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8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기관사 |
과목 [ 기관1 ]
1. |
디젤기관의 연소과정 중 정압연소기간에 해당되는 것은?
가. 착화 늦음기간 나. 폭발적 연소기간 사. 제어 연소기간 아. 후연소기간 |
2. |
보슈식 연료분사펌프에서 연료의 분사량 조절은 어떻게 행해지는가?
가. 배럴이 회전하여 나. 래크가 플런저를 회전시켜 사. 분사량 조정 나사를 조절하여 아. 배출밸브가 열려 |
3. |
다음의 연료유 탱크 중에서 기관의 연료공급 펌프로 들어 가기 직전의 탱크는?
가. 드레인 탱크 나. 침전 탱크 사. 서비스 탱크 아. 저장 탱크 |
4. |
저질 중유를 사용할 때 실린더 라이너의 마멸 감소 대책이 아닌 것은?
가. 유 청정기를 설치한다. 나. 높은 점도 지수의 윤활유를 사용한다. 사. 냉각수 온도를 높게 유지한다. 아. 기관을 저속 운전한다. |
5. |
직접분사식 연소실의 이점은 어느 것인가?
가. 연소실의 형상이 간단하다. 나. 노킹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사. 소형고속기관에서도 연료와 공기의 혼합이 잘된다. 아. 노즐에 카본이 잘 끼지 않는다. |
6. |
다음 중 디젤기관에서 윤활유로 윤활하는 부분이 아닌 곳은?
가. 피스톤과 크랭크 지지부 나. 로커암 사. 연료분사펌프 플런저 부분 아. 캠과 태핏부분 |
7. |
디젤기관의 역전장치 중 다른 종류의 클러치에 비해 유체클러치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큰 마력에도 사용할 수 있다. 나. 비틀림 진동을 흡수하고 충격을 완화시킨다. 사. 부속장치가 간단하여 제작비가 싸다. 아. 신뢰도와 내구성이 높다. |
8. |
피스톤 링의 옆틈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당한 공구는?
가. 다이얼 게이지 나. 브리지 게이지 사. 틈새(필러) 게이지 아. 마이크로미터 |
9. |
피스톤 링의 재료로 주철을 사용하는 이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유연성이 좋아 부러질 염려가 없다. 나. 주철 조직 중의 흑연이 유막 유지에 도움을 준다. 사. 고온에서의 탄성 변화가 매우 작다. 아. 실린더 내벽과의 접촉이 좋다. |
10. |
4행정 사이클 디젤기관의 피스톤 및 피스톤 핀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부동식 피스톤 핀 베어링은 강압 주유에 의해 윤활 한다. 나. 피스톤 재질은 열전도도가 좋은 것을 사용한다. 사. 트렁크 피스톤의 직경은 스커트부보다 크라운(crown) 부 쪽이 더 크다. 아. 트렁크 피스톤은 측압을 받으므로 스커트부를 길게 한다. |
11. |
전기시동을 하는 4행정 사이클 디젤기관의 캠축에서 사용 되는 캠이 아닌 것은? 가. 연료캠 나. 시동캠 사. 배기캠 아. 흡기캠 |
12. |
보일러에서 캐리오버(기수공발)란?
가. 발생증기가 보일러에서 터빈으로 가는 현상 나. 발생증기와 함께 보일러물이 반출되는 현상 사. 복수기에서 증기가 물로 되는 현상 아. 보일러 물이 실제보다 많아 보이는 현상 |
13. |
수트블로워를 사용할 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작업자의 화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과열증기를 사용 하여서는 안 된다. 나. 작동전 드레인을 충분히 제거하고 건조한 증기를 사용한다. 사. 운전중 댐퍼를 만개하고 통풍력을 크게 한다. 아. 냉각되어 있는 수관에 대하여는 수트블로워를 사용 하지 않는다. |
14. |
튜브 익스팬더는?
가. 파이프 재료를 팽팽하게 하는 기구 나. 파이프와 관판사이에 물이 샐 때 코킹하는 기구 사. 파이프와 관판사이의 틈을 없애기 위하여 파이프 끝을 확장하는 기구 아. 파이프를 각종 형태로 확대하는 기구 |
15. |
다음은 충동 터빈의 장점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가. 한 단락에서 하는 일이 많으므로 터빈의 전 길이가 짧아진다. 나. 노즐 내에서 증기를 팽창시키므로 고압고온의 과열증기를 사용할 수 있다. 사. 저압부에서 효율이 좋다. 아. 소요마력에 따라 노즐수를 가감함으로써 증기량을 조정할 수가 있다. |
16. |
축계의 탐상법 중 침투탐상법에 사용하는 것은?
가. 초음파 나. 염료 사. 공기 아. X선 |
17. |
프로펠러의 지름이 125[㎝], 피치가 25[㎝] 일때 피치비 (pitch ratio)는 얼마인가?
가. 1/2 나. 1/2.5 사. 1/4 아. 1/5 |
18. |
가변피치 프로펠러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가. 주기관은 일정 회전속도로 운전할 수 있다. 나. 임의의 미속 항해가 가능하다. 사. 기관의 역전 제어가 필요하다. 아. 비틀림 진동을 쉽게 피할 수 있다. |
19. |
추진기를 분해할 때 계측해야 할 필요가 없는 것은?
가. 추진기와 선미관과의 거리 나. 추진기의 캡과 타(Rudder)와의 거리 사. 프로펠러축 커플링과 격벽과의 거리 아. 추진기 보스의 외경측정 |
20. |
프로펠러의 재질로 사용되는 금속이 아닌 것은?
가. 알루미늄 청동 나. 망간 청동 사. 스테인리스 강 아. 고급 주철 |
21. |
디젤 연료의 발화성은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가. 옥탄가 나. 세탄가 사. 출력가 아. 이소옥탄가 |
22. |
사용 윤활유의 열화를 방지하여 수명을 연장시키는 대책이 아닌 것은?
가. 섬프 탱크의 유량을 적게 유지한다. 나. 윤활유 순환계통에 수분이 혼입되지 않도록 한다. 사. 윤활유 중에 있는 불순물을 신속하게 제거한다. 아. 열화방지 첨가제를 넣는다. |
23. |
항해에 필요한 연료를 적재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항해 거리 나. 기관의 무게 사. 선속 아. 선저의 오손도 |
24. |
디젤기관의 연소에 가장 깊은 관계가 있는 온도는?
가. 연소점 나. 인화점 사. 유동점 아. 발화점 |
25. |
윤활유 첨가제로 사용되는 유성 향상제는 금속면에 흡착되어 무엇을 낮추는가?
가. 마찰계수 나. 성적계수 사. 점도지수 아. 속도계수 |
2008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기관사 |
과목 [ 기관2 ]
1. |
용적식 펌프를 터보식 펌프와 비교할 때 그 특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일반적으로 저양정, 대용량 나. 호수작용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사. 고속회전이므로 장치의 부피가 작다. 아. 내부에 밸브가 필요 없고 송출측 맥동이 적다. |
2. |
다음 중 펌프의 효율을 나타내는 것은?
가. 축마력 / 수마력 나. 수마력 / 누설손실 사. 수마력 / 손실마력 아. 수마력 / 축마력 |
3. |
원심펌프가 대기압하에서 물을 흡입하지 못하는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가. 흡입 양정이 너무 적다. 나. 흡입 관로의 저항이 너무 적다. 사. 물의 온도가 너무 높다. 아. 물의 온도가 너무 낮다. |
4. |
다음은 공기압축기에서 다단압축할 때의 장점으로 맞지 않는 것은?
가. 중간냉각기가 필요없다. 나. 압축기의 일이 감소한다. 사. 압축기의 온도가 높아지지 않는다. 아. 효율이 좋다. |
5. |
다음 중 기어펌프의 고장과 관계 없는 것은?
가. 기어의 마모, 절손 및 베어링의 마모 나. 기어케이스의 부식 및 크랙(Crack) 사. 압력 조절 밸브의 고착 및 스프링의 절손 아. 마우스링(Mouth ring)의 마모 |
6. |
큰 밸브하나 대신에 작은 밸브 여러개를 설치할 때 얻어지는 가장 큰 이점은?
가. 개폐시 충격을 감소시킨다. 나. 제작비가 싸다. 사. 취급이 간단하다. 아. 밸브 박스가 작아진다. |
7. |
다음 밸브 중에서 왕복펌프와 관계 없는 것은?
가. 흡입 밸브 나. 버킷 밸브 사. 호수 밸브 아. 토출 밸브 |
8. |
헬리컬 기어 펌프에서 이중 헬리컬 기어를 채용하는 주된 이유는?
가. 펌프의 축마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나. 송출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사. 송출량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아. 축방향의 추력을 상쇄시키기 위하여 |
9. |
부식성이 있으며 대기오염물질의 가스군(gas group)으로만 된 것은?
가. SO3 , NO2 , H2 S 나. H2 O , CO2, SO3 사. CO , H2, NO2 아. O2 , CO, H2 S |
10. |
정상 운전 중에는 저압작동밸브를 사용하고 슬러지를 자동 배출할 때는 고압작동밸브를 사용하는 유청정기는?
가. 샤플레스 유청정기 나. 그래비트롤 유청정기 사. 셀프젝터 유청정기 아. 스파이럴형 유청정기 |
11. |
냉동 장치내에 냉매가 부족하여 일어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가. 액체냉매의 온도가 높아지고, 흡입압력과 송출압력이 낮으며, 직접 팽창코일에 서리가 끼지 않는다. 나. 액체냉매의 온도가 높아지고, 흡입압력과 송출압력이 높으며, 직접 팽창코일에 서리가 끼지 않는다. 사. 액체냉매의 온도가 낮으며, 흡입압력과 송출압력이 높으며, 직접 팽창코일에 서리가 끼지 않는다. 아. 액체냉매의 온도가 낮으며, 흡입압력과 송출압력이 낮으며, 직접 팽창코일과 실린더 상부에까지 서리가 낀다. |
12. |
냉동장치의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액해머 작용으로부터 실린더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는?
가. 축봉 장치 나. 밸런스 웨이트 사. 안전 덮개 아. 용량 조절 장치 |
13. |
고속 다기통의 냉동압축기를 채용할 때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윤활유의 소모량이 적다. 나. 설치면적이 적어도 된다. 사. 소형으로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아. 용량제어가 쉽게 이루어 진다. |
14. |
냉동기의 성적계수란?
가. 냉동기의 1일간의 얼음 생산량이다. 나. 냉동기의 성적계수는 1보다 작다. 사. 냉동기의 최대능력이다. 아. 냉동기의 효율을 나타낸다. |
15. |
다음 중 이론적인 냉동사이클은?
가. 사바테 사이클 나. 역 사바테 사이클 사. 역 카르노 사이클 아. 카르노 사이클 |
16. |
탭 작업을 행할 때 탭이 부러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탭이 구멍에 똑 바르지 않을 때 나. 소재보다 경도가 매우 높을 때 사. 핸들에 과도한 힘이 걸렸을 때 아. 구멍 밑바닥에 탭이 부딪쳤을 때 |
17. |
선반의 크기 표시를 할 수 없는 것은?
가. 베드상의 스윙 나. 왕복대의 스윙 사. 왕복대 이동거리 아. 양 센터 간 최대거리 |
18. |
수나사의 제작에 적합한 손가공 방법은?
가. 탭 가공 나. 다이스 가공 사. 선반 가공 아. 줄 가공 |
19. |
다음 중 산소용기와 아세틸렌 용기의 색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가. 산소용기 - 청색, 아세틸렌 용기 - 갈색 나. 산소용기 - 갈색, 아세틸렌 용기 - 청색 사. 산소용기 - 노란색, 아세틸렌 용기 - 녹색 아. 산소용기 - 녹색, 아세틸렌 용기 - 노란색 |
20. |
산소 및 아세틸렌 용기의 취급법 중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가. 안전하게 눕혀 놓는다. 나. 유류를 가까이 하지 않는다. 사. 누설검사는 비눗물로 한다. 아. 고온 장소에 두지 않는다. |
21. |
수밀격벽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배를 몇 개의 수밀방수구역으로 구분하는 것 나. 선박길이가 90[m] 이상인 화물선의 수밀 격벽은 최소 4개가 있다. 사. 수밀격벽은 화물창을 나누는 역할을 한다. 아. 선미격벽보다 선수격벽의 중요도가 높다. |
22. |
배가 전진할 때는 주위의 물이 어느 정도 배의 전진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흐른다. 이 물의 흐름은?
가. 전류 나. 혼류 사. 완류 아. 반류 |
23. |
프로펠러가 1회전 하였을 때, 날개의 어떤 한 점이 축방향으로 이동한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경사 나. 피치 사. 진동 아. 마찰 |
24. |
제3각법의 투상도에서 주로 배치되는 화면은 어느 것인가?
가. 정면도, 평면도, 우측면도 나. 평면도, 배면도, 저면도 사. 정면도, 평면도, 좌측면도 아. 배면도, 단면도, 측면도 |
25. |
도형의 위치 결정의 근거를 나타내고자 하는 기준선을 표시하는 선은?
가. ━━━━━━━━ 나. ━ ━ ━ ━ ━ ━ 사. ━━━ㆍ━━━━ 아. ━━━ㆍㆍ━━━ |
2008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기관사 |
과목 [ 기관3 ]
1. |
20[Ω], 30[Ω], 50[Ω]의 저항 3개를 직렬로 접속한 회로에 100[V]의 전압을 가하면, 이 회로에 흐르는 전류는 몇 [A]인가?
가. 10 나. 5 사. 2 아. 1 |
2. |
다음 중 발전기 전압변동률을 나타내는 수식은 어느 것인가? (V0 : 무부하 전압, Vn : 정격 전압)
가. 전압변동률 = (V0 - Vn) / Vn ×100 [%] 나. 전압변동률 = V0 / Vn ×100 [%] 사. 전압변동률 = (V0 - Vn) / V0 ×100 [%] 아. 전압변동률 = Vn / V0 ×100 [%] |
3. |
도전 재료의 길이 L, 단면적을 A, 저항률을 ρ라 할 때 도체의 저항 R은?
가. R=ρ(L / A) 나. R=A / ρ 사. R=ρ(A / L) 아. R=L / ρ |
4. |
주배전반에 설치된 조속기 스위치 (Governor S.W)는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가?
가. 발전기 회전수를 증감 시켜서 주파수를 조절한다. 나. 발전기의 위험상태에서 정지 시키는 역할만 한다. 사. 발전기와는 아무관계가 없다. 아. 배전반 절연 불량을 알아내는 역할을 한다. |
5. |
대칭 3상교류에서 각 상간의 위상차는?
가. 60° 나. 90° 사. 120° 아. 180° |
6. |
발전기 패널에 cosø라고 표시된 계기가 있다면 이것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가. 위상각 나. 역률 사. 진상전류의 크기 아. 지상전류의 크기 |
7. |
유효전력이 40[W]이고 피상전력이 50[VA]일 때 역률은 얼마인가?
가. 0.6 나. 0.7 사. 0.8 아. 0.9 |
8. |
다음 중 전기자 반작용에 의하여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가. 정류 작용 나. 편자 작용 사. 감자 작용 아. 중성선 이동 |
9. |
3상 유도 전동기가 극수 6극, 주파수 60[Hz], 슬립 5[%]일 경우 이 전동기의 회전 속도는?
가. 1,200[rpm] 나. 1,140[rpm] 사. 1,100[rpm] 아. 1,050[rpm] |
10. |
다음 중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닌 것은?
가. 기동보상기에 의한 기동법 나. Y - △ 기동법 사. 전전압 기동법 아. 정류 기동법 |
11. |
다음 중 스스로 회전이 불가능하여, 외부장치로부터 기동력을 얻어야 하는 전동기는?
가. 유도 전동기 나. 직권 전동기 사. 동기 전동기 아. 분권 전동기 |
12. |
1차 전압 6,000[V], 2차 전압 200[V]의 단상변압기가 있다. 1차 권선의 수가 600회이면 2차 권선의 수는?
가. 20회 나. 18,000회 사. 600회 아. 100회 |
13. |
형광등이 교류 220[V]용이라고 한다. 여기에서 220[V]는 어느 수치인가?
가. 평균값으로의 수치 나. 실효값으로의 수치 사. 최대값으로의 수치 아. 순시값으로의 수치 |
14. |
400[W]짜리 전열기를 30분 동안 사용했다면 전력량은 얼마인가?
가. 200 [Wh] 나. 400 [Wh] 사. 800 [Wh] 아. 1200 [Wh] |
15. |
전동기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법칙은?
가. 플레밍의 왼손 법칙 나. 비오사바르의 법칙 사.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아. 패러데이의 법칙 |
16. |
전원이 AC 100[V]라 할 때 최대치는 몇 [V]인가?
가. 63.6 나. 157 사. 100 아. 141 |
17. |
직류발전기에서 기전력이나 전류의 방향을 항상 일정하게 작용하도록 하는 장치는?
가. 정류자 (commutator) 나. 계자 (field magnet) 사. 전기자 (armature) 아. 브러시 (brush) |
18. |
직류전동기가 회전할 때 전기자가 자속을 끊으므로 발생 되는 현상은?
가. 전기자가 단락된다. 나. 계자 저항이 감소한다. 사. 역기전력이 발생된다. 아. 전동기가 역회전하게 된다. |
19. |
N형 반도체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전자가 주 캐리어다. 나. Ge이나 Si에 3가 불순물을 첨가한 것이다. 사. 억셉터 이온이 존재한다. 아. 정공의 밀도가 전자의 밀도보다 대단히 크다. |
20. |
순방향 전압을 가할 때 빛을 내는 것은?
가. UJT 나. FET 사. LED 아. SSS |
21. |
다음 중 보일러의 화염검출에 사용할 수 있는 소자는?
가. CdS 나. UJT 사. TRIAC 아. SCR |
22. |
다음 중 트랜지스터가 하는 기능이 아닌 것은?
가. 증폭 작용 나. 발진 작용 사. 스위칭 작용 아. 발열 작용 |
23. |
TRIAC은 주로 무엇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가?
가. 교류전력 나. 직류전력 사. 주파수 아. 직류전압 |
24. |
평활 회로는 주로 어느 곳에 사용하는가?
가. 위상을 일치시킬 때 나. 주파수를 크게 하려 할 때 사. 위상차가 큰 교류를 얻기 위해 아. 맥동이 적은 직류전원을 얻기 위해 |
25. |
그림과 같은 정류회로와 관계 있는 것은?
가. 반파 정류 회로 나. 반파 배전압회로 사. 전파 정류 회로 아. 전파 배전압회로 |
2008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기관사 |
과목 [ 영어 ]
1. |
아래 영문의 ( )속에 들어가야 할 가장 적당한 어휘는? Repaired automatic ( ) regulator on main switchboard.
가. current 나. resistance 사. voltage 아. ampere |
2. |
다음 문장의 ( )안에 알맞은 것은? ( ) is used on board ship for starting diesel engine.
가. Cool air 나. Frozen air 사. Hot air 아. Compressed air |
3. |
유량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tachometer 나. circuit breaker 사. flowmeter 아. manometer |
4. |
디젤기관에서 "행정"에 해당하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crank 나. bore 사. crank throw 아. stroke |
5. |
A device that cools foods 의 의미는?
가. compressor 나. heater 사. air condition 아. refrigerator |
6. |
Electric equipment가 아닌 것은?
가. purifier 나. armature 사. commutator 아. motor |
7. |
In suction stroke, the exhaust valve is ( ) and the intake valve is ( ). ( )안에 알맞은 것은?
가. opened, opened 나. opened, closed 사. closed, opened 아. closed, closed |
8. |
다음 괄호 부분의 해석은? Tested (watertight doors) for survey.
가. 수압장치 나. 냉각수입구 사. 소화장치문 아. 수밀문 |
9. |
Fire extinguisher 의 뜻은?
가. 화재탐지기 나. 소화기 사. 화재경보기 아. 점화장치 |
10. |
"Oil record book" 이란? 가. 기름사용부 나. 기름기록부 사. 기름처리부 아. 기름수급부 |
11. |
"Oily mixture means a mixture with any oil content." 위 문장에서 밑줄친 부분의 뜻은? 가. 유성혼합물 나. 정제유 사. 선박 디젤유 아. 세정수 |
12. |
"Stern tube bearing"의 뜻은?
가. 중간 베어링 나. 추력 베어링 사. 선미관 베어링 아. 크랭크 핀 베어링 |
13. |
( ) is defined as mass per unit volume. ( )에 알맞은 것은? 가. Specific weight 나. Load 사. Density 아. Specific volume |
14. |
The engine drives the propeller at the ( ) of a ship. ( )에 알맞은 것은?
가. stern 나. bow 사. beam 아. port side |
15. |
선명앞에 붙는 "MS"는 무엇의 약자인가?
가. Motor-Ship 나. Motor-Stopper 사. Motor-Starter 아. Main Starter |
16. |
( ) top clearance of all pistons with ( ). ( )에 알맞은 것은? 가. Measured, lead 나. Measured, silver 사. Cut off, lead 아. Cut off, silver |
17. |
"주기관을 2시간 동안 난기했다." " ( ) M/E for 2 hours."에서 ( ) 안에 적합한 것은? 가. Boiled to 나. Cooled down 사. Warmed up 아. Heated to |
18. |
Propeller blades to be ( ) and surveyed. ( )에 알맞은 것은?
가. polished 나. cut off 사. shut off 아. overhauled |
19. |
( ) L.O from Texaco Oil Co. ( )에 알맞은 것은?
가. Discharged 나. Worked 사. Started 아. Received |
20. |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의 해석은? Recoiled armature wires in aux. generator.
가. 전기자권선 나. 계자권선 사. 정류자권선 아. 전동기권선 |
21. |
"Stopped cargo work owing to winch trouble."에서 하역작업을 중단한 이유는? 가. 발전기 고장 나. 윈치 고장 사. 유압 누설 아. 주기 고장 |
22. |
아래 영문의 괄호 부분의 뜻은? Be sure to tighten (the hose connection).
가. 호스길이 나. 호스무게 사. 호스연결부 아. 호스재료 |
23. |
Found oil cooler leaky. 의 문장에서 leaky의 뜻은?
가. 발열 나. 누설 사. 파손 아. 고착 |
24. |
다음 문장의 ( )안에 알맞은 것은? Took ( ) card and inspected combustion condition.
가. evaporator 나. generator 사. indicator 아. distiller |
25. |
"( ) is responsible for the efficient operation of the main engine."에서 괄호안에 적합한 것은? 가. 1st engineer 나. 2nd engineer 사. 3rd engineer 아. Captain |
2008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기관사 |
과목 [ 직무일반 ]
1. |
각 공구의 용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아이볼트 : 중량물의 이동 나. 필러게이지 : 틈새측정 사. 마이크로미터 : 길이의 측정 아. 버니어캘리퍼스 : 각도의 측정 |
2. |
항해 중 발전기가 급히 정지하였을 경우 당직기관사는 누구에게 가장 먼저 보고하여야 하는가?
가. 선장 나. 기관장 사. 1등 기관사 아. 선교 당직 사관 |
3. |
선박에서 재해 방지를 위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가. 선반과 같은 회전 공작기계를 사용할 경우에는 기계 사용법을 숙지한 후 장갑을 벗고 보호안경을 착용하고 작업하여야 한다. 나. 높은 장소에서 작업하거나 현외작업 등을 할 경우에는 감시원을 배치한 후 작업하여야 한다. 사. 중량물을 옮기거나 드는 경우에는 다리를 편 상태로 상체를 굽혀 들어올려야 한다. 아. 전기수리작업을 할 경우에는 전원을 차단한 후 하여야 하고 작업중임을 알리는 게시물을 게시한 후 작업 하여야 한다. |
4. |
황천 항해를 할 경우, 기관실에서 해야 할 조치로 잘못된 것은?
가. 각종 탱크를 가득 채운다. 나. 빌지를 완전히 배출한다. 사. 주기의 회전수를 낮춘다. 아. 움직일 우려가 있는 물건은 고정시킨다. |
5. |
입ㆍ출항시 항해사에게 통보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빌지량 나. 각 유류의 현재 보유량 사. 청수량 아. 보일러 물의 현재 보유량 |
6. |
기관구역에서 선저폐수의 배출을 위한 기름오염방지설비가 아닌 것은?
가. 혼합물 탱크장치 나. 기름여과장치(유수분리장치) 사. 배출관 장치 아. 선저폐수 농도 경보장치 |
7. |
기름기록부의 비치가 면제되는 선박은?
가. 총톤수 100톤 이상의 일반 상선 나. 선저 폐수가 생기지 아니하는 선박 사. 경하 배수톤수 200톤 이상의 군함 아. 총톤수 200톤 이상의 어선 |
8. |
기름오염방지 설비를 설치한 선박으로서 연료유 탱크에 선박평형수를 적재할 수 없는 선박의 기준은?
가. 총톤수 1,000톤 이상 나. 총톤수 2,000톤 이상 사. 총톤수 3,000톤 이상 아. 총톤수 4,000톤 이상 |
9. |
본선에서 발생되는 운항쓰레기를 소각하기 위한 소각기의 용량, 배기온도의 제한 등에 관한 검사는?
가. 형식승인검사 나. 임시검사 사. 특별검사 아. 연차검사 |
10. |
선박으로부터 기름배출이 허용된 경우가 아닌 것은?
가. 선박의 안전확보를 위해 부득이한 경우 나. 인명구조로 의한 부득이한 경우 사. 유조선의 물밸러스트를 배출하는 경우 아. 해양환경관리법(구. 해양오염방지법)이 정한 배출기준과 방법으로 배출하는 경우 |
11. |
상처의 종류 중 열상이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칼 등의 날카로운 물건에 베인 상처 나. 피부 껍질이 마찰로 벗겨진 상처 사. 못 등에 찔린 상처 아. 철조망, 동물 발톱 등에 의해서 불규칙적으로 피부가 찢어진 상처 |
12. |
구강대 구강 인공호흡 요령에서 옳지 않은 것은?
가. 환자를 바로 눕히고, 입속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나. 환자의 어깨와 목 밑에 담요 등을 넣어 턱이 위를 향하게 하여 기도를 유지한다. 사. 빨리 숨을 쉴 수 있도록 환자의 콧구멍을 막지 않고 행한다. 아. 처치자는 숨을 크게 들이키고, 환자의 입에 환자의 가슴이 부풀어 오를 때까지 공기를 불어 넣는다. |
13. |
안면이 붉어지며 호흡이 곤란한 환자에 대한 올바른 체위는?
가. 하체를 약간 높게 들어서 눕혀 준다. 나. 상체를 약간 높게 들어서 눕혀 준다. 사. 다리를 오무리고 옆으로 눕혀준다. 아. 무릎을 새우고 반듯이 눕혀 준다. |
14. |
기관실에서 용접 작업을 하던 중 화재가 발생하였다. 다음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가. 비상소화펌프를 기동한다. 나. 화재경보를 울린다. 사. 환기를 시킨다. 아. 기관을 정지한다. |
15. |
다음 중 침수사고 예방법으로서 적당치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수밀문 정비 나. 기관실 배수펌프 정비 사. 해수관의 누설개소 점검 아. 구명정 훈련 실시 |
16. |
급후진을 시행하여 주기관이 시동 공기로는 회전하지만 폭발하지 않는 경우에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가. 연료유 서비스 탱크에 연료유가 있는지 확인 나. 연료유 여과기가 막혔는지 확인 사. 연료유 서비스 탱크 하부에 물이 많이 고여 있는지 확인 아. 연료유 드레인 탱크에 연료유가 있는지 확인 |
17. |
연료 저장탱크 내부의 점검을 위하여 들어가는 경우의 안전조치사항이다.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가. 보호되어 있는 전등을 사용한다. 나. 탱크 내부에 들어갈 때는 구명줄을 지참한다. 사. 외부와의 연락은 망치의 타격음을 사용한다. 아. 충분히 환기한다. |
18. |
밀폐된 장소내의 화재에 가장 효과가 있는 소화방법은?
가. 주수소화 나. 분말소화 사. 탄산가스소화 아. 증기소화 |
19. |
소방원 장구 중 라이프 라인의 줄을 2번 당겼다. 어떤 의미인가?
가. 구조해 달라. 나. 당장 철수하라. 사. 전진한다. 아. 후퇴한다. |
20. |
휴대식 탄산가스 소화기의 유효방사거리는 몇 [m] 이상 이어야 하는가?
가. 1[m] 나. 3[m] 사. 5[m] 아. 7[m] |
21. |
다음 중 연료유 화재는 어떤 종류인가?
가. A급 화재 나. B급 화재 사. C급 화재 아. D급 화재 |
22. |
해양에서 유조선으로부터의 기름배출금지 규정의 적용이 제외될 수 있는 모든 조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항행 중일 것 나. 유분의 순간배출률이 1해리당 30리터 이하일 것 사. 1회의 항행 중에 배출되는 유분이 화물적재 용적의 30,000분의 1이하일 것(공동부령으로 정하는 유조선은 15,000분의 1이하) 아. 배출은 섬 또는 육지로부터 12해리 이상 떨어진 곳에서 행하여 질 것 |
23. |
다음은 선박의 안전조건을 설명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가. 선박의 항행 구역은 평수구역, 연해구역, 근해구역, 원양구역으로 나뉘어지며, 이를 선박검사증서에 기재하여야 한다. 나. 최대탑재인원은 선박안전법에서 허용하고 있는 여객의 최대 정원을 말한다. 이 정원은 여객선에서 안전 항해를 위하여 가장 기초가 되는 요소이다. 사. 제한기압은 보일러의 폭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하여진 최대 한도의 사용 압력으로 중간검사 때에 선박기관규칙의 기준에 따라서 정한다. 아. 국제 여객선은 매주, 비여객선은 매월 1회 비상훈련을 실시한다. |
24. |
해양사고의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에서 징계의 대상자는?
가. 선박소유자 나. 선박검사관 사. 해기사 아. 심판 변론인 |
25. |
다음 중 선박법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가. 선박의 감항성 유지 나. 선박의 국적 사. 선박의 총톤수 측정 아. 선박의 등기 및 등록에 관한 사항 |
1. 기관1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1 번 | 사 | 사 | 14 번 | 사 | 사 |
2 번 | 나 | 나 | 15 번 | 사 | 사 |
3 번 | 사 | 사 | 16 번 | 나 | 나 |
4 번 | 아 | 아 | 17 번 | 아 | 아 |
5 번 | 가 | 가 | 18 번 | 사 | 사 |
6 번 | 사 | 사 | 19 번 | 아 | 아 |
7 번 | 사 | 사 | 20 번 | 아 | 아 |
8 번 | 사 | 사 | 21 번 | 나 | 나 |
9 번 | 가 | 가 | 22 번 | 가 | 가 |
10 번 | 사 | 사 | 23 번 | 나 | 나 |
11 번 | 나 | 나 | 24 번 | 아 | 아 |
12 번 | 나 | 나 | 25 번 | 가 | 가 |
13 번 | 가 | 가 |
2. 기관2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1 번 | 나 | 나 | 14 번 | 아 | 아 |
2 번 | 아 | 아 | 15 번 | 사 | 사 |
3 번 | 사 | 사 | 16 번 | 나 | 나 |
4 번 | 가 | 가 | 17 번 | 사 | 사 |
5 번 | 아 | 아 | 18 번 | 나 | 나 |
6 번 | 가 | 가 | 19 번 | 아 | 아 |
7 번 | 사 | 사 | 20 번 | 가 | 가 |
8 번 | 아 | 아 | 21 번 | 사 | 사 |
9 번 | 가 | 가 | 22 번 | 아 | 아 |
10 번 | 사 | 사 | 23 번 | 나 | 나 |
11 번 | 가 | 가 | 24 번 | 가 | 가 |
12 번 | 사 | 사 | 25 번 | 사 | 사 |
13 번 | 가 | 가 |
3. 기관3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1 번 | 아 | 아 | 14 번 | 가 | 가 |
2 번 | 가 | 가 | 15 번 | 가 | 가 |
3 번 | 가 | 가 | 16 번 | 아 | 아 |
4 번 | 가 | 가 | 17 번 | 가 | 가 |
5 번 | 사 | 사 | 18 번 | 사 | 사 |
6 번 | 나 | 나 | 19 번 | 가 | 가 |
7 번 | 사 | 사 | 20 번 | 사 | 사 |
8 번 | 가 | 가 | 21 번 | 가 | 가 |
9 번 | 나 | 나 | 22 번 | 아 | 아 |
10 번 | 아 | 아 | 23 번 | 가 | 가 |
11 번 | 사 | 사 | 24 번 | 아 | 아 |
12 번 | 가 | 가 | 25 번 | 사 | 사 |
13 번 | 나 | 나 |
4. 영어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1 번 | 사 | 사 | 14 번 | 가 | 가 |
2 번 | 아 | 아 | 15 번 | 가 | 가 |
3 번 | 사 | 사 | 16 번 | 가 | 가 |
4 번 | 아 | 아 | 17 번 | 사 | 사 |
5 번 | 아 | 아 | 18 번 | 가 | 가 |
6 번 | 가 | 가 | 19 번 | 아 | 아 |
7 번 | 사 | 사 | 20 번 | 가 | 가 |
8 번 | 아 | 아 | 21 번 | 나 | 나 |
9 번 | 나 | 나 | 22 번 | 사 | 사 |
10 번 | 나 | 나 | 23 번 | 나 | 나 |
11 번 | 가 | 가 | 24 번 | 사 | 사 |
12 번 | 사 | 사 | 25 번 | 가 | 가 |
13 번 | 사 | 사 |
5. 직무일반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1 번 | 아 | 아 | 14 번 | 나 | 나 |
2 번 | 아 | 아 | 15 번 | 아 | 아 |
3 번 | 사 | 사 | 16 번 | 아 | 아 |
4 번 | 가 | 가 | 17 번 | 사 | 사 |
5 번 | 가 | 가 | 18 번 | 사 | 사 |
6 번 | 가 | 가 | 19 번 | 사 | 사 |
7 번 | 나 | 나 | 20 번 | 나 | 나 |
8 번 | 아 | 아 | 21 번 | 나 | 나 |
9 번 | 가 | 가 | 22 번 | 아 | 아 |
10 번 | 사 | 사 | 23 번 | 사 | 사 |
11 번 | 아 | 아 | 24 번 | 사 | 사 |
12 번 | 사 | 사 | 25 번 | 가 | 가 |
13 번 | 나 | 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