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도어 PSD(Platform Screen Door)
1. 정의
스크린도어는 승강장 연단에 설치되는 고정벽과 자동문을 설치하여 승강장과 선로부를 차단함으로써 승객의 안전과 승강장 환경개선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시설이며, 초기에는 외국에서 경전철에 주로 적용, 최근에는 파리 메테오선, 영국 쥬빌리선, 동경 남북선 등 중전철에서도 적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서울지하철 9호선, 인천국제공항 철도, 부산지하철 3호선 반송선 등에 도입되어 있습니다.
2. 설치목적
가. 승객의 안전확보 : 추락사고예방 및 차량화재시 연기확산방지
나. 열차운행의 안전성 확보 : 승강장과 선로부를 차단하여 승객의 추락, 열차접촉등 안전확보
다. 환경조건 향상 : 이용승객의 불쾌감 해소, 실내공기질 향상, 소음차단의 효과
라. 에너지 절감 효과 : 정거장 냉방부하 약 50% 감소, 환기실 면적 약 30% 축소가능
3. 예상문제점
가. 초기설치비 과다소요 : 역당 약 23억원 소요
나. 열차 지연사고 우려 : 열차 정위치 오차한계를 초과하여 정차하는 경우 승하차 지연우려
4. 구성 및 주요부 제원
가. 구성 : 스크린도어는 고정벽, 도어샤시, 강화유리, 도어구동부, 안전센서, 조작반, 제어반으로 구성
나. 설치위치 : 차량한계로부터 150~200mm (승강장 연단으로부터 100~150mm 후방)
다. 크기 : 폭 2,000~2,300mm, 높이 2,000mm 정도
5. 설치현황
가. 국내지하철
- 서울지하철 9호선 1단계 25개역, 2단계 12개역
- 부산지하철 3호선 반송선 13개역
- 대전지하철 1호선 3개역
- 광주지하철 1호선 2개역
- 대구지하철 2호선 2개역
- 인천국제공항철도 10개역
나. 국외지하철 설치현황
- 일본 요꼬하마시 시사이드선, 동경시 임해선과 남북선, 히로시마시 교통선,
- 영국 런던쥬빌리 연장선
- 프랑스 메데오선
6. 작동시스템 구성
가. 열차정위치 정차
나. ATO 차상자, 지상자간 정위치 정차신호 교환(무선)
다. 스크린도어 주제어반에 정위치 정차신호 전달(유선)
라. 열차 및 스크린도어 개별조작반에 출입문 및 스크린도어 개방 명령
마. 부져 경고등 점등과 함께 열차출입문, 스크린도어 개방
바. 승객승하차
사. 설정시간(30초) 경과후 스크린도어 제어반에서 열차출입문 및 스크린도어 폐쇄명령(자동)
아. 열차출입문 및 스크린도어 닫힘
자. 열차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