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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시경제 지표
○ 미국 경제는 전반적으로 2005년 카트리나 허리케인 이후 회복세에 들어서, 경제 성장률, 1인당 GDP등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 산업구조
○ 제조업 보다는 서비스업의 비중이 더 크며, 제조업 종사자 수는 감소하고 서비스업 종사자수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스포츠 용품 시장도 마찬가지로 1999년부터 2004년까지 4% 가량 생산직 종사자수가 대폭 줄었지만 기타 분야 종사자수는 4%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운동용품의 현지 수출입 현황
○ 스포츠 용품 관련 전체 수입은 수출에 비해 2배 반 가량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출, 수입 모두 계속 증가추세이며 2/3 가량이 중국으로부터 수입 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 조사대상 품목의 구매가능 인구 및 주요 구매계층 조사
○ 스포츠 용품 구매가 가능한 인구는 품목에 따라 다양하나, 전체적으로 35세 중반에서 50대 중반까지 소득수준이 비교적 높은 연령층에서 대부분 구매되는 것으로 보인다.
□ 주요 구매층의 구매 동기 분석
○ 대부분의 스포츠 용품 소비자들은 레저용도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간 부족으로 헬스장을 이용할 수 없는 여성들의 구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대상 품목의 현지 경쟁상황 분석
○ 판매량의 3/4 가량이 미국 브랜드로 나타났으나 대부분의 업체들이 공장을 중국이나 멕시코 같이 비용이 저렴한 해외로 이전하고 있는 실정이다.
□ 경쟁국가, 경쟁기업의 현지 마케팅 전략 분석
○ 프로 선수들에게 스폰서쉽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 마케팅 수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 현지 구매자들의 제품 선호도 분석
○ 구매자들의 선호도 또한 품목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골프채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캘러웨이, 테일러 메이드, 타이틀리스트 등 널리 알려진 브랜드의 경우 가격이 많이 비싸지만 지출량 만큼 좋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게 이용자들의 지적이었다. 가정용 헬스 기구의 경우는 구입시 무게와 가격에 중점을 둔 다는 결과가 나왔다.
□ 구매자 타게팅 작업
○ 2010년까지 급속히 증가할 베이비 부머 (baby boomer)들의 인구수와 수입률을 감안해 이들 연령층에 따른 제품 차별화를 필요로 할 것으로 보인다.
□ 제품 수요 전망
○ 40대 이상 층에서 운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이들을 타겟한 가정용 헬스 기구가 많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다. 제품 개발시 가격이나 머신의 효능력에 비중을 주어야 하지만 무게와 사이즈, 얼마나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지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다.
□ 조사대상 품목의 현지 가격동향 조사
○ 캘러웨이, 테일러 메이드, 타이틀리스트 모두 고가 가격대의 매출액이 저가 가격대 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 브랜드, 디자인, 모델별 가격 비교
○ 러닝 머신과 자전거 머신 등 가정용 헬스 기구는 1,500불에서 4천불까지 다양하며 브랜드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였다. 골프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톱 브랜드는 준브랜드에 비해 적지 않은 가격 차이를 보였다.
□ 아국 수출기업 제품의 적정가격 제시
○ 미국으로 수출하게 될 골프채 가격 책정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품이 될거라 예상되며 이는 세트당 $900 안팎이 적당하다고 생각된다. 러닝 머신은 $1,500가량, 다규모 목적 홈짐은 $2,500 안팎으로 판매되면 적합 할 것으로 보인다.
□ 현지 유통시장 구조 조사 & 아국 수출상품에 적정한 유통경로 조사
○ 골프 용품의 경우 개인이 운영하는 샵이나 골프장에 위치한 프로샵에 판매할 경우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며 가정용 헬스 기구는 두 경로로 나누어 아무래도 규모가 백화점 보다 작은 종합 스포츠 용품 전문점을 부유층을 상대로 그리고 할인매장을 중하층을 상대로 판매가 유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 현지에서 활용가능한 광고 매체
○ 현지에서 활용 가능한 광고 매체로는 크게 TV, 신문 광고, 매거진 광고, 라디오 광고, 빌보드 광고, 스폰서쉽을 들 수 있다. 큰 기업 에서는 대부분 스폰서쉽을 이용하지만 중소기업 으로써는 비용을 감안해 매거진 광고가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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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분석 (Market Analys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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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거시경제 분석 (Macro-economy Analys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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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시경제 지표
(단위 : US$백만)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연 GDP 성장률 (%) |
0.8 |
1.6 |
2.7 |
4.2 |
3.5 |
전체 소비자 지출액 |
6,910,400 |
7,099,300 |
7,306,500 |
7,588,600 |
7,858,100 |
전체 투자 |
1,629,400 |
1,548,900 |
1,627,400 |
1,794,400 |
1,915,600 |
무역수지 |
46,700 |
-247,900 |
-382,800 |
-406,500 |
N/A |
수출액 |
1,036,700 |
1,013,100 |
1,031,200 |
1,117,900 |
1,193,300 |
수입액 |
1,435,800 |
1,484,600 |
1,552,600 |
1,719,200 |
1,825,200 |
실업률(%) |
4.8 |
5.8 |
6.0 |
5.5 |
5.1 |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economic analysis; US department of labor, bureau of labor statistics
○ 2006년 4월에 미 상무부에서 밝힌 경제 성장률 리포트를 보면 2005년 카트리나 허리케인 이후 2006년 전반기에는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했으며 올해 ¼기를 초점으로 4.8%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수출율은 12.1%가량 작년에 비해 증가했지만 수입률도 13% 증가하는 등 사상 최고 적자를 기록했다.
○ Infoplease.com에 따르면 2005년 미국 국민 평균 소득은 $34,586으로 나타났으며 매년 5%가량 상승하는 추세이다. 국민 한 사람당 국민 소득이 가장 높은 주는 워싱턴DC로, 그리고 가장 낮은 주는 루이지아나주로 나타났다. 대부분 주에서 소득이 증가한 것에 비해 유독 루이지아나주 에서만 10%가량 떨어진 것으로 보아 허리케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 산업 구조
< 종사자수>
(단위: 백만명)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제조업 |
23.87 |
22.55 |
21.81 |
21.88 |
22.14 |
천연 자원, 광산 |
0.61 |
0.58 |
0.57 |
0.59 |
0.63 |
건설 |
6.83 |
6.71 |
6.73 |
6.96 |
7.23 |
제조 |
16.44 |
15.26 |
14.51 |
14.33 |
14.28 |
서비스업 |
107.96 |
107.79 |
108.19 |
109.59 |
111.48 |
무역, 운송(도매,소매) |
25.99 |
25.5 |
25.29 |
25.51 |
25.83 |
정보 |
3.63 |
3.39 |
3.19 |
3.14 |
3.14 |
금융 |
7.81 |
7.85 |
7.98 |
8.05 |
8.23 |
전문직 서비스 |
16.48 |
15.98 |
15.99 |
16.41 |
16.93 |
교육, 보건 |
15.65 |
16.2 |
16.59 |
16.95 |
17.34 |
레저, 호텔 |
12.03 |
11.99 |
12.18 |
12.48 |
12.74 |
그 외 |
5.26 |
5.37 |
5.4 |
5.43 |
5.47 |
정부 |
21.12 |
21.51 |
21.58 |
21.62 |
21.8 |
자료원 : US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 office of advocacy, using data from the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the census; US department of labor, bureau of labor statistics
○ 스포츠 용품 시장은 마찬가지로 1999년부터 2004년까지 4% 가량 생산직 종사자수가 대폭 줄었지만 생산직이 아닌 다른 분야 종사자수는 4%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중국이나 멕시코등 노동력이 저렴한 해외에서 생산하고 미국내에서는 광고와 신제품 개발에 더욱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2000년부터 2005년까지 미국내 스포츠 용품 생산증가율은 3%에 불과하였다.
□ 조사대상 품목의 현지 수출입 현황
○ HS Code 9506(Articles and equipment for sports, bymnastics, athletics and outdoor games; swimming pools) 품목의 미국 수출 현황은 아래와 같다.
(단위: US$천)
국가 |
2003 |
2004 |
2005 |
05년
점유율(%) |
05년 증가율(%) |
전체 |
1,626,324 |
1,742,442 |
1,848,696 |
100.00 |
6.10 |
캐나다 |
435,880 |
453,493 |
468,348 |
25.33 |
3.28 |
영국 |
253,042 |
273,200 |
273,576 |
14.80 |
0.14 |
일본 |
223,580 |
215,446 |
216,305 |
11.70 |
0.40 |
호주 |
64,230 |
76,738 |
90,079 |
4.87 |
17.39 |
한국 |
55,488 |
51,446 |
78,593 |
4.25 |
52.77 |
멕시코 |
71,214 |
64,430 |
77,619 |
4.20 |
20.47 |
홍콩 |
64,466 |
62,048 |
72,797 |
3.94 |
17.32 |
네덜란드 |
53,746 |
66,639 |
72,321 |
3.91 |
8.53 |
독일 |
52,337 |
50,265 |
44,502 |
2.41 |
-11.47 |
프랑스 |
29,758 |
33,663 |
35,634 |
1.93 |
5.86 |
자료원: Trade Data Online
○ 수입현황은 아래 표와 같다.
(단위: US$천)
국가 |
2003 |
2004 |
2005 |
05년 점유율(%) |
05년 상승률(%) |
전체 |
3,726,169 |
4,089,692 |
4,554,661 |
100.00 |
11.37 |
중국 |
2,148,958 |
2,531,594 |
3,040,029 |
66.75 |
20.08 |
대만 |
384,033 |
391,973 |
416,776 |
9.15 |
6.33 |
캐나다 |
322,120 |
281,775 |
250,955 |
5.51 |
-10.94 |
멕시코 |
187,216 |
182,306 |
166,613 |
3.66 |
-8.61 |
태국 |
131,932 |
126,183 |
112,809 |
2.48 |
-10.60 |
일본 |
63,327 |
62,359 |
68,797 |
1.51 |
10.00 |
한국 |
47,670 |
51,946 |
55,936 |
1.23 |
10.32 |
오스트리아 |
60,841 |
61,610 |
47,435 |
1.04 |
-23.01 |
프랑스 |
60,763 |
58,161 |
46,420 |
1.02 |
-20.19 |
이탈리아 |
43,635 |
42,904 |
45,375 |
1.00 |
5.76 |
자료원: Trade Data Online
○ 미국 스포츠 용품 시장은 크게 4가지 품목(골프용품, 낚시용품, 헬스기구, 팀스포츠 용품)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아래에서는 품목에 따른 수출입현황을 알아보았다.
- 골프 용품 시장은 가장 활기를 띠고 있는 시장이며, 골프채 수입이 수출에 비해 조금 많지만 이는 대부분의 골프채 생산업체들이 해외로 생산시설을 이전했기 때문이다.
(단위: US$천)
미국 골프채 수출 현황 |
미국 골프채 수입 현황 |
|
2003 |
2004 |
2005 |
|
2003 |
2004 |
2005 |
캐나다 |
48,797 |
49,749 |
44,230 |
중국 |
175,905 |
219,264 |
278,215 |
일본 |
75,064 |
65,598 |
47,096 |
홍콩 |
5,660 |
5,289 |
5,330 |
한국 |
26,167 |
25,924 |
41,790 |
일본 |
10,885 |
12,729 |
10,964 |
영국 |
75,286 |
84,263 |
83,871 |
대만 |
3,332 |
5,548 |
6,743 |
자료원: US Industry & Trade outlook
- 낚시 용품 시장은 중국산 수입이 가장 많으며,. 2004년도 낚시대 수입은 2003년도에 비해 16%가량 증가했는데 최근 스포츠 채널의 낚시 방송이 증가한 것이 한 요인으로 풀이됨
(단위: US$천)
미국 낚시대 수출 현황 |
미국 낚시대 수입 현황 |
|
2003 |
2004 |
2005 |
|
2003 |
2004 |
2005 |
캐나다 |
1,790 |
1,878 |
1,870 |
중국 |
89,317 |
96,975 |
101,328 |
중국 |
23 |
27 |
585 |
홍콩 |
3,643 |
2,372 |
1,468 |
일본 |
1,364 |
1,518 |
1,210 |
한국 |
7,862 |
6,626 |
4,160 |
남아공 |
681 |
1,388 |
1,319 |
대만 |
1,173 |
376 |
611 |
자료원: US Industry & Trade outlook
- 헬스 기구 시장은 러닝 머신과 에어로빅 머신, 자전거 머신등이 모두 포함되며 이는 모든 스포츠 용품 시장을 통틀어 가장 규모가 크며 제일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05년 수입액은 16%, 수출액은 23% 증가했는데, 베이비 부머 연령층이 시간에 쫓기면서 간략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호하기 때문에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위: US$천 )
미국 헬스기구 수출 현황 |
미국 헬스기구 수입 현황 |
|
2003 |
2004 |
2005 |
|
2003 |
2004 |
2005 |
캐나다 |
98,583 |
112,860 |
98,271 |
중국 |
581,069 |
705,683 |
878,188 |
영국 |
43,919 |
64,790 |
61,719 |
캐나다 |
65,483 |
46,668 |
40,941 |
호주 |
20,749 |
20,440 |
26,759 |
대만 |
199,485 |
216,406 |
228,898 |
멕시코 |
24,135 |
20,724 |
22,194 |
멕시코 |
21,378 |
23,537 |
27,303 |
자료원: US Industry & Trade outlook
- 아래에서는 팀스포츠 용품 중 농구 및 축구공 시장을 골라 분석해보았다.
․ 농구는 미국인들 사이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스포츠로 나타났다. 비록 미식 축구가 더 인기가 있지만 직접 쉽게 접할 수 있는 농구가 선호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농구공 매출은 전체 스포츠 용품 시장의 2% 밖에 차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위: US$천)
미국 농구공 수출 현황 |
미국 농구공 수입 현황 |
|
2003 |
2004 |
2005 |
|
2003 |
2004 |
2005 |
캐나다 |
228 |
321 |
237 |
중국 |
45,412 |
52,694 |
41,538 |
한국 |
N/A |
63 |
82 |
말레이시아 |
845 |
828 |
572 |
대만 |
3 |
14 |
53 |
멕시코 |
1 |
25 |
63 |
영국 |
30 |
55 |
67 |
태국 |
9,862 |
11,003 |
9,933 |
자료원: US Industry & Trade outlook
․ 축구는 시장 성장률이 가장 높은 종목으로 나타났으나 축구공 매출액은 아직 시장의 1%에 지나지 않으며 대부분은 중국이나 파키스탄에서 수입해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위: US$천)
미국 축구공 수출 현황 |
미국 축구공 수입 현황 |
|
2003 |
2004 |
2005 |
|
2003 |
2004 |
2005 |
캐나다 |
177 |
292 |
196 |
중국 |
19,734 |
25,085 |
26,180 |
이탈리아 |
3 |
3 |
54 |
인도 |
1,234 |
1,009 |
1,659 |
멕시코 |
92 |
29 |
99 |
파키스탄 |
16,395 |
16,434 |
16,325 |
영국 |
N/A |
3 |
139 |
베트남 |
98 |
96 |
380 |
자료원: US Industry & Trade outlook
| |
|
|
|
| |
|
|
|
|
|
2.고객동향 분석 (Consumption Analysis) | |
|
|
|
|
|
|
□ 조사대상 품목의 구매가능 인구 및 주요 구매 계층 조사
○ 연령별 스포츠 용품 구입 가능 인구 (2004)
( 단위: 인구-천명, 평균 소득-US$)
|
인구 |
평균 소득 |
15~24세 |
6,686 |
27,586 |
25~34세 |
19,255 |
45,485 |
35~44세 |
23,226 |
56,785 |
45~54세 |
23,370 |
61,111 |
55~64세 |
17,476 |
50,400 |
자료원: US Census Bureau
○ 1987년부터 2004년까지 골프 인구 현황
( 단위: 천명 )
1987 |
1990 |
1993 |
1998 |
2000 |
2002 |
2003 |
2004 |
04증가율 |
26,261 |
28,945 |
28,610 |
29,961 |
30,365 |
27,812 |
27,314 |
25,723 |
-5.80% |
자료원: SGMA
○ SGMA에서 밝힌 보고서에 따르면 2004년 골프 인구는 감소추세를 보였으며, 이는 너무 긴 플레이 시간(약 4~5시간)에도 이유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골프채는 골프인구 1인당 적어도 한 세트는 소유하기 때문에 골프 인구 모두가 구입 대상이 된다고 말할 수 있으며, 골프 인구는 30대~50대 연령층이 대부분이다. 젊은층에서는 아직도 골프가 부유층의 스포츠로 인식되고 있지만 차츰 젊은층에서도 골프 인구가 늘고 있는 추세다.
○ 골프용품 품목별 지출액
(단위: US$십억)
품목군 |
금액 |
골프장비 |
4.6 |
골프의류 |
2.1 |
기타 |
0.7 |
자료원: Stephens Inc.
○ 연령층에 따른 골프용품 지출액
(단위:US$백만)
연령층 |
금액 |
총지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
18~29세 |
730 |
16% |
30~44세 |
1656 |
36% |
45~64세 |
1748 |
38% |
65세 이상 |
460 |
10% |
자료원 : Stephens Inc.
○ 낚시인구수도 04년 10%가량 감소하였으며, 낚시 인구 1인당 적어도 낚시대 1개를 소유한다고 가정하면 역시 모든 낚시 인구들이 구매가능인구가 된다고 볼 수 있다.
○ 낚시 인구는 전반적으로 골프 인구와 비슷한 구성을 갖고 있다. 즉, 대부분이 남성 이라는 점과 젊은층보다 30~50대층이 대부분 이라는 것이다.
<1987년부터 2004년까지 낚시 인구 현황>
(단위 : 천명)
1987 |
1990 |
1993 |
1998 |
2000 |
2002 |
2003 |
2004 |
04년 증가율 |
58,402 |
58,816 |
55,442 |
55,488 |
53,846 |
51,426 |
52,970 |
47,906 |
-9.60% |
자료원: SGMA
○ 운동 기구를 직접 집에서 보유하고 운동하는 인구는 930만명으로 나타났다. 이를 US census Bureau에서 밝힌 한 가구당 평균 인구 3.14명으로 나누면 실제 구입 인구수는 2,976,000명으로 추정된다.
<1987년부터 2004년까지 가정용 운동기구 보유 현황 >
(단위: 천명)
1987 |
1990 |
1993 |
1998 |
2000 |
2002 |
2003 |
2004 |
04년 증가율 |
3,905 |
4,748 |
6,258 |
7,577 |
8,103 |
8,924 |
9,260 |
9,347 |
0.93% |
자료원: SGMA
○ 고가의 가격과 설치 공간 문제로 남성 대부분은 헬스기구 구입보다는 회원제 헬스클럽 이용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용 헬스기구 구매자 연령구성 >
연령대 |
구매자중 비율 |
14세 이하 |
1% |
14~17세 |
2% |
18~24세 |
5% |
25~34세 |
22% |
35~44세 |
32% |
45~64세 |
29% |
65세 이상 |
9% |
자료원: The 2006 Sporting Goods Market Research Yearbook
○ 2004년에 농구나 축구를 적어도 한번 직접적으로 접해봤던 인구는 5천만명에 달하였으며, 대부분이 10대에서 20대 후반으로 추정된다.
<1987년부터 2004년까지 농구 인구 현황 >
(단위: 천명)
1987 |
1990 |
1993 |
1998 |
2000 |
2002 |
2003 |
2004 |
04년 증가율 |
35,737 |
39,808 |
42,138 |
42,417 |
37,552 |
36,584 |
35,439 |
34,223 |
-3.40% |
자료원: SGMA
<1987년부터 2004년까지 축구 인구 현황>
(단위: 천명)
1987 |
1990 |
1993 |
1998 |
2000 |
2002 |
2003 |
2004 |
04년 증가율 |
15,388 |
15,945 |
16,365 |
18,176 |
17,734 |
17,641 |
17,679 |
15,900 |
-10.00% |
자료원: SGMA
□ 주요 구매층의 구매 동기 분석
○ 골프용품의 구매층은 앞서 말했듯이 30대~ 50대 연령의 골프인구와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로 나눌 수 있다. 30대에서 50대의 골프 인구층은 스코어 향상을 위해 클럽을 구입, 변경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초보자의 경우 처음에는 대여하여 이용하지만 결국 구입하는 것으로 보인다.
○ 낚시대와 팀스포츠 용품의 주요 구매계층은 레저용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정용 헬스기구의 주 구매계층은 운동 시간이 부족한 30~50세 연령층으로 나타났으며, 헬스장에 직접 가는 것 보다 효과는 없으나 시간절약 및 편리하다는 것이 구입 동기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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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경쟁동향 분석 (Competitive Analys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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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대상 품목의 현지 경쟁상황 분석
○ 골프 용품 시장은 캘러웨이, 타이틀리스트, 테일러 메이드등 미국업체들의 점유율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경쟁 기업 시장 점유율 조사
○ 6대 운동용품 제조업체
업체명 |
2003년 매출액
(US$백만) |
비고 |
Icon Health |
975 |
중국에 생산공장 소재 |
Brunswick Corp. |
854 |
헬스기구, 당구용품, 볼링용품 |
Acushnet Cos. |
800 |
타이틀리스트, 코브라 브랜드 제조 |
Adidas-Salomon |
700 |
테일러메이드 브랜드 제조 |
Amer Sports |
635.2 |
라켓, 골프용품, 팀스포츠 용품 제조 |
K2 Inc. |
569 |
스노보드, 스키, 스케이트등에 주력 |
○ 브랜드별 골프용품 시장 점유율
자료원: RBC Capital Markets
□ 경쟁국가 경쟁기업의 현지 마케팅 전략 분석
○ 골프 용품 생산 업체가 프로 선수들에게 스폰서쉽을 제공하는 것 말고는 다른 스포츠 용품업계 에서는 광고를 제외한 특별한 마케팅전략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 Wilson은 현재 이메일 마케팅을 시작했다고 밝혔으며 농구공 제조업체 Spalding은 "Spalding, true to the game"이라는 로고를 바탕으로 NBA와 8년 간의 계약을 체결했다. 보스톤 셀틱스의 펄 피어스와 NBA commissioner 데이빗 스턴과 함께 찍은 비디오를 발표하는 등 좀 더 프로페셔널한 이미지를 심으려는 전략이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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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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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제품 전략 (Product Strateg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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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구매자들의 제품 선호도 분석
< 골퍼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순위 >
브랜드명 |
선호도 |
Callaway |
24% |
PING |
21% |
Taylor Made |
10% |
Titleist |
9% |
Nike |
6% |
자료원: www.decisionanalyst.com
○ 골퍼들이 가장 선호하는 골프채 브랜드로 캘러웨이가 뽑혔으며 그 뒤로 핑과 테일러 메이드가 뒤를 이었다.
- 골프채 구입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격대비성능 (28%), 브랜드 이미지 (22%), 개인 경험 (16%), 브랜드를 대표하는 유명인 (3%) 등 으로 나타났다.
- 캘러웨이 이용자들에 따르면 캘러웨이 제품은 거리 컨트롤이 잘되고 또 중고를 팔거나 교환할 경우 70%까지 보상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다고 한다.
- 전문가들은 골프채 구매시 각자 스윙을 직접 해보고 며칠간 이용해 본 후 구입하기를 권했으며 시간이 없는 구매자의 경우 캘러웨이 골프채를 추천하고 있는데, 캘러웨이, 테일러 메이드, 타이틀리스트 등 널리 알려진 브랜드의 경우 가격이 비싸지만 그 만큼의 성능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이용자들의 지적이다.
○ 가정용 헬스 기구 구매자들의 조사에 의하면 구매시 가장 중요한 점은 기구의 크기, 무게, 가격 등을 들었다.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로는 Cybex와 Pacific Fitness를 들수 있다.
- 헬스기구 구입 시 남성은 다목적 헬스기구(전체 구매자중 69%), 벤치프레스(85%), 아령세트(78%)를 선호하며, 여성들은 러닝머신(55%), 케이블 머신(55%)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he 2006 Sporting Goods Market Research Yearbook)
○ 낚시대 구입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은 하고자 하는 낚시의 종류이며, 초보자들 에겐 월마트에서 유통되는 Shakespeare 브랜드 제품이 추천되는데 이는 세트당 $30~$40 가량이라고 한다.
□ 구매자 타게팅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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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닝 머신 |
다목적 헬스기구 |
아령 |
가정용 자전거 |
10만불 이상 소득층 |
30.60% |
25.20% |
25.10% |
19.00% |
7만5천불~10만불 소득층 |
26.30% |
24.20% |
17.00% |
13.90% |
5만불~7만5천불 소득층 |
31.10% |
28.50% |
20.10% |
19.00% |
자료원: The 2006 Sporting Goods Market Research Yearbook
○ 특정 소득층에서 특별히 많이 구입되는 운동 기구는 없었으나, 미국 전체 인구 중 10만 달러 이상 소득층이 14.0%, 7만5천불 에서 10만 달러 소득층이 전체 12.8%, 5만 달러에서 7만5천 달러 소득층이 18.6%로 Home Gym구매자들 중 45% 정도가 중산층에서 부유층으로 나타났다.
○ National Golf Foundation에서 밝힌 조사 내용에 의하면 골프 인구의 평균 연령은 40세로 나타났으며 평균 수입은 연간 $72,000로 밝혀졌다. 베이비붐 세대 노령화에 따라 2010년까지 55세~59세 인구가 40%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들 연령층을 위한 제품 차별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제품 수요 전망
○ 운동 용품 중 가정용 헬스 기구 수요가 가장 유망하며, 40대 이상 연령층에서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이들을 겨냥한 제품이 많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다. 제품 개발시 가격이나 성능도 중요하지만 무게와 사이즈, 얼마나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지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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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대상 품목의 현지 가격동향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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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9 |
$1,099 |
$899 |
나이키 |
15.32% |
18.14% |
21.53% |
캘러웨이 |
23.66% |
22.87% |
21.93% |
테일러 메이드 |
30.50% |
29.48% |
28.26% |
타이틀리스트 |
30.52% |
29.50% |
28.28% |
자료원: Nike Golf
○ 나이키에서 발표한 가격대에 따른 브랜드 점유율 조사 자료에 따르면, 캘러웨이, 테일러 메이드, 타이틀리스트의 경우 고가 제품의 매출 비중이 저가 제품 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으나, 나이키의 경우 저가 제품의 매출 비중이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구매자들은 골프채 구입시 브랜드에 따라 지출하는 가격대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 브랜드, 디자인 모델별 가격 비교
Callaway Fusion $1,000 Taylor Made $1,400 PING Iron $1,000
Nike $20 Spalding $32 CardioZone $1,195
Xpress Pro $1,799 PFS total trainer $300 CardioZone $289
Berkley $44.23 Pacific Fitness $4,000 Parabody $2,499
○ 골프채 브랜드 및 모델별 명목 가격과 소비자 체감가치 비교
브랜드, 모델명 |
가격 |
체감 가치 |
Callaway - Hawkeye VFT |
$1,200 |
$757 |
Callaway - Steelhead X 14 |
$875 |
$535 |
Callaway - Big Bertha X 12 |
$880 |
$414 |
Callaway - Big Bertha |
$1,000 |
$327 |
Ping - i3 O Size |
$880 |
$528 |
Ping - ISI |
$800 |
$392 |
Ping - ZING 2 |
$800 |
$337 |
Taylor Made - 200 Steel |
$549 |
$361 |
Titleist - DCI 822OS |
$864 |
$556 |
Cleveland Golf - TA-5 |
$576 |
$359 |
Lynx - Tigeress Irons |
$350 |
$159 |
Tour Edge - Comp 950 Irons |
$400 |
$106 |
자료원: Nike Golf
□ 아국 수출기업 제품의 적정가격 제시
○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은 골프채의 경우 싼 가격대에서 훨씬 많은 판매량을 보인 반면, 캘러웨이나 테일러 메이드 같이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오히려 고가 품목의 판매량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한국산 골프채는 미국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을 것으로 가정할 때 세트당 $900 안팎이 적당할 것으로 생각된다.
○ 가정용 헬스 기구는 브랜드에 따라 가격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다. Cybex나 Pacific Fitness는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저가격 브랜드에 비해 많게는 5배 차이를 보였다. 러닝 머신은 $1,500가량, 다목적 가정용 헬스기구는 $2,500 안팎의 가격대가 적당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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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 유통시장 구조조사 & 아국 수출상품에 적정한 유통경로 조사
○ 10대 스포츠 용품 소매유통망
업체명 |
2004년 매출액
(US$10억) |
매장수 |
비고 |
Walmart |
17.1 |
3,073 |
운동용품 부문 매출액 |
Target |
2.6 |
1,444 |
운동용품 부문 매출액 |
The Sports Authority |
2.4 |
392 |
운동용품 전문매장으로 최대 |
Dick's Sporting Goods |
2.1 |
234 |
|
Bass Pro |
1.98 |
26 |
낚시용품 특화 |
Foot Locker |
1.7 |
1,448 |
운동화 특화 |
Cabela's |
1.55 |
10 |
|
L.L. Bean |
1.4 |
18 |
|
Sears Roebuck & Co. |
1.3 |
1,970 |
운동용품 부문 매출액 |
Academy Sports & Outdoors |
1.2 |
81 |
|
자료원: SGB's Top 100 Retailers Report
○ 골프용품 유통채널 현황
유통채널 형태 |
유통점유율
(골프채) |
유통점유율
(골프공) |
개별소매점 |
53% |
42% |
골프장 프로샵 |
32% |
25% |
운동용품 전문 소매매장 |
3% |
15% |
대형 소매할인점 |
2% |
8% |
우편판매 |
2% |
0.5% |
인터넷판매 |
2% |
0.5% |
도매상 |
2% |
4% |
기타 |
2% |
5% |
자료원: Stephens Inc.
- 상대적 고가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매점과 프로샵이 유통의 대부분을 점유하는 것으로 보아, 골프채 구매에 가격은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된다.
○ 가정용 헬스기구 유통채널 현황
유통채널 형태 |
유통점유율
(러닝머신) |
유통점유율
(다목적 헬스기구) |
백화점 |
51% |
38% |
할인매장 |
4% |
4% |
헬스기구 전문점 |
13% |
10% |
종합 스포츠용품 전문점 |
15% |
23% |
기타 |
15% |
25% |
자료원: The 2006 Sporting Goods Market Research Yearbook
- 러닝 머신의 경우 대다수가 Sears와 같은 백화점에서 구입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Bowflex와 같은 다목적 헬스기구는 종합 스포츠 용품 전문점에서도 많이 구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할인매장 에서의 구입율이 낮은데 이는 골프 용품 시장과 마찬가지로 구입시 가격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앞서 지적했듯이 대부분의 헬스 용품 구매자들은 중산층에서 부유층에 이르는 고소득층이기 때문일 것이다.
○ 골프 용품의 경우 개별 소매점을 통한 유통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며, 가정용 헬스 기구는 소비자에 따라 유통 경로를 나누어 부유층을 상대로는 규모가 백화점 보다 작은 종합 스포츠 용품 전문점을 통해, 중하류층을 상대로는 할인매장을 통한 판매가 유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 연간 수입액이 5만 불 아래인 중하류층은 값비싼 헬스 기구를 직접 구입하기 보다 헬스클럽을 이용하는 경향이 많지만, 할인매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된다면 중하류층 소비자 공략의 좋은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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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고 전략 (Promotion Strateg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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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에서 활용가능한 광고 매체
○ TV 광고
- 가장 효과적이지만 이용료가 비싸기 대문에 대체적으로 규모가 있는 회사가 아닌 이상 TV광고를 꺼려하고 있다.
- 평균적으로 제작비 35만달러 가량, 광고료 10만 달러 가량이 들어간다.
- 미국 프로미식축구 결승전으로 불리는 슈퍼볼에서 TV광고를 내려면 광고료만 200만 달러나 지불해야 된다고 한다.
- 요즘은 가정용 헬스 기구 광고를 TV를 통해 자주 접할 수 있는데,. 낮이나 저녁보다 새벽에 자주 방영되며 $100부터 $2,000대 까지 다양한 제품이 광고된다.
○ 신문 광고
- 신문 광고는 자기 자유자재로 제작을 바꿀 수 있으며 삭제를 번갈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용료 면에선 TV보다는 저렴하지만 그래도 높이 책정되며 신문은 대부분 사람들이 보관하지 않고 버리는 단점이 있다.
<4분의 1 페이지 용량 흑백 광고 이용료 >
|
Trubune/News |
Post/RMN |
Idaho Statesman |
Arizona Republic |
Las Vegas RJ &Sun |
일요일 발행 부수 |
222,908 |
785,671 |
87,189 |
547,860 |
220,177 |
1인치당 가격 |
$131.04 |
$775.00 |
$111.25 |
$517.00 |
$203.00 |
4분의1 페이지 광고 |
$4,226.04 |
$24,993.75 |
$3,587.81 |
$16,673.25 |
$6,546.75 |
자료원: Newspaper Agency Corporation
<4분의 1 페이지 용량 컬러 광고 이용료>
|
Trubune/News |
Post/RMN |
Idaho Statesman |
Arizona Republic |
Las Vegas RJ &Sun |
일요일 발행부수 |
222,908 |
785,671 |
87,189 |
547,860 |
220,177 |
1인치당 가격 |
$131.04 |
$775.00 |
$111.25 |
$517.00 |
$203.00 |
4분의 1 페이지 광고 |
$6,057.04 |
$33,193.75 |
$5,146.81 |
$21,948.25 |
$9,196.75 |
자료원: Newspaper Agency Corporation
○ 잡지 광고
- 잡지 광고는 신문에 비해 발행간격이 길다는 단점이 있지만, 보관하는 사람이 대다수이고 종이질 면에서 더 좋고 컬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잡지광고는 잡지 종류에 따라서 이용료가 많이 다른데, 음악 잡지를 예로 들어보았다.
사이즈 |
폭 x 길이 (인치) |
이용료 |
1 페이지 |
7.25" x 9.5" |
$1,205 |
1/2 페이지 (가로) |
7.25" x 4.625" |
$765 |
1/2 페이지 (세로) |
3.5" x 9.5" |
$765 |
1/3 페이지 |
2.25" x 9.5" |
$633 |
1/4 페이지 |
3.5" x 4.625" |
$521 |
1/6 페이지 |
2.25" x 4.625" |
$390 |
1/8 페이지 |
3.5" x 2.25" |
$325 |
주: * 컬러일 경우 $225~$375 추가
자료원: reggaefestivalguide.com
○ 라디오 광고
- 라디오 광고의 이용료는 대략 30초짜리 광고 10번 방송에 2,500달러로 나타났다. 이는 라디오 채널과 시간대에 따라 다르므로 많게는 3,000달러까지 예상된다. 아무리 바쁜 시간대라고 해도 30초에 300달러나 되기 때문에 전혀 저렴하지 않다고 생각되며 라디오 광고는 차에서 시간을 소묘하는 사람이 많은 대도시 에서만 효과적일 것을 보인다.
○ 빌보드, 포스터 광고
- 빌보드와 포스터 광고는 가장 효과적인 광고 중에 하나이다. 특히 빌보드는 요즘 미국 고속도로 같은 곳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용료는 대략 달에 700달러에서 $2,500달러로 나타났다.
- 빌보드 광고만의 장점으로는 신문이나 매거진처럼 싫증이 나면 버리게 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물이 운전자에게 저절로 전달되는 효과를 갖고 있지만 대부분 95%의 운전자들은 빌보드를 쳐다보는 시간이 2초~3초가량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간적으로 주목될 수 있는 독특한 디자인을 설정한다면 효과적일 수 있지만 사람이 붐비는 큰 도시에서만 효과적으로 평가된다.
○ 이벤트 스폰서 광고
- 유명 인사들이나 프로 선수들에게 직접 스폰서쉽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타이거 우즈는 나이키에서, 애니카 소렌스탐과 필 미켈슨은 캘러웨이에서, 또 박세리와 레티프 구슨은 테일러 메이드에서 스폰서쉽을 받는 등 골프 용품 브랜드 회사들에겐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이다. 신예 골프 천재로 불리우고 있는 미쉘 위는 나이키로부터 1,200만불을 받고 있다. 그러나 비용이 매우 비싸며 실제로 비용에 상당하는 효과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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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시 참고사항 (Export Guidelin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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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수출 요건 (Export Requirement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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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대상 품목의 현지 수입관세 및 부가세
스포츠 용품 |
수입관세 |
부가세 |
볼링볼 |
0 |
각 지자체별로
6%~10% 수준 |
|
스키폴 |
2.80% |
수상스키 장비 |
0% |
골프채 |
4.40% |
골프공 |
0% |
테니스 라켓 |
3.9%~5.3% |
배드민턴 라켓 |
5.60% |
라켓볼 라켓 |
4.00% |
스쿼시 라켓 |
4.00% |
축구공 |
0% |
농구공 |
4.80% |
풋볼공 |
0% |
배구공 |
4.80% |
야구공 |
0% |
소프트볼공 |
0% |
스케이트 |
2.90% |
롤러스케이트 |
0% |
가정용 싸이클 |
4.60% |
가정용 로잉 머신 |
4.60% |
낚시대 |
6.00% |
자료원: The harmonized tariff schedule of the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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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거래 관행 (Business Practi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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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re Transfer, 일반 L/C, USANCE L/C 같은 일반 무역에 적용되는 거래 방식을 쓰며 수출업자와 거래선간의 관계에 따라 유리하거나 편리한 방법을 합의하여 적용한다.
○ 실제 Retail 관행에서는 도매상에서 5%~15%의 이익을 붙여 소매상에 넘기고 소매상은 5%~15% 이윤을 붙이게 된다. 도매상이 받아 올 때 Distributor는 5%정도의 이윤을 붙인다. 일률적인 계산 방식이 아니므로 거래마다 다르게 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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