正月庚金(1월경금)-2
或四柱多土,甲透者貴,甲藏者富,若見庚金破甲,富貴兩失.此言用財破印,春庚雖弱,不能用戊土偏印,死金嫌蓋頂之泥,四柱多戊,非甲木出干不可,若見庚金比肩奪財,名利皆虛.
만일 사주(四柱)에 토(土)가 많은데 갑(甲)이 투출(透出)을 하면 귀(貴)하고, 갑(甲)이 암장(暗藏)하면 부(富)하다. 만약 경금(庚金)이 갑(甲)을 파(破)하면 부귀(富貴)를 모두 잃는다. 이것은 재(財)로 인수(印綬)를 파(破)한다는 말이고, 춘절(春節)의 경(庚)이 비록 약할지라도 무토(戊土)의 편인(偏印)을 쓸 수는 없는데, 사금(死金)은 진흙에 덮이는 것을 싫어한다. 사주(四柱)에 무토(戊土)가 많으면 갑목(甲木)이 투간(透干)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만약 경금(庚金)의 비견(比肩)을 만나 재(財)를 탈취하면 명리(名利)는 모두 헛것이 된다.
或四柱多丁出干,加以戊己而無水者,亦主富貴,何也?寅甲引丁,丁火有根,無水爲病,名官星有氣,財旺生扶,故以富貴推之,有火用土,土妻金子.
[경금의 인월은] 만일 사주(四柱)에 많은 정(丁)이 투간(透干)하고 무기(戊己)까지 더하는데 수(水)가 없어도 역시 부귀(富貴)한 것은 무엇 때문인가? 인(寅) 중의 갑(甲)이 정(丁)을 끌어당겨 정화(丁火)가 유근(有根)하고, 수(水)는 병(病)이 되지 않아서 관성유기(官星有氣)라 하는데, 재왕(財旺)하여 생(生)으로 도우므로 부귀(富貴)하다고 추리하는 것이다. 화(火)가 있어야 토(土)는 유용(有用)하니, 토(土)는 처(妻)이고 금(金)은 자식이다.
此言官旺用印,春庚不宜煆煉,若見丁火出干,則不能不用印以化之,然宜己土,不宜戊土,用印何以主富貴?因寅宮甲木臨官,引生丁火才旺生官,官星有氣,更得戊己引化,不傷庚金,故亦以富貴推之,格局雖取才官,實以土爲用也,有火方有土,故土爲妻,金爲子.
이것은 관왕용인(官旺用印)을 말하고, 춘절(春節)의 경(庚)은 단련(鍛鍊)하면 좋지 않은데, 만약 정화(丁火)가 투간(透干)하면 인수(印綬)로 화(化)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기토(己土)는 좋으나 무토(戊土)는 좋지 않고, 인수(印綬)를 용신(用神)으로 하면 부귀(富貴)함은 무엇 때문인가? 인궁(寅宮)에 갑목(甲木)이 임관(臨官)하며 정화(丁火)를 끌어와 생(生)을 하니 재왕(財旺)하여 관(官)을 생(生) 하기에 관성유기(官星有氣) 한 것이고, 다시 무기(戊己)가 인화(引化)하여 경금(庚金)을 손상하지 않으므로 역시 부귀(富貴)하다고 추리하는 것이다. 격국(格局)은 비록 재관(財官)을 취할지라도 토(土)가 용신(用神)이 되고, 화(火)가 있어야 비로소 토(土)가 유용(有用)한 것이다. 따라서 토(土)는 처(妻)가 되며 금(金)은 자식이 된다.
或支成火局,壬水出干,有庚者主大富貴,無庚者主小富貴,無壬無癸,殘疾之人,此言用壬水,食神制煞也,官煞會局,必須壬癸水爲救,然水至寅宮病地,無金相生,則水無源,且庚金臨絕,非見庚金比助,則食神制煞,亦嫌剋洩交加,故有庚主大富貴,無庚主小富貴.如支成火局而無壬癸出干爲救,金被火熔,殘疾夭折之命.
[경금의 인월은] 만일 지지(地支)에 화국(火局)을 이루는데 임수(壬水)가 투간(透干)하고 경(庚)이 있으면 크게 부귀(富貴)하고, 경(庚)이 없으면 조금 부귀(富貴)하고, 임계수(壬癸水)가 모두 없으면 잔질(殘疾)이 있는 사람이다. 이것은 임수(壬水)로써 식신제살(食神制煞)을 한다는 말인데, 관살(官煞)이 회국(會局)을 하면 반드시 임계수(壬癸水)로 구해야 한다. 그러나 수(水)는 인궁(寅宮)에 이르면 병지(病地)이니 금(金)의 상생(相生)이 없으면 수(水)는 근원(根源)이 없으며 또 경금(庚金)은 절지(絶地)에 있으니, 경금(庚金) 비견(比肩)의 도움을 만나지 않으면 식신제살(食神制煞)을 하여도 극설교가(剋洩交加)로 꺼리게 된다. 따라서 경(庚)이 있으면 크게 부귀(富貴)하게 되고, 경(庚)이 없으면 부귀(富貴)가 작다. 만일 지지(地支)에 화국(火局)을 이루는데 임계(壬癸)로 구조(救助)가 없으면 화(火)가 금(金)을 녹이게 되니 잔질(殘疾)이나 요절(夭折)하는 명(命)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