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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의/도
우리 뮤지컬계를 놀라게 할 수준 높은 창작 뮤지컬
해외에서 유입된 브로드웨이의 뮤지컬들이 국내 뮤지컬계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근자에국내 창작 뮤지컬로 승부를 건다는 것에는 많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그 동안 괴테 원작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4번이나 공연하면서 세계 최초의 창작뮤지컬 버전이라는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던 극단 갖가지는 세계 명작 시리즈 제 2탄으로 비제의 오페라로 유명한 메리메 원작의 카르멘을 전곡 창작과 오늘의 현실에 따른 주제의식의 전환으로 또 한 번 감동의 역작을 선보인다. 오늘 이 땅에 사는 우리의 관객들에게 우리의 생각과 관객들의 생각을 커뮤니케이션하며 세계에 내놓아도 전혀 부끄럽지 않은 우리의 작품이 탄생할 것이다.
작가 고선웅, 연출 양정웅 그리고 작곡 정민선..
-『카르멘』을 위한 완벽한 하모니
작가와 연출 그리고 배우와 음악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의 최고의 실력파들이 뮤지컬『카르멘』을 위해 모였다. 99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당선 후 현재 연극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고선웅 작가와 동양적 이미지를 강조하는 특색으로 올해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에서 「한 여름 밤의 꿈」으로 대상과 인기상을 수상하며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양정웅 연출이 모여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었다. 또 뮤지컬「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아름다운 음악으로 한국 뮤지컬 대상 음악상을 수상한 정민선 교수가 작곡을 담당하고 베르테르 외에도 「드라큐라」,「송산야화」,「명성황후」,「한 여름 밤의 꿈」등 각종 뮤지컬에서 음악감독을 맡으며 남다른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구소영이 뮤지컬 『카르멘』에서도 음악감독으로서 참여한다.
기존의 오페라와는 달리 메리메의 원작소설을 각색하여 좀 더 원작에 충실하고 전 곡을 모두 작곡함으로써 공연 속에 진하게 녹아드는 아름다운 음악을 선보일 것이다.
또, 이번 작품을 통해 공연계의 새로운 기대주로 주목받을 채국희가 정열적인 카르멘을 연기하고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이석준, 「오 해피데이」,「사랑은 비를 타고」의 엄기준이 각각 돈 호세와 에스까미오 역을 맡아 카르멘을 향한 사랑을 연기한다.
종자 공연 - 이것은 단지 시작일 뿐이다.
제작 과정을 단계별 가능성 찾기로 삼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했다. 투자유치 기획서라는 서류가 아닌 공연을 먼저 보여주고 투자와 후원을 유치하는 것이다. 이것은 제작진과 배우, 스탭 모두의 작품에 대한 자신감이 없으면 불가능한 것이다. 작품을 먼저 올려 관객, 평론가, 투자자들에게 모두 인정받아 그 후 작품을 지속적으로 올리려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3년 정도의 오랜 제작기간과 스탭, 배우들이 모두 자부심을 가지고 모여 이룬 『뮤지컬 카르멘』은 세계 명작이 한국적으로 재탄생 할 수 있다는 순수창작 뮤지컬의 가능성을 알리고 인정받아 앞으로도 계속해서 우리 손에 의해 새롭게 해석되어지는 창작 뮤지컬의 활성화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 .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 연시.. 가족과 연인과 친구와 함께..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
각종 송년 모임으로 바쁜 이 때,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의미있게 마무리한다기 보다는 여러 모임들로 인해 의도와는 다르게 시간이 낭비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때일수록 가족과 연인과 또는 친구와 함께 공연 한 편을 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이번에 공연되는 뮤지컬 『카르멘』은 한 해를 뜻깊게 마무리하는데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모여 볼 수 있는 공연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뮤지컬 『카르멘』.
공연 내내 흐르는 아름다운 실내악과 배우들의 가슴 벅찬 연기가 몸과 마음을 춥게하는 이 겨울을 따뜻하게 해줄 것이다.
작/가/소/개
메리메 (1803 ~ 1870)
메리메는 문학 뿐 아니라 신학, 점술, 사학, 고고학에도 조예가 깊은 사람으로서 <카르멘>과 <콜롱바>가 대표작이다. 메리메의 <카르멘>은 드라마틱하지 않은 담담한문체로 쓰여진 중편 소설이라고 한다. 소설가이자 고고학자이기도 했던 메리메가 답사여행기처럼 쓴 것이고 또 소설 중에 상당히 흥미로운 고고학적 고증도 나온다.
메리메의 원작이 출판된 것은 비제가 오페라에 착수하기 보다 26년 전이었고 메리메 자신은 <카르멘>이 초연되기 5년 전인 1870년에 세상을 떠났으니까 자기 작품이 미래에 이렇게 유명하게 될 줄은 몰랐을 것이다.
메리메의 소설은 이야기 중의 이야기로 되어 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사람은 스페인을 여행하던 중, 자명시계를 돈 호세에게 도난당한 박식한 프랑스 고고학자이다.그는 도둑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도록 요구받자 신사답게 거절했으나, 그 악당, 돈 호세가 다른 범죄들 때문에 교수형을 당하리라는 것이 확실해지자, 스페인인의 성격연구를 위해 그를 만나러 간다. 고고학자가 좋은 여송연을 듬뿍 들고 가자, 이에감복한 호세는 그가 감금되어 내일 사형당하게 된 경위를 이야기해 주었다. 호세의이야기는 간결했으나 솔직하고 담담한 것이었다. 그건 갑자기 여자에게 반해서,지위, 생계, 그리고 결국은 그 자신의 생명까지 모든 것을 잃는 한 병사의 이야기다.호세는 아무런 동정도 구하지 않았고 단지 고고학자가 프랑스로 돌아가는 길에팜플로나를 찾아가서 그 마을에 사는 한 착한 여인에게 작은 은메달을 전해줄 것과, 호세가 죽었다는 말만 전하고 어떻게 죽었는지는 말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앙리 메이약과 알레비가 비제의 오페라를 위해 대본을 만들 때, 미카엘라의 개성은 바로 이 두 문장을 근거로 창조하였다.
메리메는 젊었을 때인 1830년에 스페인을 방문했을 때, 카르멘의 이야기를 처음 들었다. 그곳에서 그는 후에 백작부인이 된, 몬티호 부인과 만나 친한 친구가 되었다. 그녀가 그에게 짚시와 사랑에 빠져 불행해진 젊은 병사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는데, 메리메는 이 이야기를 스페인에 대한 흥미를 다시 갖게 될 때까지 15년간 간직하고 있었다.
메리메는 고고학자를 이끌어 들이기 위하여 카르멘에 좀 시들한 서문을 썼고, 2년 후에는 짚시 생활에 대한 사이비 학문적 후기를 덧붙였다. 그러나 이 이야기의 진가와 박진감의 원인은 - 이것은 메리메의 가장 훌륭한 작품이다. - 호세를 이야기하는 사람으로 사용한데 있다. 문장은 간결하고 명확하다. 한 프랑스의 비평가는 이 작품을 정확하게도 "문학적 기념비"라고 평했다. 줄거리 또한 강렬하고 생생하다.
비제의 작품이 아닌 메리메의 작품 속에서 호세는 사람 셋을 죽이고도 조금도 후회하지 않는다. 그가 그의 행동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말투는 사형선고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의 절박한 심정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메리메는 이 작품에서 정열로인해 파멸하는 남성을 묘사하고 있으며, 남성의 시각을 통해 사건을 보면서도 문제의 여성을 작품제목으로 삼고 있다.
메리메의 작품을 위하여 오페라와 오페라 코미크를 위하여 개작한 것이 오랫동안 비평가와 학자들 사이에서 논쟁거리가 되어 왔다. 첫날 밤 이후에 발견된 필사본은비제가 보편적으로 메리메의 편에 섰었고 가능한 한 원작의 내용을 충실히 따르기를 원했다는 것을 나타내주는 설득력 있는 자료로 활용되어 왔다. 메리메가 작품 속의 카르멘이 더욱 거짓말쟁이이고, 사기꾼일지는 모르지만, 그녀가 소설이나 오페라에서 발산하는 매력은 동일하다. 돌연히 짚시여인과 사랑에 빠져 미쳐버렸던 사연을 노래하는 호세는, 지나가는 고고학자에게 왜 다음날 아침에 교수대가 그를 기다리고 있는지를 말하는 사람과 동일한 -또는 거의 동일한- 사람이다.
시/놉/시/스
1막 1장. 파수막 근처
돈 호세를 미카엘라가 면회 온다. 병사들이 미카엘라를 조롱한다. 마침내 돈호세와미카엘라는 만난다. 청순하고 아름다운 둘의 사랑이 묘사된다. 그들의 사랑을 물끄러미 바라보던 즈니가. 육감적인 사랑을 신봉하는 즈니가는 자신의 사랑관을 피력한다. 즈니가는 그를 카르멘에게로 데리고 간다.
2장. 칸딜레호 거리의 카르멘의 집
카르멘의 집 앞에서 사내들이 카르멘에게 사랑을 고백한다. 도로테아 노파와 승강이를 벌이고 사내들은 떠난다. 그 뒤를 이어 즈니가와 돈 호세가 찾아온다. 즈니가는 돈 호세를 소개한다. 카르멘은 호감을 보이고 농을 건다. 카르멘은 아카시아꽃을 돈호세에게 던지고 '카나리아'라는 별명을 지어준다. 돈 호세는 카르멘의 꽃을 가슴에 넣는다. 도로테아가 트럼프 점을 쳐주는데 돈 호세와 미카엘라의 사랑이 불길해질 거라는 점괘가 나온다. 2층으로 올라갔던 카르멘은 즈니가가 잠든 사이 내려와 돈 호세를 유혹한다.
3장. 과달키비르 강변 옆 담배공장
해질녁 사내들은 다리위에서 여자들이 일을 끝내고 목욕하러 나오길 기다린다. 여자들이 몰려 나와 광장을 휘저으며 싸움을 벌인다. 즈니가가 중재한다. 여자들은 패가 갈려 마누엘리타와 카르멘을 옹호한다. 즈니가가 돈 호세에게 들어가서 진상을 조사해 보라고 한다. 카르멘을 데려나온다. 즈니가는 자신의 애인인 카르멘이 나오자 난처해한다. 공개적인 사건이라 어쩔 수 없다고 말하면서 잠깐만 유치장에 들어가 있으면 빼주겠다고 약속한다. 그러자 카르멘은 불쾌해 하며 법대로 하라며 버틴다. 즈니가가 압송증명서를 발급하는 동안 카르멘은 돈 호세를 유혹한다. 카르멘은 자신이 일하는 술집 파스티아로 오라고 말한다. 몇 번을 거부하던 돈 호세는 마침내 카르멘의 입맞춤에 굴복하고 만다. 돈 호세는 카르멘을 풀어주고 붙잡힌다.
2막 1장. 감방 씬
미카엘라가 감방으로 면회를 와서 돈 호세를 만난다. 돈 호세는 변심한 남자로서 괴로워 하고 미카엘라는 아랑곳도 없이 자신의 청순한 사랑을 이야기한다.
2장. 파스티아 술집
즈니가와 군인들이 술을 마신다. 즈니가는 카르멘에게 치근대면서 돈 호세가 형기를 끝내고 나올거라고 말한다. 투우사 에스까미오가 등장한다. 카르멘에게 호감을 갖는다. 술집주인 당카이레는 밀수꾼들이 도착했다는 소식을 듣고 서둘러 술집 문을 닫는다. 즈니가는 카르멘에게 함께 나갈 것을 제안하지만 거절한다. 에스까미오와 한 잔 더하고 온다며 오늘 밤은 비워 놓으라고 말한다. 카르멘이 오늘은 안된다고 하자 즈니가는 막무가내로 올 것이라고 말한다. 술집을 끝내고 나자 밀수꾼들이들이닥친다. 거기엔 카르멘의 전 남편인 가르시아도 끼어있다. 카르멘과 가르시아는 불편한 관계를 보인다. 곧이어 돈 호세가 카르멘을 찾아와 그리움을 노래한다. 카르멘과 돈호세는 그 동안의 사랑을 노래한다. 때 마침 귀영나팔이 울리고 돈 호세는 점호를 받기 위해 가려한다. 하지만 카르멘은 돈 호세를 만류한다. 때마침 즈니가가 와서는 돈 호세를 모욕하고 돈 호세는 불같은 질투심을 참지 못하고 싸움을벌인다. 티격태격하던 중에 돈 호세는 즈니가를 죽인다. 가르시아와 당카이레가 밀수를 위해 오늘 밤 당장 떠날 것을 제안한다. 돈 호세는 그들과 함께 밀수꾼의 대열에 가담한다.
3막 1장. 산비탈길
의용대의 공격을 받아 도망을 가며 물건들을 바삐 옮기는 중에 레몬이 부상을 당하자 돈 호세는 살리려 한다. 그러나 카르멘은 죽이고 도망가자고 한다. 밀수기지가 들통나는 날엔 그동안 고생했던 모든 게 물거품이 된다고. 카르멘이 총을 꺼내 레몬을 죽이려 하자 돈 호세가 가까스로 말린다. 그때 가르시아가 쫓아와 간단하게 레몬을 죽인다. 가르시아와 돈 호세는 서로 싸우고 카르멘은 돈 호세를 멍청이라고경멸하며 토라져 나간다. 돈 호세는 혼돈에 빠진다.
2장. 산길의 어느 구릉지
어두운 밤. 돈 호세를 찾아 나선 미카엘라가 이슬을 피한 채 바위에 웅크려 떨고 있다. 에스까미오도 카르멘을 찾아 길을 나섰다가 미카엘라를 만난다. 그들은 서로다른 그리움을 갖는다.
3장. 중간기지
돈 호세는 카르멘이 사나와지는 건 밀수를 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카르멘에게 이일을 그만 두고 도망가 둘이 살자고 제안한다. 그러나 카르멘은 거절한다. 돈 호세는 카르멘과 격렬하게 싸운다. 카르멘은 변심을 했고 돈 호세는 집착하기 시작한다.
4장. 밀수꾼들의 중간기지
때 맞춰 가르시아가 약을 올린다. 돈 호세는 가르시아와 결투를 하고 엉겁결에 그를 죽인다. 카르멘은 이제 돈 호세를 전혀 사랑하지 않는다. 미카엘라와 에스까미오가 온다. 그러자 카르멘은 비아냥대며 미카엘라를 돈 호세에게 맡기고 에스까미오에게 간다. 돈 호세는 혼란스러움을 참지 못해 미카엘라를 사납게 공격한다. 마침내 돈 호세는 사랑하는 여자가 있다고 미카엘라에게 말한다. 미카엘라는 충격을 받는다. 돈 호세는 에스까미오에게 시비를 걸어 결투를 한다. 그때 미카엘라가 자결했다는 비명이 들리고 그녀를 치료하기 위해 돈 호세는 그녀를 데리고 떠나야만 한다. 떠나면서 돈 호세는 카르멘에게 에스까미오의 투우경기에 가지 말라고 경고한다.
4막 1장. 투우장 앞
에스까미오는 투우장에 들어가면서 카르멘에게 자신의 투우를 카르멘에게 바치겠다고 말한다. 돈 호세가 카르멘을 만나기 위해 나타났다고 후라와 메르가 카르멘에게알린다. 그러나 카르멘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돈 호세는 카르멘에게 자기와 함께 이곳을 떠나자고 설득한다. 그러나 카르멘은 돈 호세에게 저주를 퍼부으며 자신의 사랑은 이미 에스까미오에게 기울어져 있다고 말한다. 돈 호세와 카르멘은 격렬하게 다툰다. 마침내 격분을 참지 못한 돈 호세가 카르멘을 찌른다.
스/텝/진
연출 - 양 정 웅
서울예대 문예창작과 졸업
다국적 극단 LASENKAN INTERNATIONAL THEATRE 단원으로 스페인, 일본, 인도에서 활동
극단 여행자 리더 및 상임연출, 혜화동 1번지 3기 동인
98 <로미오와 줄리엣>각색/연출 (‘98 셰익스피어 상설무대 참가)
01 <의자들>각색/연출(혜화동 1번지 3기동인 페스티발 "육두육감 전" 참가작)
<대지의 딸들>작 / 연출 (2001 서울공연예술제 공식참가작)
02 <연 Karma>작/연출 (국립극장, 컬쳐로드 참가작)
<한여름 밤의 꿈>각색/연출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참가작, 대상, 인기상 수상)
<미실 제 1부 - 新國, 신라의 파랑새 여인> 작/연출
(혜화동 1번지 3기동인 페스티발 "섹슈얼리티" 참가작)
작가 - 고선웅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99 한국일보 신춘문예 희곡당선 “우울한 풍경속의 女子”
99 국립극장 창작공모 당선 “떠도는 者, 정여립”
2001 옥랑희곡상 수상
뮤지컬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락희맨쇼, 살색안개, 서브웨이, 맨홀추락사건, 약테러락 등
음악감독 - 구소영
상트 페테르부르그 국립음악원 합창지휘 전공
현 백제예대 뮤지컬과, mbc 아카데미 뮤지컬과 출강
뮤지컬 명성황후, 황구도, 드라큐라,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송산야화,
한 여름 밤의 꿈 외 다수
작곡 - 정민선
연세대 작곡과 교수
한국 뮤지컬 대상 음악상 수상
뮤지컬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조명디자이너 - 주성근
라이팅 콘체르토 대표
일본 조명가협회 초청 연수 - 동경 新국립극장
'의자들', '리어왕', '대지의 아이들' 외 다수의 오페라, 뮤지컬, 연극 등 조명디자인
무대디자이너 - 이윤수
용인대 무대디자인 졸업
"김치국씨 환장하다", "의자들", "대지의 딸들" 등 무대디자인
분장 디자이너 - 김수경
서울예대 연극과 졸업
"돼지와 오토바이", "밥퍼 랩퍼", "의자들", "대지의 아이들" 등
조연출 - 정해균
서울예대 연극과 졸업
'사천의 선인', '로미오와 줄리엣', '의자들', '공포택시'(영화) 등
◎ 주 최 : 극단 갖가지 (Total Perfor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