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고대 이집트의 국호로는 Kemet(kṃt)라고 했는데, 이 말은 "검다"는 뜻이다. 나일강의 홍수로 형성된 비옥한 흙토黑土에서 유래했다. 또는 deshret (dšṛt)이라고도 하는데, "붉은 땅"을 뜻하며 이집트의 사막 때문에 붙은 명칭이다. 현대 이집트의 공식 국호는 미스르(아랍어 Miṣr, 이집트 아랍어: Maṣr)이다. 셈족어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두 개의 좁은 땅"을 뜻하는 말이었다. 이집트에 상, 하 이집트 두 왕조가 있었기 때문이다. 수도는 카이로이다.이집트는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지니고 있다.
선사시대 이집트:BC 1만~8천년>
선사시대는 기원전 1만~8천년으로 수렵 채취생활중심이었다. 그러다가 경작과 재배를 위해 물이 풍부한 나일강에 이주 및 정착하게 되었다. 이로써 농업 경제 체제가 형성되고 중앙집권된 사회가 형성되는 발판이 만들어진다.
신석기시대 이집트:BC 6,000>
신석기 시대는 기원전 6,000년경으로 추정한다. 왕조가 등장하기 이전 시기인 이 즈음에 상하 이집트의 문화가 서로 다른 양상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집트 통일왕국:BC 2700~1070>>
고왕국시대: BC 2700~2200>>
5,000여 년 전부터 나일강에서 문명이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문자,정치,종교,농업,도시화 등 모든 분야에서 문화를 이룩하며 발전하였다. 마을들이 왕국 형태로 발전, 이후 남쪽의 상 이집트와 북쪽의 하이집트로 나뉘었다. 이 두나라는 세력 확장과 충돌로 맞섰는데 이 과정에서 상이집트의 메네스 왕이 기원전 3,150년이 통일한다. 이로써 통일 왕국이 세워지고, 3천년가량 여러 왕조가 번갈아가며 왕국의 대를 이어간다. 통일 이집트의 두 왕조는 고왕국이 발흥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준다. 이 시기동안 이집트 문화가 융성하게 꽃피어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종교와 미술, 언어에서 독창적인 세계를 구축한다. 스핑크스와 기자의 대피라미드. 둘 다 이집트 고왕국 시대의 작품이다. 고왕국 시기동안 피라미드가 많이 세워지는데 이집트 제3왕조의 조세르 피라미드와 이집트 제4왕조에 기자에 세워진 피라미드군이 대표적이다.
제1중간기>>
이집트의 제1중간기는 기원전 2200년부터 시작되어 150년간 지속된 정치적 격동의 시기이다. 그러나 더 강력한 왕국의 안정을 도모하여 기원전 2,040년 경에는 새로운 중왕국시대에 돌입한다.
중왕국 시대:BC 2,040~1,550>>
중왕국시대는 기원전 2,040~1,550이다. 아메넴헤트 3세의 통치때 절정을 맞기도 했다. 그러나 힉소스인들이 침공하였다. 힉소스는 하이집트의 대부분을 점령해 아바리스를 새로운 수도로 삼는다. 상이집트 테베의 맹주인 아흐모세 1세가 나일강에서 힉소스를 몰아내고 제18왕조를 세운 뒤 수도를 멤피스에서 테베로 천도하였다.
신왕국 시대: BC 1,550~1,070>>
신왕국시대는 1,550~1,070아흐모세 1세의 제18왕조와 함께 이집트 신왕국이 시작된다. 이 시기에 이집트는 막강한 세력으로 남쪽으로는 누비아의 톰보스에서 동쪽으로는 레반트 지역까지 점령하고 교역을 하였다. 하트셉수트, 투트모세 3세, 아크나톤과 네페르티티, 투탕카멘, 이집트의 명군으로 유명한 람세스 2세 등 유명한 파라오 대부분이 이 시기의 통치자였다.
이 시기에 아톤을 중심으로 처음으로 ‘유일신’ 숭배 사상이 세워진다. 그러나 다른 신들의 존재를 숭배하는 점에서 단일신교로 간주되지는 않는다. 히타이트와도 국경을 맞댄다. 그러나 해양 민족의 침략과 테베의 아문 대사제단 등의 내홍으로 인해 다시 상이집트와 하이집트 사이의 결속이 약해진다. 하 이집트는 리비아계, 상이집트는 쿠시 왕국의 침략과 정치적 영향을 받는다. 한편 신왕국도 리비아인, 누비아인, 아시리아인들에게 점령당하고 말았다. 다시 독립을 회복하는 데에는 성공하였으나, 신왕국 절정의 영광과 영화를 되찾을 수는 없었다.
아시리아 제국 통치 :BC 934/911~604>>
아시리아는 기원전 10세기 전후 오리엔트의 강자로 등장한 나라다. 아시리아는 기원전 10세기부터 일어나 7세기에 바빌론과 이집트령 일부를 정복해 고대 근동 최초의 통일 제국이 됐다. 그러나 오래 압제하지는 못하고 이집트는 다시 독립하였다.
페르시아 제국 통치 시기: BC 525~333>>
1차 기원전 525년 경, 페르시아 제국 캄비세스 2세가 이집트를 침공하였다. 이후 기원전 525년부터 402년까지 지속된 이집트 제27왕조 상당 기간 내내 이집트는 페르시아인들의 지배를 받았다. 페투바스티스 3세의 대에 봉기를 일으켜 페르시아 제국의 지배에서 벗어난다. 이후 이집트 제30왕조까지 이집트는 독립국의 지위를 유지하였다. 그러나 기원전 343년 2차로 페르시아의 아르타크세르크세스 3세의 침략에 완전 멸망하였다. 이후 기원전 333년, 페르시아가 로마에 멸항하기까지 페르시아의 통치를 받았다.
그리스 제국 통치: BC 333~63>>
기원전 333년 페르시아 제국을 멸망시키고 새로운 제국을 이룩한 것은 그리스 제국의 알렉산더 대왕이었다. 이집트의 통치는 알렉산더의 죽음후 그의 장군이었던 프톨레마이오스 1세가 가 물려받아 프톨레마이오스 왕조를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나일강 삼각주 북서단의 알렉산드리아는 헬레니즘 시대의 그리스의 문화적 경제적 중심지였다. 그리스의 프톨레마이오스 왕국통치자들은 이집트 원주민들의 수월한 통치를 위해 파라오를 승계했다. 이집트는 그리스 문명의 영향 속에서도 전통적 종교와 문화를 영위했다. 그리스의 프톨레마이오스는 이집트인들의 숱한 반란으로 인해 쇠약해져 새롭게 일어난 로마 제국에 의해 점령된다.
로마제국 통치:BC 64~ >>
이집트는 초기 그리스도교의 가장 핵심적인 중심지 가운데 하나였으나 아랍인들의 지배를 받고, 무슬림의 영향력이 강해지면서 7세기경 확실한 이슬람 국가로 돌아섰다.
이집트 지역은 로마의 곡창지대가 되어 제국 전체에 곡물, 아마, 파피루스, 유리, 기타 공예품들을 공급한다. 알렉산드리아는 로마제국의 중심도시로 교역과 교육의 중심지였다. 과학 기술 부분에 있어서도 제국을 이끌어나갔다. 클라우디오스 프톨레마이오스, 히파티아, 헤론은 점성술, 수학, 공학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문화적으로도 로마에 비견되는 위상을 차지했다.
로마제국시대 그리스도교:BC 63~ AD >>
이집트는 초기 그리스도교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제국이었다.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 시대 (BC 27년~AD14년), 유다 베틀레헴에서 인류의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이 있었다. 예수께서 시작한 초기 그리스도교 복음은 그의 사후 광범위하게 전파되어 이집트까지 전파된다.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와 시리아의 안티오키아는 1세기 이후 그리스도교의 중심지로 성장한다. 로마제국은 신생 종교인 그리스도교를 박해했다. 그럼에도 이집트는 토착문화와 그리스 문화, 그리스도교 문화가 한데 섞인 매우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켰다.
로마제국 콘스탄틴누스 1세(재위 AD 306~337)는 그리스도교 역사에 대전환을 가져온 황제이다. 그는 313년 밀라노 칙령으로 그리스도교에 대한 탄압을 중지하고 정식으로 종교로 인정했다. 또한 325년 제 1차 니케아 공의회를 소집하여, 그동안 다양한 교리 이해로 분화되어 충돌하던 그리스도교 교리 교파를 정리하였다. 324년에서 330년 사이 로마 제국은 수도를 비잔티움으로 옮기면서 콘스탄티노폴리스로 개칭하였다. 그리스도교 공인 이후부터 이슬람 발흥 이전까지의 알렉산드리아는 로마와 콘스탄티노폴리스, 안티오키아, 예루살렘과 더불어 5대 총대주교좌 중의 하나로서 특히 아프리카 대륙 그리스도교 세계의 중심지였다. 신학의 집대성도 함께 이루어졌는데, 아우구스티누스, 나지안조스의 그레고리우스, 예루살렘의 키릴로스, 암브로시우스 등의 교부들이 대표적이다.
테오도시우스 황제(재위 379~395)는 재위 다음해인 380년 테살로니카 칙령으로 그리스도교를 로마 제국의 공식 종교 즉 국교로 선포하였고 392년에는 그리스도교를 제국 전역에서 신봉할 국교로 채택하였다. 이로써 명실상부한 그리스도교 제국이 되었다. 이후 그리스도교는 예루살렘, 알렉산드리아, 콘스탄틴노플,로마 4곳에 교구를 두고 근동을 벗어나 동방과 서방인 유럽 그리고 세계적인 종교로 확장되었다.
반면 이집트는 640년경 아랍인들의 침공과 그들의 이슬람 종교 영향력으로 그리스도교는 극도로 약해졌고 이집트는 7세기경 확실한 이슬람 국가가 되었다.
참고: 위키백과 사전, 굿뉴스 자료
입력:최마리 에스텔 수녀 2024년 5월 12일, AM 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