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을 위해 고등학생이 해야할 일’에 대한 1학년 숙반 학생들과 저의 대화 내용입니다.
다른 반 학생들도 꼭 실천하고 카페에 어떤 형태로든 보고를 하기 바랍니다. 통일을 위한 간절한 소망을 담아서....
교과서 소단원인 ‘통일을 위해 고등학생이 할 일’이라는 주제로 문답식 수업을 진행하였다. 다른 반에 비해 조별발표도 빨리했고, KBS-TV에서 방영된 ‘통일 골든벨’프로그램도 시청한 1학년 숙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일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3분 정도의 시간을 준 뒤 발표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발표한 학생에게는 즉시 교사가 아래와 같이 구체적 과제를 제시해 주었다.
황고은 - 통일을 위해 매일 기도하겠어요^^ (이 학생은 말이 끝나자마자 곧바로 ‘지금 기도할까요?’하고 묻더니 교사가 허락하자, 눈을 감고 소리내어 나지막한 소리로 기도했다. 나와 대다수 학생들도 함께 기도했다.)
교사 - 그럼 앞으로 일주일간 고은이가 기도를 열심히 하고 그 내용과 느낌을 다음 도덕 시간에 발표하기로 하자.
한송이 - 저는 연예인들이 등장하는 ‘만원의 행복’이라는 T.V프로가 생각나는데요, 저도 일주일에 천원..아니..5천원으로 근검절약하는 생활을 하겠어요.
교사 - 그렇게 아낀 돈으로 통일에 기여할 방법을 고안해서 알려 주기로 하자.
최지영 - 통일기금을 마련하는 모금함에 적은 돈이라도 기부하겠어요.
교사 - 내가 작은 모금통을 줄테니 일정기간 모아서 통일관련 단체에 기부하기 바란다.
정가영 - 북한의 문화를 열심히 공부하겠어요...보고서로 쓸게요.
교사 - 북한 문화의 특정 부분을 집중 탐구해서 보고서를 작성하면 좋겠구나.
전해인 - 돈을 아껴 통일모금함에 넣겠어요.
교사 - 모금함이 있는 곳을 잘 알아보고 꼭 실천한 다음 내용을 알려주면 좋겠다.
전지미 - 북한을 잘 알 수 있는 인터넷 웹사이트에 가입하고 그 성과를 정리해 보겠어요.
교사 - 어떤 사이트에 가입해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 친구들에게 잘 알려주기 바란다.
장연주 - 북한 말을 공부하겠어요.
교사 - 열심히 공부해서 다음 시간에는 친구들에게 퀴즈도 20문제 내고 답을 알려주렴.
이효진 - 하루 세 번씩 통일을 생각하겠어요.
교사 - 정말 대단하구나. 그럼 실천한 것들을 잘 기록하고 알려주기 바란다.
이햇님 - 열심히 공부해서 제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꼭 정립하겠어요.
교사 - 꼭 그렇게 하길 바란다. 그게 곧 통일을 위한 길이니까.
이지수 - 북한 노래를 배워서 친구들에게 가르쳐 주겠어요.
교사 - 다음 시간에 우리가 들어 보지 못한 북한 노래를 꼭 들려주고 가르쳐 주기 바란다.
이주화 - 통일에 관한 인터넷 웹사이트를 찾아보고 유익한 사이트를 친구들에게
알려주겠어요.
교사 - 어떤 사이트가 왜 유익한지를 잘 알려주면 좋겠다.
(* 학교 사정으로 단축수업을 하는 바람에 여기서 수업이 끝남)
이어서 이틀 뒤 학생들에게 일일이 교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카페에 ‘통일을 위해서 할 일’이라는 게시판을 만들고 학생들에게 간단히 글을 올리도록 하였다. 그 내용들과 교사가 올린 과제를 소개한다.
김가은 - 일주일동안 내가 남한에 처음 온 북한 학생에게 남한을 소개 시켜주게 되었다고 생각하고 새롭게 봤을 것들에 대한 설명을 어떻게 해줬다는 느낀점을 쓰겠어요.
교사- 참 의미있고 좋은 과제다. 다음 도덕 수업 날 네가 어떤 내용을 발표할 지 기대된다.
김보라 - 통일을 위해 나 자신부터 고쳐나가야 겠어요. 바른 말 고운 말을 쓰고, 돈 낭비도 줄이구요. 하루 일과를 쓰겠어요.
교사 - 그래, 말로만 하는 건 의미가 없지.. 꼭 실천해서 보고서로 자랑하기 바란다.
권세영 -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겠어요. 너무 달라서 친구가 미울때도 있잖아요? 왕따를 없애고 사랑하겠어요^^
교사 - 참 좋은 자세다. 주위에 왕따가 있다면 세영이가 꼭 없애주렴. 그리고 네가 사랑을 실천한 것을 꼭 기록으로 남겨서 글로 알려주면 좋겠다.
박민지 - 북한관련영화[‘어떤 나라’나 ‘천리마 축구단’ 중 하나]를보고 우리와 다름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감상문을 쓰겟어요-_-
교사 - 나도 보고 싶구나. 다른 친구들도 함께 보고 함께 감상을 이야기하면 좋겠구나.
백은희 - 북한에 대해서 조사한 후 , 통일에 관한 글짓기를 쓰겠어요.
교사 - 아주 좋은 생각이다. ‘글짓기’보다는 ‘글쓰기’가 어떨까? 글을 어서 보고 싶구나.
강세진 - 통일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겠습니다...
교사 - 세진이는 기도의 힘을 믿는구나. 누군가 간절히 바라면 그 소망은 꼭 이루어진다는 것을. 기도한 것을 잘 기록해 두었다가 알려주면 좋겠다.
서선아 - 토, 일요일은 KBS 라디오 프로그램 '우리말 하나로'를 듣고 월~금은 '통일열차'를 들어서 내용과 느낀점을 보고서로 내겠어요.
교사 - 아주 좋은 프로그램을 알고 있구나. 잘 듣고 친구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을 많이 알려주면 좋겠다. 보고서가 무척 기대된다.
이슬 - 저는 북한에 관한 동영상이나 다큐멘타리를 보고 느낀점을 쓰겠습니다.
교사 - 되도록이면 북한의 선전용 영화보다는 진면목을 알 수 있는 작품이면 좋겠구나. 네 감상문을 꼭 글로 남겨서 카페에도 올려라.
신이슬 - 북한의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생각하면서 기도하겠어요^^ 그리고 북한에 대해 바로 알고 북한을 긍정적으로 보겠어요.
교사 - 마음이 참 따뜻하구나. 어쩌면 그 아이들이 우리와 함께 통일된 나라에서 살게 될지도 모른다. 기도도 해야 하지만 행동으로도 북한동포들을 도울 수 있는 뭔가를 하면 더 좋겠구나.
김지윤 - 통일에 대한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겠습니다.
교사 - 참 좋은 생각이다. 이참에 지윤이가 통일을 주제로 소설을 한 편 써 보면 어떨까?
안지현 - 통일에 대한 방송프로그램이나 사이트등을알아서 친구들에게 소개하겠어요
교사 - 말로 하는 것보다 교실이나 인터넷 카페에 자료들을 소개하면 좋겠다.
서지은 - 북한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교사 - 너의 기도를 하나님도 들어 주실 거다. 정성을 다하길 바란다. 기도일지를 써 보렴
김혜연 - 북한에 대해 알기위해 통일관련 행사에 참여하겠습니다.
교사 - 어떤 단체에서 하는 행사가 어디서 있는지 잘 알아보고 사전에 선생님과 상의를 좀 하면 좋겠구나. 행사 참여기록도 잘 해 두기 바란다.
이일중 - 통일을 위한 청소년 모임을 찾아서 적극적인 활동을 하겠습니다.
교사 - 일중이가 아예 새로운 청소년 모임을 만들어서 주도적으로 활동해 보면 좋겠다. 인터넷 방송국이나, 카페를 만들어서 잘 운영하면 아주 귀한 일이 될 것이다.
송수민 - 북한과 남한이 통일이 되게 해달라고 매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기도를하고 생각날 때마다 매일매일 기도를 열심히 하겠습니다.
교사 - 간절한 기도는 통일의 아주 중요한 밑거름이다. 문제는 얼마나 간절한가이다. 언젠가 너의 기도일지를 꼭 보고 싶구나.
오용애 - 저는 통일을 위해 고등학생이 해야할 일은 일단 북한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미숙한 청소년이기 때문에 정책을 세운다든가 하는 것을 불가능한 일이니, 미래에 다가올 통일을 위해 조금이나마 북한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이라고 생각됩니다. 같은 민족이지만 같은 한반도에 있지만 38선을 경계로 서로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을 쓰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었다하더라고 말이 안통하면 그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러기 위해서 지금부터라도, 북한에 대한 작은 관심과 정성으로 조금씩 알아 가는 게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북한과 남한의 언어차이에 대한 보고서를 내겠습니다.
교사 - 우선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말을 중심으로 '남북한 생활용어 사전'을 만들어 보면 좋겠다. 교지에도 실으면 더욱 좋겠다.
신동주 - 남과 북의 통일을 위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간절히 기도하겠습니다. 기도의 힘을 믿습니다.
교사 - 기도를 하겠다는 학생들이 많구나. 기도도 좋지만 북한의 종교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 특히 해방전과 해방이후의 북한에서의 기독교의 실태를 조사해 보면 어떻겠니?
첫댓글 안 한 사람은 언제 하나?
선생님, 저 벌써 남북한 언어차이 보고서를 만들어버렸는데 어쩌죠?;; 두개 다 할게요..ㅎ
보고서 다 만들면 어디에다 올려야하나요?
보고서 만들어 선행록사이에 끼워넣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