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비 준비하기
해외 경비의 기본은 항공 운임, 현지 교통비, 숙박비, 식비, 입장료 등의 관람비, 쇼핑비, 예비비 등입니다. 숙박이나 항공 운임은 여행사를 통할 경우 출국 이전에 국내에서 결재 할 수 있으므로 별문제가 안 되지만, 교통비나 식빅, 입장료 등 중국에서 사용하게 되는 경비 정도는 미리 지출 규모를 계획하고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경비는 크게 현금과 여행자수표(T/C), 신용카드(Credit Card)로 구분되는데, 안전성을 고려해 여행자수표와 현금 비율을 7:3 정도로 하고, 신용카드는 비상 시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에서 통용되는 화폐
1994년 이전에는 외국인용 외환태환권이 있었으나, 현재는 인민폐만 통용됩니다.
중국 인민은행에서 발행하며, 중국어로 런민비(人民币)라고 합니다.
인민폐는 100元(위안), 50元 20元, 10元, 5元, 2元, 1元, 5角(자오), 2角, 1角 이렇게
10가지가 있습니다. (2元과 2角은 거의 통용되지 않고있습니다.)
지폐와 동전은 모두 2000년부터 새로 발행되어 교체 중에 있으며, 현재는 신권과
구권이 함께 통용되고 있습니다. (20元짜리는 신권만 있음)
1元, 1角, 2角, 5角은 동전과 지폐가 같이 통용되고 있습니다.
★ 중국의 화폐단위
1元 = 10角=100分
1元=174원, $1=6.83元 (2010년 5월 현재)
중국 화폐 단위 元은 우리나라 어문 규정에 따라 '위안'이라고 표기하지만,
중국에서는 '위엔'이라고 발음 합니다.
또 보통 실생활에서는 '위엔(元)'보다 '콰이(块)'를 '자오(角)' 보다는 '마오(毛)'라고
말하는 것을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100元: 이바이위엔(이바이콰이첸_一百块钱)
200元: 량바이위엔(량바이콰이첸_两百块钱)
105.8원(105원 8각): 이바이링우위엔빠자오(이바이링우콰이8마오첸_一百零五八毛钱)
★ 외환은행 환율 조회 (http://koexbank.co.kr)
현금은 얼마나 가지고 다닐까?
어느 곳을 여행하든지 많은 현금을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국 여행의 경우 대도시의 고급 호텔이나 식당을 제외하고는 하직 신용카드가 일반화되어 있지 않아 현금 사용이 불가피 합니다. 따라서 식비, 시내 교통비, 일비로 나가는 것을 고려해 되도록 소액권(50元이하)만 바지 주머니에 넣고 다니고, 그 밖의 현금은 겉으로 보이지 않는 몸 안쪽에, 나머지는 여행자수표로 가지고 다니는 것이 현명합니다. 현금을 모두 한곳에 지니고 다니면 돈을 꺼낼 때마다 내보이는 것은 분실과 도난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환전
1994년 4월 이전까지는 우리나라에서 중국의 인민폐를 직접 교환할 수 없었는데, 이후 외환은행을 비롯 다른 주요 은행에서 인민폐와의 직접 교환이 가능해 졌습니다. 여권만 가지고 가면 영업 시간에는 언제나 교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 인민폐를 보유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미리 확인한 후 방문하도록 합시다.
인천국제공항에 있는 각 은행 환전소에서는 아침 7시부터 밤 9시까지 연중무휴로 화전할 수 있지만 시중 은행보다 비싼 것이 흠입니다.
주의 할 것은 우리나라의 외국환 취급 은행에서는 100元짜리 지폐만 교환해 준다는 것, 소액 지폐는 미리 부탁해두지 않으면 현지에서 교환해야 합니다.
★ 외환은행 인터넷 환전 서비스
환전클럽
인터넷으로 외환은행 환전 클럽에 가입할 경우 인터넷을 통해 환전 신청과 매매가 가능합니다. 외환은행 각 지점에서 환전 클럽 회원임을 증명하고 결제를 한 후 환전금을 받으면 됩니다. 인민폐의 경우 매매 마진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으므로 장기 여행으로 많은 돈을 준비할 때 유리합니다.
사이버 환전
사이버 환전을 할 경우는 인터넷으로 입금 결제를 한 다음 원하는 지점에서 인민폐를 받습니다.
외환은행 환전 상담: 1544-3000(상담원 연결 0번_http://fxkeb.com)
중국 내에서의 환전
중국 현지에서는 우리나라 화폐와 인민폐의 환전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출국하기 전에 우리나라 화폐를 인민폐나 달러, 여행자수표로 미리 바꾸어 가야 합니다. 환전은 공항에 있는 중국 은행 출장소나 호텔, 대도시의 외국인 상대 쇼핑셈터나 우의상점(友谊商场_우이상창) 등에서도 가능합니다.
패키지 여행의 경우 우리나라 돈을 쓸 수 있는 경우가 많아 따로 환전할 필요가 없기도 합니다.
여행자수표
여행자수표(Traveler's Check, T/C)는 전 세계 어는 은행이나 환전소에서 쉽게 환전할 수 있습니다. 살 때는
현금보다 0.2%정도 싸게 살 수 있으며, 여행이 끝난 뒤 남은 것을 다시 한화로 바꿀 때도 외환 현금보다
환율이 유리하며, 무엇보다 분실이나 도난 시 재발행이 가능하므로 현금과 비교해볼때 훨씬 안전합니다.
● 여행자수표의 사용 범위
여행자수표는 3성급 이상의 호텔이나 공항, 관관 명소나 레스토랑 등에서 현금과 같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대도시가 아닌 경우는 직접 사용하기 쉽지 않으므로 단기 여행인 경우는 모두 현금으로, 장기 여행인 경우에는 안전한 여행자 수표와 현금의 비율을 7:3 정도로 맞춘 후, 여행 중 흔히 볼 수 있는 중국은행에서 인민폐로 환전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여행자수표의 종류와 구입
금액에 따라 $20, $50, $100, $500, $1000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500, $1000등은 장기 체류를 할 때 호텔비를 내는 정도에만 쓰이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구입을 합시다. 구입은 외국환을 취급하는 은행에서 할 수 있으며, 수수료는 0.75% 정도.
● 여행자수표의 사용방법
여행자수표에는 사인란이 두 군데 있는데, 도난과 분실에 대비해 구입 즉시 수표의 홀더 사인(Holder-Signature)란에 사인을 합니다. 현지에서 사용할 때 신분증명서 제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권과 동일한 서명을 합니다. 또한 수표 번호를 반드시 메모하여 가지고 다니도록 합시다.
사용할 때는 여권을 소지하고 상대방이 보는 앞에서 카운터 사인(Counter Sign)란에 사인을 합니다. 이때 이미 이곳에 사인이 되어 있으면 환전해 주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은행이나 환전소에서 언제나 현금과 바꿀 수 있으며, 거스름돈은 언제든지 현금이 됩니다. 남은 여행자수표는 은행에서 한화로 재환전할 수 있으며, 외화 예금도 가능합니다.
★ 중국은행에서 계좌 만들기
여행자들도 중국은행에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계좌를 만들면 편리한 점은 적은 수수료로 각지에 있는 중국은행에서 현금카드를 이용해 출금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장기 배낭여행자들의 현금 관리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외국인 여행자가 계좌를 만드는 데는 약 3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중국여행이 잦은 사람에게는 매우 유요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여행자 수표를 분실했을 때
여행자수표 발행처에 전화하여 분실 신고를 하고 절차를 알아봅니다. 분실 증명 확인서가 필요한 경우네는 현지 공안국에 신고하여 발급받은 후, 여권과 T/C 구입 영수증을 가지고 발권 은행 또는 발행 은행의 지점에서 분실 신고서를 작성합니다. 24시간 후에 희망 지역의 은행 또는 수표 발행청에서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여행자수표가 재발급되지 않는 경우
① 여행자수표의 사인란 두 곳 모두에 미리 사인을 해놓은 경우
② 여행자수표이 홀더 사인란에 사인을 안 한 경우
③ 여행자수표의 번호를 모르는 경우
④ 사고 즉시 신고를 하지 않았을 경우
신용카드
최근 중국에서도 신용카드 사용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베이징ㅇ나 상하이, 광저우 등 외국인이 많이 찾는 대도시에서는 호텔뿐만 아니라 쇼핑센터, 음식점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지방의 작은 도시에서는 호텔이라 하더라도 카드 사용이 불가능한 곳이 많으며, 배낭여행객들이 이용하는 싼 숙소 등에서는 거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의 장점은 많은 현금을 지니고 다니지 않아도 되며, 분실해도 카드 회사에 연락하면 무효 처리되어 악용될 걱정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숙박료나 고액의 쇼핑 등은 카드로 지불하고, 현금은 소액만 가지고 다니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여행 중 뜻하지 않은 질병이나 사고로 갑작스럽게 큰돈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ATM기에서 현금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중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비자(VISA), 마스터(MASTER),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다이너스(Diners)등이며, 비자와 마스터가 일반적입니다.
● 대금 청구
국내 사용과 마찬가지로 카드 명세서에 표기가 되지만 원화가 아닌 현지 화폐로 표시가 됩니다. 환율은 물건을 구입한 시점이 아닐 우리나라 전산에 입력된 시점의 것이 적용되므로 양 시점 간의 환율 변동에 따라 이익을 보거나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 카드 사용 시 주의점
사용 후에는 반드시 대금 지불 영수증을 받아 보관해두어야 하며, 분실 시 빨리 신고하지 않으면 카드 위조 전문 조직에게 악용당하는 수도 있습니다.
ATM으로 현금 서비스를 받을 때는 비밀번호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거래가 종료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현금이 출금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처리되지 않았다는 사항이 기재된 명세서나 전표를 반드시 보관합시다.
★ 신용카드를 도난당하거나 분실한 경우
분실 신고를 할 때는 카드 번호와 유효 기간을 알려야 합니다. 만일 이를 모를 경우 확인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미리 수첩에 메모해두도록 합시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비용이 좀 많이 들더라도 한국의 카드 회사에 직접 전화로 신고하는 것. 카드사의 분실 신고 전화번호 역시 수첩에 적어 둡시다.
★ 카드 분실신고 콜센터 전화번호(연중무휴)
KB 국민 카드: 82-2-6300-7300 비씨카드: 82-2-330-5701 신한카드: 82-2-3420-7000 하나은행: 82-2-3489-1000
롯데카드: 82-2-2280-2400 삼성카드: 82-2-2000-8100 우리카드: 82-2-2169-5100 현대카드: 82-2-3015-9200
★ 국제 직불카드
국제 직불카드는 국내 계좌에 있는 현금을 외국에서 현지 화폐로 찾아 쓸 수 있습니다. 국내 대부분의 은행에서 발급하며
카드의 뒷면에 MASTER카드사의 Maestro, Cirrus VISA카드사의 Plus 로고가 있으며 해외 대부분의 ATM기에는 이
로고가 있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 합니다. 인출 시점의 환율이 적용되며, 이용 한도는 1일 5000달러, 1개월 1만 달러입니다.
씨티은행의 ATM은 한국어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다른 ATM을 이요할 경우 각 ATM에 따라 1회에 약 2000~3000원의
인출 수수료가 별도로 부과됩니다.
★ 그 지역의 개인환전 이용
지금 우리가 있는 충칭에도 개인환전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더불어 본인도 애용하고 있습니다.^^
유학생,혹은 여행객으로서 수수료가 아깝다면 개인환전을 이용하는 것이 단돈 만원이라도 버는 지혜가 아닐까요?
중경 개인환전 연락처 +86-135-1236-29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