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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에 관한 격언 모음>
- 가정(家庭)은,네가 그 곳에 가야만 할때, 그들이 너를 받아들여야만 하는 장소(場所)이다. <R. 프로스트>
- 가정이란 어떤 형태(形態)의 것이든 인생(人生)의 커다란 목표(目標)이다. <J. G. 홀런드>
- 가정과 가정 생활의 안전(安全)과 향상(向上)이 문명(文明)의 중요 목적이요, 모든 산업(産業)의 궁극적 목적이다. <C. W. 엘리어트>
- 진정한 관찰자(觀察者)라면, 한 국가(國家)의 모든 가정들은 개인(個人)과 국가의 안전을 위한 보루(堡壘)라고 밖에 단정할 수 없다. <J. G. 홀런드>
- 천막을 치고 야영(野營)을 하기 위해서는 백 명의 남자가 필요(必要)하지만. 여자 하나면 가정을 이룰 수 있다. <R. G. 잉거솔>
- 쾌락(快樂)과 궁전(宮殿)속을 거닐지라도, 언제나 초라하지만 내 집만한 곳은 없다. <J. H. 페인>
- 아무리 수고하거나, 어디를 방랑(放浪)할지라도 우리의 피로(疲勞)한 희망은 평온(平溫)을 찾아 역시 가정으로 되돌아 온다. <고울드·스미스>
- 운명(運命)이 나를 어디로 방황하게 할지라도, 나는 의연히 말하리라. 내 집이 제일이라고. <A. 카울러>
- 사람은 그가 필요로 하는 것을 찾기 위하여 온 세상을 여행(旅行)하고 집에 돌아와 그것을 찾는다. <G. 무어>
- 가정을 사랑하는 자(者)만이 나라를 사랑한다. <S. T. 올코트>
- 나는 어느 시집(詩集)에서 그 페이지를 빛낸 한 어구(語句)를 읽었다. '돌담이 감옥(監獄)을 만들지도, 철창이
감방을 만들지도 않는다.' 과연 이는 사실이고도 남음이 있다. 그대가 어디를 떠돌든, 대리석 바닥과 도금(淘金)한
벽(壁)이 가정을 만들 수는 결코 없음을 깨달았다. 그러나 사랑이 머무르고 우정(友情)이 찾아드는 집이라면, 마음의
안식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분명히 가정이요, 가정 치고도 즐거운 가정이다. <H. 벤다이크>
- 진정으로 행복(幸福)한 자는 가정에 머물러 있어야 하고, 생활(生活)이 불행한 자도 가정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아이에스킬루스>
- 가정에서 행복해지는 것은 온갖 염원(念願)의 궁극적(窮極的)인 결과이다. <S. 존슨>
- 가정의 행복을 맛보려면 인내(忍耐)가 필요하다. 변덕스러운 자는 불행(不幸)을 더 좋아한다. <G. 산타야나>
- 집을 다스리기를 네 가지 가르침으로 할지니, 그것은 곧 근면(勤勉)과 검소(儉素)와 공손함과 너그러움이다. <왕의>
- 글을 읽음은 집을 일으키는 근본(根本)이요, 이치(理致)에 좇음은 집을 보존(保存)하는 근본이요, 부지런하고 검소(儉素)함은 집을 다스리는 근본이요, 화순(和順)함은 집을 정제(精製)하는 근본이다. <명심보감>
- 자선(慈善)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 <테렌티우스>
- 가정이 있는 자는 가정이 없는 자이다. <마르티알리스>
- 오랜만에 귀가(歸家)하여 친밀한 거리, 길, 마음, 집을 아는 것은 가정의 만족(滿足)을 다시 아는 것이다. <H. 볼런드>
- 사람은 집에 있을 때 그의 행복에서 가장 가까워지고, 밖으로 나가면 그의 행복에서 가장 멀어지는 법이다. <J. G. 홀런드>
- 차용(借用)이나 채무(債務)에 의존하고 있는 가정 생활에서는 자유나 아름다움은 있을 수 없다. <H.입센>
- 어떠한 싸움이 거리를 어지럽히든, 가정에는 평화(平和)가 있어야 한다. <I. 워츠>
- 좋은 가문(家門)에 태어나는 일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그 영광(榮光)은 조상(祖上)의 것이다. <푸르타쿠스>
- 출생(出生)과 문벌(門閥), 그리고 우리 스스로가 성취(成就)해놓지 못한 것은, 우리의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오비디우스>
- 피는 물보다 진하다. 사람이 고통을 다 할 때는 친척(親戚)의 열려진 품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좋다. <에우리피데스>
- 가족은 자연(自然)의 걸작 중의 하나이다. vG. 산타야나>
- 모든 가족에게는 비밀(秘密)이 있다. <파쿼>
- 집안 사람에게 허물이 있거든, 마땅히 몹시 성내지 말 것이며, 가볍게 버리지 말 것이니, 그 일을 말하기
어렵거든 다른 일을 비유(比喩)하여 은근히 깨우치라. 오늘에 깨닫지 못하거든 내일을 기다려 다시 경계
(警戒)하라. 봄바람이 언 것을 풀 듯, 화기(和氣)가 얼음을 녹이듯 하라. 이것이 바로 가정의 규범(規範)
이다. <홍자성>
- 누구나 자기 집에서 살도록 하기 위해 세상은 그토록 넓었다. <에머슨>
- 누구든지 자기 친족(親族), 특히 자기 가족(家族)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背反)한 자요,불신자보다 더 악(惡)한 자니라. <신약성서>
- 모든 행복한 가정들은 서로 모양이 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들은 각기 자기의 독특한 방식(方式)으로 불행하다. <톨스토이>
- 모든 대가족(大家族)에는 천사(天使)와 악마(惡魔)가 있다. <J. 무어>
- 가정을 갖게 되면 반드시 처자(妻子)로 인한 사정이 있게 되고, 사정이 생기면 천하의 일에 공정한 자세로 임할 수 없다. <강유위(康有爲)>
- 결혼 생활에서 위험(危險)한 기간(期間)은 아침 식사 시간이다. <A. P. 허버트>
- 세 가지 것이 남자를 집에서 몰아낸다. 즉 연기와, 새는 빗물과, 악처(惡妻)이다. <초서>
- 개인의 집은 임금도 침입(侵入)할 수 없는 성곽(城郭)이다. <에머슨>
- 집은 그 주인을 알려준다. <G. 허버트>
- 집안에 있는 한 사람은 거리에 있는 두 사람의 가치(價値)가 있다. <M. 웨스트>
- 누-구에게나 맞는 황금률(黃金律)을 원한다면, 그것은 다음과 같다. 네가 유익(有益)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거나 네가 아름답다고 믿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집에 두지 말라. <W.모리스>
- 처(妻)와 자식(子息) 없는 것 다음으로 가장 좋은 오락은, 네 자신(自身)의 처와 아이들이다. 남의 처와 너의 아이들은 더 재미없는 일이고, 가장 재미없는 것은, 네 처와 남의 아이들이다. <H. 워튼>
- 자기 집안을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천하(天下)를 다스릴 수 있으랴. <헨리·포드>
- 가정(家庭)이여, 너는 도덕상(道德上)의 학교이니라. <페스탈로찌>
- 한 나라의 국왕(國王)이거나 농부(農夫)이거나, 집안에서 평화를 찾아낼 수 있다면 가장 행복한 인간이다. <괴테>
- 인간은 자기가 갖고 싶은 것을 찾아 세상을 돌아다니지만, 집에 돌아왔을 때 비로소 그것을 찾아낸다. <조지·무어>
- 영국의 저술가(著述家) 스마일스는 '가정은 가장 중요한 품성(品性)의 학교다'라고 말하고 있다. 가정이야말로 이들의
진정한 교육(敎育)의 장이고, 양친은 자식의 교사(敎師)라고 말한다. 좋은 도덕상의 행위도 먼저 가정에서부터 시작
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미상>
- 가정을 다스리기 보다는 왕국(王國)을 통치(統治)하는 것이 더 쉽다. <몽테뉴>
- 아버지가 아버지답고, 자식(子息)이 자식답고. 형이 형답고, 아우가 아우답고, 남편(男便)이 남편답고, 아내는 아내답
- 다. 그런 연후에야 가도(家道)가 바르다. <易經>
- 그것은 평화의 장소(場所)이며 모든 위험(危險)으로부터의 피난처(避難處)일 뿐만 아니라, 모든 공포(恐怖)와 의혹
(疑惑)과 분열(分裂)로부터의 피난처이다. 이러한 피난처가 아니면 그건 가정이 아니다. 외부 생활의 걱정거리가 침입
하는 한, 그리고 또 남에게서 사랑을 못 받거나, 또는 남을 미워하는 사람들이 문턱을 넘어서 들어오도록 남편이나
아내가 용인(容認)한다면 그것은 가정이 아니다. <J. 러스킨>
- 가정이야말로 고달픈 인생의 안식처(安息處)요, 모든 싸움이 자취를 감추고 사랑이 싹트는 곳일 수 있으며, 서로 의지하고 사랑하며 사랑을 받는 곳이다. <H. G. 웰즈>
- 집안 식구 중 과실(過失)이 있을지라도 거칠게 노(怒)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가벼이 보아 내버려 둬도 안된다.
직접 말하기 곤란한 일이 있거든, 다른 길을 끌어 은근히 비유하여 알아듣도록 일러 주는게 좋다. 그렇게 하여도
깨닫지 못하거든 다시 또 말해 주어야 한다. 이래야만 모범적(模範的)인 가정이라 할 수 있다. <채근담>
- 가정은 소녀에게는 감옥(監獄)과 같고, 여인에게는 구빈원(救貧院)인 것이다. <버너드·쇼오>
- 가족(家族)이여! 굳게 폐쇄(閉鎖)된 가정이여! 나는 너를 미워한다. <앙드레·지이드>
- 박애(博愛)정신이나 자선(慈善)은 똑같이 먼저 가정에서 시작하지 않으면 안된다. <럼>
- 나의 집이 이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보금자리라는 인상(印象)을 어린이에게 줄 수 있는 어버이는 훌륭한 어버이다.
- 어린이가 자기의 집을 따뜻한 곳으로 알지 못하게 된다면 그것은 부모의 잘못이다. 부모로서 큰 결함(缺陷)이 있다는 증거(證據)이다. <워싱턴·어빙>
- 우리는 가정을, 고통을 나누고 서로 용서하는 곳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테레사 수녀>
- 남편의 눈보다 귀를 즐겁게 하라. 남편은 좋은 의복(衣服)이나 좋은 장식품(裝飾品)에 끌리기 보다는 아내의 상냥한 말에 행복을 더 느낄 것이다. <영국 격언>
- 어떤 여성에게나 최고의 남편감은 고고학자(考古學者)다. 아내가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흥미(興味)를 느낄테니까. <A.리스티>
- 모범적(模範的)인 남편은 밤이 되면 맨 처음 잠자리에 들고, 아침에는 최후(最後)에 일어나는 남편은 아니다. <발자크>
- 남편은 두레박, 아내는 항아리. <한국 속담>
- 사람을 가장 사람답게 인도(引導)하는 힘은 의지력(意志力)에 달려 있다. 기둥이 약하면 집이 흔들리듯이, 의지가 약하면 생활도 흔들린다. 남편은 곧 집안의 기둥임을 명심하라. <에머슨>
- 남편에게 재치가 있고 아내가 인내심(忍耐心)이 있다면, 그 집안은 절대 안전(安全)하다. <영국 명언>
- 남편이 아내를 확보(確保)하고, 아내가 남편을 확보해두지 않고는,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는 없다. 가정에서 느끼는
즐거움은 두 사람의 정신(精神)과 성격(性格)이 발달해 감에 따라서 점점 굳센 것이 된다. 서로가 그 정신을 높이고
성격을 원만하게 해나가는 것이 된다. 어떠한 부부도 처음부터 완전히 행복된 자리에 앉게 된다는 것은 바랄수 없는
일이다. <로런스·굴드>
- 선량(善良)한 남편은 귀머거리가 되지 않으면 안되고, 착한 아내는 장님이 아니면 안된다. <서양 격언>
- 나무랄 데 없이 인자(仁慈)한 남편은 비교해 볼 수도 없는 광포한 아내를 만난다. <서양 격언>
- 남편이 그러면 아내도 그렇다.(그 아내에 그 남편) <A. 테니슨>
- 남편이란 머리를 베개에 댄지 분 후(後)에 만원(滿員)버스처럼 코를 고는 남자이다. <O. 내시>
- 남편이 되는 것은, 모든 시간(時間)을 바쳐야 하는 직업(職業)이다. <E. A. 베네르>
- 남편이 결점(缺點)이 있다는 것을 아내는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결점이 없는 남편은 위험한 감시자(監視者)이다. <헬리팩스>
- 남편을 주인으로 섬기되, 배신자(背信者)처럼 경계하라. <몽테뉴>
- 남편에 대한 슬픔은, 팔꿈치 속의 아픔과 같이 매섭고 짧다. <T. 폴러>
- 결혼한 남자는 총각보다도 부도덕(不道德)하다. <A.W. 피네르>
- 결혼한 남자의 일생(一生) 중 가장 행복한 날은 이틀이다. 결혼하는 날과, 자기 아내를 매장(埋葬)하는 날. <히포낙스>
- 처(妻)를 다룰 줄 모르는 사람이라면 참으로 불쌍하다. 총각은 예외(例外). <G. 코울먼>
- 남자는 일반적으로, 자기 아내가 희랍어를 말하는 것보다는, 식탁에서 맛있는 저녁을 차려 줄 때 더 즐거워한다. <S. 존슨>
- 훌륭한 남편은 훌륭한 아내를 만든다. <R. 버튼>
- 가장 조용한 남편은 가장 사나운 아내를 만든다. 남편이 조용하면 아내는 사나와진다. <I. 디즈레일리>
- 연약한 그릇을 대하듯, 그대들의 아내를 귀히 여기라. <신약성서>
- 아내를 눈으로 보고서만 택해선 안된다. 눈보다는 귀로써 아내를 선택(選擇)하라. <T. 폴러>
- 아내와 자녀(子女)를 사랑하지 않는 자는 잡안에 암사자를 기르고, 슬픔의 둥우리를 품고 있는 것이다. <J. 테일러>
- 때때로 멋있는 것을 말하기보다는, 매일(每日) 재치있게 되기가 더 어렵다는 단순(單純)한 이유(理由)에서 남편보다는 연인(戀人)이 되는 것이 쉽다. <H.D. 빌자크>
- 황제(皇帝)도 아내의 눈에는 남편에 지나지 않는다. <바이런>
- 아내가 꾸짖지 않는 남편은 천국(天國)에 있다. <J. 헤이우드>
- 참을성 있는 남편을 가진 여자도 아마 자기 몫의 인내심(忍耐心)을 가져야 할 것이다. <E. V. 쿠크>
- 노인으로서의 품위(品位)를 지킬 줄 아는 사람이 적다. <라·로시푸코>
- 노인의 충고(忠告)는 겨울의 햇빛과 같은 것이다. 그것은 빛은 있지만 따스한 온기가 없다. <보브나르그>
- 노인 대합실(待合室) 누구나 다 기차가 연착(延着)하기를 바라고 있다. <앙드레·프레보>
- 노인의 얼굴에 보이는 상쾌한 기분만큼 아름다운 것은 없다. <리히터>
- 주름살과 품위가 구비(具備)되면 존경 받는다. 행복한 노년(老年)에는 말할 수 없는 여명(黎明)이 비친다. <위고>
- 노인이 걸리기 쉬운 병은 탐욕(貪慾)이다. <밀턴>
- 나는 많은 것을 배우면서 나이가 들어간다. <솔론>
- 백발(白髮)은 나이의 표시이지 지혜(知慧)의 표시는 아니다. <격언>
- 그들은 늙는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모르고 있는 것이다. 인생살이에서 얻은 것이 아무 것도 없고, 또 죽었다고 해서 무슨 기대할 것이 없는 형벌(刑罰), 당신들은 상상도 할 수 없으리라. 인생의 저쪽에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은, 설명(說明)도 없고 수수께끼와 같은 말도 줄 수 없다는 것을. <모리악>
- 나는 많은 것을 배우면서, 끊임없이 나이를 먹어가고 있는 것이다. <소론>
- 노년은 우리들을 약하게 한다. 차츰 우리들로 하여금 쾌락(快樂)을 맛볼 수 없게 한다. 육체(肉體)와 동시에 마음의 윤기도 앗아 버린다. 사랑과 우정(友情)을 멀리하여 마침내는 죽음의 관념(觀念)으로 마음을 어둡게 한다. 암담한 조망(眺望), 그것이 노년인 것이다. <모르아>
- 나와 함께 늙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아직도 미래(未來)에 있으니까. <R. 브라우닝>
- 늙음이 진정한 사랑을 사람으로부터 탈취(奪取)할 수는 없다. 죽음조차도 사랑을 폐기할 수는 없다. 사랑은 오히려 불사(不死)의 진실(眞實)한 보증(保證)이다. <힐터>
- 늙었다는 가장 확실한 징후(徵候)는 고독이다. <올코트>
- 부모 자식과 부부의 사랑이야말로 첫째의 길이고, 국민 전체의 의무(義務)와 결합관계(結合關係)이다. 그러나 그 길은 여러 신(神)에게서 온 것이다. 그 밖의 길은 인간이 만들었던 것이다. <볼테르>
- 부모까지 먹여 살려 준 사람에게는 몸으로 재난(災難)을 대신한다. <設苑>
- 자기 자신이 이루지 못한 것을, 자식들이 실현(實現)시켜 줄 것을 보고 싶은 것은 부모의 경건한 소원(所願)인 것이다. <괴테>
- 현명(賢明)한 아버지는 자식을 올바르게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셰익스피어>
- 어버이들이여! 어린이들의 마음이 약한데도 불구하고 어른들의 욕심(慾心)으로 성급하게 넓은 곳으로 끌어내려고 해서는 안된다. 순서(順序)를 밟아 차츰차츰 연습(練習)을 통해서 이끌어 가도록 해야만 된다. 지나치게 엄격하게 하거나, 야단을 쳐서, 어린이들을 과로(過勞)케 해서는 안된다. 만약 순서와 연습의 과정(課程)을 밟지 않고 성급하게 향상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채찍질을 한다면 도리어 약해지고, 균형(均衡)을 잃고 말 것이다. <페스탈로찌>
- 양친(兩親)은 계속해서 산다. 양친의 성격(性格)이나 지조(志操)사이에 해소(解消)되지 않는 부조화음(不調和音)은 아이의 성질(性質)속에 영향을 주어서 그의 내적(內的) 수난사를 만든다. <미상>
-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면 기뻐 잊지 않는다. 부모가 자식을 미워하면 노력(努力)을 하여 원망하지 않는다. <孟子>
- 자식(子息)들의 운명(運命)은 언제나 그 어머니가 만든다. <나폴레옹>
- 어머니를 공경(恭敬)하고 사랑하는 자식 치고 마음씨 나쁜 사람은 결코 없다. <뮷세>
- 자녀들에게는 어머니보다 더 훌륭한 하늘로부터 받은 선물(膳物)은 없다. <에우리피데스>
- 여자는 약(弱)하다. 그러나 어머니는 강(强)하다. <셰익스피어>
- 어머니의 눈물은 자식의 불평(不平)을 씻어낸다. <알렉산더 대왕>
- 선량(善良)한 남편은 귀머거리가 되지 않으면 안되고, 착한 아내는 장님이 아니면 안된다. <서양 격언>
- 부부 생활은 긴 대화(對話)이다. <F. W. 니체>
- 여자의 지혜(智慧)는 아내를 따를 수 없고, 남자의 지혜는 남편을 따를 수 없는 것이다. <논어>
- 하나님께서 맺어주신 자들은 서로 이별(離別)해서는 안된다. <신약성서>
- 어느 부부(夫婦)나 적어도 한 쪽은 바보다. <H. 필딩>
- 한몸 둘에 나눠 부부(夫婦)를 만드시니 있을 제 함께 늙고 죽으면 한데 간다. 어디서 망녕의 것이 눈 흘기려 하느뇨. <정철(鄭澈)>
- 남으로 생긴 것이 부부같이 중할런가 사람의 백복(百福)이 부부에 갖췄으니 이리 중한 사이에 아니 화(和)코 어찌하리. <박인로(朴仁老)>
- 남자에게 일생(一生)을 위해 가장 좋은 것은 좋은 아내를 선택(選擇)하는 것이고, 가장 나쁜 것은 나쁜 아내를 선택하는 것이다. <J. 헤이우드>
- 아름다운 처(妻)를 가지려는 자에게는 여자를 일요일에 고르지 말고, 토요일에 고르도록 하라. 그날은 그녀가 아름다운 옷을 입고 있을 테니까. <J. 하우얼>
- 아내를 선택(選擇)하고, 칼을 사는데에 있어서는 다른 사람은 믿지 말아야 한다. <G. 허버트>
- 아내란 법(法)으로 지워진 짐이니 자기 재산(財産)처럼 사랑해 줘야 한다. 그러나 나는 나의 재산도 영원(永遠)히 사랑하는 것을 원(願)치 않는다. <페트로니우스>
- 아내는 그 집의 열쇠이다. <T. 풀러>
- 고운 아내와 뒷문은 종종 부자(富者)를 가난뱅이로 만든다. <미상>
- 재산(財産)없이 아름다운 아내는 가구(家具)없는 좋은 집과 같다. <T. 풀러>
- 아내 나쁜 것은 백년(百年)원수, 된장 신 것은 년 원수(怨讐). <한국 속담>
- 이상적(理想的)인 아내란 이상적인 남편(男便)을 가진 여자이다. <B. 타킹턴>
- 아내는 남자에게 최상(最上)의 행운(幸運)도 되고, 최악(最惡)의 불행도 된다. <J. 레이>
- 아내란 청년(靑年)에겐 연인(戀人)이고, 중년(中年)에겐 친구이며, 노인에겐 간호원이다. <F. 베이컨>
- 착한 아내와 건강(健康)은 남자의 가장 훌륭한 재산(財産)이다. <C. H. 스퍼전>
- 아내가 귀여우면 처갓집 말뚝 보고 절한다. <한국 속담>
- 남자의 가장 좋은 재산은 동정심(同情心) 많은 아내이다. <에우리피데스>
- 좋은 평을 원하는 아내는 절름발이가 된 것처럼 언제나 집에만 있는 법이다. <J. 레이>
- 덕망있는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服從)함으로써 남편을 지배(支配)한다. <푸블릴리우스>
- 못난 사나이는 아내를 두려워하고, 현숙(賢淑)한 여인은 남편(男便)을 공경(恭敬)한다. <강태공/명심보감>
- 고운 아내를 가진 자는 둘 이상의 눈이 필요하다. <J. 레이>
- 어진 아내는 육친(六親)을 화목하게 하고, 간교한 아내는 육친을 깨뜨린다. <명심보감>
- 넘어지지 않는 말이 훌륭한 말이요, 불평하지 않는 처(妻)가 훌륭한 처이다. <J. 레이>
- 아내가 없다는 것 다음으로는, 착한 아내가 최고다. <T. 풀러>
- 여자는 천사(天使)이지만, 결혼하면 악마(惡魔)가 된다. <바이런>
- 마음 내키지 않는 결혼(結婚)을 한 여자는 처가 아니라 원수(怨讐)이다. <플라우투스>
- 어진 아내는 그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 악(惡)한 아내는 그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 <명심보감>
- 인간은 모든 유해(有害)한 생물(生物)에 대한 치료법을 알아 냈으나, 악처(惡妻)에 대한 치료법은 아직까지 발견치 못했다. <라블레>
- 교활(狡猾)한 처는 자기 남편을 자기 행주치마로 만든다. <J. 레이>
- 처(妻)에게 한 치를 주면 한 자를 가지려고 할 것이다. <T. 데커>
- 암탉이 울고, 수탁이 잠자코 있을 때가 나를 가장 불쾌하게 하는 것이다. <기염·드·로리스>
- 모두가 다 훌륭한 처녀들인데 언제부터 악처(惡妻)가 되는가? <T. 플러>
- 남의 아내는 백조(白鳥)와 같고 자기 아내는 쉰 술과 같다. <톨스토이>
- 모든 아내는 몸 단장을 하기 전에는 시부모 앞에 나가지 않는다. <禮記>
- 아내와 아이들을 거느린 사나이는 운명(運命)에게 저당(抵當)잡힌 것과 같다. <베이컨>
- 착한 아내는 결코 불평(不平)하지 않으며, 착한 아내와 건강은 인간 최상(最上)의 보물(寶物)이다. <영국 명언>
- 착한 아내를 가진 남편은 제의 어머니를 가지는 것과 같다. <영국 명언>
- 아름다운 아내를 가진다는 것은 지옥(地獄)이다. <셰익스피어>
- 올바른 결혼의 기초(基礎)는 상호간의 오해(誤解)에 있다. <오스카·와일드>
- 암탉이 울고 수탁이 침묵을 지키는 집은 가련한 집안이다. <J. 플로리오>
- 집이 가난하면 착한 아내 생각이 간절해진다. <史記>
- 음행(淫行) 때문에 그 아내를 쫓아낸 자는 다시 간음(姦淫)을 하라는 것이니라. 또한 쫓겨난 여인을 취하는 것은 간음을 행한 자이니라. <신약성서>
- 간통(姦通)은 하나의 파산(破産)이다. 다만 보통 파산과 다른 점은 파산당한 사람이 명예롭지 못한 딱지를 붙이게 된다는 사실(事實)이다. <샨·홀>
- 타인(他人)이 좋아할 아내를 얻지 말고 자기 취향(趣向)에 알맞는 아내를 맞이하라. <잔·자크·룻소>
- 그여자가 남자였다면 친구로 사귀었을 것이라고 짐작되는 여자가 아니면, 그 여자를 아내로 맞이해서는 안된다. <주우벨>
- 남편에게 재치가 있고 아내에게 인내심이 있다면 그 집안은 절대 안전하다. <영국 명언>
- 아내의 욕을 하는 자는 자기 자신의 치부(恥部)를 들어내 보이는 것이다. <스코틀랜드 명언>
- 아내와 된장은 오래 될수록 좋고 아내와 쌀밥은 싫지 않고 얌전하고 현명(賢明)한 아내는 집안을 장식(裝飾)해준다. <프랑스 명언>
- 젊어서 아내를 맞이함은 제 자신의 재난(災難)이다. <셰익스피어>
- 내 업적 중 가장 빛나는 일은 아내를 설득(說得)해 나와의 결혼에 동의(同意)시킨 일이다. <W. 처칠>
- 자녀(子女)는 아직도 애정(愛情)과 의무(義務)간의 영원한 결혼의 상징이다. <G. 엘리어트>
- 자녀는 한없는 근심을 가져온다. <에라스무스>
- 아기는 형언(形言)할 수 없는 복(福)이면서 귀찮은 존재이다. <마크·트웨인>
- 자녀는 끊임없는 근심을 초래(招來)하지만 불확실(不確實)한 위안(慰安)이다. <R. 브레트웨이트>
- 자녀는 어머니를 삶에 동여매는 닻이다. <소포클레스>
- 인류에게 준 모든 자연의 선물 중에서 인간에게 자녀보다 더 귀여운 것이 무엇인가? <키케로>
- 누구나 자녀가 있기 바라듯 자녀 또한 부모가 있기를 바란다. <테렌티우스>
- 딸과 생선은 간직해 두어서는 안되는 상품(商品)이다. <T. 플러>
- 사람은 자기 딸들을 찬장의 장식(裝飾)처럼 길러놓고는, 그들의 언행(言行)이 경솔하다고 불평(不平)한다. <러스킨>
- 자기 아들이 자기보다 더 나무랄데 없기를 기대한다면, 아버지 자신도 나무랄 데 없어야 한다. v플라우투스>
- 순종치 않는 딸은, 다룰 수 없는 아내임이 밝혀질 것이다. <B. 프랭클린>
- 두 딸과 한 뒷문은 세 명의 진짜 도둑놈이다. vJ. 레이>
- 사치로써 자녀를 떠받드는 것은 그 자녀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사랑하는 것이 마침내는 그 자녀를 해롭게 하는 원인이 된다. v이언적>
- 젖먹이를 품고 있는 애기 엄마만큼 보기에 맑고 인자한 광경은 없을 것이며, 많은 자식들에게 둘러싸인 어머니처럼 경애감(敬愛感)이 느껴지는 모습은 없을 것이다. <괴테>
- 아이는 어른보다 총명(聰明)하다. 아이는 인간에겐 신분(身分)이나 지위(地位)가 있음을 모른다. 아이는 자기 안에 사는 영혼(靈魂)과 똑같은 영혼이 누구에게나 있음을 느낄 수가 있다. <톨스토이>
- 한 집안의 어린이는 기쁨의 원천(源泉)이다. <M. F. 터퍼>
- 어린이와 바보는 생활을 명랑(明朗)하게 만들어 준다. <서양 속담>
-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다. <워즈워드>
- 어린이는 부모의 행동(行動)을 비춰주는 거울이다. <스펜서>
- 형제(兄弟)는 자연이 준 친구이다. <르구베>
- 남자들은 형제들간이지만 그들의 주머니는 자매(姉妹)간 같지 않다. <터어키>
- 형제는 수족(手足)과 같고, 부부(夫婦)는 의복과 같으니,의복(衣服)이 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거니와, 수족이 끊어진 곳엔 있기가 어렵다. <장자>
- 형제의 고통은 형제의 동정(同情)을 요구한다. <에디슨>
-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은 형제요, 구하기 쉬운 것은 재물(財物)이다. 설사 재물을 얻을지라도 형제의 마음을 잃는다면 무엇하리요. <소경(蘇瓊)>
- 아무리 멀리 떨어진다 해도 핏줄은 끊지 못하는 것, 형제는 영원토록 형제이다. <J. 키블>
- 형아 아우야 네 살을 만져보라 뉘손에 태어났관대 모양조차 같을손가 한 젖 먹고 길러 나서 딴 마음을 먹지마라. <정철(鄭澈)>
- 인생의 마지막 별이요 모든 선행(善行)의 왕관(王冠)은, 형제의 우애(友愛)이다. <미상>
- 동기(同氣)로 세 몸 되어 한 몸같이 지내다가 두 아우는 어디 가서 돌아올 줄 모르는고 날마다 석양(夕陽) 문 밖에 한 숨 겨워 하노라. <박인노(朴仁老)>
- 형제(兄弟)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尊敬)하기를 서로 먼저 하라. <미상>
- 정서(情緖)는 모두를 의식(意識)하게 되는 주요(主要) 원천(源泉)이다. 정서 없이는 어둠에서 밝은데로, 냉담(冷淡)에서 감동으로 전환(轉換)될 수 없다. <C. G. 융>
- 마음의 감수성(感受性)은 실로 모든 덕성(德性)의 어버이다. 그러나 그것은 역시 수많은 불행의 어버이기도 하다. <T. 제퍼슨>
- 인생은 과거에서 생겨, 미래(未來)에 겨누어지는 정서의 향락(享樂)이다. <A. N. 화이트헤드>
- 감각(感覺)의 직접적인 말은 우의적(友誼的)이며 다른 어떤것으로도 대가(對價)될 수 없다. <보리스·파스테르나크>
- 느낌에는 짝이 없다. <J. 레이>
- 감각에 유의(留意)하면 소리는 저절로 난다. <L. 케럴>
- 풍부한 마음에는 모든 것을 수용(收容)할 방이 있지만, 텅 빈 마음에는 아무 것도 수용할 틈이 없다. <A. 포르키아>
- 없는 감정을 가장(假裝)하기보다는, 있는 감정을 위장(僞裝)하기가 더 어렵다. <라·로시푸코>
- 열에 아홉 번은 감성이 오성(悟性)을 지배(支配)한다. <체스터필드 경>
- 마음은 머리가 모르는 눈을 가지고 있다. <C. G. 파커>
- 일을 하는데 감정이 일단 작용(作用)하게 되면, 간혹 그 올바름을 잃게 된다. 처음에는 약간의 차이가 날 뿐이지만 끝에 가서는 성인(聖人)과 광인(狂人)으로 갈리게 된다. <서경덕>
- 여자 뿐 아니라 남자도 오성(悟性)보다는 감성에 이끌리는 경우가 많다. <체스터필드>
- 자기 감정을 상냥하고 호사스런 흐름으로 흐르게 하는 자는, 어려운 일을 해야 할 때는 움츠러들며, 모든 적(敵)앞에서 연약하다. <뉴먼 추기경>
- 눈이 보지 않는 것은 마음이 슬퍼하지 않는다. <J. 헤이우드>
- 느낌을 신용(信用)하지 말라. 지금 그것이 어떻든간에 그것은 곧 다른 덕으로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토마스·아·켐피스>
- 감각보다 더 정확한 지식(知識)을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감각이 없이 우리는 진(眞)과 위(僞)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가? <루크레티우스>
- 얼마만큼 깊이 고뇌할 수 있는가가 대부분 인간의 위계(位階)를 결정(決定)짓는다. <니체>
- 괴로워하는 것이야말로 생명의 교전(敎典)이다. <미상>
- 일반적으로 말해서 괴로움과 번민은 위대(偉大)한 자각(自覺)과 심오(深奧)한 심정의 소유자에게는 언제나 필연적(必然的)인 것이다. <도스토예프스키>
- 인간의 꾸준한 노력(努力)은 고뇌(苦惱)와 잔인의 총화(總和)를 적게 하는 일이어야 한다. 그것이 첫째 의무(義務)다. <로망·롤랑>
- 모든 것은 고립(孤立)에서 시작된다. <J. 어스킨>
- 고독의 비밀(秘密)은 고독은 없다는 것이다. <J. 루크>
- 고독은 악마(惡魔)의 놀이터이다. <V. 나보코프>
- 고독처럼 다정한 친구는 이제껏 발견(發見)하지 못하였다. <도로우>
- 고독은 실행(實行) 불가능하며, 교제는 숙명(宿命)이다. <A. 지드>
- 고독은 오직 신(神)과 더불어 있을 때에만 견딜 수 있다. <A. 지드>
- 외로운 나무는 어쨌든 자라기만 한다면 강하게 자란다. <처칠>
- 게으르면 고립(孤立)하지 말고, 고독하면 게으르지 말라. <S. 존슨>
- 고독은 인간의 조건에서 가장 심오(深奧)한 사실이다. 인간은 그가 외로움을 아는 유일한 존재(存在)이다. <O. 파스>
- 고독은 산에 있지 않고, 거리에 있다. 한 사람의 인간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인간의 사이에 있다. <미키·키요시>
- 우리는 고독하다. 우리는 잘못 알고 마치 그렇게 고독하지 않은 듯이 행동(行動)한다. 그것이 전부(全部)다. <R.M.릴케>
- 나는 집에 의자가 세 개 있다. 하나는 고독을 위한 것이고, 둘째 것은 우정(友情)을, 셋째는 교제(交際)를 위한 것이다. <H. D. 도로우>
- 추풍(秋風)에 애타도록 읊어보아도 세상에 알아 줄 이 참 없구나. 창밖엔 삼경(三更)인데 비가 내리고 등불 앞엔 만리(萬里)를 달리는 마음. <최치원>
- 세상은 바보들로 가득하다. 그것을 보지 않는 자는 외롭게 살다가 자기 거울을 부셔버릴 것이다. <미상>
- 자신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가 없는 자는 자신의 마음을 잡아먹는 사람이다. <F. 베이컨>
- 우리는 죽은 친구를 회상(回想)할 때 더욱 자신이 고독함을 느낀다. <스코트>
- 훨훨 나는 저 꾀꼬리 암수 같이 노니는데, 외롭다 이내 몸은 뉘와 함께 돌아가리. <유리왕(流理王)>
- 고독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술과 같은 영향을 끼친다.고독에 너무 탐닉(眈溺)해서는 안된다. 고독은 머리로 올라가기 때문이다. <M. 코울리지>
- 오직 고독 속에서만 우리는 우리 자신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우리 자신을 발견(發見)하는 데서 우리는 고독속에서는 모두 우리 형제들임을 마음 속으로 깨닫는다. <M.D. 우나무노>
- 누구 하나 아는 사람 없는 군중(群衆)사이를 해치고 갈 때처럼 심한 고독을 느낄 때는 없다. <괴테>
- 고독(孤獨)한 외로움은 인간의 마음을 눈뜨게 해준다. <마에다·유구레>
- 고독은 이 세상에서 가장 두려운 고통(苦痛)이다. 아무리 심한 공포(恐怖)도 견딜 수 있으나 고독은 죽음과 같다. <게오르규>
- 인생이란 고독한 것이다. 누구도 타인(他人)을 모른다. 모두 혼자이다. <헤세>
- 고독만치 친구를 만들어서 좋은 것을 다른 것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솔로>
- 내가 홀로 고독하게 있을 때가 내게는 가장 고독하지 않은 때인 것이다. <키케로>
- 고독한 인간은 들짐승이 아니면 천사(天使)인 것이다. <서양 명언>
- 강한 자는 가장 고독한 인간인 것이다. <실러>
- 고독하게 살아가라! 이 말은 하기 쉬운 말이지만. 실제로 해보기는 진정 어려운 것이고, 한없이 어렵다는 것을 알 것이다. <사밋쇼>
- 고통은 우리를 정복(征服)하지 않는한 악(惡)이 아니다. <C. 킹즐리>
- 누구의 마음에도 그 나름의 고통이 있다. <T. 플러>
- 숨쉬는 자는 고통이 있고, 생각하는 자는 비통이 있고, 오직 태어나지 아니한 자(者)만이 복(福)이 있다. <미상>
- 오랜 고통(苦痛)은 가볍고, 모진 고통은 짧다. <J. G. 섹스>
- 말없는 고뇌(苦惱)가 더욱 위험하다. <라신>
-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慾心)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 <법구경>
- 고통은 천진난만(天眞爛漫)한 자에게도 거짓말을 강요(强要)한다. <미상>
- 가장 심한 고통은 가장 짧은 치세(治世)를 갖는다. <브라이언트>
- 괴로운 사람을 볼 때, 눈(보는 사람)은 때때로 괴로움을 겪는다. <오비디우스>
- 정신(精神)의 고통은 육체(肉體)의 고통보다 더 고약하다. <푸블릴리우스·시루스>
- 갓 입은 상처(傷處)는 곧 낫는다. <J. 레이>
- 상처는 네게 있지만, 그 고통은 내게 있다. <찰즈 세>
- 고통을 잊어버리는 것이 그것을 치료(治療)하는 길이다. <푸블릴리우스·시루스>
- 고통스런 것보다 차라리 죽음을 택하겠다. 태어나 불행한 것 보다는 태어나지 않은 것이 더 낫다. <아에스킬루스>
- 용기(勇氣)를 내라. 최고(最高)까지 기어오른 고통은 오래 가지는 않는다. <아에스킬루스>
- 죽는 자나 죽지 않는 자에게서, 번뇌(煩惱)와 의심(疑心)과 공포(恐怖)와 비애(悲哀)와 고통을 추방(追放)하라. <밀턴>
- 우리의 고통은 실재(實在)의 것이지만, 모든 우리의 쾌락은 공상적(空想的)인 것에 불과하다. <S. 버틀러>
- 고통의 뒷맛이 없으면 진정 쾌락은 거의 없다. 그러나 쾌락을 달콤하게 지니는 것은 쾌락의 저장이다. <H. 켈러>
-고통 뒤에 쾌락이 따르지 않는다면 누가 고통을 참겠는가? <S. 존슨>
- 적은 즐거움은, 많은 괴로움을 죽인다. <키츠>
- 지나간 고통은 쾌락(快樂)이다. <T. 플러>
- 모든 사람은 자기가 가진 것 이외의 슬픔을 정복(征服)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
- 보물 부(富), 쾌락 감미(甘味) 그러나 고통 후의 즐거움이 달다. <J. 드라이든>
- 눈물의 계절(季節) 후엔 차분하고 부드러운 기쁨이 돌아올 것이다. <아미엘>
- 즐거움을 제외한 모든 것인 고통은, 고통을 제외한 모든 것인 즐거움으로 변한다. <W. S. 길버트.>
- 나는 어떠한 행복의 기미도, 어떠한 고통의 무게도, 그것이 실제(實際)로 오기 전에는 예기(豫期)하거나 느끼지 않곤 한다. <에디슨>
- 폭풍(暴風) 뒤에는 평온(平溫)이 온다. <W. 대브난트 경>
- 기쁨이 예기될 때 가장 즐겁다면, 고통 역시 그러하다는 것을 기억(記憶)하라. <미상>
- 행복의 쓴 잔을 감수하자. 고생은 머잖아 다시 미소(微笑)지으리라. 그 때까지는 슬픔이여, 앉아 있으라! <셰익스피어>
- 고통의 보수(報酬)는 경험(經驗)이다. <아이스킬로스>
- 고통은 인간의 위대(偉大)한 교사다. 고통이 숨쉬는 곳에서 정신은 발육(發育)한다. <에셴바흐>
- 고통스러울 때는 나보다 더 불행(不幸)한 남자가 있었던 것을 생각한다. <고갱>
- 큰 고통만이 정신의 최후(最後)의 해방자(解放者)다. 이 고통만이 우리를 마지막 깊은 곳에 다다르게 한다. <니체>
- 고통과 고뇌(苦惱)는 위대한 자각(自覺)과 깊은 심정의 소유자에게는 항상 필연적(必然的)인 것이다. <도스토예프스키>
- 우리들이 어떤 인간을 증오(憎惡)할 때에 우리들은 그의 모습을 빌려, 우리의 내부(內部)에 있는 누군가를 미워하고 있는 것이다. <헤세>
- 공포는 잔인의 어버이다. <J. A. 푸르드>
- 공포는 모든 미덕(美德)의 장애물(障碍物)이다. <푸블릴리우스>
- 공포는 미신(迷信)의 주요 원천이며 잔인성의 주요 원천이다. <B. 러셀>
- 큰 불안(不安)은 미신의 어버이이다. 그러나 분별(分別)있고 잘 교화(敎化)된 불안은 종교(宗敎)를 낳는다. <J. 테일러>
- 두려움은 언제나 무지(無知)에서 샘솟는다. <에머슨>
- 위험은 공포심을 가져오고 공포심은 더 큰 위험(危險)을 가져온다. <R. 백스터>
- 희망과 불안은 신뢰(信賴)와 의혹(疑惑)을 교대로 가져온다. <오비디우스>
- 상처 받은 육체는 가벼운 접촉에도 움츠러들고, 공허(空虛)한 그림자가 불안한 자를 공포로 가득 채운다. <오비디우스>
- 이 세상에서 신(神)들이 처음으로 만들어 낸 것은 두려움이었다. <스타티우스>
- 공포가 있는 곳에 행복은 없다. <세네카>
- 공포는 결코 덕행(德行)을 이룰 수 없다. <볼테르>
- 공포심은 사람이 가장 나쁜 것을 믿기 쉽도록 만든다. <Q. C. 루푸스>
- 두려움 없는 사람이 가장 빨리 정상(頂上)에 오른다. <셰익스피어>
- 일찍 조심하는 두려움은 안전(安全)의 어머니다. <E. 버크>
- 무일푼의 여행자(旅行者)는 도적 앞에서도 노래 부를 수 있다. <유베날리스>
- 두려워 하는 한, 증오(憎惡)하게 하라. <키케로>
- 많지 않게 희망(希望)하여, 두려움을 전혀 없게 하라. <A. C. 스윈번>
- 소나기를 맞기도 전에 태풍(颱風)을 두려워하지 말라. <M. 드레이튼>
- 공포, 그것은 폭군(暴君 )을 지배한다. <롱펠로우>
- 두려움은 사랑보다 강(强)하다. <T. 플러>
- 온순이 아니라 공포가 악(惡)한 자를 속박(束縛)한다. <푸블릴리우스·시루스>
- 공포는 모든 것 중에서 가장 큰 눈을 가지고 있다. <파스테르나크>
- 불안이 없는 자는 곧 의로워질 수 있다. <B. 존슨>
- 우리는 우리의 두려움이 신중(愼重)하게 될 때까지는 모두 위험(危險)하다. <J. 키어드>
- 피할 수 없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푸블릴리우스·시루스>
- 두려운 것은 죽음이나 고난이 아니라 고난과 죽음에 대한 공포이다. <에픽테투스>
- 용기(勇氣)는 별로 인도하고 두려움은 죽음으로 인도(引導)한다. <세네카>
- 마음의 고통을 받으며 넉넉하게 사느니보다, 슬픔과 공포로부터 해방(解放)된 상태에서 굶어죽는 것이 더 낫다. <에픽테투스>
- 두려움은 질병(疾病)보다 더 죽인다. <G. 허버트>
- 연속적(連續的)인 공포 속에서 사느니 보다 죽어버리는 것이 더 낫다. <아이소푸스>
- 용기의 가장 무서운 적은 공포 그 자체이다. <G. 맥도널드>
- 공포 그 자체 외에 두려운 것은 없다. <F. 베이컨>
- 우리가 두려워하는 공포는 종종 헛깨비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고통을 초래(招來)한다. <실러>
- 공포를 가져보지 못한 사람은 희망을 갖지 못한다. <쿠퍼>
- 공포의 매력(魅力)에 취하는 사람은 강자(强者) 뿐이다. <보들레르>
- 공포는 언제나 무지(無智)에서 발생(發生)한다. <에머슨>
- 누구도 무서워하지 않는 자는 누구나가 무서워하는 자에게 뒤떨어지지 않는 강한 자다. <쉴러>
- 공포에는 공포에 대한 공포 밖에 없다. <알랭>
- 멀리 있으면 공포를 느끼지만 가까이 다가서면 그런 정도는 아니다. <라·퐁텐>
- 우리들이 두려워하지 않으면 안될 유일한 것은 공포 그 자체이다. <F. 루즈벨트>
- 우리들이 두려워해야만 될 또 한 가지는 두려움 바로 그것이다. <F. D. 루즈벨트>
- 교만하고 어리석은 자는 결코 악덕(惡德)을 잃어버리지 않으리라. <포우프>
- 교만심은 지혜의 방해물(妨害物)인 것이다. <바이런>
- 오만(傲慢)함과 우아(優雅)함은 같은 장소(場所)에 살지 않는다. <T. 플러>
- 오만은 키워서 아니되고, 욕심(慾心)은 따를 수 없으며, 뜻은 채울 수 없고, 즐거움은 최고에 이르러선 아니된다. <예기(禮記)>
- 부자(富者)의 오만보다는 이미 없어진 행운(幸運)을 찾는 편이 더 낫다. <팔라다스>
- 하는 일이 잘되고, 못됨에 따라 오만해 지고 겸손해진다. <테렌티우스>
- 나는 오만한 사람을, 두꺼비 알을 미워하듯 염오(厭惡)한다. <셰익스피어>
- 탐욕스러운 자는 재산(財産)이 쌓이지 않으면 근심하며, 교만한 사람은 권세(權勢)가 늘어나지 않으면 슬퍼한다. <장자>
- 거지를 말 태워보라. 그는 전속력(全速力)으로 달릴 것이다. <R. 버튼>
- 자만(自慢)은 만족에 대한 불구대천(不俱戴天)의 원수이다. <T. 플러>
- 자만, 질투, 허욕(虛慾), 이런 것들은 모든 인간의 마음에 불붙여 놓은 불꽃이다. <단테>
- 자만심은 인간이 자신을 너무 높게 생각하는 데에서 생기는 쾌락(快樂)이다. <스피노자>
- 이제 화려한 자만심이 풍요(豊饒)한 시대를 타락시킨다. <J. 게이>
- 자만심은 항상 책임 속에서 마지막 피난처(避難處)를 찾는다. <J. 콕토>
- 경쟁 속에서 아름답게 이루어지는 것 없고, 자만 속에서 고상하게 이루어지는 것 없다. <J. 러스킨>
- 번영(繁榮)할 때의 거만은 역경(逆境)에 처했을 때의 비탄(悲嘆)이 된다. <T. 플러>
- 교만한 자는 패망(敗亡)의 선봉(先鋒)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구약성서>
- 거만한 자보다 더 아첨(阿諂)에 잘 넘어가는 사람은 없다. 그런 사람은 첫째가 되고 싶으나 되지 못한 사람이다. <스피노자>
- 숭고(崇高)에서 조소(嘲笑)는 단지 일단계(一段階)에 지나지 않는다. <나폴레옹>
- 냉소가(冷笑家)는 인간의 좋은 성질은 보지 않고, 나쁜 성질만을 놓치지 않는 사람이다. <비어처>
- 냉소가(冷笑家)는 모든 것의 가격(價格)은 알고 있지만, 아무런 것의 가치(價値)도 알지 못하는 인간이다. <와일드>
- 냉소가(冷笑家)는 개의 철학가(哲學家)이다. <아우구스티누스>
- 사람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조소(嘲笑)한다. <도일>
- 냉소가(冷笑家) - 그 시력이 불완전한 데에서 사물(事物)을 있는 그대로만 보는 질 나쁜 놈. <비어스>
- 혈기의 노여움이 있어서는 안된다. 그러나 의리의 노여움은 없을 수가 없다. <주자(朱子)>
- 지혜가 많으면 노여움도 많다. 이 노여움을 제압(制壓)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지혜가 필요하다. <구약성서의 전도의 길 장 절>
- 분노할 때 자신을 억제하려면 다른 사람이 분노할 때 그것을 자세히 관찰해 보라. <세네카>
- 화가 나면 무엇인가 말하기 전에 열까지 세라. 그래도 화가 가라앉지 않으면 백(百)까지 세라. 그래도 안되면 천(千)까지 세라. <토마스·제퍼슨>
- 노여움은 남에게도 유해(有害)하지만, 분노에 차 있는 본인(本人)에게는 더 유해하다. <톨스토이>
- 가장 잘 견디는 사람이 가장 잘 성취(成就)할 수 있다. <밀턴>
- 노여움은 무모(無謀)에서 시작되어, 후회(後悔)로 끝난다. <피타고라스>
- 노여움이 가라앉을 때, 후회가 온다. <소크라테스>
- 화풀이를 옮기지 말라. 잘못은 두 번 저지르지 말라. <논어>
- 성격(性格)이 강한 사람의 노여움은 항상 그것이 풀릴 시기(時期)를 기다리면 된다. <러스킨>
- 노여움은 때로는 도덕(道德)과 용기(勇氣)의 무기(武器)다. <아리스토텔레스>
- 노여움이 없는 사람은 어리석다. 그러나 노여움을 알면서도 잘 참는 사람은 현명하다. <영국 격언>
- 눈물은 말하지 않는 비탄(悲嘆)의 언어다. <볼테르>
- 이별(離別)에 있어서는 어떤 말보다도 진실(眞實)한 슬픔을 고하는 눈물을 보아라. <호메로스>
- 눈물은 눈의 고상한 언어(言語)다. <헤리크>
- 사람이 제일 많이 코를 푸는 것은 교회(敎會)를 제외하면 장례식(葬禮式) 때다. <마크 트웨인>
- 눈물처럼 빨리 마르는 것은 없다. <키케로>
- 울음소리는 못생긴 여자의 도피처(逃避處)이나, 아름다운 여인은 영락(瓔珞)이다. <와일드>
- 너를 사랑하는데 인색(吝嗇)한 자에게는 미소(微笑)를 보내고, 나에게는 너의 눈물을 남겨 두라. <토마스 모어>
- 우는 것도 일종의 쾌락(快樂)이다. <몽테뉴>
- 눈물 젖은 빵을 먹어보지 못한 사람은 인생(人生)의 맛을 모른다. <괴테>
- 묵은 슬픔 위에 새로운 눈물을 흘려서는 안된다. <에우리피테스>
- 눈물은 은총(恩寵)이다. 흘러내리도록 하라. <H.헌터>
- 달콤한 눈물! 그것은 무서운 언어요, 무한(無限)한 애정의 웅변(雄辯)이며, 말로 표현하기엔 너무나 벅차다. <폴로크>
- 가장 말 잘하는 자는 눈물이다. 눈물은 위대한 해설가(解說家)이다. <R.토런스>
- 눈물은 지성(知性)인 것이요, 한숨은 천사(天使)같은 왕(王)의 칼이며, 순교자(殉敎者)의 비통(悲痛)의 처절한 신음은 전능(全能)하신 자의 활을 떠난 화살이다. <W.블레이크>
- 숙녀의 눈물은 무언(無言)의 웅변이다. <보몬트와 플레처>
- 미인의 눈물은 그녀의 미소(微笑)보다 더 사랑스럽다. <-캠벌>
- 여자는 흘리기 쉬운 눈물로써 항상 마음의 고통에 대한 일시적 유예(猶豫)를 얻을 수 있다. <메난드로스>
- 여자의 눈물에 감동(感動)하지 말라. 여자들은 눈이 울도록 가르쳤다. <오비디우스>
- 거위가 맨발로 갈 때처럼 여자가 우는 것을 보는 것은 유감천만(遺憾千萬)이다. <미상>
- 그대의 숨길 수 없는 눈물 때문에 그대를 사랑했다. <테니슨>
- 눈물은 눈의 고통을 덜어준다. <장 파울>
- 울음으로써 우리는 분노(忿怒)가 해소(解消)하고, 눈물은 흐르는 시냇물처럼 우리 가슴을 씻어낸다. <오비디우스>
- 소리 없는 어린이의 흐느낌은 힘센 어른이 화를 낼 때보다 더 깊게 저주(咀呪)한다. <E.B.브라우닝>
- 눈물도 역시 유용(有用)하다. 눈물로써 강철(鋼鐵)을 녹일 수 있다. <오비디우스>
- 울음은 비통(悲痛)의 경멸(輕蔑)이다. <R.크레쇼>
- 눈물이 때로는 말만큼 유력(有力)하다. <오비디우스>
- 눈물은 아무리 막으려 해도 흘러내린다. 또한 흘러내림으로써 영혼을 진정(鎭靜)시킨다. <세네카>
- 울음엔 어떤 즐거움이 있다. 눈물로써 슬픔이 만끽되고 위안(慰安)되기 때문이다. <오비디우스>
- 절망(絶望)의 울부짖음, 비통, 흐느끼는 슬픔, 이런 것은 일종의 부귀(富貴)이다. <미상>
- 오직 행복한 사람에게만 눈물은 사치(奢侈)이다. <T.무어>
- 옛날 슬픔에 새 눈물을 낭비(浪費)하지 말라. <에우리피데스>
- 눈물로 마음을 맑게 할 수는 없다. <R.C.트렌치>
- 눈물 속에서는 갈 길을 못본다. <W.G.베넘>
- 눈물이 많으면 영원히 갓난애가 된다. <W.블레이크>
- 패배자(敗北者)에게는 눈물이, 승리자(勝利者)에게는 죽음이 있다. <플루타쿠스>
- 오직 인간의 눈만이 울 수 있다. <A.마벨>
- 불행(不幸) 때문에 흐르는 눈물이 있다. <베르질리우스>
- 장례식(葬禮式)의 눈물은 여러 가지 이유(理由)에서 생긴다. <영>
- 나의 눈물의 샘은 바싹 말랐다. <아에스킬루스>
- 젊은 시절엔 비통(悲痛)없는 눈물이 있고, 나이가 들면 눈물 없는 비통을 겪는다. <J.루>
- 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거만한 자를 경멸(輕蔑)하라. <영>
- 위선자(僞善者)는 가장 측은한 눈물 밑에 큰 음모(陰謀)를 감춘다. <J.릴리>
- 몸에 병든 자와 마찬가지로 마음에 병든 자는 건강(健康)할 수 없다. <키케로>
- 마음의 상처는 치료(治療)하기 어렵다. <괴테>
- 몸에 익으면 마음이 밖으로 달아나지 않고, 마음에 익으면 몸 또한 스스로 옳게 행동(行動)하여진다. <노수진>
- 병든 마음은 냉혹(冷酷)을 견딜 수 없다. <오비디우스>
- 마음만은 자기의 주인(主人)이니 남이 어찌 내 주인될 수 있으랴. 스스로 주인된 이는 영원한 진리를 얻으리라. <법구경>
- 마음이 있는 곳이 내 집이다. <플리니의 말이라고 E. 허버트가 주장>
- 몸이 움직여 지나가면 사람이 그 자취를 보고, 마음이 움직여 지나가면 귀신(鬼神)이 그 자취를 본다. <지눌>
- 내가 좋아하는 사원(寺院)은 겸손한 마음이다. <P. J. 베일리>
- 행복해지려고 하는 마음의 소유자는 틀림없이 위대(偉大)하다. <미상>
- 마음에는 방이 둘 있어, 기쁨과 괴로움이 따로 들어 산다. <H. 노이만>
- 인간의 마음의 행진(行進)은 느리다. <E. 버크>
- 훌륭한 마음을 갖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중요한 것은 그 마음을 잘 쓰는 것이다. <데카르트>
- 대체로 사람은 몸과 더불어 마음이 늙는다. <G. D. 모파상>
- 마음은 자유롭고 구속(拘束)이 없는 것, 즉 대양(大洋)의 파도(波濤)요, 날아가는 새이다. <J. 파도우>
- 마음이 편안하면 초가집도 안온(安穩)하고 성정(性情)이 안정되면 나물국도 향기롭다. <명심보감>
- 마음이 깨끗지 못하면 비록 산중(山中)에 머물러 있어도 도(道)를 이루기 어렵다. <김만중>
- 마음이 풍요치 않으면 재물(財物)은 한낱 추한 거지이다. <에머슨>
- 마음은 경솔하고 흔들리기 잘하여 바로 지녀 보호하기 어렵다. 그러나 지혜있는 자는, 스스로 바르게 갖는다. 마치 궁장(弓匠)이 화살을 곧게 만들듯이. <법구경>
- 마음은 그 자체의 생각이 고치 속에서 따뜻이 엮일 수 있으니, 도처(到處)가 군자(君子)의 살 곳이다. <J. R. 로우얼>
- 잘난 얼굴이 추천장(推薦狀)이라면 선(善)한 마음은 신용장(信用狀)이다. <벌위·리튼>
- 피묻은 손보다 더 나쁜 것은 비정(非情)한 마음이다. <셀리>
- 폐허(廢墟) 속의 바빌론도 황폐(荒廢)한 인간의 마음의 광경만큼 무서운 광경은 아니다. <T. 데이비즈>
- 당신 마음 속에는 당신이 천국(天國)에서 쉬지 못하게 만들 독(毒)을 간직하고 있다. <C. J. 웰스>
- 하나의 착한 마음은 이 세상의 모든 머리보다 낫다. <벌위·리튼>
- 정신(精神)은 신체(身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질병(疾病)은 종종 정신에 근원(根源)을 갖는다. <몰리에르>
- 당신의 가슴 속에 당신의 운명(運命)의 별이 있다. <실러>
- 현명(賢明)한 자는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고, 미련한 자는 그 노예(奴隸)가 될 것이다. <푸블릴리우스·시루스>
- 적다는 것은 없는 것의 출발점이다. 적어지고 또 적어져서 더 적어질 것이 없는 상태에 이르면 마음이 비고 신령(神靈)스러워진다. <이지함>
- 사람의 마음은 그가 사귀는 친구를 보면 안다. <J. R. 로우얼>
- 만족은 철학자(哲學者)의 돌이며 이것이 닿으면 모든 것을 금(金)으로 만든다. <플러>
- 만족이야말로 현명(賢明)한 자의 돌인 것이다. 그것에 닿으면 모든 것을 금으로 변하게 하기 때문에. <서양 격언>
- 만족은 죽음이다. <버나드 쇼>
- 만족하는 것이야말로 모든 것을 원만하게 하고, 인간(人間)과 사회(社會)의 평화(平和)를 만들어 내는 열쇠다. <플러>
- 모든 사람과 자기 부친(父親)을 다 함께 만족시키려고 하는 자는 그야말로 머리가 돈 것이라 하겠다. <퐁트넬>
- 사람들은 오래 살아도 만족을 느끼지 못할지 모르지만 충실(充實)한 인생에는 만족을 느끼는 것이다. <벤자민·프랭클린>
- 그 욕구(欲求)가 진정으로 절실한 것이 아니면 그 만족도 진정으로 진실한 만족이 아니다. <볼테르>
- 족함을 아는 것으로써 그대 자신의 요새(要塞)를 굳히라. 이것이야말로 난공불락(難攻不落)의 요새이므로. <에픽테토스>
- 누가 부자(富者)인가? 그는 만족하는 자다. 그것은 대체 누구냐? 그런 사람은 없다. <프랭클린>
- 만족함을 알고 있는 자는 진정한 부자이고, 탐욕(貪慾)스러운 자는 진실로 가난한 자이다. <솔론>
- 불평은 하늘에서 받는 최대의 공물(供物)이다. <스위프트>
- 불만족은 자부심(自負心)의 결핍(缺乏)이고 의지(意志)의 쇠약이다. <에머슨>
- 불평은 인간에게도 국가에게도 진보(進步)의 제일보다. <와일드>
- 불만이야말로 인간, 혹은 만족을 위한 첫걸음인 것이다. <와일드>
- 만약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않는다면 전세계를 다준다고 하더라도 불만족일 것이다. <세네카>
- 자신의 불만(不滿)을 감추어 두지 못하는 사람은 어떤 일이나 대성(大成)할 수 없다. <카알라일>
- 복수하는 방법(方法)을 알려면, 여자라야만 된다. <드·류우 부인>
- 복수심은 선견(先見)의 지혜를 없앤다. <나폴레옹>
- 원수(怨讐)를 갚는다는 것은 그것을 참는 것 보다도 힘든다. <T. 윌슨>
- 복수란 비인간적(非人間的)인 말이다. <세네카>
- 착한 생활을 한다는 것은 가장 좋은 복수이니라. <서양 속담>
- 가장 고귀(高貴)한 복수는 관용(寬容)하는 것이다. <본>
- 복수를 하는 인간은 그 원수와 똑같은 부류이다. 그러나 용서를 한다면 그는 원수보다는 인간성이 훌륭한 사람이다. <베이컨>
- 용서(容恕)는 복수보다 훌륭하다. <에피크데토스>
- 복수 행위는 일종의 야만적(野蠻的)인 정의(正義)인 것이다. <베이컨>
-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서양 속담>
- 복수란 기분 좋은 것, 특히 여성에 대한 복수는! <바이런>
- 복수는 항상 작고, 약(弱)하고, 가엾은 마음의 환희다. <유베날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