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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26:1-14> 번제단(2강), 출 27:9-19
▶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죄로 인한 담이 생겨 하나님 만남에 어려움이 옵니다
- 그래서 죄 때문에 제단이 필요하고 성막, 장막, 성전, 교회가 필요한 것입니다.
1) 예수님이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 승천 후 성령의 강림으로 교회시대가 열리고, 그 리스도를 주로 고백한 사람들의 모임이 교회이며, 한사람 한사람도 성령님이 거하 시는 마음의 성전을 이루는 교회입니다.
▶ 교회시대는 예수님의 피 흘리심으로 더 이상 동물의 피가 필요 없는 시대입니다.
- 동물의 피는 필요 없지만 교회가 교회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수님의 피가 오늘날도 있어야 합니다. 동물의 피는 유한하지만 예수의 피는 영원하며 오늘날도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피의 권세, 피의 능력, 십자가의 복음이 있어야 합니다
- 그 피의 공로로 대제사장과 모세만이 들어 갈 수 있는 지성소에 우리도 들어 갈 수 있는 길이 열려 있습니다. 들어와! (히 10:19-20) --- 말씀 ppt
- 지성소에 들어가기 위하여 마음의 성전을 제대로 지어져야 합니다 (엡 2:22)
- 그러나 이 땅의 교회, 성전교회, 마음의 성전 모두 불안전합니다.
2) 완전한 교회는 천국의 새예루살렘성 뿐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영광의 임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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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막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해주고 잇습니다. ①나는 예수님의 완전한 모형이야! ② 나는 하나님을 만나러 가는 약도야! ③ 나에게 구원의 길이 있어! ④ 나에게 있는 문은 유일한 구원의 문이야! 그 문으로 들어오지 않으면 구원 받을 수 없어! ⑤ 담 넘어 오는 자는 다 도둑이야 !
4) 기독교는 철저한 독선적입니다. 오직 예수, 예수 외에는 구원이 없다.
5) 성막은 성도인 우리의 영적 단계, 여정을 잘 보여준다.
6) 성소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이 땅의 하나님의 집이며, 하나님이 지시한 대로 지어져야 합니다.
<성막에 대하여> : 성막이 되기 위해서 하나님이 거하셔야 (↔천막)
▶ 교회에 하나님 거하지 않으시면 그냥 집입니다. ▶성막 배치도◀
* 뜰 (성자) - 번제단. 십자가가 있으므로 성자 주사역장 – 이스라엘 백성은 누구나 들어감 (이방인 허용?)
[사 56:6] 또 여호와와 연합하여 그를 섬기며 여호와의 이름을 사랑하며 그의 종이 되며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아니하며 나의 언약을 굳게 지키는 이방인마다 7 내가 곧 그들을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을 나의 제단에서 기꺼이 받게 되리니 이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임이라
- 출 12:48-49, 이방인 할례를 한 경우 유월절을 동일하게 지킬 수 있다.
● 헤롯 성전에서 이방인의 뜰까지만 접근 허용
* 성소 (성령) - 제사장들만 들어감 (거룩한 자, 왕 같은 제사장이 된 사람들이 들어가 성령의 교통. 역사가 있는 곳이니 성령 주사역장)
* 지성소(성부) - 모세, 대제사장 (높은 단계의 신앙인, 성부 주사역장)
1) 성막에는 항상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낮에는 구름기둥, 밤에는 불기둥 이 덮 고 있습니다. (민 9:15-17) 낮에 구름이 떠오르면 행진, 머물면 진을 치고 (9:22)
▶ 성막에, 교회에 임재하시고 보호하시고 인도하고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임.
2)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성막을 중심으로 이스라엘이 진을 쳐 살고. 행진합니다
▶ 성막중심, 교회중심, 예수님 중심, 하나님 중심 신앙을 말합니다 출 40:36-38
▶ 여러분들은 가정중심, 사업장 중심? 교회는 필요할 때 한번 오는 모습 (문제생길 때)
3) 또 한가지 알 것은 성막의 설계도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죠? (출 25:9) 그러나 그기에 소요되는 재료와 짓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합니다 (출 25:2)
- 출 25:2-9, 기쁜 마음으로 내는 자의 예물을 하나님이 받습니다.
▶ 이것은 많은 성도들이 각자의 재물, 은사와 달란트를 주님의 교회를 위해 사용할 때, 주님 기쁘시게 받으시고 그것으로 하나님의 집. 교회가 세워진다는 것입니다.
● 수달의 가죽 (물개가죽) - 성소와 지성소를 덮는 덮개 (방수), 신발 제작용, 40년, 그러나 40년 동안 발이 부르트지 않았다 (신 8:4) ( 있는 것 다 드렸는데도....)
4) 구약성경의 뒷이야기인 미드라쉬에 보면, 성막에서 하루에 잡는 양과 염소가 300-2,000 마리, 사실 피를 뿌려야 하니까 피냄새 진동할 것이고 제단 사방에 뿌 려야 하므로 피범벅, 제사장이 입는 옷이 흰 세마포 옷인데 피로 얼룩져 있고 고기 타는 냄새, 더구나 낮에 제단 주변이 얼마나 덮겠어요. 힘들겠다. (제사장 = 목사)
* 제사장은 24반차, 1,000명씩 돌아가며, 유월절, 대속죄일, 칠칠절,초막절은 모두
1. 출 27:9-19 /세마포 휘장 울타리 (성막의 뜰을 만들기 위한)
1) 크기 50m * 25m (100c * 50c) / 1c : 45cm ~ 55cm , 평균 50cm
2) 세마포 휘장(2.5m * 2.5m) : 예수님의 순결,거룩 / 교회와 세상은 예수님으로 구 분 / 예수님으로 우리가 성도로 구별 / 예수님과 상관없으면 교회 아니지요
- 상하, 좌우 2.5m = 5c, 고통의 수, 고난 받으신 예수님 , 고난을 겪은 피 묻은 세 마포이다 (제물의 피), 예수님이 무덤에 들어가실 때 입으신 세마포 옷을 연상
- 예수님의 모습을 우리가 닮아야 하므로
▶예수님처럼 우리도 세상과 차별화된 거룩한 삶을 살아야합니다.
- (계 19:8), 세마포는 성도의 옳은 행실이라고 했으니, 세상 바깥에서 성막을 볼 때 보이는 것이 두가지, 울타리 역할의 휘장, 회막이 상부가 조금 보입니다.
▶교회인 우리를 볼 때에 보이는 것은 생명이 보이거나 죄사함이 보이는 것이 아 니라 우리들의 옳은 행실이 보입니다. 이것으로 그들과 외형적으로 구분됩니다.
▶성막의 세마포 휘장은 거룩한 교회와 세상과 구분 -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세상 과 뚜렷이 구분된 사람이다.
- 울타리 안과 밖은 하늘과 땅. 죽음과 생명 . 천국 지옥차이
3) 유일한 문으로 안내하는 휘장-이 세마포 휘장 안에 회막이 만들어 지는 것.
- 세상 사람들은 성도의 옳은 행실을 보고 휘장 안이 궁금, 문을 찾아 들어옴.
4) 놋 기둥, 놋 받침 (남.북 20개, 동.서 10개) - 10은 완성수
1- 유일신, 알파되신 하나님의 수, 2-증인수, 3-삼위일체 하나님의 수, 4-땅의 수
5-고통의수, 6-인간. 마귀의 수, 7-완전수, 8-부활, 9-종결의 수, 10- 완성.끝수
▶ 놋 기둥은 심판, 징계, 단련, 고난, 죽음, 시련을 의미 / 번제단도 놋으로 만듬
▶ 고난 받은 예수 그리스도
▶ 놋으로 만든 교회의 기둥, 교회의 기둥은 우리, 놋과 같이 연단 받은 성도들 상징.
- 솔로몬 성전 주랑에 세운 두 놋 기둥 (야긴과 보아스 : 그분이 세우신다. 그분에게 힘이 있으시다 의미) , 솔로몬 성전은 돌과 백향목으로 세워졌기 때문에 성막의 놋 기둥 두 개를 상징적으로 세워 놓은 것 생각됩니다. – 야긴과 보아스 같은 성도.
[왕상 7:21] 이 두 기둥을 성전의 주랑 앞에 세우되 오른쪽 기둥을 세우고 그 이름을 야긴이라 하고 왼쪽의 기둥을 세우고 그 이름을 보아스라 하였으며
- 여러분들이 대산교회. 기도의 집에 놋기둥과 같이 되기를 바랍니다.
- 녹의 단점이 있다. 녹이 쓴다. 계속 닦아 주어야 합니다. (회개)
5) 기둥의 가름대와 갈고리, 기둥머리싸개(출 38:17) 는 은 : 세마포 휘장을 기둥 중 심으로 서로 연결하는 기구, 은은 구속의 은혜를 상징, 교회는 주님 주신 은혜로 연결되어야 하고 은혜로 머리를 덮어야 합니다. 은혜 떨어지면 세마포 휘장이 넘 어짐, 성벽이 넘어지는 것, 세상과 구분이 허물어짐, 사탄의 공격받는다.
2. 출 26: 1-14, 성막 (지성소+성소) - 휘장(앙장)
1) 성소를 덮는 제1휘장 : 가늘게 꼰 베실,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을 정교하게 수 놓은 열폭의 휘장 (길이 28C, 폭 4C / 14m * 2m) , 5폭씩 50고, 50 금갈고리로 연결
2) 4가지 색으로 된 고운 실로 정교하게 짠 성막은 ‘거룩하신 하나님’의 성품을 모두 드러내 보입니다. (거룩, 부활하신 예수님 / 신성을 가지신 예수님 / 왕이신 예수 님) / 고난 당하신 예수님
2) 제 2휘장 : 염소털로 11폭 휘장 (30c * 4c / 15m * 2m), 여유 한폭은 동.서쪽 여장폭임, 5폭, 6폭을 고와 갈고리로 연결 사용
▶ 염소는 희생제물 되신 예수님,제물이 되어야 하는 우리들의 모습 (고난5+인간수 6)
- 숫염소는 숫염소는 이스라엘의 주요 절기에 항상 헌물로 사용되었습니다.
- 숫염소는 주님을 예표하기 보다는 우리 자신을 예표합니다. 성경에서 염소는 좋은 의미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염소는 늘 죄와 악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 양은 예수님 제물, 염소는 우리 자신 제물, 우리가 죽어야 합니다.- 야곱이 아버지 이삭을 속인 장면에서 염소 털이 등장합니다.
- 야곱의 아들들이 염소의 피를 채색옷에 묻어 아버지 야곱을 속임 [그들이 요셉의 옷을 취하고 염소 새끼를 죽여 그 옷을 피로 적시고](창37:31).
- 다윗의 아내 미갈, 염소털을 우상에 씌워 다윗 인것처럼 속임 (삼상19:13,16).
- 우리 주님은 양과 염소로 나누시는데 심판 (마 25:32)
- 그렇다면 염소가 의미하는 바는 죄성을 지닌 인간들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죄와 허 물로 우리가 십자가에 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제3휘장 :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 : 피 흘리신 예수님 (숫양이니까)
- 붉게 물들인 숫양은 거의 모든 헌물에 사용된 희생물 (번제, 속건제, 화목제 등) - 십자가에서 흘리신 우리 주님의 보혈을 가장 잘 보여 주는 휘장입니다. 숫양은 우 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위대한 예표입니다.
▶ 이삭 대신 주님이 친히 준비하신 양이 바로 숫양입니다. 이삭, 곧 우리가 죽어야 하는데 숫양이 죽임 당함, 숫양을 친히 하나님이 준비, 여호와 이레, 예수님 제물 을 하나님이 친히 준비 (창 22:14)
[창 22: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 숫양의 가죽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숫양이 반드시 죽임을 당해야 합니다. 털이 아니 라 가죽입니다. 붉게 물들인 것은 피를 상징합니다. - 이로써 세 번째 앙장의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흘린 피를 통한 구속을 상 징하는 것임을 볼 수 있습니다.
4) 제 4휘장 : 해달의 가죽 : 인성을 가지신 볼 품 없는 예수님의 모습
● 울타리 세마포 휘장 높이 2.5m 성소 높이 5m를 생각하면 외부에서 볼 때에 성막 일부만 보이게 되는데, 해달의 거무스럼한 부분만 보임 이것은 외부에 볼 품 없는 예수님의 모습
[사 53:2]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 해달의 가죽은 고급 가죽이 아닙니다. 매우 거칠고 투박한 가죽입니다. 이는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외모가 매력 있고, 사람들이 흠모할 만한 아름다움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 그래서 세상 사람들은 주님의 가치를 알지 못합니다. 그속에 있는 생명, 속죄, 지 식도 지혜도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권능도 알지 못합니다.
-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볼 때 너무나 어리석게 보였을 뿐입니다.
[고전 2:8] 이 지혜는 이 세대의 통치자들이 한 사람도 알지 못하였나니 만일 알았더라면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
[빌 2: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3)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3. 출 26: 15-30, 성막을 위한 널판 (성소.지성소의 뼈대)
1) 조각목 위에 금을 입힌 널판을 은받침 위에 세우고 띠 5개로 고정
2) 널판크기 (길이 10c * 너비 1.5c / 5m * 0.75m) / 1.5는 혼자서는 불안전수 (옆 의 널판과 연결되어야 완전한 수 형성)
- 남.북에 각각 20개 널판, 서쪽에 6개+모퉁이 널판 2개(전체 48개 =12제자*4)
널판 아래 두촉
- 교회를 비바람으로부터 보호 (성소크기 5m * 10m / 지성소 크기 5m * 5m)
3) 조각목 (싯딤나무,아카시아) : 땅에서 태어나신 예수님의 인성/ 조각목 같은 우리– 많이 다듬어진 것 : 여느 나무처럼 이 땅에서 태어나신 예수님
4) 금 : 왕이신 예수님 / 예수님의 신성 / 정금 같은 믿음으로 둘러 싸인 우리들
5) 96개의 은받침 (널판마다 2개씩) : 계수함을 받은 남자들이 내는 속전으로 만들어 짐 (출 30:13, 출 38:24-28, 받침마다 은 한달란트) - 45kg / 68kg 설
- 예수님이 우리가 내야할 속전을 자기 생명으로 대신 내시고 우리를 구원하셨다 는 것을 상징합니다.
- 교회를 떠 받치는 받침으로 예수님과 우리의 희생적 사명을 상징합니다.
6) 5개의 금 띠로 좌우로 연결 : 교회의 지체 연합, 사랑의 띠, 성
령의 띠, 믿음의 띠
4. 출 27:14-16, 성막 문 (구원의 1단계)
1) 오직 하나의 문 : 문은 하나 밖에 없습니다. ①구원의 유일한 문은 예수 그리스도
② 예수 그리스도 외에 구원의 문은 없다. ③ 예수 그리스도 외에 구원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주신 적이 없습니다. ④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아오는 길 만이 구원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 원을 얻습니다. 예수님이 자신을 “양의 문”이라 했습니다.
[요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 10: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행 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 성막에는 문이 하나입니다.
2) 큰 문이다 (약 10m) 미닫이 여닫이가 아니지요? 제기거나 들치고 들어갑니다.
- 동쪽 25M / 15c (7.5m, 기둥 3) – 20c (10m, 기둥 4) –15c (7.5m, 기둥 3)
- 하나의 문이지만 큰 문, 다 네게로 오라하는 하나님의 사랑을 볼 수 있다.
- 모든 사람이 이 문으로 들어오도록 초청하는 사랑의 큰문이다.
* 신분 고하 빈부 남녀 노소를 막론하고 구원의 문 열어 놓은 것
3) 동쪽 문 (들어갈 때는 서쪽을 바라보고 나올 때는 동쪽을 바라보고)
- 서쪽은 태양이 지는 어두운 마음, 동쪽은 태양이 떠오르는 희망의 마음, 교회의 기능 (동문교회), 힘들게 왔다가 희망을 가지고 가는 성막. 교회
- 이스라엘의 건물들은 모두 동쪽으로 나 있다 (시온의 영광이 빛나는 아침~)
4) 4가지 색깔의 문 (지구상 12개 성막 모형에서 문양은 다르다. 규정 없다)
청색 – 하늘색, 생명되신 예수님 (참 하나님의 신성) , 자색- 왕의 색깔
([막 15:17] 예수에게 자색 옷을 입히고 가시관을 엮어 씌우고 ) 왕이신 예수님
홍색- 고난의 예수님, 베실- 순결, 부활의 예수님
- 예수님의 속성이 드러나 있다.
* 목사님 가운 흙색 비성경적. 검정 가운 없애기 운동
5) 문턱이 없는 문 (휘장을 제치거나 들치고 들어감)
- 구원 받기 쉬운 문,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얻는 간단한 원리 (죽으심과 부활)
- 강도가 찬송을 못해도, 십일조 못해도, 주일 제대로 못지켜도 구원(부끄러운 구원)
5. 출 27:1-8, 번제단 (구원의 2단계)
- 성막문을 통해 들어가면 맨 처음 맞이하게 되는 것이 번제단이다.
1) 5c * 5c * 3c (5는 고통의 수, 3은 삼위일체 수- 하나님께서 고통 받으심)
- 38년된 병자, 솔로몬 행각 기둥 5개, 요셉 아직 흉년이 5년, 골리앗 물맷돌 5개, 네 남편 5명
2) 조각목으로 만들되 놋으로 싼다 – 조각목 같이 초라하게 오신 초림 예수님, 고난 받으실 예수님 (조각목 같은 우리를 감싸시고 친히 십자가에서 고난 받으심)
- 놋은 고통, 심판, 고난 상징 / 놋 뱀 (고난 받는 예수님-민 21:9)
[민 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 성막은 조각목으로 (고난-초림), 성전은 백향목 (나무의 왕, 왕같은 예수님- 재림)
3) 어린양, 염소, 소가 내 대신 피 흘려 죽고 불태워지는 곳입니다.
▶ 내 죄를 버리는 곳입니다. (죄의 3특성 : 반복성, 성장성, 전염성)
- 주님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내 죄가 사해지는 곳입니다.
▶ 십자가의 주님을 만나는 장소입니다.
- 십자가에서 대신 죽으신 예수님의 피로 구원 받습니다.
- 이 제단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상징하고 있다.
- 구원의 방법, 길이 보이는 곳입니다.
- 또한 내가 십자가에 죽어야 사는 것처럼 내가 번제단에 불태워져야 함(갈 2:20)
[갈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 에덴동산은 죄와 결혼식장, 번제단은 죄와 이혼식장
- 죄를 버리지 않으면 문과 번제단 사이의 수준 신앙인이다.
* 죄를 버리지 않는 신앙인이 많다. 여전히 죄 가운데 있는 자가 있다.
-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 값을 다 갚으셨습니다. 이제 점 없고 흠없 는 어린양 같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고후 5:17-19 [...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벧전 1:18-19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 갈보리교회, 실제 희생양 잡는 행사에서 “다 통곡”을 했답니다.
4) 번제단의 특징 3가지 : 십자가를 경험하는 곳
① 피 (피 흘림이 없으면 죄사함이 없다 / 죄에는 반드시 피흘림이 있어야 한다.
[히 9:22]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 예수님의 피로 죄사함 받는다.
② 불 (성령의 불) : 돌단, 성막, 성전, 교회도 시작은 불이다 (행 2장)
- 레 6:9, “제단의 불이 그 위에서 꺼지지 않게 할 것이요”
- 불을 꺼트리지 말아야 (BC1445년부터~BC586년까지 1000년 동안) 꺼트리지 않음
- 뜨겁지 않는 교회는 다 죽는다.
③ 뿔 (제단 모서리 4개의 뿔) : 구원의 뿔, 생명의 뿔 (영혼 구원을 상징)
- 아도니아 / 솔로몬 왕
⑤ 고기 (육체) : 태워져야할 옛 자아, 육적인 것, 죄를 지은 자아가 태워져야함
5) 출 27: 3, 번제단에서 사용되는 5가지 기구들 (놋, 5종류의 성도)
① 재를 담는 통 : 교회의 문제, 더러운 것들을 처리하는 교인, 재- 문제 덩어리
- 모든 죄를 지고 가신 예수님, 가장 완전한 재의 통임
② 부삽 : 재를 끍어 통에 담는 역할 – 다른 사람, 교회의 문제를 끍어 내는 교인
- 문제를 해결하는 교인, 예수님을 만나는 사람마다 문제 해결 (67명, 삭개오 등)
③ 대야 : 피와 제물을 담는 대야, 피와 제물을 번제단에 뿌리고 태우게 하는 역할
- 다른 사람이 죄를 버리게끔 하는 교인, 번제단으로 데려오는 교인, 전도교인
- 교회마다 10%의 전도인 있다.
④ 고기 갈고리 : 고기가 그물 아래로 덜어지는 것을 막는 역할
- 신자들이 떨어져 나가지 못하게 하는 교인, 예수님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 연결 갈고리
⑤ 불 옮기는 그릇 : 성령의 불을 옮기는 자, 불씨만 가지고 옮겼다 (42번)
6) 안수의 법칙 (동물에게 죄를 전가시키는 죄인의 안수) / 자범죄-죄인,원죄-제사장
① 번제단의 북쪽에서 안수 (죄의 근원이 북쪽, 루시퍼의 북쪽에서 반란
- 사 14:13.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서 앉으리라“
② 서쪽을 보면서 안수 (지성소 있는 곳) ③ 두 손으로 안수
④ 힘껏 안수 ⑤ 머리에 안수 ⑥ 죄를 고백하며 안수
7) 번제의 절차 (레 1장)
① 죄인이 동물을 죽입니다. / 피는 제사장이 대야에 담아 가서 뿌림
② 가죽을 벗김 (내 가식을 벗기는 것) 각을 뜸니다 (부위별 자르는 것)
③ 머리를 자릅니다 (내 교만을 자릅니다)
④ 가슴을 잘라냅니다 (죄를 품은 가슴을 자릅니다)
⑤ 다리를 자릅니다 (다리로 손으로 지은 죄를 자릅니다)
⑥ 내장을 꺼내어 물로 씻고 제단에 불태웁니다 (내 시기. 질투를 자릅니다)
⑦ 비둘기는 죄인이 안수하고 제사장이 잡는다. 손등에서 죽임, 껍질 벗기지 않음
4. 출 30: 17-21, 놋 물두멍 (회개)
- 크기 정해지지 않고 놋으로 만들고 제사장들이 성소에 들어갈 때 수족을 씻는다.
(솔로몬 성전에서는 바다-10C, 대하 4:2)
1) 번제단에서 원죄를 사함받고, 물두멍에서 자범죄를 씻고.
2) 놋은 무엇일까? : 죄가 씻겨지지 않으면 심판을 받는다는 의미
3) 물은 무엇을 상징할까?
① 물세례, 성령세례를 상징합니다. (죄를 씻는 것, 성결하게 되는 것 의미)
- 물세례는 외적 세례, 성령세례는 내적 세례 (성결의 체험)
- 육신의 정욕에 대하여 죽는 것입니다.
- 강문호 목사님 : 성령을 받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번제단에서 죄를 버리고 물두멍에서 성령 받고),귀신이 물없는 곳을 찾는 내용 (마 12:43, 눅 11:24)
[벧후 2:17]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 가는 안개니 그들을 위하여 캄캄한 어둠이 예비되어 있나니
② 회개를 상징합니다.
- 예수 믿고도 우리는 자범죄로 인하여 수시로 회개 해야 합니다.
- 제사장이 오염된 수족을 수시로 씻듯 자주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는 일회성이 아닙니다.
▶ 번제단에서 원죄를 씻고 물두멍에서 자범죄를 회개하여 씻고..
③ 말씀을 상징합니다.
- 말씀이 깨끗하게 하고 거룩하게 하니 말씀도 됩니다.
[고전 3:6]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께서 자라나게 하셨나니
[요 15:3]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시 119:9]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만 지킬 따름이니이다
[엡 5: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4) 끊임없이 제사가 계속되는 성막에서 제사장들이 수족을 씻는 정결 의식을 행하기 위해 물두멍에는 항상 정결한 물이 가득 채워져 있어야 했다.
5) 물두멍은 우리 죄악을 깨끗이 씻어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의 은총을 나 타낸다
- 예수 십자가에서 로마 군병의 창에 옆구리를 찔리시므로 피와 물을 다 쏟으셨다 ' - 물과 피'는 예수님께서 이 땅에 그리스도로서 행하신 사역 전체를 대표하는 표현이 다 예수님의 피는 죽을 죄인을 살리는 생명의 피요, 예수님께서 흘리신 물은 우리 를 영원히 거룩케 하는 생명수이다.
- 예수의 보혈의 피를 의지하여 회개함으로 생명을 얻게되는 것이다. 회개한 자만 영 적 지성소로 가게되는 것이다.
5. 떡 상 (출 25:23-30)
1) “인간이 참 만족을 누리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인간은 영적인 존제입니다. 그러므로 영적인 만족이 있을 때 참 만족을 누립니다. 그분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만 참 평강을 누립니다. 생명의 떡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 참 만족이 있습니다.
요 6:35 [내가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 10:10 [... 내가 온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5) [금촛대]는 “성도가 빛된 삶을 사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성경은 성도를 “하나님의 사신”(고후 5:20)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세상에 향해 그분의 대표자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은 우리의 삶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 각자는 우리의 삶을 통해서 세상이 무엇을 배우는지를 물어 보아야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리의 삶을 통해서 세상 사람들의 관심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돌려 지도록 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세상에 비추는 빛이 되어야합니다. 내 빛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빛을 비추어야 합니다.
요 8:12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마 5:14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요 1:9 [참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으니]
6) [분향단]은 “기도의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분향단에는 항상 하늘을 향하여 향이 피워지고 있습니다. 제사장의 임무 가운데 하나는 분향단에 향이 꺼지지 않게 하는 일입니다.
이 향을 통해서 하나님께 계속 기도해야 한다는 것을 배워야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지금도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셨다 부활하신 후 승천하신 예수님은 지금도 쉬지 않고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를 간구하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이 간구에 의해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힘을 얻고 능력을 얻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을 이길 수 있고, 주님 앞에 담대히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형제를 위해서 하나님께 중보의 기도를 쉬지 말아야합니다.
7) [지성소의 언약궤]는 “교제의 영광과 교제의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지성소 안에는 언약궤가 있습니다. 이 언약궤 위에는 항상 피가 뿌려집니다. 이 피는 인간이 죄의 모습 그대로는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다는것을 가르쳐 줍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의지하지 않고는 하나님 앞에 설 수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 죄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찿아 오셔서 우리의 죄를 덮어 주시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보배로운 피를 흘리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아버지와 참된 교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