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장은 지혜를 찾을 것을 말씀한 내용입니다. 잠언 1장에서 지혜가 부를 때에 듣기 싫어하면 두려움이 광풍 같이 임하겠고 재앙이 폭풍 같이 이르겠고 근심과 슬픔이 임하게 되며 그 때에는 불러도 대답하지 않고 부지런히 찾아도 만나지 못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1:24-28).
이는 이사야 55장의 말씀과 비슷합니다. 곧 “너희는 여호와를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사55:6,7)고 하였습니다.
잠언 2장에서는 구체적으로 지혜를 찾을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라”(2:2,4,5)고 하였습니다. 잠언 1장 7절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고 하였는데 히브리어 원문에 보면 “지혜를 아는 것이 지식의 시작이고 미련한 자는 근본(지혜를 아는 것)을 멸시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도 보았듯이 지혜와 보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비유를 통해 말씀하시기를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샀느니라”(마13:45,46)고 하였습니다. 지혜를 갖게 될 때 지혜가 음녀와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한다고 하였습니다(16). 잠언에서 음녀에 대해 많이 나옵니다. 음녀는 문자적으로 볼 때 음행하는 여자이지만 지혜와 대항하는 사탄을 상징합니다. 지혜를 얻는 자는 의인이고 음녀를 따라가는 자는 악인이라고 하였습니다(22). 지혜를 따르는 사람은 지혜가 선한 자의 길로 인도하고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며 땅에 남아 있게 되는 복을 얻는다고 하였습니다(20,21).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4,5절에 “은을 구하는 것 같이 지혜를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지혜를 찾으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요14:7). 고 하셨습니다.
둘째, 진리를 미혹하게 하는 음녀를 주의해야 합니다.
공중 권세를 잡은 사탄은 끊임없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진리에서 떠나게 만들려고 합니다. 산에 올라가는 길은 다르지만 정상에 이르는 것은 같다고 한다거나 이 세상에 모든 종교는 결국 천지를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찾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종교는 같다고 미혹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외에 진리가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행4:12)고 하였습니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 중심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사도바울은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2:20)고 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할 때 주님께서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방패가 되시며(7), 정의의 길을 보호하시며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십니다(8).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