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는 교사 학부모 지역인사가 학교경영에 함께 참여하여 단위학교의 자치를 실현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 한 가운데 위치하는 열린학교", "학교의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지원하는 학부모" "교사들의 자율적인 활동을 보장하고 지원하는 교장""학생들을 인격체로 배려하고 전문가로서 자율적으로 일하는 교사상"을 실현하여 새로운 세기에 필요한 질 높은 교육이 이루어 지도록 하기 위하여 설치된 기구로 학교 경영과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심의하도록 법적으로 그 권한과 책임이 보장된 법정기구이다
학교에서 학교장이
1) 학교헌장 및 학칙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2) 학교의 예산안 및 결산에 관한 사항
3)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관한 사항
4) 교과용 도서 및 교육자료의 선정에 관한 사항
5) 정규학습시간 종료 후 또는 방학기간중의 교육활동 및 수련활동에 관한 사항
6) 교육공무원법 규정에 의한 초빙교권의 추천에 관한 사항
7)학교 운영지원비의 조성 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
8) 학교 급식에 관한 사항
9) 대학입학 특별전형 중 학교장 추천에 관한 사항
10) 학교 운동부의 구성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시행하고자 할 때 는 반드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고 학교발전기금에 대해서 심의 의결을 받아 시행해야 한다
학교운영위원은 7인 내지 15인으로 구성되며 학부모 대표와 교원대표 그리고 지역대표가 꼭 포함되어야 한다. 위원의 선출은 학부모 대표는 학부모들이 직접 도는 간접선거에 의하며 선출하고 교사대표는 교사들이 직접 선출하여 지역대표는 교사대표와 학부모 대표가 협의하여 선출한다. 학부모위원 선거는 학부모들에게 선거 공고를 한 후 학부모는 누구나 입후보 할 수 있는 입후보 등록 기회를 부여하고 후보자 연설을 듣는 등 일반적인 선거 절차를 지켜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법적 소송의 빌미가 될 수 있으며 일부 학교의 경우 선거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아 소송이 이루어진경우도 있다.
학교내 자생단체의 종류와 역할
자생 학부모단체란?
학교 내에는 많은 학부모 단체들이 있다. 학부모회 어머니회 녹색어머니외 명예교사회 아버지회등등 그 이름과 숫자는 학교마다 제 각각이다. 그 이유는 이들 학부모로 구성된 단체는 자기들끼리 만든 자생단체 이기 때문이다. 이들학부모 자생단체는 법적 기구인 학교운영위원회와는 달리 법적인 근거가 없이 임의로 만들어졌다고 해서 임의단체라고 부르기도 한다.
임의단체라는 말은 구성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되는 자기들이 알아서 구성한 단체란 말이다. 따라서 이들 단체는 학교장의 의지에 따라 존재할 수도 있고 없어질수도 있는단체들이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어머니들이 자발적으로 어머니회 구성을 하여 학교 교육을 지원하겠다고 나섰는데 교장선생님이 그 어머니회 도움이 필요없다고 거절하면 실질적으로 학교에서활동을 할수 없게된다. 이렇게 되면 어머니회를 해체하든지 아니면 학교가 아닌 학교박에서 모임을 하든지 할 수 밖에 없다.
자생단체의 기능
자생단체들의 기능은 저마다 다르다. 어머니회는 자발적인 자원봉사 등을 통해 교육을 지원하게 위해서 구성된 단체이고, 녹색어머니회는 등하교 시간에 교통지도를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단체이고. 명예교사회는 교사의 교육활동을 돕는 도우미 역할을 위혀서 만들어진 단체이다. 이들 단체의 기능은 저마다 다르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들 단체는 학부모들이 학교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서 구성된 것이다. 따라서 그 운영이 교육적이어야 한다. 학부모중에는 일부는 이 단체들의 역할이 돈을 걷어 학교를 지원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이들이 있으나 이것은 법적 처벌을 받을수도 있다. 학부모가 학교에 재정을 지원할수 있는 방법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학교발전기금을 학교 내에 설치된 접수 창구에 납부하는 방법외에 어떤 방법도 불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생단체는 구성목적에 합당하게 활동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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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좋은 졸업앨범 제작을 위한 제언
졸업 앨범 제작 무엇이 문제인가?
졸업앨범은 우리가 학교 생활에 대한 추억을 기억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를 졸업한 후 수십년이 지나서 빛바랜 앨범을 통해서 과거로의 여행을 해보는 것이 생각만 해도 즐거운 일이다. 그런데 이렇게 소중한 졸업앨범을 생가하면 드는 의문이 하나 있다. 30 -40년 전의 앨범과 지금의 졸업앨범이 흑백사진이 컬러사진으로 변한 것 이외에는 한치의 차이도 없이 똑같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 아이들이 먼 옛날 할아버지와 똑같은 졸업앨범을 안겨준다는 것이 왠지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그치지 않는다.
이런 의문속에 앨범의 제작과정을 살펴보면서 턱 없이 높은 가격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졸업앨범이 가격에 비해 질이 좋지 않은 주 원인은 주로 앨범 제작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뱀업체선정방식은 대략 4가지 정도가 있다
1. 개인수의계약- 수의계약이란 경쟁이나 입찰에 의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업체를 골라 계약하는 방식을 말한다
2. 단체수의계약- 이것은 몇몇 학교가 함께 단체로 동일한 앨범 제작업체와 수의계약형식으로 게약을 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3. 조달계약 방식- 이것은 정부가 행하는 물자구매 공급 관리 및 정부의 주요시설공사계약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조달청을 통해서 조달청에 정해진 사양, 가격을 가지고 계약을 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4. 입찰계약방식- 앨범을 제작하는데 계약할 조건으로 다수의 희망자에게 각자의 견적을 써내게 하고 그 중에서 제일 유리한 조건(가격, 사양 , 조건등모두) 제사한 업체와 계약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이런한 방식에 의해 1999년 서울시 소재 고등하교 앨범 조사결과 같은 사양에 조달, 수의, 단체수의계약이 공개경쟁입찰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은 알았다. 공개경쟁입찰방식이 가장 저렴한 비용이 드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나 경쟁입찰방식이 앨범제작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는 방식임에도 불고하고 입찰방식을 선정한 학교는 많지 않다. 이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 똑같은 질의 졸업앨범을 저렴한 가격에 제작할수 있는 방법이 있음에도 또 이방법을 채택하는데 있어 특별한 어려움이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외면한 채 비싼 가격에 앨범을 제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수 없다.
또한 변하지 않은 똑같은 재질과 모양의 앨범이 오늘까지 관행처럼 만들어지고 창의성과 개성을 더욱 중시하는 현장에서 앨범이 관행처럼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은 이해할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이제는 학부모들이 나서서 앨범시장을 깨긋이 정화하고 나아가 구태의연한 열범제작의 틀을 벗어나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우리 학교만의 독특한 앨범, 그야말로 아이들의 추억이 새겨진 앨범을 제작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광주 어느 여선생님의 경우 아이들이 적접 쓴 글과 사진이 함께 어우러진 문집 형태의 앨범을 제작하여 좋은 반응을 얻은 것이 좋은 예다
광명에서도 철산여중은 경쟁입찰을 통해 타학교보다 저렴하고 질도 우수하고 CD롬 제작 및 인터넷 앨범을 함께 만들어 성공적인 사례로 말할수 있다.
학생이 참여하는 앨범 추억이 살아있는 앨범 학부모가 관심을 가져주는 졸업앨범은 그다지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제작할수 있다. 이제 이 일에 학부모가 나서 우리 아이들의 소중한 꿈과 추억이 가득한 소중한 앨범을 만들어보자
또한, 제작과정도 아이들의 눈처럼 맑고 깨끗한 앨범, 그리고 저마다의 개성과 창의성이 톡톡 튀어나오는 앨범을 만들어 보자
수학여행 체험 학습여행 바꾸기
학교운영위원회에서 관행적으로 처리되거나 깊이 논의됮 못한 것 중에 아이들의 수학여행 및 체험학습등이 있다. 이는 쉽게 대안을 네놓을 수 없는 여건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수학여행을 예로 들어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하낟
기존 수학여행의 문제점을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1. 획일적인 관행적 대규모 단위의 수학여행 실시로 학생들의 교육 문화적 욕구수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2. 관광 성수기(4-5월 , 9-10월)에 집중되어 있어 교통 숙박드엥 있어 혼잡과 불편이 발생되고 수학여행 본래의 교육적 의의를 살리기 어렵다.
3. 학년 전체가 동일 장소 동시 실시로 학생 안전은 물론 주마간산격의 관광여행이 될 수밖에 없으며 학생지도에 어려움이 많다.
4. 특정 지역(경주 설악) 일변도로 목적지가 집중되어 원활한 수학여행 운영에 애로가 많은 뿐만 아니라 업자들의 횡포 또는 비리의 우려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 에도 불구하고 수학여행의 교육적 의의를 부정할수 없기 때문에 개선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학생이 참여할수 있는 학습 체험 활동중심의 수학여행이 실시되어야한다
그동안 보기만 하는 관광에서 벗어나 여려 교과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이 교과와 연계된 체험활동이 되도록 해야한다. 또한, 계획 입안 단계에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2. 단위학교와 학생들의 현실을 고려한 단계적 수학여행 개선 방향을 마련하는 것이 좋겠다. 아무리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라도 현실을 무시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면 부작용과 무리가 따르게 마련이다. 한번 진행되고 포기될 수학여행 프로그램이라면 실시하지 않는것만 못하다
3. 특정시기 특정지역의 집중을 지양하고 소규모 다누이의 수학여행을 실시하는 것이 학생 체험활동의 내실화를 가질수 있다.
4. 각종 시설 안전 점검 및 안전지도 여행 경비의 합리적 집행 계획도 바람직한 수학여행실시를 위한 필수조건이다
기존 수학여행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토대로 볼 때 학교 운영위원회에서의 역할은
1. 학교장 및 교사의 인식 전환을 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일률적이고 관행적으로 이루어지는 수하경행의 이면을 보면 학교장 및 교사들의 편의주의적인 발상이 자리잡고 있음을 쉽게 참아볼수 있다
2. 대안적 프로그램을 제시하도록 요구해야한다. 학교운여위원회에서 대안을 제시하기란 어렵다 따라서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수학여행 프로그램 개발읠 위해 예산지원을 하면서 1년정도 연구기획을 한다면 학교 실정에 맞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3. 새로운 수학여행 실시 후 평가를 철저히 하여 경험이 축적 발전될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노력해야한다. 교사 학부모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평가회를 갖고 이를 통해 나타남 문제점이 피드백되어 더 나은 프로그램을 개발할수 있는 유기적 시스템을 만들도록 하고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적극 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만들도록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