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청궁보다 1~2cm 앞쪽): 협골궁 하연을 따라 외이도로 가다가, 입을 벌릴 때 하악골두 바로 아래의 함몰부(하악골두)를 landmark로 바로 앞에서 자침.
정희원
[개론] 교근~이복근 5가지 근육은 얼굴의 모양을 결정. 이 근육을 안정화 시키는 것은 목에 있는 SCM과 승모근(턱의 문제는 목의 문제). ∴안면문제(특히, 안면신경마비 같은 질환)엔 턱과 목의 근육을 기본으로 푼다←턱근육, 승모근, SCM기본으로 푼다. 추가로 가자미근.
-교근, 측두근은 하악골을 후퇴(retrusion)시켜 어금니를 꽉 다물게 하고(사각턱). 내익상근, 외익상근은 하악골을 전돌(protrusion)시킨다(주걱턱). 후퇴와 전돌은 이갈기와 관련이 된다.
-교근은 전신 피로와 연관. 가자미근의 긴장과도 연계.
☞교근을 풀어주면 발 붓는 것도 좋아짐. 반대로 가자미근 치료로 턱을 좋게 함.
-턱의 관절운동의 축은 C1,2 이다←후두하근육과 밀접.
-교근은 꽉 다문다면, 측두근은 조절을 한다.
[원인과 활성화 요인]←이후 [원활]로 약칭.
5, 정서적 긴장과 연관이 많다←측두근, 승모근도.
[유의사항]출혈이 잘 된다. 자침 후 2~3일 정도 턱이 안 벌어 질 수 있다.
<측두근>(측두통과 상악골 치통) CIBA 54
[기능] Ⓑ입을 닫는다(전∙중 섬유), 후퇴(후섬유). Ⓤ동측 편위.
[신경] 전후 심부 측두신경(삼차신경 하악지 전방분지)
[증상] 측두통과 상치통. 이빨이 더 문제 시 됨.
[검사]
※악관절의 통증과 기능이상: ①교근 ②외익상근 ③측두근 순으로 잘 옴.
-3knuckles test에선 2.5개 정도로 가동제한이 심하지 않음. 동측편위. 후섬유 침범 시 지그재그 편위←이복근도 지그재그 편위.
[촉진/자침]교근을 먼저 푼다(상악정맥의 유입을 막으므로 black eye될 수 있음). 측두동맥을 찾아서 피한다.
앙와위로 입은 적당히 벌리고. 상중섬유는 협골궁 상연에서, 후섬유는 귀 위에서 찾는다. 상방으로 찌른다.
정희원
[개요] 편두통(wz 승모근 상부). 혈관성 두통(욱신욱신)으로 머리에 띠를 두르면 통증이 감소되기도 함. 감소되지 않은 경우 승모근, SCM 고려.
치아의 문제가 두통보다 더 문제됨.
신체의 좌우 균형과 연관.
[유의사항] 교근을 먼저 푼다. 풀고 나서 3~4회 최대한 개구시킴. 측두동맥을 조심한다.
[교정] 너무 딱딱한 것 씹지 말고. 너무 안 써도(노인정 노인네) 치매 옴.←치매 걸린 노인네들은 이빨의 수가 부족하다-생로병사의 비밀.
<내익상근>(입안의 쑤심) CIBA 55
[부착] 외익상판 내측면→하악골각. (교근과 함께 슬링을 형성)
[신경] 내익돌신경(삼차신경 하악지)
[기능] Ⓑ하악골 거상(protrusion 시 더 활성화)+전돌. Ⓤ대측 편위.
[증상]
-입을 크게 벌리거나(신장), 음식을 씹거나, 이를 악다무는 것(수축)에 의해 유발.
-인후통과 연하 시 통증. TMJ 속과 뒤, 귓속 깊숙이 아리는 느낌이나 멍한 통증(외익상근 보다 좀 더 방사통 부위가 넓다)
※연하곤란 3대 근육: ①내익상근 ②이복근 ③SCM
-제반 입안의 문제.
-귀가 멍멍해질 수 있다. (유스타키오관, 입과 귀는 통한다)
[검사] 3지 검사에서 2개 정도 들어감. 대측 편위.
[촉진/자침]입안으로 손을 넣어서 하악각 부위에서 마사지 하거나, 관상돌기와 관절돌기 사이의 공간에서 상부에서 출발하여 아래로 찌른다.
정희원
입안의 제반 질환과 관계. 입안의 대장.
목감기, 편도선염, 인후염, 후두염(감기에도 침 치료가 가능!).
SCM풀고 난 다음에 풀어야 할 근육(이복근도 좋은 연계). 교근과 같이 봐 줌.
<외익상근>(TMJ 장애) CIBA55
[기능] Ⓑ상부섬유-입닫기, 하부섬유-개구. 하악골 돌출. Ⓤ대측 편위.
[증상] TMJ의 심한 통증에 외익상근, 내익상근, 교근의 심부섬유의 경우가 많다.
상악골의 심한 통증 및 상악동의 분비물.
저작 시 통증이나 염발음.
개구 장애는 심하지 않음.
[검사] 악관절의 통증과 기능이상에 직접적 관련. 3횡지 검사는 제한 적음.
[자침] 하악절흔 (협골궁, 관절돌기, 관상돌기로 이루어진 곳)에서 위로 찌르면 상부섬유, 아래로 찌르면 하부섬유. 위나 아래로 찌르면서 앞이나 뒤로 방향을 줄 수도 있다.
정희원
TMJ 디스크의 움직임에 직접적 관여.
신경을 폐색하여 안면신경마비의 관건이 된다!(협신경이 외익상근 상부섬유를 통과) 구강내의 질환이나 비염 치료 시에도 항상 연계.←SCM이 이비인후과 질환에 필수!
주의: 어설프게 찌르면 교근만 과자극함. 치료 후 심한 통증은 후두하(C1, C2)근육을 풀어주면 괜찮을 수 있다.
<이복근>(가짜 흉쇄유돌근 통증)
[기능] Ⓑ개구(설골 고정). 설골 상승(하악골 고정). 하악골 후돌. 개구초기에는 외익상근, 최대한 여는 데는 이복근.
[신경] 전섬유-삼차신경 mylohyoid nerve. 후섬유-안면신경의 분지.
[증상] 전-아래쪽 4개의 앞니, 후-SCM상부, 인후부, 후두부(가짜 SCM통증).
※연하곤란 3대 근육: 내익상근, 이복근, SCM. SCM을 해결하고도 남아 있는 통증.
[검사] 개구 시 지그재그 편위.←측두근 후부에서도 나왔음.
[촉진/자침] 후섬유-하악각 외측에서 직자(SCM쪽으로는 찌르지 않음)←남상천 약침의 예풍. 전섬유-머리와 목을 신전시켜 턱 아래에서 찌름.
정희원
전부는 혀와 관련. 후부는 귀와 관련(내익상근과 함께 멍한 느낌)
내익상근과 함께 편도선이 관계.
★eagle syndrome: 목을 최대로 회전 시켰을 시 통증과 현기증이 있는 사람은 경추 회전테크닉을 썼을 때 즉사할 수 있다. SCM에서 경추회전 테크닉 주의점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