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올려주신글을 잘 감상하였다는 분들이 있으셔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앞으로 좋은글을 쓰기로 약속드리면서. 2번째 주제를 시작 하겠습니다.
성우들이 하는일은 간단합니다. 그 안에 여러분야의 일들이 있기 때문에 더욱더 성우의 가치가 높다고 할수가 있습니다.
간단하다고 하는것은 자신만의 목소리(이른바 발성이라고 하죠.)로 주제에 맞는 대사를 하는 것입니다.
주로 활동하는 분야에는 TV는 말할것도 없겠죠. 라디오, 심지어는 직접 출연하는경우도 생겨 나고 있습니다.
TV에서는 주로 만화더빙, 외화더빙, 프로그램 더빙, 실제 진행자등의 분야를 맡고 있습니다.
만화더빙은 성우가 하는일에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애니메이션이 더 이상 만들어지지 않을경우에 가장 타격을 받을 분야가 성우이니까, 성우의 역할이 중요하다는걸 알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투니버스,애니원의 방송이 왕성하게 이루어짐으로써, 인기성우만이 아닌 신인들 즉, 비인기성우(신인이므로 방송진출도 그렇게 많지 않으니 그럴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들도 인터넷의 발달로 잘 알려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계속 꾸준히 만들어 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성우들의 중요한 분야로 자리매김을 계속 할것입니다.
만화더빙만 해서는 진정한 성우가 아니겠죠? 만화뿐만 아니라 외화더빙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허나, 외화더빙은 대부분 지상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케이블같은경우에는 많은 영화를 24시간하기 때문에 제작료를 줄이기 위해서 성우 몇명넣는것 보다는 번역가 1명은 부르는것이 이익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화물에서는 자연히 지상파 자사 성우를 캐스팅하게 되고 케이블성우 보는것이 어려운것도 이 때문입니다. 그것도 투니버스성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점차 케이블성우도 점점 경험많은 성우가 생기고 있기때문에 가능성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더빙은 진행자나 진행자가 없는 프로그램에서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가 있는경우에는 진행자가 할수 없는 상황에서의 더빙을 수행하고 있으며, 실 진행자가 없는프로그램에서는 성우 자신이 진행자가 되어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대사를 더빙하고 있는것입니다. 외화가 지상파에서는 1주일에 1-2편정도 밖에 안하기 때문에 외화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것입니다. 최근에는 뉴스에서 까지 성우가 참여하는경우도 생겼으니 이제 성우의 프로그램역할이 더욱더 두드러 질것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안보이는 녹음실에서 자신의 기량을 맘껏 뽐내지 못하는것에 반발(?)하는 성우도 만만치 않을겁니다.
일부성우들은 녹음실에서 뛰쳐나와서 직접 카메라 앞에 들어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많이 TV에 모습을 들어내는 2명만 소개 하자면 김기현님, 배한성님을 들수가 있습니다.
만일 몇년전에 SBS에서 방송하던 카이스트의 총장역목소리가 신기하게 들으셨다면 귀가 정상인 사람이실겁니다. 그때 총장역을 맡은 사람이 바로 김기현님입니다. 김기현님이 진출한 프로그램은 매우 많습니다. 드라마는 최근까지 출연하였고 토크쇼에서도 주목을 받았고, 최근에는 광고방송에 까지 나오시니까요. 나이가 많이 드셨다는게 흠이지만 아직도 왕성한 활동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배한성님역시 원로 성우이십니다. 그만큼 그동안 많은 활약을 해주셨고 최근에 성우협회 회장에 올라가셨습니다. 이분은 드라마 보다는 토크쇼중심의 프로그램에 많이 활약을 하고 계십니다. 그래도 꽤 많은 활약을 해주시고 계시고, 얼마전까지 디스크**의 광고방송에 출연하셨습니다. 김기현님과 마찬가지로 아직도 할일이 많으신 성우분입니다.
라디오는 TV가 발전하기 전까지 성우들의 활약 무대 였습니다. 특히 라디오 드라마와 광고는 항상 성우들이 완전히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위축되었지만 라디오 드라마는 kbs라디오를 중심으로 지금도 방송하고 있습니다. 특히 kbs신인 성우들이 이곳을 거쳐서 프리랜서로 갑니다. 라디오에서의 성우참여는 성우의 역사의 한획을 그었고 지금도 그렇게 되고 있습니다. 라디오는 지금은 TV에 의해서 인지도는 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차량운전자나 라디오 애청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성우에 관심없으신사람들. 성우들이 TV나 라디오에만 나온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다면 그 생각을 버리십시오.
성우들이라고 TV밖으로 나오지 말라고 하는 법은 없습니다.
사실 성우들도 성우이기전에 배우이기때문에 거기 따른 역할을 충분히 할수가 있습니다.
TV를 초월해서 나갈수 있는 분야로는 연극이나 영화등으로 볼수 있습니다.
특히 연극은 성우들이 많이 출연하는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성우들 모두가 연극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연극에 출연해서 자신의 기량을 보여주고 있죠.
영화에는 극소수이지만, 성우가 일부 참여했던 일이 있습니다. 성우가 될것 같던 연예인중 하나인 장나라가 주연한 '오 해피데이'에서는 이야기 자체가 주연이 성우와 관계된 상황으로 윤여진,손종환,양석정,이지영,이선주님이 엑스트라로 참여를 했었고(그러고 보니 투니버스가 많네요.), '철없는아내와 바람난 남편 그리고 태권소녀'에서 김기현님이 잠깐 나왔었고, 최근에는 '썸'에서 정명준님이 영화에서 조연급역을 맡았었습니다. TV밖의 분야는 성우들의 참여가 서서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주목할만한 분야임이 확실합니다.
벌써 여기까지 왔네요.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이번주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 주 토요일에는 3. '성우의 직업여건'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주로 성우의 직업적인 정보등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것 입니다.
아무래도 일요일저녁이 여러분들에게는 가장 싫은 시간일지도 모릅니다. 그 다음날에는 또 학교나 직장에 나가실터니이까요. 그러나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시고 시간을 보내신다면 그시간이 후회되지 않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Have a nice Weekend!
음..라디오 드라마에 좀 더 많은 분석을 넣으셨으면 좋았을 생각도 들구요..(사실, ' 근본 ' 적인 장르지 않습니까..) 프로그램 진행... 이라고 뭉뚱그리기 보다, 나레이션, 광고 더빙.. 그리고 뭐 게임 더빙 이런 식의 나열이 좋겠군요.. 실제 진행이라든지, 드라마/영화 출연은 부차적 사항이니 기타항목에 포함시키는
저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드네요.그렇지만 여러가지 내용이 공감이 가네요 일단 성우분들도 배우거든요.그래서 연극 드라마등에 나오시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애니메이션이 많이 들어오면서 성우분들이 많이 바빠지시겠지만 그건 일부 성우분들에 제한된다고 생각합니다..안타까워요
첫댓글 아직은 성우분들의 저변이 크게 확대되지 않아서 그런지 몰라도 저는 성우분들이 영화나 드라마 등에 나오는 것을 이례적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음..라디오 드라마에 좀 더 많은 분석을 넣으셨으면 좋았을 생각도 들구요..(사실, ' 근본 ' 적인 장르지 않습니까..) 프로그램 진행... 이라고 뭉뚱그리기 보다, 나레이션, 광고 더빙.. 그리고 뭐 게임 더빙 이런 식의 나열이 좋겠군요.. 실제 진행이라든지, 드라마/영화 출연은 부차적 사항이니 기타항목에 포함시키는
것이 매끄러워 보이는군요 ^^ 그렇다고는 해도, 이 많은 양에, 참 구조도 잘 짜여 있군요.. 열심히 써 주시길..
정말 좋은 정보인거 같아요.. 앞으로도 이런 정보를 계속 접할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는 걸요.. 정말 감사하구요.. 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흠. 저도 한니발님 말씀처럼 좀 더 세세하게 활동분야를 나누어도 좋았을 것 같은 생각이... 죄송. ㅠㅠ 너무 잘 읽고 있습니다. 다음 주제도 기대하겠습니다. ^^/
오늘도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쭉 재미있게 보겠습니다. 수고하세요
아하, 그래서 투니 홍보 대사에...... 잘 읽었습니다^^
너무 잘읽었어요>_<! 정리가 너무 잘되어있네요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과연 성우라는 존재는 저희들만의 국한된것이기에 그밖에 모르시는 분들께서도 오해하실 경향이 없지 않을까 싶은점도 있지만 그런분들을 탓하기보다는 그런 점에서 오해가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좋은 말씀해수셔서;;; 고맙습니다..
정말 잘 읽었습니다.... ^^
저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드네요.그렇지만 여러가지 내용이 공감이 가네요 일단 성우분들도 배우거든요.그래서 연극 드라마등에 나오시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애니메이션이 많이 들어오면서 성우분들이 많이 바빠지시겠지만 그건 일부 성우분들에 제한된다고 생각합니다..안타까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