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조은이웃사랑푸드뱅크 개인이용자 서비스 만족도 설문 조사
조은이웃사랑푸드뱅크는 지역 내 경제적 어려움에 있는 분들에게 식품 및 생활용품을 나누어 주고 있습니다.---총 54명이 응답함
이 설문지는 2024년도 조은이웃 푸드뱅크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의 목적으로만 사용 될 것이고 본 내용을 다른 의도에 사용하지 않으며, 또한 개인정보를 보장할 것을 약속합니다. 최대한 성실히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용자 유형
성별 : ① 남 / ② 여 연령 : 세
이용자의 종류 : ① 긴급지원대상자 ② 차상위계층(6-11.1%)
④ 기초수급대상자(36명-66.6%) ⑤ 재가장애인(2-3.7%) ⑥ 수급신청탈락자
⑦저소득가정 ➇기타(10-18.5%)
※ 조은이웃사랑푸드뱅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설문 조사 ※
❶. 한 주에 한번이상의 기부식품 제공에 대한 만족도는?
① 매우 만족(36-88.6%) ② 만족(16-29.6%) ③ 보통(2) ④ 불만족 ⑤ 매우 불만족
❷. 이용식품, 물품에 대한 만족도는?
① 매우 만족(36-88.8%) ② 만족(15-27.7%) ③ 보통(4) ④ 불만족 ⑤ 매우 불만족
❸. 푸드뱅크의 기부식품이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는지?
① 도움이 많이 된다(49-90.7%) ② 보통이다(5-9.2%) ③ 도움이 되지 않는다
❹. 푸드뱅크를 이용 시, 봉사자의 안내 또는 서비스, 배달의 만족도는?
① 매우 만족(40-74%) ② 만 족(13-24%) ③ 보 통(1-1.8%) ④ 불만족 ⑤ 매우 불만족
❺. 푸드뱅크 이용(지원)에 대해 개선 되었으면 하는 점?
① 기부식품의 질(7-12.9%) ② 기부식품의 다양성(28-51.8%) ③ 기부식품의 양 (4)
④ 기부식품의 제공횟수 ⑤ 기타( )(4-7.4%)
❻. 푸드뱅크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이나 변경되었으면 하는 점 등이 있으신지요?
<설문지 조사 평가>
총 54명이 응답하였음.
응답자의 66.6%가 기초생활 수급자이며, 그 외는 차상위 계층이 11.1%, 재가 장애인이 3.7%, 기타가 18.5%이다.
현재 매 주 1회이상의 기부식품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이 88.6%, 만족이 29.6%이다. 이에 불만족한 사람은 없었다.
기부식품에 대하여는 88.8%가 매우 만족해 하고 있으며, 만족하다는 27.7%로서 불만족이 없었다.
기부식품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서는 90.7%가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하고, 9.2%만이 보통이라고 한다.
기부식품을 전달하는 자원봉사자의 봉사에 대해서는 74%가 매우 만족하다고 하며, 24%가 만족하다고 하고, 보통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1.8%였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기부식품에 대해서는 다양한 기부식품 제공을 바라는 사람이 51.85%이며, 기부식품의 질이 좋졌으면 하는 사람이 12.9%였다. 그 외는 7.4%였다.
총평을 하자면,
현재 기부식품을 제공받는 사항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한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하며, 자원봉사자들의 전달에 대해서도 대체로 만족하고 있다.
한편 현재 받고 있는 기부식품에 대해서는 다양한 물품이 제공되었으면 좋겠다고 하고, 질적인 향상을 바라고 있다.
이용하는 사람들은 기초생활 수급자가 대부분이고 차상위, 재가장애인, 노숙자와 같이 극빈층에 속하는 사람들순이다.
이에 본 설문조사를 통해서 개선하고자 하는 사항은,
첫째, 기부식품등은 본래 소비기한이 짧은 특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 좀더 알려줄 필요가 있고, 기부처에 대해서도 가급적이면 소비기한이 보다 긴 물품을 기부해 줄 것을 요구하겠다.
둘째, 기부식품등을 기부하는 사업체들을 다양하게 섭외해서 이용자들이 바라는 다양한 기부식품등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
셋째, 자원봉사자들의 봉사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서 이용자들이 궁금해 하거나, 바라는 욕구를 파악해서 좀더 친절한 봉사가 이루어 지도록 노력하겠다.
한편 본 푸드뱅크는 전적으로 개인 및 단체의 후원금으로 운영이 되고 있고, 자원 봉사자에 의해서 이루어 지고 있다. 그러므로 기부식품등을 나누는 활동에는 큰 제약조건이 있다. 그런 상황속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씀드린다. 제기되는 여러가지 건의사항과 개선사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과 대량의 후원자 확보, 이로 인한 직원배치 및 자원 봉사자들을 교육하여서 기부식품을 제공하면 좋겠다.
2019년 12월 9일에 허가를 받아서 올해로서 만 5년을 기부식품등을 지역내 경제적 약자들과 사회복지시설들에게 제공해 왔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왔지만 효과면에서는 큰 반응이 있는 반면에 운영면에서는 너무나 열악한 여건으로 인하여 불균형이 자리잡고 있다.
아무쪼록 어려운 여건이 개선되어서 더 좋은 나눔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