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TV를 시청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지하철 안에서, 강의실에 앉아 핸드폰으로 TV를 보는 장면도 점차 익숙해지고 있다. 좋아하는 드라마 방영시간에 맞춰 굳이 TV앞에 앉아 있지 않아도 된다는 설정의 광고들은 DMB 시대의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다.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란,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로, 전송 방식과 네트워크 구성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구분된다. 이동성, 개인성의 특징을 갖는 DMB는 시청자의 참여를 토대로 양방의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한다. DMB가 본격화 되면서 DMB 특징에 맞는 프로그램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잘 소화할 수 있는 방송 진행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 아나운서처럼 방송을 진행하는 것 외에, 프로그램 기획, 콘텐츠 제휴, 스텝회의 주재 등 아나운서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DMB 아나운서에게 가장 많이 요구되는 것은 시청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다. 잠깐 이동하며 보는 TV인 만큼 3~4분 정도의 짧은 뉴스를 하루 10회씩 편성해 방영한다. 따라서 장황한 설명 없이도 시청자가 바로 흡수 할 수 있는 뉴스 구성이 중요하다. 각 프로그램마다 기존 방송처럼 PD와 작가가 있지만, DMB 아나운서에겐 그 역할이 모호한 것 또한 큰 특징이다. 진행자의 색깔에 맞도록 원고를 직접 작성하고, 진행자와 시청자가 함께 호흡할 수 있도록 그때그때 어울리는 멘트를 구사하는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재치 있는 말솜씨와 함께 다양한 경험이 축적되어 있으면 좋다. 방송 중 시청자의 반응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늘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대화할 마음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 아나운서 아카데미 학원들은 기존 아나운서 양성 과정 이외에 방송 멀티 플레이어를 위한 DMB 진행자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있다. 현재 DMB 전문 아나운서는 한국 DMB에서 운영하는 1to1 채널과 YTN DMB등에서 공채를 통해 선발한 3~4명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부터 본 방송을 시작한 지상파 MBC, KBS, SBS, YTN DMB도 아직은 DMB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보다 기존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1일, 지상파 한국 DMB와 U1미디어가 본 방송에 들어가면서 DMB용 프로그램 제작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보여, 전문 아나운서의 역할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
김 | 묘 | 성 한국 DMB 아나운서 서울여대 사회사업 02 |
Q 이 직업의 매력은 기존 아나운서는 주어진 원고를 읽는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나운서의 역할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 방송의 아나운서들도 원고 내용에 대해 숙지하고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멘트로 바꿔 표현하는 노력을 합니다만 그 역할이 크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비해 DMB 아나운서는 다양한 분야의 역할을 소화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아나운서가 이런 것 까지 해야해?’라고 인식돼 왔지만, 앞으로는 ‘아나운서가 이런 것도 하네’라고 여겨질 수 있다는 거죠. 자신이 진행하는 프로그램 제작의 전반에 관여하면서 그 과정을 속속들이 알 수 있다는 것도 진행자에겐 큰 매력이겠죠.
Q 짧은 프로그램이 자주 편성되는데, 그런 방송의 특징이 있다면 뉴스의 성격에 따라 다른 배경, 다른 복장, 다른 분위기를 연출해야 합니다. 스포츠 소식일 때는 운동복을 입기도 하고, 무거운 뉴스일 때는 정장을 입고 진행합니다. 제가 진행하는 포토뉴스, 댓글 뉴스 등은 시청자들의 참여가 많이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양방 커뮤니케이션의 장점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소식들을 전달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자 어려운 점이겠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짧은 시간동안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촌철살인의 말솜씨인 것 같습니다.
Q DMB방송 아나운서가 되려면 생소한 내용인 만큼 DMB의 흐름을 알아야 합니다. DMB에는 차량용 DMB, DMB폰 등 다양한 기능과 각기 다른 역할이 있습니다. 이에 걸맞는 방송 콘텐츠를 개발하고 진행하려면 그 특징을 잘 알아야겠죠. 분명한 것은 기존 아나운서의 역할만으로는 DMB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방송이 어디서 시작 되서 송출되는 과정까지 숙지하고 있다면 일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급여 수준 및 직업전망은 기본 급여는 대기업 대졸신입 평균연봉 수준입니다. 하지만 성과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DMB는 개인 미디어이기 때문에 그 영향력은 기존 매체보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인 만큼 변화하는 것, 새로운 것을 빨리 빨리 흡수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이 영역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이를 원하는 시청자의 기대에 부흥해 나간다면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