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교통수단은 다양하기 그지없다.
홍콩의 교통수단이 다른 곳과 다른점이라면
스타페리, 트램 등과 같이 홍콩사람들의 교통을 책임지면서 관광에도 한 몫하는 낭만적인 교통수단이 많다는 것!
홍콩에 가면 홍콩의 재미있는 교통수단을 빠짐없이 이용해 보는 것도 여행의 재미가 아닐까?
* MTR (지하철 Mass Transit Railway)
다른 교통수단보다 약간 비싸긴 하지만 굉장히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요금은 4-26HK$ 정도로 구간에 따라 달라진다. 홍콩의 교통카드라 할 수 있는 옥토퍼스 카드를 이용할 경우 약간의 할인혜택이 있다.
MTR 역 내에는 화장실이 없다. 지하철내에서는 흡연, 음료나 음식을 먹는 등의 행위가 금지되어 있다.
subway라 씌여진 곳은 인도와 마찬가지로 그냥 지하도일 뿐이다.
www.mtr.com.hk
* 버스 (Bus)
대부분이 이층 버스로 이루어져 있다.
굉장히 청결하고 질서있게 운행되는데, 버스 정류장에도 버스 노선이 잘 나와있고 표시된 위치에만 정차하기 때문에 이용이 편리하다.
우리나라와 같이 앞으로 승차해 운임을 지불하고 내릴때에는 가운데 문으로 내리면 된다.
옥토퍼스 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요금은 구간과 목적지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 트램 (Tram)
홍콩의 이국적인 거리풍경을 연출하는데 크게 한 몫하는 교통수단.
홍콩섬의 북부에서만 해안선과 거의 평행으로 운행된다. 빠르진 않지만 가격이 저렴(구간과 목적지에 상관없이 성인은 2HK$)
하고 타는 재미가 있다. 전차는 버스와는 달리 뒤로 타서 앞으로 내리게 되어있다. 내릴때 운임을 지불하면 된다.
역시 옥토퍼스 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 택시 (Taxi)
구룡과 홍콩섬의 경우 빨간색, 신계지역의 경우 녹색, 란타우 섬은 파란색으로 구분되어 있다.
주로 이용하는 구룡과 홍콩섬 택시의 경우 기본 2Km에 대해 15HK$, 이후 200m당 1.40HK$가 부과된다.
뒷자석에 탑승할 경우에도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말아야 한다.
홍콩섬에서 구룡으로 가거나, 그 반대의 경우에도 해저터널 통과비용은 승객이 지불해야 한다.
* 스타페리 (Star Ferry)
구룡반도와 홍콩섬을 오갈때 MTR이 빠르고 편리하긴 하지만, 스타페리만큼 낭만적이고 저렴하진 않다.
바람을 맞으면 배에서 바라보는 홍콩섬의 전경과 구룡반도의 전경은 1.7-2.2HK$가 전혀 아깝지 않을 정도다.
4개의 스타페리 노선중 침사추이-센트럴 구간이 관광객이 가장 많이 이용한다.
옥토퍼스 카드 이용가능하다.
* KCR (Kowloon-Canton Railway)
우리나라의 기차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이스트라인과 웨스트라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신계지역으로 가는 가장 빠른 수단인 이스트 라인의 경우 현재는 침사추이까지 연결되어 있으므로 좀더 편리하게 이용가능하다. 구간에 따라 금액은 다르다.
www.kcrc.com
* 공항익스프레스 (AEL)
공항에서 홍콩 시내로 들어오는 가장 편리하고 빠른 방법이다.
공항을 출발해 칭이, 구룡을 지나 홍콩섬의 센트럴까지 23분만에 도착한다. 매 10분마다 출발하느 AEL은 가격이 비싼편이나
여러명이 함께 발권을 할 경우 가격을 할인해주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치고 있다. 각 AEL역에서는 시내주요 호텔로 운행
하는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피크트램 (Peak Tram)
센트럴 지역과 빅토리아 피크를 이어주는 피크트램은 1888년부터 사용된 홍콩의 가장 오래된 대중교통수단이다.
그럼에도 100년이 넘는 운행기간동안 한번도 사고가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유명하다.
옥토퍼스 카드 사용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