의 지수가 숨어 있어 3은 10의 -3승, 6은 10의 -6승인거죠.
말로 들으니 역시 어렵죠.
그런 이유로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산과 염기의 pH농도의 차이를 보통은 그냥 외우게 되죠.
너무 큰 수나 너무 작은 수를 계산하기 쉽게 만든 로그는 고등학교1~2학년 때 배우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해가 되지않아 무작정 외우는 학습이 쌓이면,
공부는 절대 상위권에 들수 없게되는 비극적 상황이 되는거죠.
저희는 1과 1000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에이포 용지를 한 장 열 장 백 장 천 장을 체인지업그라운드(저희 사무실이 소재하고 있는 건물)에 깔아 봤습니다.
1장은 10의 0승, 10장은 10의 1승, 100장은 10의 2승, 1000장은 10의 3승...
숫자와 기호의 규칙을 이해한 친구들에게 "1000장을 어떻게 깔아야할까?" 를 질문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와서 물었습니다. 이사님~ 가로와 세로에 몇장을 깔면 1000장이 될까요?
와 ~순간 놀랐습니다. !!!
초등3학년 친구의 수학적 사고력은 너무 멋졌습니다.
나중에 저의 칭찬을 들은 그 학생의 부모님은 더 놀라운 말을 했습니다.
"아직도 구구단을 못외우는 아인데 어떻게 그렇게 말할 수 있을까요?"
또 다른 아이는 자신의 부모님에게 휴대폰 계산기를 달라하더니 몇번 눌러 보고 저에게 달려 왔습니다.
"25X40하면 1000장이 되요. 좁은 쪽에 25장, 넓은 공간쪽으로 40장을 깔면 1000장을 깔 수 있어요."
부산에서 올라온 이 아이도 초등 3학년 학생이었습니다. 이 아이는 초등2 겨울 방학에 구구단을 뗀 아이...
날아다니다시피 1000장의 A4용지를 깔면서 로그를 신나는 놀이처럼 배웠습니다.
<아래 사진은 지난 달 아이들과 부모님이 함께 천장의 A4종이를 깔고 있는 장면입니다. >
이번에는 한 장의 A4용지를 10등분을 해서 10분의 1, 10의 마이너스1승을 알려주었습니다. 그 자른 종이를 다시 10등분 100분의 1, 10의 마이너스 2승...그 자른 종이를 다시 또 10등분하여 10의 마이너스 3승을 손과 눈으로 이해하고 A4용지에 그 조각들을 붙였습니다.
< 아래사진은 '10의 마이너스 1~3승' 종이 조각들을 A4용지에 붙여 그 크기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역시 말이나 글로 설명하니 어렵죠.
액션러닝!!! 몸을 움직여 실제로 하면 아직도 구구단을 못외운 친구도 이해하는 신기한 체험을 하게 됩니다.
개념을 텍스트 자체로 암기하며 공부한 친구들은
대부분은 그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채 넘어갑니다.
제가 이 글에서 설명한 내용을 실제로 해보지 않았다면 캠프에 참여한 이 초등학생들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역시 공부는 어려운거야." "고등학생이 배우는 거라 지금 몰라도 돼." 등등...
하지만 시각적으로 보고 느낀 공부는 외우지 않아도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1000장의 종이를 펼쳐 로그를 이해한 초 3학생"은 그렇게 탄생했습니다.
< 아래사진은 색의 마술, 산과 염기 실험입니다 >
첫댓글 와,,,,그냥 앉아서 하는 수업이 아니네요 스케일이! 몇살부터 참여가능한거죠?
네 이렇게 큰 액션은 로그를 배울때 만 하고 대부분 실험을 합니다. 초등 3학년부터 가능합니다. ^^ 현재 인공지능 과학기술융합 실험 탐험단 2기 추가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내일 탐험단 2기 모집 내용을 올려드릴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