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꽃두레^*^ 원문보기 글쓴이: 다화림(백진주)
과 정 명 |
방과후학교 생활원예지도사 (기초) | |||||||||
교육목표 |
방과후학교 생활원예 지도사과정은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원예와 자연을 소재로 하여 초등, 중등학교 교과연계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학교 현장 맞춤식 교육, 교수학습지도안, 자연체험학습 프로그램 등 전문적인 실력을 배양하며, 학교CA활동, 현장체험활동, 전문적인 방과후학교 원예프로그램 지도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압화(押花), 자연체험, 원예활동 등을 통하여 자연을 접하기 어려운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창의력을 길러 줄 수 있는 생활원예지도사 배출을 목표로 합니다. | |||||||||
교육기간 |
15주 |
시간 |
화 |
요일 |
7:00 ~10:00 |
학습비 |
180,000원 | |||
전담강사 |
백진주 |
휴대전화번호 |
010-3624-8387 | |||||||
주 교 재 |
방과후학교 생활원예 프로그램 | |||||||||
강의주제 |
주요강의내용 |
강의 방식 |
필요 기자재 |
강사 | ||||||
1주 |
9월7일 |
방과후학교의이해 오리엔테이션 |
방과후학교 생활원예지도사의 역할 기대효과, 방향 등 |
강의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2주 |
14일 |
식물기초 이론 |
식물분류, 초등교과서 식물 |
강의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3주 |
28일 |
초등교과연계 1,2학년 |
1,2학년 슬기로운생활 등 교과연계 이론 및 실습 |
강의, 실습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4주 |
10월5일 |
압화이론 |
압화의 정의, 꽃말리기,식물표본 |
강의, 실습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5주 |
12일 |
압화 소품만들기 |
압화열쇠고리, 거울, 액자 등 |
강의, 실습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6주 |
19일 |
체험학습 현장실습 |
다화림체험장 견학 및 실습 |
견학 및 실습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7주 |
26일 |
도시 원예 (텃밭가꾸기) |
텃밭가꾸기, 채소, 과수 |
강의, 실습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8주 |
11월2일 |
초등교과연계 3,4학년 |
3,4학년 슬생, 과학 등 교과연계 이론 및 실습 |
강의, 실습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9주 |
9일 |
초등교과연계 5,6학년 |
초등5,6년 과학, 국어, 수학 연계 |
강의, 실습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10주 |
16일 |
강의기법, 스킬노하우 |
강의기법, 강의 교안작성법 지도계획안 작성 |
강의, 실습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11주 |
23일 |
주의집중, 레크리에이션 |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하는 주위집중방법, 놀이, 레크리레이션 |
강의, 실습 |
컴퓨터, 프로젝터 |
김재일 | ||||
12주 |
30일 |
자연생태 체험프로그램 |
우렁이, 장수풍뎅이, 곤충의한살이 |
강의, 실습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13주 |
12월7일 |
중학교 교과연계 |
중학 과학연계 프로그램 |
강의, 실습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14주 |
14일 |
원예프로그램 발표 |
개인별 프로그램개발 및 발표 |
강의, 발표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 ||||
15주 |
21일 |
원예프로그램발표 및 수료식 |
개인별 프로그램개발 및 발표 |
강의, 발표 |
컴퓨터, 프로젝터 |
백진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