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별활동 프로그램 소개
1) 문학 수업은 이렇게 해요.
◎ 시작단계…그림책과 친해지기 및 내용 이해하기
어린이가 그림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집중시키고 그림책의 내용에 대해 기본적
인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계입니다.
문학 주제판 만들기 - 이전경험 표현하기 - 단어가지 만들기 - 그림책 표지 탐색하기 - 그림책 내용 상상하기 - 그림책 들려주기 - 그림책에 대한 내용 질문하기 등
◎ 전개단계…다양한 문학 활동 및 확장활동 전개하기
그림책 내용에 대한 유아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전략적이고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해 나가는 단계입니다.
저널쓰기 - 가상하기 - 편지쓰기 - 내 단어 책 - 동시 짓기 - 글자 조합하기 - 부분 가력 읽기 - 주 ․ 원 ․ 문 ․ 해 - 벤다이어그램 - 후속 이야기 짓기 - 확장
활동 등
◎ 마무리단계…활동 돌아보기 및 평가하기
그림책의 느낌을 되새기며 다양하게 이루어진 문학수업을 마무리하는 단계입니다.
동화 주제 망 그리기 - 명장면 그리기 - 그림책 홍보하기 - 디오라마 만들기 - 동화 노래 개사하기 - 나만의 책 만들기 - 전 과정 돌아보기 - 극 놀이하기
2) 영어
세계를 무대로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세계 공통어인 영어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Story Book, Work Book, Drill Book, Multimedia & Audio CD를 활용하여 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하는 전문적인 교육방식입니다.
3) 유아체육
신체의 고른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바르게 쉼 쉬기, 바르게 움직이기, 올바른 마음 갖기, 정신과 마음을 순화시키기 등을 통해 뇌세포를 활성화 시켜 집중력을 높이고 기 억력, 창의력, 독창성을 높여 균형을 회복시키며 각종 실내 놀이기구(철봉, 뜀틀, 매트 유니 바, 공놀이, 줄넘기)등을 통해 기본체력을 향상시킵니다.
4) 음률
악기에 대한 경험을 넓히며 자유로이 연주하는 악기연주, 들리는 소리를 몸으로 표현 해봄으로써 청음능력을 향상시키며 창의력과 표현력을 키워주는 신체표현, 재미있는 문장의 운율을 살려 리듬에 맞게 말하기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리듬감을 익혀주고, 말 하기나 경험한 악기로 앙상블을 연주하므로 풍부한 음악을 경청하며 서로와의 협연을 통한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5) 한자(시조, 속담, 고사 성어)
우리 선조들의 삶은 공동체사회 속에서 여유로움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인 들은 조금한 일상생활로 공동체의 여유와 전통의 가치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우 리 선조들의 다양한 세시풍속의 보고라 할 수 있는 시조, 속담, 고사 성어 등을 통해 공동체 사회의 삶의 양식을 살펴봄으로써 전통사회의 값진 자산을 정돈하고 바른 인성 의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
6) 다도 & 참선(명상)
다도와 참선(명상)을 통해 전통예절을 알고 생활 속 건강, 생활태도, 바른 습관을 실천 해 나감으로써 웃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남에게 양보하는 마음, 절제하는 마음, 기다 릴 줄아는 마음을 기르게 됩니다.
7) 국악
전통악기인 사물악기(징, 북, 장구, 꽹과리)를 중심으로 장단 익히기, 전래동요 부르기, 민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리 가락과 우리 것인 뿌리를 느낄 수 있으며 소중한 우리 민속 문화를 지킬 수 있습니다.
8) 미술
아이들의 정서와 섬세한 관찰에 따라 발산되는 생각을 그림과 조형으로 나타나게 함 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심미적인 태도 및 미적 감각을 기를 수 있습니다.
9) 과학
창의적인 사고능력과 개발을 위해 다양한 과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생활주변에서 일 어 나는 여러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 분류, 예측, 토의, 실험활동을 통해 스스로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10) N.I.E(Newspaper In Education 신문 활용교육)
신문은 매일 새로운 내용이 실리는 살아있는 교과서입니다. 새로운 기사 내용과 신문 구성의 다양함을 활용하여 재미있고 유익하고 생생한 학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교 과 활동은 물론 말하기, 쓰기 등의 언어교육과 창의적, 논리적, 분석적, 비판적 사고 능력의 개발, 인성과 감성의 개발, 신문제작과정의 이해, 신문 바로 읽기 등의 여러 영 역에서의 활용이 가능한 다면적 교육적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