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고보서 3장 ♣ 약3:1-12 혀(말), 주의! 찬송: 23장(통일 23장)/ 546장(통일 399장)- 주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 '부'는 (약1:9-11)에 이어서 '혀'(말)를 제시한다. ▷말(1-6절) 1절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된 우리가 더 큰 심판을 받을 줄 알고 선생이 많이 되지말라. - 선생된 우리: 야고보 자신도 선생이라고 한다. 본래의 뜻은 무엇인가? '선생이 되어야 할 사람들은 많지 않다'는 뜻이다. 선생 곧 공동체의 지도자들 - 가정, 사회, 교회, 국가의 지도자- 을 말한다. 혀는 가르치는 자 곧 '선생'의 주요 도구다. - 큰 심판(더 엄격하게. more strictly. NIV): 예수님은 유대 선생들을 정죄하셨다(마23:1-33/ 막12:40/ 눅20:47). 우리가 무심코 한 말도 심판을 받게 된다(마태복음 12:36). 신약시대의 교사는 말로만 아니라 삶과 본으로 더 많이 가르쳤다. * 적용: 교회의 교역자나, 제직,특히 항존직은 다 선생님이다. 말, 삶(생활), 본으로 많이 가르치게 된다. 주님의 복음, 시간의 거룩한 주일성수, 물질생활의 기본인 십일조 생활 등. - 선생이 만이 되지 말라: KJV. My brethren, be not many masters, knowing that we shall receive the greater condemnation. 은혜받았다고 선생되려고한다! 이단교주... 언행일치. 일구이언. 2절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 말: 참 경건의 특징 중 하나다. '혀'(말)의 중요성-위험성과 이중성- 을 말한다. - 온전한 자: 말에 실수가 없는 자를 어떻게 표현하는가? 그 이유는?
▷ 작은 혀의 위력(3-5절) 3절 우리가 말들의 입에 재갈 물리는 것은 우리에게 순종하게 하려고 그 온 몸을 제어하는 것이라 - 말 : 야고보 시대에 가장 힘센 기구는 말이다.
4절 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밀려가는 것들을 지극히 작은 키로써 사공의 뜻대로 운행하나니 - 배: 가장 큰 동력기구다. 배는 키(rudder)로 조절한다. 키는 무엇 같이 생겼는가? 혀처럼 생겼다. 혀는 강력하다.
5절 이와 같이 혀도 작은 지체로되 큰 것을 자랑하도다 보라 얼마나 작은 불이 얼마나 많은 나무를 태우는가 - 혀도 작은 지체: 작으나 큰 결과를 낸다. - 작은 불: 혀는 숲을 태워버릴 수 있는 불씨다. 불씨의 근원은 지옥이다. 야고보서는 혀를 하나님의 도구, 하나님의 선물이 아닌 타락한 혀, 부패한 혀로 말한다. 마낳은 조악이 말 하마디로시작한다. 밖으로 포출될 수 있고, 내면에서 발설될 수도 있다. - 많은 나무: = 큰 수풀.
6절 혀는 곧 불이요 불의(不義)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 불의의 세계: '악의 덩어리'(공동번역). 부주의하고, 사려깊지 못한 말. 무심코 던진 말 한마디에 한 살마의 인생이 무너질 수 있다.
▷ 7-12절 혀의 특성과 언어 사용의 이중성 7절 여러 종류의 짐승과 새와 벌레와 바다의 생물은 다 사람이 길들일 수 있고 길들려 왔거니와
8절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모든 종류의 짐승이 다 길들이는 재능있는 사람도 자기 자신의 혀를 길들이지 못한다. 그렇다고 그냥 두면 안된다. -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통제되지 않는 혀의 위험성. 혀는 쉬지 않는 혀는 안식이 없다. 안식이 없다는 것은 마귀의 세계와 악의 특징 중 하나다. 평안은 하나님, 하나님의 나라의 특징이다. 혀는 종종 죽음의 독과 같다.
▷ 9-10절. 사례. 9절 이것으로 우리가 주 아버지를 찬송하고 또 이것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을 저주하나니 - 찬송하고... 저주하나니 : '저주한다'는 것은 한 사람에 대해서 거슬려 하는 말은 효과면에서는 저주일 수 있다. 위선과 모순. - 하나님 형상 : 야고보 시대에 왕, 황제가 자기가 다스리는 영토 안에서 여러 도시에 조각상을 세웠다. 그 동상에 욕하거나 저주하는 사람은 황제의 면전에 저주하는 것으로 취급하였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사람을 모욕하는것은 하나님 자신을 모욕하는 것과 같다. 하나님 형상을 모욕하는 것은 하나님 자신을 모욕하는 것과 같다. 이중성은 위선이다.
10절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리라 -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찬송의 샘, 축복의 샘, 영생의 샘이 되게하소서. - 저주: 죽이는 말, 해치는 말. 원망, 불평, 시기와 비방, 자랑과 험담, 거짓과 이간 등. -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언어의 성화'를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는가? 욕을 하거나 저주를 한다면 그것이 우리 본성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에 대한 우리 차냥은 위장이며 위선이라는 것이다!
▷ 11-12절 비유 11절 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단 물과 쓴 물을 내겠느냐 12절 내 형제들아 어찌 무화과나무가 감람열매를 포도나무가 무화과를 맺겠느냐 이와 같이 짠 물이 단 물을 내지 못하느니라. - 짠 물(salt spring. NIV).
♣ 야고보서 3:13-18 위로부터 난 지혜 찬송: 104장(통일찬송: 104장) / 15장(통일 55장)/ 통일 174장- 성령의 은사를 /통일485장- 어두운 내눈 밝히사 13절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자가 누구냐?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 지혜(약1:5)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영적인 스승(선생)이 누구냐? 무엇으로 어떻게 지혜와 총명이 있음을 보여줄 수 있는가? (참고. 다윗) 이사야 11장. 성령의 첫 두 가지 은사. 야고보서 1:5.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라.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지혜(잠언 8장)다. - 선행으로 말미암아 : 선을 알고도 행치 않는 것이 죄다. - 지혜의 온유함으로(in the humility that comes from wisdom. NIV/ with meeksness of wisdom. KJV): 열심당은 폭력적 보족이라는 페러다임을 경건한 것이고, 지혜로운 것으로 주장하였다! 주후 66-70년 유대 전쟁으로 유대는 황폐화 되었다. 예루살렘은 멸망! 살아남은 사랑은 종이 되었다. 모세는 온유한 사람의 모범이다(민12:3). 모세가 누나에게, 형에게, 다른 형제들에게, 다른 지파 등에게 공격을 받았을 때, 모세는 보복하지 않았다. 겸손히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자기방어, 변명을 하지도 않았다. 하나님께서 개입하셔서 변호해주셨다. 지혜로 충만한 사람에 대한 야고보가 드는 사례를 보라! 지혜자는 온유하다. 하늘의 지혜와 온유는 함께 하는 것인가? - 야고보서 2장의 말씀은 문제제기다. 그 답은 갈라디아서 2장의 19-20절이다. 주여, 나를 용서하소서라고 기도하지 말고, 주여, 나를 죽여주소서. 주여 나를 벌하여 주소서라고 기도하자. - 그 행함을 보이라(by deeds dome. NIV): 참 믿음이란, 참 신자란 어떤 것인가? 그 행함으로 -형의 통제력으로/ 참 지혜로- 보여 줄 수 있다. 지혜와 총명도 그러하다.
14절 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 하지말라 -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bitter envy. NIV)와: '시기'는 열심당의 '열심'과 같은 어원이다. 행동이 아닌 마음 속에 있는 것이라도! - 다툼이 있으면: = '이기적인 야심'(공동번역/= selfish ambition. NIV). 전쟁을 일으켰다! 순수한 마음이 없다면, .... 온유가 없으면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다. '독한 시기'란 '변장한 시기'다. - 진리를 거스려(against the truth. KJV/ deny the truth.NIV)
15절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 위로 부터 내려오는 것... 땅위의 것(earthly. NIV): 대조. 땅의 지혜는 폭력적이다! - 정욕적이요(sensual. KJV/ unspiritual. NIV): '동물'(공동번역). '성령을 소유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유19절). 야고보서 4장 이하. - 귀신의 것(devilish. K/ of the devil. N)이니: '마귀적이니'(개역성경). 창2장의 마귀가 하와와 아담을 타락시키는 것을 보라. 얼마나 간교한가!
16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 - 다툼: = 14절. - 혼란(요란): 귀신의 특성이다. - 모든 악한 일(every evil work. KJV/ every evil practice. NIV)이 있음이라 : '모든' 악한 일(사역)로 이끈다.
17절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 '위로 부터 난 지혜(1:17/ 3:15)는 ': 위 곧 하늘은 하나님을 말하는 것이다. 거짓된 지혜와 혀의 악에 대항하는 유일한 보호책은 하나님의 지혜다. - 첫째 성결하고 (pure. K/N): = '순결'(공동번역). 다른 어떤 것과도 섞이지 않는 '성결'한 것이다. 마귀적 지혜와 섞이지 않는다. 새옷감, 새 옷/ 새가죽부대와 같다. 바울 성령의 열매와 비교하라(갈5:22-23). 하나님께 순전/ 순수한 마음으로 순종하고, 거룩함을 바라는데 왜곡된 동기가 없다. - 화평하고(peaceable. K/ peace-loving. N) : 잠언 3:17/ 히12:11. 하나님의 지혜는 교회 안에서 평화(화평)를 낳는다. ↔ 경쟁, 투쟁, 전쟁. 비폭력적이다!- 화평, 관용, 양순, 긍휼. (2:13). - 관용하고(gentle. K/ considerate.N/ (=점잖고. 공동번역) : ='너그럽다'. 빌4:5. 딤전 3:3. 하나님의 지혜로 말하는 사람은 싸움을 벌이지 않는다. - 양순하며(easy to be intreated. K/ submissive. N) : 기꺼이 배우고자하며, 고침을 받고자 하며, 경건한 리더십에 흔쾌히 호응하는 사람이다. - 긍휼(full of mercy. K/N)과 선한 열매(good fruits. K)가 가득하다: 자선을 베푼다. 돈을 쓸 줄 안다. 하나님은 후히 주신다. - 편벽과 : '편견' (공동번역).편애가 없다(2 :1-9). 열심당의 지혜도 귀족층에 순응하는 지혜- 줄을 잘 서는 지혜- 도 아니다. - 거짓이 없나니(without partiality, and without hypocristy.K. = sincere. N) : 하나님의 지혜의 선생/ 사람은 편벽과 거짓이 없다. 하나님을 따르는 일에 고정한다. - 거짓이 없나니: 속임이 전혀 없다. 사람 앞에서나 그 사람이 보이지 않을 때나 똑같다.
18절 화평(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아멘. Peacemakers who sow in peace raise a harvest of righteousness. NIV. - 화평: = 평화(peace). 참 지혜는 폭력의 지혜가 아니라, 평화의 지혜다! 본디오 빌라도는 폭력과 영합하였다! - 화평하게 하는 자들(peacemakers): 원형은 예수 그리스도시다. 우리는 그분의 지체로, 종, 제자로서 더 나아가 신부로서 화평하게 하는 자들이다. - 화평으로 심어: 의를 맺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화평! 목의의 목적에 걸맞는 화평의 목적ㅇ어야 한다. - 화평으로 심어: 미덕은 씨앗과 같다(잠11:18/ 사32:17). - 의(義)의 열매: 의로운 삶, 곧 모범적인 삶의 열매를 말한다(17절). 공허한 것, 허무한 것이 아니라, 열매를 맺는다. '의'를 이루기 위해서 '화평'을 버리는 이들은 곧 위로 부터 오는 지혜와 총명이 없는 자들이다. 목적과 수단의 본질이 같아야 한다.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어야 화평하게 하는 자들이다! * 인간의 분노는 하나님의 의를 낳지 못한다.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마5:9).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에 화평을 만드는 자들로서 화목제물로 십자가를 지셨도다. 아들이 아버지처럼 행동한다. 하나님의 교회는 하나님의 일을 해야 한다. 어떻게 해야 무엇으로 해야 하는가?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의 방식으로 일해야 한다. 참고도서 1.매일성경 2016년 7-8월. 2. KJV/ NIV 3. 공동번역 성경 4. ivp성경배경주석 . |
첫댓글 13절. 지혜와 총명을 무엇으로 증거하나? 선행으로 증거해보이라.
읽고 추천바랍니다.
2절. 온전한 사람(perfect man): 말씀의 성육신. Vere Deus Vere Homo.
말에 책임을 다하는 사람.
KJV. For in many things we offend all. If any man offend not in word, the same is a perfect man, and able also to bridle the whole body.
- NIV. We all stumble in many ways. If anyone is never at fault in what he says, he is a perfect man, able to keep his whole body in check.
5절. KJV. Even so the tongue is a little member, and boasteth great things. Behold, how great a matter a little fire kindleth!
NIV. Likewise the tongue is a small part of the body, but it makes great boasts. Consider what a great forest is set on fire by a small spark.
6절. 지옥 불: 끝이 무엇인가?
KJV. And the tongue is a fire, a world of iniquity: so is the tongue among our members, that it defileth the whole body, and setteth on fire the course of nature; and it is set on fire of hell.
NIV. The tongue also is a fire, a world of evil among the parts of the body. It corrupts the whole person, sets the whole course of his life on fire, and is itself set on fire by hell.
8절. 혀... 길들... 쉬지... 죽이는: 파괴적 혀의 사용의 세 단계.
KJV. But the tongue can no man tame; it is an unruly evil, full of deadly poison.
NIV. but no man can tame the tongue. It is a restless evil, full of deadly poison.
12절. - 짠물: KJV. Can the fig tree, my brethren, bear olive berries? either a vine, figs? so can no fountain both yield salt water and fresh.
NIV. My brothers, can a fig tree bear olives, or a grapevine bear figs? Neither can a salt spring produce fresh water.
9절. - 주 아버지... (내 형제들. 13절): 하나님 존중... 아버지 사랑, 형제 자매 사랑.
선생은 믿음이 체화된 인격자가 되어야 한다.
-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을 모독하는 사람. "저 그림이 개떡 같네" 작품이 나쁘다는 것은 작가르 나쁘다고 하는 것이다.
KJV. Therewith bless we God, even the Father; and therewith curse we men, which are made after the similitude of God.
NIV. With the tongue we praise our Lord and Father, and with it we curse men, who have been made in God's like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