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나'(Nah)는 올해 24세인 베트남 출신 래퍼이다. 그는 <공산주의 엿먹어라!>(퍽 코뮤니즘)라는 대단히 비판적인 랩송을 발표했다. 이 곡은 베트남 젊은이들 사이에서 놀랄만한 히트곡이 됐다.
기사작성 : Patrick Winn
미국의 교외 지역을 자극하기 위한 것으로서, 코카인이나 글록(권총)을 주제로 한 또 다른 운율의 "하드코어 힙합"(Hardcore hip-hop) 곡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 나온 하드코어 힙합 음악은 베트남 엠씨(MC, 래퍼)가 랩으로 부른 것으로서, 부패한 공무원들을 처형하고 공산당을 전복시킨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곡은 베트남에서 가장 체제전복적인 성격을 지닌 새로운 랩송 중 하나인데, 파티나 섹스, 혹은 마약에 관한 노래가 아니다. 이 노래는 단순히 <공산주의 엿먹어라!>(F*ck Communism: 퍽 코뮤니즘)는 제목을 달고 있다(본지는 제목을 별표 처리했다). 이 곡은 부패한 경찰, 삐뚫어진 관료들, 그리고 베트남 공산당을 움직이는 소위 "직업적인 도둑놈들"에 대한 복수의 판타지를 그린 곡으로서, 길이는 약 6분 가량이다. 다음은 가사 중 일부 구절들을 소개한 것이다.
모든 횡령범들은무덤도 없이 죽을 것이다.
교통경찰은 가장 먼저 처형될 것이다.
나는 결코 노예가 될 수 없다.
공산주의 엿먹어라!
(동영상) '유튜브'에 공개된 '나'의 랩송 <퍽 코뮤니즘>(Fuck Communism).
정부 비판자를 압살하려 시도하는 베트남에서 이 노래는 위험스러울만치 반항적인 것이다. 이 곡은 또한 정말로 인기가 올라가고 있다. 이 곡은 금년 1월에 발표된 이후, '유튜브'(YouTube) 조회수가 87만5천회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 총수가 4천만명이 안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러한 조회수는 대단한 히트이다.
베트남에서 <공산주의 엿먹어라>라는 제목의 곡을 발표한다는 것은 사실상 나를 체포해달라고 간청하는 것이나 다름 없는 일이다. 이 곡의 작곡자는 유명 래퍼 '나'(Nah)이다. 그는 스스로를 호찌밍시 출신의 "중산층 출신 아이"(middle-class kid)라고 소개하고 있고, '응우옌 부 손'(Nguyen Vu Son)이라는 실명도 감추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나'는 본지와의 회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런 일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도 결과에 대해 생각했었다. 감옥에 가는 일. 내 가족들에게 저지르지도 않은 범죄 혐의가 적용되는 일. 그들(=정부 당국)은 심지어 나를 납치하거나 [죽음에 이르는] 사고를 꾸밀 수도 있을 것이다.
올해 24세인 '나'는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이다. 그는 '오클라호마 주립대학'(Oklahoma State University)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있다. 그의 학생 비자는 2016년 여름에 만료될 예정이다. "반-정부 선전선동" 혐의가 적용될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때를 귀국 일정으로 잡고 있다. 지난 10여년간 베트남에서는 '반-정부 선전선동' 혐의로 수백명이 수감되곤 했다. 그는 "그 모든 것이 반드시 일어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목에는 "퍽 코뮤니즘"이라는 새로운 타투(문신)가 새겨져 있다. 아마도 베트남 당국이 이 문신 때문에 그를 좋게 봐줄리 만무할 것이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러나 내가 만일 감옥에 간다면, 그것은 젊은이들이 두려움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이 될 것이다.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베트남 민주주의 운동 단체 '비엣 탄'(Viet Tan)의 찐 응우옌(Trinh Nguyen, 여) 씨는 본지와의 회견에서, 만일 <퍽 코뮤니즘>의 미국판 버전을 찾는다면, N.W.A(엔더블유에이)가 발표했던 갱스터 랩(gangsta rap)의 선구적 곡 <퍽 타 폴리스>(F*ck tha Police: 발표-1988년)일 것이라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의 곡은 <퍽 타 폴리스>의 현 세대판 버전이다. 왜냐하면 이 곡은 사람들이 보고 있는 문제를 명확하게 특정했으며, 그 명칭을 직접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물론 이 곡은 정말로 도발적이며, 정말로 빠르게 인기를 얻었다.
<퍽 코뮤니즘>은 공산주의를 이념적으로 다룬 곡은 아니다. 그것은 베트남의 모든 권력을 지니고 있는 공산당의 실패 및 너무도 유순하여 공산당을 비판조차 못하는 이들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국제 투명성 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가 발표한 베트남의 부패지수는 세계 175개국 가운데 119위이다. 이 수치는 이웃의 공산국가 중국보다 더 낮은 것이다.
<퍽 코뮤니즘>은 영어 제목이지만, 그것은 베트남어 제목을 직역한 것으로서, 베트남어 원제는 <딧메꽁선>(Địt Mẹ Cộng Sản)이다. 그나마도 영어 제목이 원제의 의도를 충분히 살린 것도 아니다. 찐 응우옌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베트남어 가사에는] 실제로 대단히 심한 저주의 말(욕설)이 사용됐다. 당신이 그 동안 알고 있는 말 중 가장 심한 것들을 상상하면 될 것이다.
힙합 팬들은 이 곡에서 말하는 폭력에 대한 촉구를 불만의 표현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하지만 베트남 경찰은 그 가사를 합창처럼 울려퍼지는 살해 위협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다.
'나'의 음악이 전염성 높게 히트한 일은 이제 2배로 위험한 것이 됐다. 이 곡은 반-공산주의 운동의 주제가가 됐고, 베트남 젊은이들에게 자신들이 국가의 조종을 받는 "좀비들"(zombies)이란 점을 확신시키고 있다. '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노래는 이 전체적인 운동이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시동 정도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서구 사회에서와 마찬가지로, 21세기의 베트남 도시 젊은이들도 사회적 격동보다는 라떼 커피와 '페이스북'에 더욱 매료돼 있다. 베트남은 20세기에 식민 약탈과 전쟁으로 인해 황폐화됐었고, 젊은 세대들이 과시적 소비를 열망할 수 있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퍽 코뮤니즘>은 "모든 세대가 좀비들처럼 세뇌당했다"면서, 그들의 무관심이 공산당 정권을 연장시키고 있다고 탄식한다. '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너무도 많은 베트남 젊은이들이 사회적 문제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자신들의 시간을 잡담에나 사용하면서 물신주의에 물들어가고 있다.
(사진) 베트남 청년 "좀비" 운동(Vietnam's youth "zombie" movement)의 로고.
최근까지만 해도 이 운동은 대체로 온라인 상에만 존재했다. 이 운동은 좀비 모양의 만화로 된 로고를 SNS에 퍼나르는 단순한 반항적 행동만을 촉구했었다. 찐 응우옌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미국에서와 마찬가지이다. 가령 '게이 프라이드' 운동이나 이민자 관련 현안을 홍보하기 위해 자신들의 아바타를 바꾸는 이들을 보앗을 것이다. 하지만 베트남 젊은이들 상황은 더욱 열악하다. 만일 그들이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을 지녔다고 보일 경우, 그들의 취업 전망은 매우 낮아질 것이다.
이 운동의 조직자들은 이제 거리 선전전으로 옮겨가기 시작했고, 베트남 경찰은 달가와하지 않는다. 7월11일 호찌밍시에서 소수의 활동가들이 '좀비 로고'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모이자, 경찰이 그들을 체포했다.
전원 훈방됐지만, 이날 행사의 주최자였던 응우옌 피(Nguyen Phi)만은 예외였다. 응우옌 피는 '나'와 협력하고 있는 래퍼이다. '비엣 탄'에 따르면, 경찰은 피의 가택을 수색했고, 감춰뒀던 좀비 티셔츠들을 압수했다. 그는 아직도 석방되지 않았다. '나'는 "당국이 이 운동의 싹부터 자르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에 따르면, 호찌밍시 경찰 당국은 '나'의 가족들과도 접촉했다고 하며, 그의 부모님은 그와 의절하는 일까지도 고려했다고 한다. '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 부모님은 전쟁기를 살았고, 미친 짓들도 목격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상대해야 할 이들이 누구인지 알고 있다. 부모님은 처음에 내게 말했다. 경찰에다 나를 더 이상 아들로 여기지 않을 것이라 말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부모님은 '나'를 포기하지 않았다고 한다. '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 아버지 머리카락이 불과 반년만에 하얗게 세어버렸다.
'나'는 자신이 내년에 귀국한 후 좀비 운동이 가공할만한 반-공산주의 세력으로 성장하게 되길 바라고 있다. 심지어 그는 자신의 순례를 위한 매니페스토(manifesto)도 발표한 상태이다. 이 매니페스토의 내용은 작년에 발생한 홍콩의 우산시위와 미국의 월가점령시위 같은 친-민주주의 시위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다. '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동남아시아에서 베트남 아이로서 성장하면서, 나는 어떤 누구가 되겠다고 마음 먹은 적이 없엇다. 하지만 무언가가 나를 이 과정으로 이끌었다. 나는 정말로 젊은 미국 흑인들과 사귀었고, 투팍(Tupac), 나스(Nas),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 같은 이들과 함께 전체적인 문화와 관계를 맺었다. 나는 이들 래퍼들을 영웅시하며 자랐고, 그것은 내게 무언가 대단한 일을 하도록 영감을 불어넣었다.
베트남의 인권 변호사 응우옌 반 다이(Nguyen Van Dai) 씨는 '나'가 귀국할 경우 투옥될 것은 거의 확실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가 아직 젊고 초범이기 때문에, "공산당에 관한 노래들을 작곡하는 일을 중단하겠다고 약속"만 하면 석방될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가 계속해서 활동을 고집할 경우 "반-정부 선전선동" 혐의로 징역 20~30년형에 처해지게 될 것이라고 한다.
'나'는 현재까지 복역 생황을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는 참다운 힙합적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경찰과는 가능한한 협조하지 않을 계획이다. 그는 "나는 묵비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첫댓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쟁취하려는 용기.. 대단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