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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자동차 전용 식물성연료(NDF)
유채꽃기름으로 환경산유국이 됩시다 !
이 자료는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NDF(천연디젤유)에
관한 자료로써 우리나라 겨울철 휴경지 100만ha에 유채를 심어NDF를
만들 경우 우리나라의 디젤유 소비량 16%를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연은 95%, CO2는 85%까지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천연디젤연료이다.
또한 년간 17조원이라는 부가적 이익을 창출하여 농촌경제의 부흥과
불안전한 석유정책에 대비할 수 있다.
땅과 공기, 물과 태양에 의해서 무한정으로 생산되는
NDF는 환경산유국의 부푼꿈을 실현시켜줄 것이다.
끝으로
NDF가 반드시 국책사업으로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광주광역시 북구청(청장 김재균)은 오는 10월 14일부터
청소차량에 NDF를 주유할 예정이다.
Civic Life Environment Committee ․․․․․․․․․․․․․․․․․․․ 시민생활환경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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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자 : 사무국장 김 강 렬 |
전 화 : 062)572-3980 / 팩 스 : 572-37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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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소 : 500-230. 광주시 북구 용전동 1223-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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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지 : www.clec.or.kr / E-mail : clec@hananet.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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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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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 디젤유 |
NDF만이 석유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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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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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석연료에 의한 세계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ND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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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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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NDF로 에너지정책을 다양하게 바꾸자 ! |
…………………………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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ꊱ NDF의 의미와 각국의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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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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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DF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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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진 각국의 NDF 사용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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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한국의 사용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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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본의 사용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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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독일의 사용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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ꊲ NDF의 연료성상․환경성과 성능․형식승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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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DF 연료의 성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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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NDF 연료의 환경성과 성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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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NDF 연료의 형식승인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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ꊳ NDF 사업계획(겨울철 휴경지에 유채를 재배할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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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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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채의 재배면적과 생산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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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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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초자료(1ha 경작 시 사업성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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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00만ha에 유채재배 시 총 사업성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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ꊴ NDF 사업의 기대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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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경적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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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민건강상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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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농촌경제의 기반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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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식용유 및 사료, 석유의 수입대체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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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너지정책을 다양화 시킬 수 있는 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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ꊵ NDF 사업성공을 위한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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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DF 사업의 국책사업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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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학 기술적 측면의 연구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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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자료 |
폐식용유 수거를 통한 NDF 생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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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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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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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위사업 당 사업성과(300톤 폐식용유 수거/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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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NDF만이 석유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
1. 화석연료에 의한 세계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NDF !
현재, 세계는 산유국의 원유감산에 의한 유가의 앙등으로 난리법석이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석유뿐만 아니라 지구규모에서의 자원, 에너지, 식량자급의 밸런스가 향후 15년 정도에서 결정적으로 무너진다라고 경고하고 있다. 석유의 생산량은 10년 후부터는 대규모 감산체제에 들어가며 30년 후 정도면 거의 고갈 상태에 이른다고 전망하고 있다. 지금의 원유감산은 향후 닥쳐올 대규모 감산을 위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는 1년에 약 3천5백만대가 생산되어 나온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보유 댓수도 1천만대가 넘은 것은 이미 옛날이야기가 되어버렸다. 자동차의 증가 등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해 세계의 평균 기온은 1950년 14.86℃에서 1993년에는 15.20℃로 0.34℃나 증가했다. 또한 대기중의 CO2농도도 1960년 316.8ppm에서 1993년에는 357.0ppm으로 1.13배나 늘어났으며 이는 지구가 태동했을 때의 CO2의 양, 16억2천만톤에서 59억4백만톤으로 3.64배나 늘어난 것이다. 자동차의 배기가스로 인한 유황산화물의 배출량은 1950년 3천10만톤에서 1993년에는 6천9백7십만톤으로 2.32배로 늘어났다. IPCC(기후변동에 관한 정부간 패널) 예측에서는 대기중의 CO2 등의 온난화 가스가 증가하고 있으며 평균 기온이 2015년경까지 1℃가 오르며 21세기 중간 경에는 약 2℃ 상승한다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 예로 중국의 요녕성의 기온은 지난 40년간 2℃나 상승했으며, 화북지방의 15만㎢(남한면적의 거의 2배의 크기)가 사막화가 되었다.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주요원인인 CO2의 문제는 이제 남의 나라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제3차 세계기후변화협약(UNFCCC) 도쿄회의에서는 오는 2008~12년까지 선진국(OECD가입국)들은 CO2의 배출을 1990년 대비 평균 5.2%를 의무감축하자는 도쿄의정서를 채택하였다.
이렇듯 지금 당장은 석유가격의 앙등으로 난리법석을 피우지만 석유가 인류에게 끼친 엄청난 폐해 또한 우리들이 해결해야한다. 그 대안은 환경친화적인 대체연료의 개발밖에 길이 없다. NDF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될 것이다.
2. NDF로 석유위주의 획일적인 에너지 정책을 다양하게 바꾸자 !
석유 한 방울 나오지 않는 우리나라의 에너지 정책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화석연료만을 우선시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막대한 국민의 세금을 석유개발사업에 쏟아 부었다. 지금까지 국․내외 현장에서 석유개발에 투자된 비용은 총 3조 5천억원에 이르며 1998년 한해 투자된 금액만도 1천억원에 이른다. 또한 70년대 이후 지금까지 국내유전개발에 투자된 비용만도 3천4백억원에 이르고 있으나 아무런 성과도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는 NDF뿐만 아니고 산림이나 가로수의 가지까지도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대규모의 발전시설이 아니라 소규모 지역발전․지역난방을 통해 화석연료가 아닌 CO2의 발생을 근본적으로 줄이는 친환경적 에너지 생산, 자국내의 자원용량만큼 만의 에너지의 생산과 소비를 실험하고 그 가능성을 찾아가고 있다.
우리도 이제 획일적인 정책과 그에 길들여진 경직된 사고를 깨고 지구의 용량에 맞는 지역의 역량에 맞는 에너지 정책을 과감하게 바꿔가야 한다. 우리단체가 추진하고 있는 NDF 이용계획은 우리나라의 에너지 정책의 획기적인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 것이다. 물과 공기와 땅을 통해 생산되는 NDF, 버려져 강물을 오염시키는 폐식용유로부터 생산되는 NDF, 자연을 오염시키지 않는 NDF, 환경산유국의 부푼 꿈을 실현시켜줄 NDF를 더욱 발전시켜 남한을 넘어 북한, 동북아시아의 환경에너지 정책에 크게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또한, 겨울철 경작을 하고 있지 않은 약 100만ha의 경작지에 유채를 심는다면 NDF의 원료확보는 물론 농민들의 농가소득도 WTO의 협약에 위배되지 않고 향상시킬 수 있다.
ꊱ NDF의 의미와 각국의 현황
1. NDF란 무엇인가?
NDF란 Natural Diesel Fuel의 약자로서 식물성 유지를 원료로 한 자동차 디젤유를 말한다. 자동차연료의 전부가 석유계 연료인 우리나라에서 식물에서 짜낸 기름이 자동차연료가 된다는 사실은 밭에서 쇠고기가 나온다는 것만큼이나 믿기지 않는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사실 식물성기름을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려는 시도는 이미 1세기 전에 디젤엔진을 발명했던 Rudolf Diesel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70년대 오일 쇼크 이후 석유공급이 불안정해지자 NDF에 대한 연구가 유럽에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NDF를 사용할 수 있는 디젤엔진의 제작에 연구의 초점이 맞추어졌으나 점차 석유계 디젤을 사용하는 기존의 디젤엔진에 적합하도록 NDF를 개량하는 방향으로 연구의 초점이 옮겨졌다. NDF개량의 최종적 결론은 에스테르화 반응이었다. 식물성 유지는 점도가 높아서 착화되기 어렵다는 것이 최대의 약점이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에스테르화반응이었다. 에스테르화반응이란 식물성기름의 성분중 하나인 글리세린을 메탄올로 바꾸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지방산 메틸 에스테르가 생기는데 이것은 연료화하기에 적당한 세탄가를 가지고 있어서 자동차연료로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NDF는 석유계디젤유에 비교했을 때 손색없는 품질을 가지고 있다. NDF가 일반화되어 있는 독일, 일본 등 선진 각국에서의 경험이 NDF의 품질을 입증하며, 우리나라에서도 (사)시민생활환경회의에서 자체적으로 실시 해온 주행시험과 엔진조사의 결과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더구나 선진 각국의 경우 디젤유를 사용하는 엔진의 수명이 연장되는 장점까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NDF의 가장 큰 장점은 ‘환경 친화성’이다. CO, CO2, HC, 매연 등 배기가스 조사 결과 NDF는 기준치를 훨씬 밑돌뿐 아니라 석유계 디젤유에 비하여 항목에 따라서는 배기가스가 최고 95%가 저감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환경주의의 관점에서 바로 이 점이 NDF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우수성이며 대기오염원인인 석유계 디젤유를 대신할 수 있는 대체연료로서의 특징인 것이다.
참
고 |
식물성 기름이 NDF가 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 |
1) 착화성이 좋을 것 2) 점도가 낮을 것 ꋪ 식물성 유지는 점도가 높기 때문에 점도를 낮출 필요가 있다. ꋪ 그 처리 방법의 하나가 에스테르교환반응이다. ꋪ 에스테르 교환반응은 식물성기름에 촉매를 넣어 글리세린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ꋪ 분리된 글리세린과 수분, 불순물을 제거하면 훌륭한 디젤연료가 된다. ꋪ 그리고 연소시 배기가스에서 고소한 튀김 냄새가 난다. |
2. 선진 각국의 NDF 사용 현황
1) 한국의 NDF 이용현황(김강렬 - 시민생활환경회의 사무국장)
우리 나라에서는 (사)시민생활환경회의가 NDF개발‧보급의 선구적 역할을 해 왔다. (사)시민생활환경회의는 ‘자원 재활용’에 주력해온 환경 단체로써 NDF가 가지는 탁월한 환경친화성에 주목하여 NDF를 한국에 소개하는 일에 앞장서 왔다. 98년 3월 NDF생산 기술을 자체적으로 확보해 낸 이
후 행정기관, 대학, 연구소, 업계, 시민단체 등 NDF 관련 타 부문과의 연대와 공동연구를 꾸준히 진행시켜 왔으며, NDF의 양산을 위해 광주시 북구청과 연대하여 광주시 북구 첨단단지 내 공한지 1만 5천 평에 원료작물을 식재, 수확하기도 했다. 한편, NDF의 본격적 보급과 상용화를 위하여 이를 추진할 사업 주체로써 북구생활환경센터(광주광역시 북구청과 시민생활환경회의가 공동운영)가 ‘99년 5월 출범하였다. 북구생활환경센터는 (사)시민생활환경회의가 쌓아 올린 기술적 내용적 성과를 바탕으로 NDF의 본격적 보급과 상용화에 앞장 서고있다. 현재 2대의 주행용 차량이 ‘97년부터 주행을 하여 5만km의 주행을 마쳤으며, 지난 ’99년에는 하남환경박람회에 출품하여 호평을 받은바 있다. 한국에서의 NDF의 차량 이용은 아직 초보단계이지만 (사)시민생활환경회의의 선구적 노력과 북구생활환경센터의 계승적 노력에 의하여 머지않아 유럽 등 NDF선진국의 수준에 이를 것으로 생각된다.
2) 일본의 NDF 자동차 이용현황(谷 洋一 - 일본리사이클비누협회 사무국장)
일본의 NDF는 일본인의 식습관상 다량으로 배출되는 폐식용유를 유용하게 재 이용하는 대안으로서 민간단체인 환경생협(시가현 소재, 이사장 - 후지이 아야꼬)에 의해 ‘94년 개발되어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농수산성이 민간단체의 제안을 받아드려 각종 지원과 편의를 제공하였다.
다양한 NDF연료 만들기 |
ꋪ일본리사이클비누협회의 NDF제조기 개발 ꋭ‘96 시작 프랜트 완성 ꋭ‘98 NDF 판매 프랜트 완성 ꋭ일본환경생협을 중심으로 주행시험(20만㎞ 돌파) ꋭ시가현 愛東町, 八日市場市등의 행정기관에 NDF제조기 판매 ꋪ동경의 폐식용유 회수업자조합에 의한 NDF만들기 ꋭ연료 프랜트의 제조와 연료의 판매 - 1ℓ에 80¥ ꋭ‘대지를 지키는 회’가 업무용 자동차에 이용 ꋪ일본 농수산성의 NDF제조기 기준 마련 ꋭ‘98년 농수산성이 NDF 연료 제조기계의 개요 공표 ꋭ소규모 프랜트: 400kg/일 - 1,500만~2,000만¥ ꋭ대 형 프랜트: 850kg/일 - 2~3억¥ ※ 교또의 회사가 교또시와 함께 NDF 연료를 쓰레기 수거차에 이용 ꋪ일본 운수성의 NDF연료 사실상 인가 ꋭ자동차의 검사증에 BDF 연료의 사용 인정 ꋭ세제상에 대해서는 都․道․府․縣의 허가사항으로 각지에서 대응을 하고있으며 현재적으로 는 세금을 물리지 않은 방향으로 처리되고있음 |
일본 NDF운동의 당면한 과제 |
ꋪNDF 연료의 통일기준 만들기 통일적인 기준을 목표로 하고있지만 페식용유를 원료로 할 경우 문제점이 있다. 폐식용유가 다 양한 원료로부터 파생되기 때문에 NDF의 연료로 하기 위해서는 기준을 만드는 것이 필요 ꋪNDF 연료의 세제상 문제 ꋭ경유의 가격 : 원유/1ℓ-20¥, 세금-50¥ ꋭ면세 NDF연료의 가격은 40¥/1ℓ |
3) 독일의 NDF 자동차 이용현황(Dr.-ing Joosten Connemann)
(1) 소 개
NDF에 대한 최초의 관심은 1973년 오일쇼크를 경험하던 때에 일어났으며, 본격적으로 연구와 실용화가 진행됐던 때는 1990년 걸프사태가 시작되던 해였다. 1999년 현재 독일을 포함하여 스웨덴, 네델란드, 그 밖의 나라들에서 약 10만대의 차량이 생명연료(NDF)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생명 연료를 사용하는 모든 차량의 약 90%에 해당된다.
현재 NDF는 유럽에서 사소하게 취급되어지거나, 단순한 농가지원책으로 활용될 뿐이거나, 화석연료에 대한 마지못한 대안으로 여겨지거나, 단순히 CO2를 감축시키는 방안일 뿐이거나 하지 않다. NDF는 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업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NDF의 탁월한 잇점을 보아서 10년이내에 운송연료로써 중요한 위치에 이르리라고 전망하고 있다.
(2) NDF의 특징
경제의 성장에 따라 화석연료의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화석연료와 석유가스의 매장량은 제한되어 있으며 그 공급이 한정될 수밖에 없다. 화석연료의 수요와 공급량의 격차는 NDF 등 대체연료로 매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편 화석연료를 연소시킬 때 배출되는 유해가스는 대기를 오염시키며, 개발과정에서 자연을 파손시킨다. NDF는 화석연료처럼 사용 후 고갈되지 않고 지속적인 재생산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잇점이 있다. 연소시 CO2를 포함한 배출가스량이 최소화되고, 배출가스는 미생물로 분해가능하며, 따라서 생태의 순환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생명연료는 이런 점에서 대단히 환경친화적인 연료라고 할 수 있다. 화석연료가 배출하는 CO2량의 85%이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NDF연료의 화학적 분석 및 결과
모든 식물, 동물성 기름과 유지는 동일한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다만 탄소원자 고리의 길이에 차이가 있을 뿐이며, 이 차이 때문에 용해점이나 산화성이 달라지게 된다. 에스테르화란 식물성유지의 글리세롤을 메탄올로 바꾸는 것이며, 그 결과 생성된 지방산의 메틸에스테르는 연료화하기에 적합한 세탄가(일정한 압력에서 점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나타내는 수치)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식물성유지를 생명연료화하기 위해서는 에스테르화반응을 시켜야만 하는 것이다.
에스테르화 반응의 목표는 유지의 점도를 낮추는 것이며, 그 결과 식물성유지는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가지게 된다. 유럽에서 생산되는 유채기름은 에스테르화에 적당하며 해바라기씨 기름이나 콩기름도 팜오일이나 동물성기름, 폐유 등과 혼합하면 에스테르화가 쉬워진다.
그 결과 NDF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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ꋪ 세탄가 58 ꋪ 연소시 발생가스의 감소 ꋪ 높은 산소 함유량(11%) |
ꋪ 유황성분이 없고 냄새가 나지 않음 ꋪ 겨울철에도 사용 가능(-22℃, 경유 동결방지제 혼합) ꋪ 발생가스는 독성이 없으며 미생물에 의한 분해가 가능 |
(4) 유럽에서의 NDF에 대한 세금부과
유럽에서는 보통 운송연료에 대하여 높은 소비세가 부과되고 있다. 그러나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웨덴, 오스트리아, 체코 등의 국가에서는 NDF에 대하여 낮은 세금이 부과되고 있다. EU의회에서는 2005년까지 NDF의 시장점유율을 5%까지 높이려고 하고 있으며, 한시적으로 NDF에 부과되는 세금을 삭감시킬 것을 권고하고 있다. 향후 10년 동안 NDF생산량의 10%에 한하여 세금을 삭감시킬 것이며 차츰 삭감대상비율을 확대시킬 계획이다.
(5) NDF 차량의 주행
NDF는 많은 사용자를 통하여 엔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NDF를 사용한 트럭이 125만km를 주행하여 이 부분의 새로운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6) NDF의 생산확대의 가능성
독일의 경우 생명연료의 원료로써 유채가 가장 적합한 작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유채의 최대경작면적은 170만 ha로 평가되고 있는데, 200만톤의 NDF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유럽전체를 보면 유채뿐 아니라 해바라기나 동물성 유지, 폐유 등도 NDF의 원료가 될 수 있다. 프랑스나 스페인, 영국, 독일, 기타 동구의 여러 나라에서 밀이나 기타 작물이 과잉생산 되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원료작물의 생산확대의 가능성은 대단히 크다. 유럽전체 디젤유 소비량의 10~15%정도를 NDF로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북미의 사정은 유럽과 비슷하지만, 브라질을 포함한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등에서는 1년에 ha당 8~10ton의 기름을 생산하는 팜(plam)이 원료작물로써 적합하다. 보고에 의하면 세계의 자연 숲은 연간 0.3%씩(1,300만ha) 감소하고 있으며, 반면에 나무를 재배하는 농장은 지난 15년 동안 8,000만 ha가 늘어나 두배로 증가되었다. 이 농장지역에 원료작물을 식재할 수도 있을 것이다.
(7) 운송연료의 CO2배출량
CO2문제를 걱정하는 사람들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CO2의 양을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 가솔린, 디젤, CNG, LPG, 메탄올과 수소 등 어떤 형태의 연료도 CO2문제에 대한 완전한 해결이 될 수 없으며, CO2문제에 대한 현실적이고 지속적인 해결책은 NDF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운송연료의 형태는 앞으로 다양해질 수밖에 없으며 사람들은 매우 잘 디자인된 연료(NDF)를 장차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8) NDF 대한 결론
생명연료는 훌륭한 대체연료이다. NDF는 환경을 지켜주며, 에너지 공급의 일부를 보장하고 운송상의 안전도 가져다준다. EU의회에 의하면 NDF는 2005년까지 모든 연료소비의 5%를 차지할 것이며, NDF가 대체연료로써 점하는 위치는 점차 중요해질 것이다.
(9) 독일 자동차회사의 NDF연료 승인 내용
자동차회사명 |
승인 내용 |
ꋪ Audi |
ꋭ‘96년 1월 1일 이후 제조된 A4와 A6 TDI 승인, 모든 제품 무상 수리 |
ꋪ Fiat/Iveco |
ꋭ지금까지 모든 제품 무상 수리로 공식적인 승인 없으나 NDF연료 인정 |
ꋪ Ford |
ꋭ임시기준 DIN V 51606의 1.8리터와 2.5리터 엔진 승인, 모든차량 무상 수리 |
ꋪ MAN |
ꋭRME 패키지 엔진에 대해서 MAN은 오일장치에 대해 모든 무상 수리 |
ꋪ Benz |
ꋭ승용차 C-200D와 E-200D, 택시 C-200D, C-220D, E-200 D, E-220D에 대해 승인 |
|
|
ꋪ Volkswagen |
ꋭ‘95년 8월 이후에 모든 차량과 ‘96년 5월 이후에 제조된 Polo Classic과 Sharan에 대해 승인 ꋭ바이오디젤로 작동하는 모든 승인 차량에 대해 제조 무상수리 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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ꊲ NDF의 연료성상․환경성과 성능․형식승인
1. NDF연료의 성상
시험 항목 |
시 험 값 |
||||
한 국 |
일본NDF |
독일NDF |
기존 디젤유 |
||
NDF |
1:1혼합유 |
||||
인화점(PM, ℃) |
144 |
같음 |
184 |
100 |
59 |
동점도(cSt, 50℃) |
5.952 |
같음 |
6.03 |
5.0 |
2.8 |
유동점(℃) |
-2.5 |
같음 |
-2 |
-12.5 |
-12.5 |
비중(15/4℃) |
0.8974 |
같음 |
0.889 |
0.875 |
0.82 |
총발열량(cal/g) |
9,500 |
같음 |
9,500 |
9,500 |
10,990 |
잔류탄소(mass %) |
0.07 |
같음 |
0.07 |
0.06 |
0.1 |
90%유출온도(℃) |
344.5 |
같음 |
343 |
345 |
330 |
세탄지수 |
52 |
같음 |
51 |
49 |
58 |
2. NDF연료의 환경성과 성능
1) 배기가스 및 CO2의 절감 효과
총 매연 감소량 |
▫약 95%이상 감소 ▫근거 : 각국의 자료 및 국내 매연테스터기에 의한 자료 |
총 CO2의 감소량 |
▫약 85%이상 감소 ▫근거 : 독일과 일본의 자료 |
2) 자동차의 성능과 연비, 수명에 미치는 영향
우리단체에서는 그동안 4만㎞의 주행실험도 했다. 그리고 10만대나 운행하고 있으며 125만km주행시험에도 성공한 독일, 5~6곳의 지자체가 몇 십대씩 시범운행을 하고 있는 일본의 현장 견학 및 국제세미나를 통하여 이미 검증된 것으로 여기고 있다.
나 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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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
관련 책자 및 기타 |
일 본 |
Hujii Ayako |
www.biwa.ne.jp/~econavi/ |
0748-46-4551 |
일본환경생협이사장 |
독 일 |
Dr.-ing Joosten Connemann |
www.biodiesel.de |
0491-8002-116 |
Plant Oils as Fuel N.martini․J.Schell, Deutch |
한 국 |
천 년 봉 |
www.clec.or.kr |
011-607-3786 |
주행실험자 및 엔진전문가 |
|
||||
ꋪ일본과 독일 그리고 우리단체의 실험 결과 차량에 NDF를 주유한 결과 ꋭ연비는 소폭 상승했으며(그 이유 : NDF연료에는 산소가 12%가량 들어 있음) ꋭ차량의 소음이 감소 했으며 ꋭ식물성 연료이므로 차량의 수명이 길어진다고 판단하고 있음 |
3. NDF연료의 형식승인 문제
1) 일 본
승 인 내 용 |
ꋪ일본 운수성의 NDF연료 사실상 인가 ꋪ일본환경생협에서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하여 국가가 사실상 인정한 것임 ꋪ자동차의 검사증에 BDF 연료의 사용 인정 ꋪ각 지자체가 NDF제조기의 구입, NDF 차량 운영 등 국가의 승인 없이 추진하고 있음 |
2) 독 일
승 인 내 용 |
ꋪ독일은 국가와는 별도로 자동차회사가 승인 ꋪ독일 및 유럽은 사용화가 빨리 이루어짐 ꋪ국가의 별도 승인 없이 연구소 및 NDF제조회사가 차량 운행 |
3) 한 국
승 인 내 용 |
ꋪ한국은 아직 자동차회사 및 국가가 승인하고 있지 않음 ꋪ현재 석유사업법은 휘발유, 경유 등 자동차연료에 대해 품질기준을 적용하고 있음 ꋪNDF는 광물계 연료가 아니고 식물계연료이므로 석유사업법과는 관련이 없음 ꋪ‘99년 6월말 환경부, 산자부 관계 공무원과 설명회 중 NDF연료인가에 대해 구두질의를한 결과 NDF의 사용자가 많을 경우 인가를 검토하겠다 하였음 ꋪ시험성적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본, 독일과 비교 우리나라NDF의 연료 성상이 같으므 로 특별한 하자가 없음 |
ꊳ NDF 사업계획(겨울철 휴경지에 유채를 재배할 경우)
1. 사업개요
우리나라의 총경작지는 약 190만ha이다. 이중 겨울철에 놀고 있는 100만ha에 유채를 심는다면 120만톤의 NDF연료(유채씨앗으로는 240만톤)를 확보할 수 있다. 이 사업을 통하여 주산물인 유채의 수확과정에서 녹색 산물과 기름의 채유 과정에서 유박사료, NDF의 가공과정에서 글리세린 등의 부산물을 생산해낼 것이며 주․부산물의 생산과 간접적 효과를 모두 더하면 연간 총 17조원에 상당하는 사업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99년 기준 우리나라GDP의 약 4%에 달하는 금액이다. 유채를 경작함으로써 농촌경제의 활성화는 물론 엄청난 환경적 부대가치도 예상된다. 1년에 100만ha에 유채를 경작하면 우리나라의 디젤유소비량(800만톤/년. ‘98년 기준) 16%를 생산해 낼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석유비축분(30일)의 2배나 되는 수량이다. 텅텅 비어있는 농협창고에 미래를 위해 유채씨를 저장한다면 환경산유국이 되는 것은 물론 석유가격의 급등에 따른 국가적 혼란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배기량이 적은 NDF전용 디젤승용차를 만든다면 경유의 소비량을 400만톤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되면 NDF만으로도 30%이상을 대체할 수 있다. 석유개발과 확보 그리고 제 보완장치에 쓰여지는 기금 중 3천억원(1년)만 NDF 사업에 지원한다면 한국의 NDF운동은 급속도로 발전할 것이며 그만큼 국가의 경쟁력은 높아질 것이다.
2. 유채의 재배면적과 생산량
1) 유채재배가 가능한 전국의 유휴토지
용 도 |
규 모 |
경작 횟수 |
비 고 |
유채 재배 |
100만 ha (3,000,000,000평) |
1년 1회 |
기존 경작지 |
2) 경작방식 : 농협을 통한 계약재배
3) 평당 유채의 생산량과 생산물
작 물 명 |
생 산 량(1평) |
비 고 |
|||
유 채 유 |
유 박 |
녹색산물 |
계 |
||
유 채 |
400g |
400g |
9Kg |
9.8Kg |
1회 경작 / 1평 |
3. 기초자료 : 1ha(3천평) 경작시 사업성과 분석
1) 생산물(년)
1 차 생 산 물 |
2 차 생 산 물 |
3 차 생 산 물 |
|||||||
종 류 |
생 산 량 |
비고 |
종 류 |
생 산 량 |
비고 |
종 류 |
생 산 량 |
비고 |
|
유 채 씨 |
2,400Kg |
주1) |
유 채 유 |
1,200Kg |
주3) |
NDF |
1,140Kg(=1,243ℓ) |
주5) |
|
녹색산물 |
27,000Kg |
주2) |
유 박 |
1,200Kg |
주4) |
글리세린 |
60Kg |
주6) |
|
|
|
|
|
|
|
|
|
|
|
주1) 0.8Kg/평×3,000평=2,400Kg 주2) 9Kg/평×3,000평=27,000Kg 주3) 0.4Kg/평×3,000평=1,200Kg |
주4) 0.4Kg/평×3,000평=1,200Kg 주5) 1,200Kg(유채유생산량)×0.95(NDF생산율)=1,140Kg 주6) 1,200Kg(유채유생산량)×5%(글리세린생산율)=60Kg |
||||||||
※ 공급된 유채유를 NDF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원유의 5%가 글리세린으로 분리됨 ※ 1Kg = 1.09ℓ |
2) 사업화 방안
(1) 1차 생산물
ꋪ 유채씨: 전량 2차 생산물인 유채유와 유박의 원료로 사용함 |
||||
ꋪ 녹색산물(유채의 대) : 독일식 사료로 사용 ∙제 품 속 성 : 무공해청정사료(식물성 섬유질이 많으므로 배합사료의 보조사료로 사용) ∙제품화 방안 : 유채를 콤바인으로 수확하려면 유채의 대가 파란색을 띨 때 수확하므로 독일 에서는 사료로 사용되고 있음 ∙제품의 가격 : 현재 전량 배합사료의 원료로 수입되고있는 섬유질 사료인 알파파는 300원/ Kg이다. 유채의 대를 1Kg 당 100원으로 할 경우 알파파에 비하여 가격 경쟁 력, 안전성이 월등히 앞섬 |
||||
|
|
|
|
|
참 고 ‥ 전국 사료 생산 업체 현황 |
지역 구분 |
축협직영업체 |
민간업체 |
계 |
서울․경기 |
6 |
24 |
30 |
|
충청 |
5 |
11 |
16 |
|
전라 |
3 |
13 |
16 |
|
경상 |
7 |
14 |
21 |
|
강원 |
1 |
1 |
2 |
|
제주 |
0 |
2 |
2 |
|
계 |
22 |
65 |
87 |
|
※ 사료공장은 전국적으로 분포되어있다. 녹색산물은 사료화 할 경우에만 경제성이 있다. |
(2) 2차 생산물
ꋪ 식용유로 사용 : 학교, 군부대 등 전량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한 폐식용유는 2차로 NDF를 제조할 수 있다. |
ꋪ 유박 : 단백질 보조사료로 사용 ∙제품의 속성 : 무공해청정사료 ∙제품화 방안 : 유채유 채유후 발생하는 유박을 무포장형태로 사료생산업체의 원료로 매각 하거나 축산농가에 직접매각, 기존의 대두박 가격이 1Kg당 230원이므로 신선 하고 오염이 없는 유박을 같은 가격으로 판매해도 가능하리라 판단 됨 |
(3) 3차 생산물
ꋪ NDF(자동차 디젤유) ∙제품의 속성 : 무공해청정연료, 석유계 디젤유에 비하여 배기가스가 최고 95%(CO2는 85%) 저감되는 무공해 대체연료임. ∙제품화 방안 : 판매 가격 - 570원/ℓ(2000년 9월 현재 가격) |
ꋪ 글리세린 ∙제품의 속성 : 농약등 유해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청정제품 ∙제품화 방안 : 판매 가격 - 700원/ℓ, 시중의 글리세린 가격은(1,300~1,500원/ℓ으로)임 |
3) NDF 생산에 따른 소요비용(년)
유채생산 비용 |
NDF생산비용 |
||||||
구 분 |
금 액(원) |
비 고 |
구 분 |
금 액(원) |
비 고 |
||
유 채 경 작 비 |
종자대 |
19,250 |
주)1 |
N D F 생 산 비 |
채유비용 |
24,000 |
주)7 |
시비료 |
891,000 |
주)2 |
NDF제조비 |
366,240 |
주)8 |
||
파종비 |
600,000 |
주)3 |
운송비 |
30,000 |
주)9 |
||
수확비 |
300,000 |
주)4 |
|
|
|
||
인건비 |
362,050 |
주)5 |
|
|
|
||
이 윤 |
434,460 |
주)6 |
|
|
|
||
소 계 |
2,606,760 |
|
소 계 |
420,240 |
|
||
합 계 |
3,027,000 |
||||||
|
|||||||
주 1) 종자대 : 19,250원 ∙1.75Kg/300평×3,000평×1,100원/Kg=19,250원 주 2) 시비료 : 891,000원 ∙유기질 비료 : 15포/300평×3,000평(경작면적)×2,150원/포 = 322,500원 ∙붕차 : 2.25Kg/300평×3,000평(경작면적)×3,000원/Kg = 67,500원 ∙요소 : 4포/300평×3,000평(경작면적)×5,300원/포 = 212,000원 ∙복합비료 : 2포/300평×3,000평(경작면적)×5,800원/포 = 116,000원 ∙용성인비 : 4포/300평×3,000평(경작면적)×3,650/포 = 146,000원 ∙라쏘유제 : 1병/300평×3,000평(경작면적)×2,700원/포 = 27,000원 주 3) 파종비 : 600,000원 ∙트랙터 사용비 : 30,000원/300평×3,000평(경작면적) = 300,000원 ∙파종기 사용비 : 30,000원/300평×3,000평(경작면적) = 300,000원 주 4) 수확비 : 300,000원 ∙콤바인 사용비 : 30,000원/300평×3,000평(경작면적) = 300,000원 주 5) 인건비 : 362,050원 ∙종자대, 시비료, 파종비, 수확비 합산의 20% 주 6) 이 윤 : 434,460원 ∙총 소요비용의 20% 주 7) 채유비용 : 24,000원 ∙1ha에서 생산되는 2,400Kg의 유채씨를 감가상각 8년, 1일 0.5톤, 1천만원 장비를 환산하여 계산함 주 8) NDF 제조비용 : 366,240원 ∙감가상각 8년, 1일 1톤/2억원의 제조기를 환산하여 계산함 주 9) 운송비 : 30,000원
※ 국내에 보급되어 있는 콩 수확용 콤바인으로 유채의 수확이 가능함 |
4) NDF 생산에 따른 수익(년)
구 분 |
금 액(원/년) |
비 고 |
|
1차생산물 |
녹색산물(사료) |
2,700,000 |
주) 1 |
2차생산물 |
유 박(사료) |
276,000 |
주) 2 |
3차생산물 |
N D F (디젤유) |
708,510 |
주) 3 |
글리세린 |
42,000 |
주) 4 |
|
계 |
3,726,510 |
|
|
|
|||
주 1) 녹색산물 판매 수익 : 2,700,000원/년(27,000Kg×100원/Kg = 2,700,000원/년) ※ 시중 알파파 : 300원/Kg 주 2) 유박판매 수익 : 276,000원/년(1,200Kg×230원/Kg = 276,000원/년) ※ 시중사료가 : 230원/Kg 주 3) NDF 판매수익 : 708,510원/년(1,243ℓ×570원/ℓ = 708,510원/년) ※ 시중경유가 : 570원/ℓ, 1Kg=1.09ℓ 주 4) 글리세린 판매수익: 42,000원/년(60Kg×700원/ℓ = 42,000원/년 ※시중글리세린가: 1,300~1,500원/ℓ |
5) 기대 순익(년)
수 익(원) |
소요비용(원) |
기대순익(원) |
3,726,510 |
3,027,000 |
699,510 |
4.. 100만ha 유채 재배시 총 사업성과 분석(참조 : 1ha의 경작 자료)
1) 총생산물(년)
1 차 생 산 물 |
2 차 생 산 물 |
3 차 생 산 물 |
||||||
종 류 |
생 산 량 |
비고 |
종 류 |
생 산 량 |
비고 |
종 류 |
생 산 량 |
비고 |
유 채 씨 |
240만톤 |
주1) |
유 채 유 |
120만톤 |
주3) |
NDF |
124.3만톤 |
주5) |
녹색산물 |
2,700만톤 |
주2) |
유 박 |
120만톤 |
주4) |
글리세린 |
6 만톤 |
주6) |
2) 총기대수익(년)
구 분 |
금 액(원/년) |
|
1차생산물 |
녹색산물(사료) |
2,700,000,000,000 |
2차생산물 |
유 박(사료) |
276,000,000,000 |
3차생산물 |
N D F (디젤유) |
708,510,000,000 |
글리세린 |
42,000,000,000 |
|
계 |
3,726,510,000,000 |
3) 총소요비용(년)
유채생산 비용 |
NDF생산비용 |
||||||
구 분 |
금 액(원) |
비 고 |
구 분 |
금 액(원) |
비 고 |
||
유 채 경 작 비 |
종자대 |
19,250,000,000 |
주)1 |
N D F 생 산 비 |
채유비용 |
24,000,000,000 |
주)7 |
시비료 |
891,000,000,000 |
주)2 |
NDF제조비 |
366,240,000,000 |
주)8 |
||
파종비 |
600,000,000,000 |
주)3 |
운송비 |
30,000,000,000 |
주)9 |
||
수확비 |
300,000,000,000 |
주)4 |
|
|
|
||
인건비 |
362,050,000,000 |
주)5 |
|
|
|
||
이 윤 |
434,460,000,000 |
주)6 |
|
|
|
||
소 계 |
2,606,760,000,000 |
|
소 계 |
420,240,000,000 |
|
||
합 계 |
3,027,000,000,000 |
4) 총기대 순익(년)
수 익(A) |
소요비용(B) |
기대순익(A-B) |
3,726,510,000,000원 |
3,027,000,000,000원 |
699,510,000,000원 |
5) 간접적 이익(년)
구 분 |
금 액(원) |
비 고 |
|
수입 대체 효과 |
경유수입대체효과 |
708,510,000,000 |
총기대수익(년) 참조 |
사료수입대체효과 |
2,976,000,000,000 |
총기대수익(년) 참조 |
|
식용유 수입대체효과 |
3,780,000,000,000 |
주 1) |
|
|
산소생산효과 |
3,000,000,000,000 |
ꊴNDF사업의 기대효과 참조 |
|
CO₂절감효과 |
148,056,560,000 |
ꊴNDF사업의 기대효과 참조 |
|
농촌경제 활성 효과 |
2,606,760,000,000 |
총소요비용 중 유채생산비용 |
합 계 |
13,219,326,560,000 |
|
|
|
|||
주 1) 식용유수입대체효과 2,100원/ℓ(시중수입식용유가기준)×1,800,000,000ℓ(년간생산량) = 3,780,000,000,000원 |
6) 총사업성과(년)
총기대수익(A) |
간접적이익(B) |
총사업성과(A + B) |
3,726,510,000,000원 |
13,219,326,560,000원 |
16,945,836,560,000원 |
※ NDF 사업의 년간 총 성과 16,945,836,560,000원은 GDP('98년 기준)의 4%에 해당함
ꊴ NDF 사업의 기대효과
1. 환경적 효과
1) 경관상의 효과
유채꽃이 만발한 대지는 장관을 보일 뿐만 아니라 경관이 뛰어난 곳은 관광자원으로 인정받을 수 도 있을 것이다. 전국의 겨울 휴경지 100만ha에 유채를 심으면 겨울철의 삭막한 우리나라 풍경을 진녹색의 푸르름과 노오란 꽃의 풍요로움으로 가득 차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소나무이외에는 상록수가 거의 없는 황량한 우리나라의 겨울풍경을 국가의 예산을 낭비하지 않고 바꿀 수가 있을 것이다.
2) 대기정화 효과
산소의 생산 |
유채는 강한성 작물이어서 겨울철의 약한 햇볕에서도 왕성한 광합성작용을 하여 많은 양의 산소를 만들어 낸다. 좋은 산소가 공급됨으로써 각종 공해물질로 찌든 대기를 정화시키는 뛰어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
|
산소생산의 경제적가치(100만ha 식재시) |
||
생산되는 양 |
경제적 가치 |
|
7,500,000톤(2.5Kg/평) |
3,000,000,000,000원(40만원/톤) |
CO2 등 대기오염물질 감소 |
NDF는 식물성 식용유가 원료이므로 황성분을 전혀 방출하지 않는다. 그리고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CO2의 방출량을 최소한 85% 줄여주며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매연량을 95%이상 줄여준다. 또한 식물성 식용유로 만든 연료이므로 생물학적 분해가 용이해서 수질보호구역에서 배기가스 상승작용에 의해 또 다른 오염물질이 생성할 소지를 낮출 수 있다. |
||
CO2의 감소와 경제적 가치(100만ha 식재시) |
|||
NDF 124.3만톤이 경유일 경우 생성되는 CO2의 량 |
NDF를 사용하여 감소되는CO2의 량 |
경제적 가치 |
|
328,649톤 |
279,352톤 |
148,056,560,000원 |
|
|
|||
☞ 참 고 ∘우리나라 운송수단의 80%는 디젤기관이며 ’98년 육상운송부문에 사용했던 디젤유는 약 800만톤이다. ∘석유계 경유의 CO2 발생량 : 264.4g/ℓ(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 ∘NDF사용시 줄어드는 CO2의 비율 : 85%(일본 및 독일 NDF자료 ’98년) ∘CO2를 1톤 줄이는 데 드는 비용 : 53만원(에너지 경제연구원, ’98년) |
3) 수질정화효과
폐식용유가 하천에 유출되면 심각한 오염을 초래하게 된다. 폐식용유 한컵을 정화하는데 20만 컵의 물이 필요할 정도로 폐식용유는 심각한 오염원이다. NDF사업을 추진 할 경우1년에 발생되는 약 100만톤의 폐식용유를 수거하게 되며 이 폐식용유가 하천에 유출되는 것을 막음으로써 대단히 큰 수질오염방지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4) 석유개발에 의한 환경파괴 방지효과
우리나라는 막대한 비용을 들여 석유개발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외 현장에서 석유개발에 투자된 비용은 총 3조 5천억원에 이르며, ’98년 한해에 석유개발에 투자된 금액만도 약 1,000억원에 달한다. 석유개발을 위한 이런 노력은 석유자원이 에너지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크기 때문에 큰 반대나 이견이 없이 진행되고 있다. 그렇지만 석유개발은 성공할 확률이 적기 때문에 그 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70년대 이후 지금까지 국내의 유전개발에 투자된 비용이 약 3,400억원에 이르고 있으나 가시적인 성과는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석유개발에 쏟는 비용과 노력을 NDF의 개발과 보급에의 투자로 대신한다면 훨씬 분명하고 효과적인 결실을 거두어 들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석유개발은 주로 해양에서 이루어지며 대단위의 시설을 동원하여 지하 깊숙한 곳까지 탐사하는 과정을 포함하기 때문에 환경파괴의 위험성이 크다. NDF는 개발과정에서 석유와 같이 환경을 파괴할 위험성이 없기 때문에 석유개발에 필요한 노력을 NDF개발에 필요한 노력으로 대신했을 경우 석유개발에 의한 환경파괴도 극복할 수 있게 된다.
2. 국민건강상의 효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소비되는 식용유의 대부분은 그 원료(콩, 유채, 옥수수 등)를 수입하여 가공한 것이다. 수입산 먹거리가 농약 등에 오염되어 있고, 더구나 일부의 경우(미국산 콩에서처럼)유전자가 조작된 식품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농약에 찌들어 있고 유전자 조작으로 뒤틀린 먹거리는 소위 환경호르몬물질들이며 환경호르몬이 체내에 침투했을 때 얼마나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가는 최근의 조사 결과 우리 모두가 확인하고 있는 사실이다.
이렇듯 건강에 해를 주는 수입원료로 만든 식용유는 반드시 국산원료로 만든 식용유로 대체해야 한다. 우리 땅에서 재배한 유채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만든 안전한 식용유는 자라나는 우리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씩씩한 성장을 보장해주는 건강한 먹거리가 될 것이다.
3. 농촌경제의 기반강화
WTO체제 이후 농촌경제에 대한 비젼을 갖고있지 못한 현실 속에서 유채의 식재는 한편으로는 대체연료로서 한편으로는 농촌경제를 살리는 역할을 할 것이다. WTO는 농업생산에 관해서는 일체의 정부보조금을 줄 수 없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유채를 연료용으로 생산하게되면 WTO도 이를 막을 수 없다. 정부가 유채재배 농가에 석유개발에 쓰이는 기금을 생산 장려금으로 손실을 보전한다면 농촌경제는 부흥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지구차원의 CO2를 줄이는 장려금, 환경농법 직불제를 병행해서 실시한다면 유채는 작물로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잇을 것이다.
식물성 연료인 NDF의 수요가 안정적으로 확보된다면 NDF원료의 재배가 농업의 소중한 아이템이 될 수 있으며 미래의 농업작물로 각광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유채산물의 가공단위를 소규모화해서 가령 농촌의 면단위에 소형제조공장을 설치한다면 농촌의 녹색공업의 기반이 강화될 뿐만 아니라 젊은 층 인구의 농촌유입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NDF사업은 농촌에 새로운 희망과 의욕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4. 식용유 및 사료, 석유의 수입대체 효과
우리나라의 식물성식용유 소비량은 년 약 120만톤 정도이며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런데 식물성식용유의 자급율은 약 4%인 3만톤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식용유를 외국에서 직접 수입하거나 원료를 수입하여 가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각 국의 보고에 의하면 다음 세기에는 식물성유지의 가치
가 석유이상으로 중요해질 것이라고 한다. 100만ha에 유채를 식재한다면 전량 자급할 수 있으며 다음 세기의 중요한 전략 물자가 될 것이다. 축산에 필요한 사료가 거의 전량 수입되고 있는 실정에서 유채의 녹색산물과 유박으로 생산한 사료는 수입사료에 대한 대체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그리고 NDF생산으로 인한 석유수입대체효과는 새삼 지적할 필요조차도 없을 것이다. 요즘 원유 가격의 앙등은 우리 경제의 입지를 더욱더 어렵게 하고있다.
5. 에너지 정책을 다양화 시킬 수 있는 계기
석유 한 방울 나오지 않는 우리나라의 에너지 정책은 너무나 석유 일변도이다. 고도성장을 위한 성과우선주의로 인해 모든 것이 획일화되어 있으며 정책입안자들의 창의성이 너무도 결여되어있다. 난방연료에 대한 정책을 일 예로 들어보면 우리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난방연료들은 의외로 많이 있다. 독일에서는 가로수나 산림의 가지치기 시 나오는 나무가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지역난방 방식을 많이 택하고 있다. 나뭇가지 하나도 버리지 않고 귀중한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대안적 성격의 정책을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경제성이 없다는 것이 이런 정책의 채택을 막는 근거가 되지만 정책의 가치에 대한 평가를 단지 현재의 시장가치로만 결정지을 수는 없는 것이다. 이제는 경제성과 환경적 의미 그리고 자원의 공평한 이용 등 모든 것이 고려되어야 한다. 지금 당장 경제적이라 하여 하나의 자원만을 집중하여 이용하게 되면 머지않아 자원고갈과 불균형이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NDF로 디젤연료 수요량을 전부 충족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급증하는 세계인구, 늘어나는 자동차 그리고 총에너지 소비량의 빠른 증가에 NDF만으로 대응할 수는 없을 것이다. 상황이 허락하는 한 수소, 태양, 수력, 풍력 등과 같이 이용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자연에너지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때에 NDF 개발은 다양한 대체에너지 개발의 소중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ꊵ NDF사업성공을 위한 과제
1. NDF사업의 국책사업화
석유 한 방울 나오지 않는 나라, 산유국이 정치‧군사적으로 흔들리면 나라전체의 경제가 기우뚱해지는 나라, 요즈음 유가가 배럴당 30달러를 넘어서자 언론과 정부는 금방 숨이 넘어갈 듯 사후약방문식으로 국민의 에너지 사용행태를 공격하고 자동차 5부제를 하네 어쩌네 난리다. 물론 에너지 절약 생활습관을 계도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습관형성의 가장 중요한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에너지절약에 대한 글 한 줄 싣지 않는 근시안적 태도가 먼저 바꿔져야한다는 것이다.
우리단체에서는 지난 ‘97년 NDF 개발에 성공하여 청와대, 대체에너지 관련기관, 언론등에 수많은 글을 올렸다. 그렇지만 정부쪽에서는 한번의 자료요청이 없었다. 이제라도 대체에너지에 대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관심을 정부는 가져야한다. 유가가 떨어지면 또 시들해져버릴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NDF사업은 시베리아에서 가스관을 묻는 것보다도 더 중요하다. 이는 태양과 공기 그리고 물과 땅에 의해서 생산되는 매장량이 무한하고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연료이기에 더욱더 중요하다.
주요업무 |
관련부서 |
유채 경작지 확보 및 유지작물 종자개량 |
농 림 부 |
사업투자비 지원 |
농 림 부 |
기술개발 지원 |
산 자 부 |
NDF 판로확보 및 폐식용유 회수 |
지 자 체․군 부 대 |
NDF 홍보 |
교 육 부․환 경 부 |
NDF의 특화사업 |
제 주 도․월드컵 등 각종 국제 행사 |
2. 과학 기술적 측면의 연구진행
100만ha의 유채경작을 통하여 생산해 낼 수 있는 NDF의 양은 약 124만톤이며 이는 연간 디젤유 소비량 800만ton(98년 기준)의 16%이다. 우리나라에는 유채이외에도 수많은 유지작물이 있다. 그중 유동나무는 기름의 생산량이 많아 안정적으로 채유가 가능한 수목이어서 가장 주목받고 있다.
또 우리나라에는 10년이상 된 때죽나무도 1천만그루 이상 서식하고 있으며, 특히 흑산도의 때죽나무는 열매가 육지의 것보다도 3배 이상 크다. 이렇듯 우리의 주변에 있는 유지작물의 보존과 종자의 개량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또한 고연비의 NDF자동차를 만드는 일이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승용으로 타고 다니는 디젤차의 연비는 1ℓ에 10Km정도 간다. 독일에서는 이미「3ℓ카」라고해서 3리터의 연료로 100Km를 달리는 디젤차를 개발했다. 에너지의 과소비 못지 않게 고연비의 자동차 개발도 국책사업화 되어야한다. 이렇게 되면 자동차에 의한 에너지의 절약효과는 과히 혁명적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 별첨 자료 : 폐식용유 수거를 통한 NDF의 생산
1. 사업 개요
확실한 데이터는 없지만 우리나라의 연간 폐식용유 발생량이 약 100만톤에 이른다고 추정하고 있다. 폐식용유는 심각한 하천오염원이며 따라서 어떠한 형태로든지 재활용해야만 하는 대상이다. 100만톤의 폐식용유를 수거하여 NDF의 원료로 활용한다면 거의 그 양만큼의 NDF를 생산할 수 있다. 폐식용유의 수거를 통해 NDF 사업이 가능한 곳은 각 지자체, 군부대 등이다.
2. 단위사업 당 사업성과(300톤 폐식용유 수거 시/년)
1) 사업초기 소요 투자액
항 목 |
투자액(원) |
비 고 |
NDF 제조기구입 |
200,000,000 |
∙용량: 1톤/일 (360톤/년-360일) ∙사용기간: 반영구 |
차량 구입 |
9,000,000 |
∙차종: 1톤 트럭 ∙사용기간: 10년 ∙감가상각기간: 8년 |
기타 경비 |
10,000,000 |
|
합 계 |
219,000,000 |
|
∙사업장(부지, 시설등)확보비용은 제외
∙투자액 회수기간: 219,000,000원÷79,157,500(연간순이익) = 2.77년
2) 기대수익(년)
항 목 |
생산량 |
금액(원) |
비 고 |
NDF |
310,650ℓ |
177,070,500 |
주1) |
글리세린 |
16,350ℓ |
10,500,000 |
주2) |
합 계 |
|
187,570,500 |
|
주1) ∙NDF 생산량: 327,000ℓ(=300,000Kg, 폐식용유수거량)×0.95(NDF생산율) = 310,650ℓ
∙NDF 생산액(기대수익): 310,650ℓ×570원/ℓ = 177,070,500원
주2) ∙글리세린 생산량: 300,000Kg,(폐식용유수거량)×0.05(글리세린생성율) = 15,000Kg
∙글리세린 생산액(기대수익): 15,000Kg×700원/Kg = 10,500,000원
3) 소요비용(년)
항 목 |
금 액(원) |
비 고 |
|
폐유회수비 |
32,700,000 |
주 1) |
|
제조비 |
91,560,000 |
주 2) |
|
차량감가상각비 |
1,125,000 |
주 3) |
|
관리비 |
인건비 |
12,000,000 |
주 4) |
기타관리비 |
12,000,000 |
|
|
계 |
149,385,000 |
|
주 1) 폐유회수비 : 32,700,000원(327,000ℓ×100원/ℓ = 32,700,000원)
주 2) 제조비 : 91,560,000원(327,000ℓ×280원/ℓ = 91,560,000원)
주 3) 차량감가상각비 : 9,000,000÷8년 = 1,125,000원
주 4) 인건비: 24,000,000원(12월×1,000,000원/월×1인 = 12,000,000원)
4) 기대순익(년)
기대수익(원) |
소요비용(원) |
기대순익(원) |
187,570,500 |
149,385,000 |
38,,185,500 |
5) 간접적 이익
항 목 |
금 액 (원) |
비 고 |
경유수입대체효과 |
177,070,500 |
주1) |
CO2절감효과 |
37,002,204,930 |
주2) |
직업창출효과 |
12,000,000 |
|
계 |
39,191,275,430 |
|
주 1) 경유수입대체효과: 177,070,500원(310,650ℓ×570원/ℓ = 177,070,500원)
주 2) CO2 절감효과:37,002,204,930 원(69,815톤×53만원 = 37,002,204,930원)
6) 총사업성과
총기대수익(A) |
간접적이익(B) |
총사업성과(A+B) |
187,570,500 |
39,191,275,430 |
857,030,000,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